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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리트베르그 정원박람회
  • 환경과조경 2008년 8월
독일 리트베르그 정원박람회
Landesgartenschau Rietberg

독일 정원박람회는 매년 개최 도시가 다르다. 2년이나 4년에 한번씩 열리는 연방정원박람회와 국제정원박람회도 그렇지만, 해마다 열리는 지방의 정원박람회도 그렇다. 정원박람회를 위해 조성된 공간은 고스란히 시민의 품으로 돌아가, 지역 주민들은 영구히 그 공간을 공원으로 이용하고, 새롭게 단장된 도심 인프라도 시민들의 몫이 된다. 정원박람회를 계기로, 쓰임을 다한 비행장이 공원으로 탈바꿈되기도 하고, 심지어는 낙후된 지역에 아예 신도시가 건설되기도 한다. 공원 녹지를 중심으로 한 도시계획 차원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영국의 첼시 플라워 쇼나 프랑스의 쇼몽 가든 페스티벌은 매년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전시되는 정원만 달라질 뿐이다. 첼시의 경우, 조성비용이 8천만원에서 4억원에 달하는 쇼가든 출품작도 5일간의 행사기간이 끝나고 나면 철거되고 만다(다른 곳으로 옮겨져서 재조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첼시와 쇼몽이 이름 그대로 가든 '쇼' 혹은 '페스티벌'의 성격이어서, 최신 정원 트렌드를 엿보고 실험적인 기법과 새로운 소재를 탐구할 수 있는 디자이너와 애호가들의 '축제'라면, 독일 정원박람회는 그런 부분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주면서 새로운 '녹색 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인다. 

인구 2만 9천명의 소도시, 정원으로 피어나다

뒤셀도르프가 주도인 노스트라인 베스트팔렌 주는 독일에서 인구가 꽤 많은 주에 속한다고 하는데, 그 주에 속해 있는 리트베르그 시의 인구는 2만 9천여명. 우리나라로 치면 구례군이나 양양군 정도의 인구가 사는 소도시이다.

1802년에 파괴된 봉건 영주의 고성이 있던 이곳은 유서 깊은 역사도시의 특색은 갖고 있었지만, 조류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어 상당 기간 도시 발전이 정체되어 있었다.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고심하던 시 당국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여론조사 결과 도심 내 공원 녹지 확충을 절실히 원하는 시민들의 요구도 충족시키고, 인프라 확충과 관광객 유입을 통한 도시 발전을 꾀해보고자 정원박람회 개최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1999년의 일이다.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관련 연구 및 아이디어 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01년에는 150명의 시민 대표와 200명의 재계 대표, 그리고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략적인 그림을 그려나갔다. 그런 일련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드디어 리트베르그 시는 36개 도시가 경합을 벌인 끝에 2008년 정원박람회 개최 도시로 선정되었다. 박람회장 조성에는 2006년 9월부터 1년 6개월 정도가 소요되었다. 박람회 기간은 4월 25일부터 10월 12일까지.

독일 정원박람회만의 특징이 여실히 드러나는 리트베르그 정원박람회의 핵심은 대략 세 가지 정도. 우선 리트베르그 시는 공원 부지 경계에 있던 강이 홍수기가 되면 곧잘 넘쳐흘러, 홍수 피해가 적지 않았다. 정원박람회 조성을 계기로 시 당국은 원래 농지였던 곳에 2개의 저수지 기능을 갖는 수공간을 마련했다. 이 수공간은 박람회장으로 활용되다가 박람회 이후에는 시민들의 공원으로 활용될 부지 내에 위치해, 홍수기에는 치수의 목적으로 이용되고 평상시에는 공원 내 경관요소로 기능한다. 다음으로 이 수공간과 연결되는 도심을 감싸고 흐르는 소하천을 새로 말끔히 단장했다. 정원박람회장 내부가 아니더라도 리트베르그 시내 곳곳은 마치 막 물로 씻어낸 듯 깔끔하다. 마지막으로 14곳의 자전거도로를 대폭 정비했다. 8천명에서 1만 5천명에 이르는 주말 방문객 중에서 3천명 정도가 자전거를 이용해 인근 도시에서 찾아온다고 하니, 자전거도로가 어느 정도 잘 정비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글·사진 _ 남기준·출판기획실장|에디터 _ 백수현|디자인 _ 이은미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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