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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가 원종호] 보이지 않는 조경의 다섯 가지 단상
  • 원종호
  • 환경과조경 2025년 1월호

원종호의 작품과 설계 철학을 살펴본다. 조경가 원종호가 추구하는 보이지 않는 조경의 구심점이 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다섯 가지 이야기를 구성했다. 직관적 개념과 간결한 구조, 사소한 생각과 조형의 가능성, 크래프트 디테일, 관습과 타성에 저항하기, 팀워크와 최적의 경로 찾기 순으로 소개한다.


1. 직관적 개념과 

간결한 구조

 

이번 기회를 통해 작업해 온 프로젝트를 천천히 훑어볼 수 있었다. 나의 작업에 대해 스스로 정의했던 ‘보이지 않는 조경’이라는 다소 막연한 개념을 실제 프로젝트와 연결해 보니 몇 가지 단상으로 수렴됐다. 다만 이 단상들은 설계를 업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할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원고 작성을 위해 짧지 않은 시간 고민하며 정리된 생각들을 말해보고자 한다.

 

보이지 않는 조경에서 직관적이고 단순한 개념과 배치가 왜 중요할까. 궁극적으로 설계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자 행위다. 그 과정에서 양질의 통찰과 많은 담론이 오간다 하더라도 결국 겉으로 구현돼 세상에 드러난 모습이 공공성을 높이거나 미적 감흥을 주지 못하면 사실 큰 의미가 없다. 혹자는 이를 설계 이론 및 담론에 대한 경시나 결과 지상주의로 비판할 수도 있다. 다만 10여 년간 실무를 하면서 느낀 건 조경설계 분야에는 피상적인 개념과 장식적인 디자인이 꽤 많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태어난 결과물의 수준이 생각보다 아쉽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결과물로서 완성도 높은 공간을 만드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그 과정에서의 개념과 배치 및 구조 등은 최대한 간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이해가 쉬운 직관적 개념과 함께 명확한 배치와 구조를 갖춘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식을 지향한다. 물론 직관적 개념과 배치가 큰 고민 없이 즉흥적으로 나오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양한 리서치와 수많은 고민을 통해 설계안이 피상적이지는 않은지, 혹여나 장식적인 측면에 너무 치우치지는 않았는지 끊임없이 검토한다. 검토 후 안목과 완성도의 관점에서 그 디자인이 목표하는 수준에 다다랐다고 판단되는 순간, 클라이언트에게 우리의 생각을 가장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며 디자인의 예봉이 꺾이지 않은 상태로 건설적인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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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상암동 사옥 조경계획 및 기본설계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원종호, 정욱주) 조경 실시설계 안팎 건축설계 더시스템랩 건축사사무소 조경 시공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 조경시공서화 위치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48-6 일원 면적 약 1,300m2 준공 2020 ⒸJWL

 

 

JTBC 상암동 사옥 공개공지와 공공 보행통로 

앞서 말한 생각을 잘 구현한 프로젝트가 바로 상암동 JTBC 구·신사옥 외부 공간이다. JTBC 구사옥과 바로 마주하고 있는 신사옥이 세워지며 뒷골목 흡연 공간으로 쓰이던 구사옥의 공개공지가 신사옥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외부 공간으로 강제로 바뀌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나아가 인접 아파트 단지들과 초등학교를 연결하는 기존의 공공 보행통로가 구사옥과 신사옥 사이를 가로지르게 되면서 그 기능과 역할이 좀 더 강화될 필요가 있었다.

 

활용한 개념과 배치는 간단했다. 구·신사옥의 입구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언론인들의 다양한 토론과 휴식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외부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사옥과 큰 물리적 관계없이 외딴 오솔길처럼 존재하던 공공 보행통로를 구사옥의 공개공지와 접점을 갖도록 연결시킨 ‘마을길’을 통해 누구나 원활하게 오갈 수 있는 보행 환경을 만들고자 했다.

 

구사옥과 신사옥 부지 사이에 존재하는 약 60cm의 단차는 자칫 기능성에 치우쳐 심심하게 정리될 수도 있었던 디자인에 다양한 변주를 만들어 주었다. 단차를 극복하는 구간은 JTBC 구성원들이 편히 이동할 수 있는 보행 램프가 되기도 하고, 다양한 교관목 식재 기반으로 기능하는 기단과 화계의 틀이 되기도 했다.

 

예쁜 나무와 꽃으로 가득한 정원적 공간을 만들어 달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는, 철저히 배치와 구조의 측면에서 설득하며 다양한 이미지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만약 구조적이고 직관적인 측면에서 프로젝트를 다루지 않고 피상적으로 흐르기 쉬운 꽃과 정원에 대한 담론을 개념과 배치의 중심에 두고 클라이언트와 협의했다면, 디자인 결정 과정에서 온전히 우리의 의도를 살리지 못했을 것이다. 이러저리 휘둘리며 디자인을 끝까지 지키기 매우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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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차를 극복하는 구간은 보행 램프가 되기도 하고, 다양한 교관목 식재 기반으로 기능하는 기단과 화계의 틀이 되기도 했다. Ⓒ유청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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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옥 및 구사옥의 진출입부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판석보다 큰 장방형 판석을 띄엄띄엄 배치해 시원하게 열린 공간을 연출했다. Ⓒ유청오

 

 

성수동 코너 50 공개공지

성수동의 코너 19, 25, 50 시리즈도 세월이 흘러 준공된 지 어느새 4년이 넘어간다. 특히 코너 50은 매우 직관적인 공간 구조로 설계된 프로젝트다. 기후변화는 이미 우리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있다. 뜨거운 여름, 서울 도심에서 바깥을 활보하는 일은 재해라 부를 수 있을 만큼 매우 힘들고 위험한 일이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도시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을 위해 점점 더 많은 녹지와 그늘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생활권 공원의 추가 확보가 쉽지 않은 서울 도심에서 민간이 제공하는 공개공지는 쾌적한 도시 환경을 위한 녹지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성수동 코너 50의 공개공지를 폭염을 피해 잠시 쉴 수 있는 도심 속 오아시스 공간으로 계획했다.

 

디자인의 입면적 구조는 매우 간단하다. 단정한 수형을 가진 백합나무(튤립나무)를 그리드로 배치한 총림을 만들어 하부에 충분한 그늘을 드리우게 했다. 그늘이 집중되는 영역에는 무게감 있는 색상과 형태의 고흥석 통석 벤치를 가로와 수직 방향으로 여러 개 배치해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더라도 시각적으로 서로 충돌 없이 수용할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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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합나무를 그리드로 배치한 총림을 만들어 충분한 그늘을 드리우게 했다. Ⓒ유청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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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감 있는 색상과 형태의 고흥석 통석 벤치를 가로와 수직 방향으로 여러 개 배치해 여러 사람이 앉아도 시각적 충돌이 없게 했다. Ⓒ원종호

 

 

백합나무 하부에는 높이 0.4m 내외의 회양목을 최대한 빽빽하게 붙여 배치한 후 칼같이 전정해 박스형 생울타리로 만들었다. 약 30년 전, 원로 조경가 이교원이 도심지에 조성해 놓은 많은 공간이 이와 동일한 구조를 갖는데, 어찌 보면 그의 유산을 성수동에 소환한 셈이다.

 

클라이언트를 설득할 때 이 공개공지를 ‘프랑스 정원’이라는 직관적 개념을 통해 설명했다. 프랑스뿐 아니라 유럽의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정한 나무 그늘과 박스형의 화단을 이야기했다. 나아가 이처럼 단순 간단한 구조는 성수동에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당시 성수동 대부분의 외부 공간은 소위 자연주의 식재를 중심으로 한 조경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이와는 완전히 대비되는 공간 전략이 매우 큰 환영을 받았다. 준공 이후 회양목을 정기적으로 박스형으로 칼같이 깎아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아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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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식 정원을 연상시키는 단정한 나무 그늘과 박스형 화단을 연출해 기존 성수동 녹지 공간과 다른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고자 했다. Ⓒ유청오

 

 

2. 사소한 생각과 

조형의 가능성

 

일견 보잘 것 없는 조형이나 사소한 생각도 끊임없이 다듬고 정제하면 프로젝트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JWL은 프로젝트 설계를 시작하는 시점이 되면 각자의 다양한 생각과 스케치를 한 테이블에 올려놓고 팀원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 시간을 갖는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이 시점에 큰 고민 없이 가볍게 툭툭 던졌던 이야기나 즉흥적으로 그려냈던 거친 스케치들이 차후 디자인의 큰 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 되기도 했다.

 

조형의 완성도는 떨어지나 한 끗의 가능성이 보이는 대안, 혹은 매우 도전적이거나 반대로 매우 일반적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끊임없이 다듬고 정리되어 나가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 순간 조형적으로 혹은 개념적으로 완결성을 지니게 되는 순간을 경험했다. 이 순간을 경험해 본 팀원들은 조경설계의 진짜 재미를 느낀 동시에, 본인의 실력이 계단식으로 상승했다고 말한다. 그래서 평소 팀원들이 가지고 오는 서투른 안이나 생각도 최대한 열린 자세로 듣고, 그 안에 숨어 있는 가능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부도 근린공원 설계공모

제부도 근린공원 설계공모안(74~79쪽)은 사소한 생각들이 빛을 발한 프로젝트다. 횟집과 카페가 즐비한 제부도 상업 가로 한가운데 정사각형으로 자리하고 있는 3,000여 평 공영 주차장 부지를 근린공원으로 재설계하는 공모였다. 대상지를 방문했을 때 바다 방향으로 약 100m 정도 뻥뚫려있는 전망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답사 후 팀원들이 모여 각자 소회를 밝히고 아이디어를 나눴는데, 아주 간단하지만 인상적인 아이디어를 말하는 팀원들이 있었다. 바다 방향으로 대지를 살짝 들어 올리고, 들어 올린 수직의 벽면을 활용한 휴게 공간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어찌 보면 학생들이 즐겨 사용하는 소위 들어 올리는 설계의 하나라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우리가 느꼈던 그리 넓지 않은 스케일감, 단순하지만 사뭇 강력해 보이는 팀원들의 스케치에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디자인 발전 과정에서 우연히 화성시의 보석같은 해식 절벽을 알게 됐고, 이를 모티브 삼아 초기의 거친 제안을 정제해 나갔다. 결과적으로는 해변을 향해 약 2.5m 높이의 해식 절벽 구조물이 ㅁ자 형태로 공원의 중심부를 형성하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안을 제안했다. 시작은 다소 실험적이고 거친 면이 없지 않았지만, 숨겨진 가능성에 집중하며 팀원들과 함께 디자인을 깎고 또 깎으며 정제해 나갔던 과정이 당선의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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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부도 근린공원 설계공모 당선작 ‘제부마루’ 조경설계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원종호, 주민수, 박태영, 김제인, 이정화, 박지현, 김정식, 송모빈, 정욱주) 위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해안길 322 면적 약 11,000m2 연도 2024 ⒸJWL

 

 

성수 현대테라스타워 공개공지

성수 현대테라스타워 공개공지는 민간의 자발적 공개공지 개선 의지와 함께 성동구의 지원이 더해져 완성된 프로젝트다. 바텀업 방식으로 새로 조성된 성수동 내 첫 번째 공개공지로, 대상지는 폭 5m, 길이 약 100m의 긴 선형 공간이었다. 성수동의 힙한 분위기와는 사뭇 어울리지 않는 전형적인 지식산업센터 유형의 공간이었다.

 

클라이언트와의 첫 번째 디자인 미팅 때, 디자인 대안 대신 잘 조성된 긴 선형 공간의 다양한 사례 사진을 보여줬다. 보통 여러 사례 사진을 보여줄 때는 우리가 미리 정한 선호안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를 직간접적으로 설득한다. 하지만 당시 그다지 생각하지 않던 사례 사진에 클라이언트가 큰 호감을 표시해 조금은 의도하지 않은 방향에서 디자인을 시작하게 됐다. 클라이언트가 선호한 공간은 중국 어느 도시의 빌딩 앞 공지였는데, 동글동글한 모양의 플랜터가 긴 공간 안에서 반복되고, 이를 배경으로 키 큰 나무가 그늘을 드리우는 경관이 특징이었다.

 

원이라는 강한 기하학적 형태를 전면에 내세우면 자칫 어디선가 본 듯한 진부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컸다. 무엇보다 방문객의 편리한 사용보다는 기하학적 완결성에 치우치게 될 것 같아 고민이 많았다. 따라서 원을 적절히 사용하면서도 진부하지 않으며 다양한 시각적 형태를 선보이는 휴게 공간을 마련하는 합리적 설계가 필요했다.


원을 평행하게 나란히 두기도 하고, 엇갈려 두기도 하고, 겹쳐 놓기도 하면서 팀원들과 다양한 대안을 그리며 디자인을 정제해 나갔다. 결과적으로 한 개의 원, 두 개의 엇갈린 원, 세 개의 엇갈린 원이 반복되는 땅콩 모양의 앉음벽(플랜터)을 배치했다.

 

방문객이 앉아 쉴 수 있는 평평한 면을 확보하는 동시에 원형 플랜터의 유려한 조형미를 잘 살릴 수 있게 플랜터의 단면 프로파일을 여러 개로 구성해 모듈을 제작했다. 모듈 도면을 바탕으로 제작한 국산 포천석 플랜터를 현장에 설치해 식재 기반을 확보한 뒤 귀룽나무 10주를 적당한 간격으로 보기 좋게 심었다. 신록이 가장 빨리 찾아와 봄의 전령이라는 별명을 갖기도 하는 귀룽나무는 다양한 목적을 갖고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시원하고 안락한 그늘을 드리워 주었다.

 

프로젝트는 우리의 의도와 살짝 다르게 시작됐지만,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꾸준한 디자인 발전을 통해 정제해 나간다면 충분히 좋은 디자인으로 많은 이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걸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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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 현대테라스타워 공개공지 조경설계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원종호, 주민수, 정욱주) 조경 시공 조경시공서화, 트리아트 조경 감리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5가길 7 면적 약 1,200m2 준공 2024 ⒸJ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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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개의 원, 두 개의 엇갈린 원, 세 개의 엇갈린 원이 반복되는 땅콩 모양의 앉음벽을 배치했다. Ⓒ김찬중

 

 

환경과조경 441(2025년 1월호수록본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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