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전국토공원화운동을 진단한다 ; 전국토공원화운동의 의의
  • 환경과조경 1985년 9월
우리나라의 국토공원화운동의 경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서 그 시대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구밀도를 지닌 나라중의 하나인 동시에 경제 성장과 더불어 경제밀도도 가장 높은 나라중의 하나이다. 인구의 70%이상이 도시에 집중하였고, 국토의 이용도 고도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고밀도 산업사회에 대처하여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균형을 찾고 자연을 아끼고 가꾸려는 국민적 지혜가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토공원화운동은 자연보호운동 및 국토 가꾸기 운동의 발전적 승화라고 할 수 있다. 고밀도 산업사회가 초래하기 쉬운 자연훼손, 환경오염의 심화를 극복하는 관건은 바로 국민가치관의 재정립이다.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 자연을 아끼고 가꾸는 마음 그 자체가 국토공원화운동의 정신적 바탕이며 바로 국토공원화운동인 것이다.

둘째, 새마을운동의 발전적 승계운동이다. 1972년부터 태동한 새마을운동은 그동안 생활 환경개선, 소득증대, 복지수준의 향상 등 주로 물량적 시설개량에 커다란 공헌을 하여왔다.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새마을운동은 민간주도형으로 전환되었지만, 하나의 국민운동으로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면에서 새마을운동의 새로운 구심점을 찾고 범국민적 운동으로서 새로운 지평을 찾는데 국토공원화운동은 시대적 요구와 일치된다고 할 수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