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입구역 인근,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의 사무실이 있는 7층 대신 2층에서 원종호 소장과 만났다. 철재 문을 열자 길쭉한 테이블과 온 벽면을 따라 놓인 선반, 그 위를 채운 전통 목재 가구들이 눈에 들어왔다. 두리번거리는 내게 원 소장은 원래 정욱주 교수의 취미인 목공예 공방으로 쓰던 곳인데, 사무실 식구가 늘어나며 공간이 부족해져 이곳 일부를 회의실로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종호 소장은 신기한 분위기를 가진 사람이었다. 사실 사진과 잡지 지면으로 그를 만나며 달변가일 거라 예상했었다. 얇은 테의 안경, 간결하지만 필요한 단어들로 충실히 채워진 글과 문장, 군더더기 없는 도면이 그런 인상을 남겼다. 실제로 마주한 원종호는 그의 동료의 말처럼 “침착하고 조용한 편”의 “전형적인 I 스타일”(정욱주)이었으며, 정말로 “난초를 닮은 면”(최재혁)이 있었다. 한 시간 남짓한 짧은 만남으로 그를 얼마나 파악할 수 있겠냐마는 원종호에게는 목소리를 높이거나 화려한 미사여구로 치장하지 않아도 이야기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덕분에 편안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문득 그가 어디에 있어도 어색하지 않고, 원래 그곳에 있었던 것처럼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원래 그랬던 것처럼 주변과 동화되는 디자인을 실천하는 그의 조경설계처럼. 창작물은 그것을 만든 사람과 닮는다는 말을 믿기로 했다. 그날의 대화를 옮긴다.
설계를 향한 열망
- 수상 축하드립니다. 지원서 내실 때 어느 정도 수상에 대한 기대가 있었나요?
“전혀 예상하지 못했어요. 사실 2년 전부터 주변 지인들이 젊은 조경가 공모에 지원서를 내보라고 넌지시 말하곤 했거든요. 그런데 스스로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제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는 작품도 적다고 생각했어요. 덜 익었다고 느꼈죠. 올해도 지인과 더불어 정욱주 교수님(서울대학교)의 부추김이 있었어요. 저도 이번에는 한번 도전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제출했는데 기대는 전혀 안했어요. 너무 훌륭하고 잘하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선정 소식을 듣고 당황했습니다. 우선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면이 무엇일까 되돌아보기도 했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매너리즘에 빠질 수도 있는 시기였는데, 설계에 동력을 얻고 각성하는 계기가 됐어요.”
- 자기소개서를 너무 즐겁게 읽었습니다. 학부 시절부터 막연하지만 설계가를 꿈꿨다고 적혀 있더군요. 처음부터 설계의 대상이 조경이었는지 궁금하더라고요.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서울대학교로 견학을 갔었어요. 공대에 들렀는데, 마침 건축학과에서 과제전을 하고 있었죠. 전시된 모형과 패널을 보는데 마음이 동했어요. 건축이 뭔지도 모르면서 막연히 서울대 건축학과에 가야겠다고 결심했죠. 꿈꿨던 대로 건축학과에 가지는 못했지만, 조경이라는 분야가 30년 동안 전도유망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조경에 대해 알아보니 건축학과 과제전을 보며 상상했던 일과 비슷한 일을 할 수 있겠다 싶어서 조경학과에 진학했죠. 입학 후 동기들이 다른 분야에 눈을 돌릴 때도 저는 설계해야겠다는 생각을 안 한 적이 없어요.”
- 보통 자신의 적성과 전공이 일치하는 경우가 드물잖아요. 막상 공부해보니 나와 맞지 않다는 걸 깨닫기도 하고요. 내 길은 조경설계라는 확신을 언제 가졌나요?
“사실 1학년 때는 긴가민가한 상태였어요. 군대에 가서 그 책을 읽지 말았어야 했죠(웃음). 입대 후 배정한 교수님의 스테디셀러인 『현대 조경설계의 이론과 쟁점』을 읽고 꽂혀버렸어요. 제임스 코너의 책도 많이 읽었고, 그때 조경설계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굳혔어요. 제대 후 돌아왔을 때 본 현업에서 활동하는 훌륭한 선배들의 모습도 조경설계를 향한 꿈을 키워줬어요. 최영준 교수(서울대학교), 이상훈 교수(전남대학교)를 비롯해 설계 잘하는 선배가 많았고, 전반적으로 다들 조경가를 꿈꾸는 분위기라 자연스럽게 그 시류에 젖어들기도 했어요. 항상 잘하는 사람을 보며 난 언제 저렇게 되지 하는 마음으로 학교를 다녔어요.”
- 그 시기에 많은 선배와 동기들이 해외로 유학을 떠났잖아요.
“맞아요. 제가 04학번인데 동기들이 펜실베이니아대학교(유펜)와 하버드대학교로 유학을 엄청 많이 갔어요. 저는 처음부터 여러 이유로 유학을 고려하지 않았어요. 당시 정욱주 교수님과 김아연 교수님(서울시립대학교)이 프랙티스 기반으로 교수가 된 첫 사례였어요. 그분들에게 더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대학원에 입학해 정욱주 교수님 연구실에 들어갔죠.
- 약력 중 눈에 띄는 문구가 있어요.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최우등 졸업’. 어떤 조건을 갖춘 학생에게 주어지나요.
“학점은 당연히 괜찮아야 하고, 학과에 봉사를 한 학생에게 주어져요. 학교에 행사가 있으면 좀 솔선수범해서 일을 했었는데, 그 덕분에 최우등 졸업을 할 수 있었어요.”
-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요.
“당시 학과장님이 조경학과 뉴스레터를 만들어보라고 제안해주었어요. 한 달에 한 번 온라인으로 조경학과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를 만드는 활동을 열정적으로 했었는데, 재미있었고 기억에 남아요. 반 년 정도 이어지다가 사라져서 아쉽습니다.”
- 학창시절 제게는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이 정말 큰 이벤트였어요. 조경설계의 길을 걷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다들 수상을 꿈꾸며 작품을 제출했거든요. 제8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대상(원종호‧최재혁‧신지선‧안데레사) 수상이 조경설계를 하겠다는 마음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줬을 것 같아요.
“사실 학부 졸업할 때 낸 작품은 입선에 그쳤어요. 조금 약이 올랐죠. 그 다음 해에 대학원 동기인 최재혁과 학부 후배들을 모아 다시 참여했는데 대상을 받았어요. 그때 노력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열심히하면 뭐든 된다는 걸 깨달았죠.”
- 대학원 생활은 어땠나요. 어떤 연구를 주로 했는지도 궁금해요.
“저의 대학원 생활은 실무 위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이름으로 계약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주로 했습니다. 경의선숲길 기본계획, 보육원 설계 프로젝트 등에 참여할 수 있었어요. 공공 공간이나 복지 시설 프로젝트가 많았는데, 덕분에 그때부터 공공 공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어요. 제가 보기보다 인문적인 곳에 관심이 많아서 졸업 논문 주제로는 한국 기념 공간에 대해 다뤘습니다.”
- 첫 직장이 KnL환경디자인스튜디오(이하 KnL)였어요. 줄곧 하고 싶었던 조경설계를 할 수 있는 직장이죠. 그런데 3년 뒤 현대건설로 자리를 옮겼네요.
“대학원을 다니며 운 좋게 KnL에서 인턴으로 일할 수 있었어요. 김용택 소장님에게 조경설계의 기초를 배웠습니다. 설계는 물론이고 현장에서 흙도 날라볼 수 있었죠. 그런데 주로 작은 공간을 다루다보니, 대학원을 졸업할 즈음 그리 경험도 많지 않으면서 소규모 프로젝트만 하는 것 같다는 답답함을 느낀 거예요. 시공에 대해서도 더 배워보고 싶었고요. 설계는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시공은 지금 아니면 못해볼 것 같다는 어쭙잖은 생각도 했어요. 마침 현대건설 공개 채용 공고가 올라왔고, 그렇게 직장을 옮기게 됐습니다.”
- 현대건설 입사 후에는 주로 해외에 있었다고 들었어요.
“해외 건설 붐이 일던 때였어요. 건설사와 엔지니어링 회사가 중동 등 해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주하던 상황이었죠. 현대건설에 입사하자마자 카타르 국립박물관 현장에 투입됐어요. 당시 OJT라는 직장 내 교육 훈련이 있었어요. 현장에서 한두 달씩 숙식하면서 일을 배우는 거죠. 그때는 카타르 현장이 얼마나 열악한지 모르고 지원해서 가게 됐습니다. 한번 발 들이면 빠져나오기 힘들다며 만류하는 친구들도 많았어요. 그런데 욕심이 났습니다. 카타르 국립박물관 설계를 프랑스 건축가장 누벨이 했거든요. 힘들어도 그 거장의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었죠. 1월에 입사해 카타르로 떠나 3년 3개월 있었어요. 악성 현장이었어요. 시공 난이도가 높아서 공사 기간이 3배 정도 늘어난 상황이었죠. 제가 퇴사하고 2년 정도 뒤에야 완공됐더라고요.”
- 그때의 경험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던가요.
“우선 육체와 멘탈이 단단해졌어요. 매일 새벽 여섯 시에 나가서 저녁 열 시에 돌아와 잠만 자고 다시 일하러 나가는 생활을 3년가량 했더니 이제 웬만한 일은 힘들지 않아요. 조경설계를 향한 제 열망을 확인하는 계기도 됐죠. 얼마나 설계가 하고 싶었는지, 그 바쁜 시간을 쪼개서 국내 공모전에 참가하기도 했어요. 좋은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일종의 설계를 향한 갈망의 표출 방법이었죠.”
- 그래도 퇴사 결정을 쉽게 내리진 못했을 것 같아요. 그동안 고생한 보상을 받아야겠다는 생각도 들 것 같고요.
“퇴사한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 다들 미쳤다고 말했어요. 우선 한국으로 돌아와 생활하면서 생각을 다시 정리해보라고 저를 달랬죠. 한국으로 복귀해 본사에서 한 달 정도 일을 하다가 관뒀어요. 마음이 바뀌지는 않더라고요. 사실 대학원 졸업할 때부터 정욱주 교수님이 함께 일해보지 않겠냐고 제안했었어요. 카타르에 머무는 동안에도 계속 연락이 왔었죠. 덕분에 현대건설 생활을 정리한 뒤 제이더블유랜드스케이프(이하 JWL)에서 새롭게 일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조경가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건강한 설계 환경
- 정욱주 교수님과의 관계를 파트너라고 칭하더군요.
“정욱주 교수님은 제게 늘 너와 나는 사제지간이지만 일을 시작하면 동등한 디자이너이자 파트너로 대하겠다고 강조해왔어요. 사실 말이 쉽지 어려운 일이잖아요. 그게 가능할까 싶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함께 일하게 된 뒤로는 제게 존대어를 사용하고 저를 한 명의 온전한 디자이너로 대우해주세요. 정욱주 교수님이 대외적으로 엄청난 하드워커로 알려져 있어서 다들 제가 힘들게 일하는 줄 아는데 전혀 아니에요.”
- 일 수주 방식은 어떤가요.
“아직은 대부분 교수님이 수주한 프로젝트로 사무실이 운영되고 있어요. 물론 제가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도 있고요. 이번 제부도근린공원 조성사업 설계공모의 경우가 제가 팀을 꾸려 참여해 일을 수주한 경우죠.”
- 자기소개서에서 기억에 남는 구절이 있어요. “프로젝트는 대표와 PM만의 것이 절대 아닙니다. 프로젝트를 빌드업해 나가는 모든 구성원이 그 프로젝트의 크레디트를 가짐을 상기시키며, 조경가로서 스스로 자부심을 간질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 재능 있는 구성원에게는 직급과 나이에 관계없이 비중 있는 프로젝트를 맡기고, 설계 매니징의 기회를 부여하여 스스로의 성장과 동시에 동료들이 적당한 선망과 긴장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젊은 조경가 공모를 진행할 때마다 건강한 크레디트 문화에 대해 생각해보곤 하거든요. 회사나 작품이 아닌 조경가라는 한 인물에 주는 상이다 보니, 크레디트 문화가 바르게 자리 잡히지 않으면 젊은 조경가상의 의미가 퇴색될 것 같아서요. 크레디트를 어떤 식으로 부여하는지 궁금합니다.
“회사에 직원 다섯 명이 전부였던 시기에는 저와 정욱주 교수님이 매번 PM 역할을 했습니다. 직원들이 모두 신입사원이라 별 다른 수가 없었죠. 그때 회사 구조가 2중이었다면, 지금은 3중이에요. 경력을 쌓은 중간 관리자들이 생겨났죠. 이제 역량이 되는 팀장급 직원이 PM을 맡고 있습니다. 그 경우 저와 정 교수님이 디자이너들을 매니징하는 역할을 하죠. 흥미로운 게 직원 수가 다섯 명일 때와 열 명일 때 직원 개개인의 성장 속도가 달라요. 어찌됐든 직급이 가장 낮은 직원이 많은 일을 맡아 처리할 때 역량이 확 늘더라고요. 지금은 중간 관리자들이 워낙 일을 잘하다보니 그 아래 직원들의 성장이 더뎌요. 그래서 파격적으로 사원급 직원에게 PM을 맡기기도 합니다. 큰 프로젝트도 있지만, 경력 1년 정도의 직원도 PM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거든요. 저나 교수님이 일대일로 코칭을 하고요.”
- 그런 경우 반응이 어떤가요?
“부담스러워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들 해보겠다고 의지를 보여요. 직원들끼리 유대 관계가 좋아서 그런지 PM을 맡은 친구가 버거워하면 다른 직원들이 일을 거들어주기도 하고요. 능력이 있다면 누구든 PM을 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연말에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주려 노력해요. 모든 직원이 디자이너가 아닌 조경가로 자라게 하는 게 모토이기도 하고요. 직장인처럼 다니는 직원을 원치 않아요. 지금까지는 이런 시스템이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조경, 보이지 않는 조경가
- 자신의 조경 설계관을 ‘보이지 않는 조경’이라 말했죠. 비슷한 말을 ‘어떤 디자인 오피스’ 지면에서 찾았어요. “보는 사람의 눈을 단번에 매혹시키는 화려한 조형 언어나 깊은 지적 탐구를 통해 도출한 형이상학적 설계 개념은 우리의 작업에서 찾아보기 힘들다”(“어떤 디자인 오피스: JWL”, 2023년 12월호). 어쩌면 보이지 않는 조경은 원종호뿐 아니라 JWL의 설계를 관통하는 말인지도 모르겠어요.
“한 맥락 안에 있는 것 같아요. 왜 누군가와 함께 일하다 보면 그 사람들의 방식에 젖어들기도 하잖아요. 저와 정욱주 교수님 둘 다 튀는 걸 싫어해요. 조형적인 개념뿐 아니라 개념적으로도 쨍한 느낌의 프로젝트를 선호하지 않아요. 아마 그런 면에서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껴 정 교수님이 저와 함께 일하고 싶다고 느꼈을지도 모르겠어요. 보이지 않는 조경은 저만의 설계관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 보이지 않는 조경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KnL에서 조경설계를 배우면서, 김용택 소장님이 보이지 않는 조경을 하는 조경가라고 느꼈어요. 늘 설계할 때 편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죠. 눈에 거슬리는 것 없이 편안하고 원래 있던 것 같은 공간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거였죠. 계속 이야기를 듣고 배우다 보니 자연스레 저도 그런 설계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졌어요. 조경설계 서안의 작품을 볼 때도 보이지 않는 조경의 감각을 느낍니다. 편안하고 평온해요. 김용택 소장님도 서안에서 일했던 조경가이니 서안의 감각이 김용택 소장님에게 묻어있다고 볼 수도 있겠죠. 사실 학부 시절에는 제임스 코너처럼 형상과 개념이 강한 설계를 좋아했어요. 그런데 10년쯤 실무를 하고 되돌아보니 누가 보면 심심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담백하고 편안한 느낌의 작품을 좋아한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 롤모델이 있을까요? 보이지 않는 조경을 잘 보여주는 작품 중 좋아하는 공간도 알고 싶어요.
“정영선 소장(조경설계 서안)님은 워낙 유명하신 분이니 제외하고 골라보자면 유럽의 조경가들을 좋아해요. 미셸 드비인(Michel Desvigne)과 귄터 폭트(Günther Vogt)의 작품을 좋아해요. 혹자는 설계한 게 뭐가 있어라고 이야기하는 장소들을 좋아합니다. 그걸 잘 보여주는 작품이 독일의 인젤 홈브로이히 미술관(Museum Insel Hombroich)이에요. 언젠가 꼭 한번 가보고 싶더라고요. 원래 있던 자연 위에 인간이 만든 인공물이 편안하게 폭 얹어져 있는 듯한 느낌의 공간이에요. 그래서 거스름이 없고 그 편안함에서 힐링과 감동을 느낄 수 있죠.”
- 보이지 않는 조경은 “특별히 설계한 것이 없어 보인다거나 너무 뻔한 혹은 소극적 디자인이라는 평을 들을 때”가 있죠. 조경의 역할을 축소시킨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고요. 이명준 교수님(한경대학교)은 “조경이 ‘보이지 않는다(invisible)’고 할 때, 이 말은 두 가지 의미를 담는다. 하나는 설계한 경관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리하여 대중에게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라며 “조경은 좀 더 보일(visible) 필요가 있다”(이명준, “정원섬, 보이는 정원”, 2018년 8월호)고 말하기도 했고요.
“실무에서 많이 겪는 문제이기도 해요. 설계안을 가져갔을 때, 명확하게 설계한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려당하기도 하거든요. 모든 조경이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건 아니에요. 우리가 해낼 수 있는 조경 프로젝트의 넓은 스펙트럼 중 한 부분이 보이지 않는 조경인 거죠. 기본적으로 조경가는 예술가가 아니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추어 설계를 해나가는 일종의 조정자라고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조경을 원한다면 당연히 해야 하죠. 보이지 않는 조경이라는 설계관은 피상적인 조형이나 개념 너머의 가치관 같은 것이기도 해요. 워낙 설계를 잘하는 사람도 많고 서로 잘났다고 아우성치는 세상 속에서 언젠가 오히려 좀 조용하고 절제된 것이 각광받는 시기가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어요. 보이는 조경은 AI도 할 수 있는데, 안 보이는 조경은 하지 못할 거 라는 믿음도 있고요.”
- 황매산 군립공원 입구부 조경이 ‘보이지 않는 조경’의 좋은 예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대상지가 지닌 조건 자체가 워낙 좋은 프로젝트잖아요. 하지만 관 주도의 프로젝트이다 보니 보이지 않는 조경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 않았을까 짐작했어요.
“좋은 클라이언트를 만난 덕분에 큰 어려움을 겪진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관 프로젝트에서는 눈에 딱 보이는 설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 상황을 예상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클라이언트인 합천군청이 오히려 우리의 의견에 동의해주었어요. 황매산 프로젝트의 핵심은 황매산의 전경을 입구부에서 압축적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거였어요. 대상지에 총천연색의 시설물과 흔히 볼 수 있는 포토존 조형물이 많았어요. 이런 것들만 덜어내도 이곳은 좋아진다고 합천군청을 설득했죠. 더하는 조경이 아닌 빼는 조경을 한 셈이죠. 난항을 겪을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 즈음에 디림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한 황매산 군립공원 휴게소 ‘철쭉과 억새사이’가 대통령상을 수상했어요. 임영환 교수(홍익대학교, 디림건축사사무소 대표)는 그 건축물을 “자연의 기록에 사람의 흔적을 최대한 남기지 않는 건축 방식은 무엇일지 고민한 결과물”이라고 설명했죠. 그러한 의도와 설명이 본래 가진 경관을 보여주는 설계를 하려는 저희의 주장에 힘을 실어줬죠. 입구부뿐만 아니라 황매산 군립공원 전체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구역마다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작업을 진행했어요. 이 구역에 데크를 놓을 때는 오일 스테인을 바르지 말 것, 이 구역에는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말 것, 이 구역에는 유채색을 쓰지 말 것 하는 식으로요. 보통 이런 가이드라인을 잘 따르지 않는데, 황매산은 실제로 가이드라인을 지키고 있어요.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 덜어내는 조경을 하다보면 벤치, 의자, 포토존 등 관광객 편의를 위한 시설도 함께 줄어들 것 같은데 방문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황매산이 원체 전국적 명소다보니 접객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요. 또 자연 그 자체인 것 같은 공간을 만들었기 때문인지 사람들은 입구부를 그냥 산의 일부라 여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좋다 싫다 평하지 않더라고요. 자연스럽게 공간을 받아들이는 거죠.”
- 쭉 보이지 않는 조경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렇다면 지금껏 진행한 프로젝트 중 형태가 가장 드러나는 작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하나은행 부산 IPC요(원종호, “나의 미개봉작 상영기: 잭과 콩나무 부산판”, 2021년 5월호). 동화 ‘잭과 콩나무’의 이야기를 조경으로 풀어냈어요. 지하 2층과 지상 1층 사이 계단실은 콩나무의 뿌리, 1층은 콩나무의 얼굴, 12층부터 15층까지의 램프 구간은 하늘을 향해 뻗은 콩나무 줄기, 15층은 거인의 마당, 16층은 거인의 집으로 개념화했어요. 벽화, 바닥 패턴, 벽면 녹화, 선형 램프를 통해 잭과 콩나무 이야기를 직관적이고 일차적인 방식으로 표현했죠. 그게 발주처의 요구 사항이기도 했고요.”
완성도를 높이는 재료와 디테일
- JTBC 사옥 공개공지와 성수동 코너 프로젝트의 앉음벽, 램프, 메지 등 작은 요소의 디테일이 매끈하게 마무리되어 있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전체 설계에서 보면 앉음벽, 램프, 메지 같은 디테일이 별 것 아닌 작은 요소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어떤 공간이 사람들에게 양질의 공간이라고 인지되는 첫 번째 순간은 눈에 거슬리는 것 없이 반듯하고 깨끗하게 떨어진 풍경을 마주하는 때라고 생각해요. 가장자리가 깔끔하고, 포장이 균질하고, 무언가 엇나간 지점 없이 말끔하게 떨어지는 느낌을 주는 게 중요해요. 설계 자체도 중요하지만 작은 디테일의 마감 완성도가 공간의 질을 좌우하는 순간을 많이 목격했어요. 그래서 디테일에 힘을 많이 주는 편입니다. 도면만 봤을 때는 별거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 속에는 땅과 시설물이 만나는 부분, 높이 차가 나는 땅이 연결되는 부분을 깔끔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녹아들어 있어요. 조형 아래 숨은 설계 원리가 공간의 완성도를 결정한다는 신념이 있습니다. 화려하지만 디테일이 조악한 공간을 지양합니다. 좋은 공간에 놓은 벤치 하나가 공간의 인상을 바꾸기도 하거든요. 기본에 충실한 설계, 튀지 않지만 클래식한 조형 원리에 입각한 설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 “나의 미개봉작 상영기: 공개공지의 귀환”(2021년 5월호)에서는 “아무리 잘 표현해도 현장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조성 과정을 지켜보지 않는 한 완벽한 구현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했다고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테일 완성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필요한 경우 일대일 크기의 모형을 만들어요. 요즘엔 컴퓨터 기술이 좋아져서 다양한 시뮬레이션도 해보고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구조적으로 실현이 가능한지 검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그럴 때는 시공 팀에게 묻곤 합니다. 대부분은 가능하다고 답해주면서 그 방법을 알려주더라고요. 현장에서 많이 배웁니다.”
- 즐겨 사용하는 소재나 식물, 디테일이 있나요?
“너무 많죠. 식물 중에서는 노각나무를 너무 좋아합니다. 처음 봤을 때 충격적이었어요. 수피도, 수형도 너무 아름다웠어요. 김용택 소장님이 한 말이 아직도 기억나요. “노각나무에 꽃이 피면 장마가 오는 거야.” 노각나무를 보며 계절의 흐름을 가늠해요. 꽃도 예뻐요. 노각나무 종류가 수십 가지인데, 한국 노각나무가 제일 예쁘더라고요. 또 직선을 좋아합니다. 곡진 형태 다루는 걸 어려워해요. 소재로는 철물을 좋아해요. 하나은행 부산 IPC에서 실컷 사용했죠.”
- 그러고 보니 도면에서 곡선을 본 기억이 거의 없어요. 깔끔한 디테일을 선호해서일까요?
“네. 제 눈에 거슬리는 게 없는 공간은 대부분은 직선으로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최근에는 원과 곡선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그것 또한 기하학적으로 거슬리지 않는 상태여야 합니다.”
문화와 조경
- 2021년 사용했던 프로필에는 지금과 달리 한 문장이 더 붙어 있었어요. “조경가가 문화인으로 인정받는 날까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공부하고, 실험해 볼 생각이다.” ‘문화인’의 정의가 궁금해요. 기획, 공간 브랜딩 등 더 넓은 분야로 조경의 영역을 확장하는 조경가도 나타나고 있잖아요.
“그렇게 깊게 생각하고 쓴 문장은 아니에요. 정영선 소장님이 제가 생각하는 문화인으로서 조경가에요. 앞으로도 조경이 문화에 기여하는 부분이 커졌으면 좋겠어요. 다양한 문화 활동도 함께 일으키고요. 물론 제가 보이지 않는 조경인을 꿈꾼다고 말하기도 했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성향은 아니지만, 좋은 조경 작품을 만들어내서 조경도 문화적으로 성숙한 분야라는 걸 보여주고 싶어요.”
- 72시간 프로젝트, 정원박람회에도 참여했었죠. 추천하는 편인가요?
“3~4년 전까지만 해도 관심이 많았고 팀원에게도 참가를 독려했었는데 지금은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정원박람회라는 행사에 대한 회의감도 들어요. 너무 많은 것들이 우르르 만들어졌다가 증발하는 느낌이에요. 그런 점에서 몇몇 결과물은 정원이라 부르기 어렵다는 생각도 들고요. 물론 분야의 영역을 확대하고 자본을 끌어들이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제가 꿈꾸는 문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조경가와는 반대의 길을 걷는 방식으로 바뀌어가는 것 같아요. 아직 덜 여문 작품이 조경의 전부인 것처럼 보이는 현상에 대한 우려도 있고요.”
- 작업 중에서 ‘성수 현대테라스타워 공개공지’를 빼놓을 수가 없어요. 출발이 독특했던 프로젝트잖아요.
“현대테라스타워 입주민협의회의 의견으로부터 시작한 프로젝트에요. 공개공지를 리모델링해서 건물의 가치도 높이고 가로 환경을 개선해보려는 거였죠. 우란문화재단을 비롯해 인근 몇몇 공간을 설계해서였는지 그들은 JWL에 연락을 해왔고 설레는 마음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순조롭게 진행되던 프로젝트가 복잡해진 건 민관협력 공개공지 공유정원 조성 프로젝트로 전환이 이루어지면서였어요. 서울시에서 ‘정원도시, 서울’ 정책의 일환으로 자발적으로 공개공지를 리모델링하는 사람에게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였거든요. 현대테라스타워가 성동구의 제1호 민관협력 공개공지 공유정원이 되게 된 거죠. 예산 지원을 받게 됐지만 이해관계자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었어요. 설계안을 서울시가 선정한 정원 디자이너에게 검토를 받아야 했고, 식물의 경우도 관이 규정하는 규격에 맞추어 바꾸어야 했죠. 봉사하는 마음으로 함께한 사람들이 언짢아지는 상황도 벌어지고 계약 관계 자체가 복잡해져서 좀 정신없이 프로젝트를 끝냈어요. 완성된 테라스로 인해 동네 분위기가 더 좋아진 점은 만족스럽지만, 실제 설계자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프로젝트였어요.”
- 가장 중요한 건 클라이언트의 반응이었을 테죠.
“사실 간판 문제 때문에 조금 갈등이 있었어요. 입주민협의회쪽에 처음 제시했던 렌더링 이미지 속 나무의 수고가 높았거든요. 간판이 나무의 수관 아래로 보이는 형태였죠.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충분한 토심을 확보하지 못했고, 수목 수배에도 어려움이 있어 조금 키가 작은 나무를 심었더니 나뭇가지가 간판을 가리게 된 상황이었어요. 처음에는 나무를 톱으로 베거나 뽑아버리겠다며 강하게 반발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지금은 수그러든 상태입니다.”
영감의 원천과 취향
- 설계하면서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스트레스를 풀 때 어떤 취미를 즐기는지 알려줘도 좋습니다.
“책 읽는 걸 좋아해요. 특히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중국 역사를 다룬 책을 많이 읽어요. 만약 조경이 아닌 다른 전공을 택하라고 한다면 고고학을 공부해보고 싶거든요. 잘 생각해보니 고고학을 좋아하는 이유도 풍경에 대한 호기심 때문인 것 같아요. 역사책이나 고고학 서적을 읽을 때면 머릿속에 그때의 풍경을 몽글몽글 그려보거든요. 설계의 영감을 얻는다고 볼 순 없고, 좋아하는 풍경을 상상하며 분위기를 환기시킨다고 보는 게 맞겠어요. 축구도 좋아하고, 멍하니 공상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머리가 복잡할 때면 멍 때리기를 즐겨요. 또 전투기를 정말 좋아해요. 전투기는 최고의 기능, 기능을 100퍼센트 발휘하기 위해 만들어진 극강의 디자인 결과물이거든요. 전투기 분해도나 아이소메트릭을 보면서 영감을 얻어요.“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말 좋아하실 것 같아요.
“맞아요. 좋아하는 말입니다.”
- 사무소가 정욱주 교수님 때문인지 서울대입구역 근처에 있어요. 혹 학창 시절부터 오갔던 쉼터나 아지트 같은 공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아쉽게도 이 주변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공원도 없고, 부족한 카페인을 보충하러 주구장창 스타벅스만 가는 것 같네요. 아, 역 주변에 와플 가게가 하나 있어요. 피곤한 날이면 와플을 사서 올라와 커피와 함께 먹는 걸 낙으로 삼고 있습니다.”
- 가장 최근 소식은 제부도 근린공원 조성사업 설계공모였죠. 마침 같은 호에 당선작을 소개할 예정이에요. 잘 진행되고 있나요.
“공모에 당선되어 계약을 한 지 한 달 정도 됐네요. 설계 계약 기간이 6개월, 즉 내년 4월 말까지 설계를 끝내야 해요. 말도 안 되게 짧은 기간이라 부지런히 달려야 합니다. 설계안이 엄청 흥미로워요. 구조적인 해법으로 풀어냈는데 바닥면을 비스듬히 들어올리고, 지형을 조작하면서 만든 벽에 해식 절벽을 구현했죠. 덕분에 그 구조를 검토하는 비용과 공사비가 어마어마하게 소요될 걸로 예상됩니다. 하다 보니 욕심이 생겨요. 제부도 근린공원을 JCFO의 통바파크(Tongva Park)같은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성공해낸다면 JWL의 아이콘 같은 공간이 될 겁니다. 지역성도 담겨 있고 디테일도 좋아 자부심을 갖고 있는 설계안입니다.”
- 마지막으로 조경가를 꿈꾸는 학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학교에서 보낸 몇 년 정도의 시간으로 자신의 재능을 재단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는 학교 다닐 때 한번도 제가 설계를 잘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거든요.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이 내가 설계를 못한다는 결론으로 이어지면 안 됩니다.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면 실력이 따라 오게 되어 있어요. 조경설계는 압도적인 천재만이 하는 일이 아닙니다. 끈기만 있다면 누구나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분야예요. 자신이 평가한 실력 안에 자신을 가두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제 눈엔 충분히 잠재력이 있는데 눈앞의 결과만을 보고 설계를 포기하는 친구들을 많이 봤어요. 좋아해서 계속하다보면 어느 순간 자신이 걸어가게 될 길이 눈앞에 펼쳐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