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보스톤 워프 디스트릭 파크
  • 환경과조경 2008년 4월
 ‘Big Dig’프로젝트로 잘 알려져 있는 보스톤 Rose Kennedy Greenway는 보스톤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6개의 고가도로를 지하화하고 지표면을 복원해 녹색의 긴 오픈스페이스로 조성하는 계획이다. 이 중 CWDG와 EDAW가 함께 설계한 Wharf District Parks는 크리스토퍼 콜럼부스 공원(Christopher Columbus Park)으로부터 로웨스 부두(Rowes Wharf)까지 연결된 녹지공간으로 보스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휴식 및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Location_Boston, Massachusetts
Client_Massachusetts Turnpike Authority
Completion_2007

 Central Artery/Tunnel SURFACE RESTORATION
 보스턴시는 미국 역사상 가장 야심찬 고속도로 조성 프로젝트인 이 사업을 통해 해안지역을 복원함과 동시에 해안 역사를 되찾고자 했다. ‘중심가로와 터널을 조성하기 위한 대형 프로젝트 The Central Artery/Tunnel Project (이하 CA/T, 정식명 Rose Kennedy Green Way, 프로젝트명 Big Dig)’의 핵심은 현존하는 6개의 고가도로를 지하화 하는 것으로, 코플리 올프 디자인그룹(Copley Wolff Design Group), CWDG은 주요 고문역을 수행함과 동시에 지표 경관을 복원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고, 디자인 작업을 수행했다.
 보스톤 시내를 관통하는 93번 주간州間 고속도로를 터널로 재정비하는 15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통해 23에이커의 새로운 오픈스페이스를 형성되었다. 가로조경에 도입된 2천만 달러의 조경시설물은 2006년에 모두 완공되었다. CWDG는 본 프로젝트를 위한 최종 마스터플랜을 1999년 1월에 완성했으며, 2000년에 전반적인 검토를 끝낸 후, 공사를 진행했다.
 CWDG의 사업구간으로 보스톤 시내를 관통하는 긴 회랑형 녹도는 CA/T프로젝트에 있어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다. CWDG는 조명, 보도, 횡단보도 뿐만아니라 가로수, 플랜터, 벤치, 휴지통, 자전거 보관대, 기타 여러 가로시설물 등 새로운 형태의 가로환경시설물을 개발해 녹도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했다. 각각 다른 형태의 가로시설물과 가로수, 포장재 등은 이 공간을 걸을 때 구역마다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느끼게 해준다.

 WHARF DISTRICT PARKS
 1천6백만 달러의 예산이 들어간 이 프로젝트는, 4에이커 규모의 공원부지를 크리스토퍼 콜럼부스 공원(Christophr Columbus Park)로부터 로웨스 부두(Rowes Wharf)까지 확장하는 것이었다. CWDG는 디자인 공모과정에서 EDAW가 컨셉을 설정할 수 있도록 협조했는데, 설계와 조성단계를 거치면서 부지를 활용하는 전문적인 기술을 꾸준히 제공하여 도시경관복원계획을 발전시켰다. EDAW와 CWDG가 제시한 워프 공원의 디자인은 보스턴에 거주하는 시민들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중심에는 ‘거대한 방(Great Room)’이라 불리는 큰 분수대가 설치되어 있다. 1백만 달러의 예산으로 제작된 거대한 방의 중심부는 조명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무대공연을 지원하기위한 40피트 높이의 30개의 분수발사장치가 설치되었는데, 이 부분은 Wet Design사에서 디자인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