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10개월이 다 되어간다. 올해 2월부터 본격화된 각국 정부의 격리 조치,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정책으로 경제 활동과 글로벌 공급망이 급격히 위축되며 세계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코로나19 사태는 감염병이 단순히 사람들의 건강과 생명을 해치는 데 그치지 않고 글로벌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준다는 점을 알게 해주었다. 감염으로 죽는 것보다 굶어 죽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공포가 저소득층과 저개발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규모 감염병 발생 주기가 점차 짧아지고 있어 중장기적 대비가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교통 부문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으며 또 어떻게 변화할지 살피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수행해야 할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코로나19 전후 도시와 교통의 변화
구글이 올해 5월 발표한 ‘코로나19 지역사회 이동성 보고서(COVID-19Community Mobility Report)’에 따르면,1 코로나19 발생 후 한국에서 상업 및 여가 활동, 대중교통 이용과 직장 주변 활동은 감소한 반면, 식료품 및 약국, 공원 방문, 주거 지역 활동은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공원 방문은 최대 158%까지 증가했다. 한편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조사에 따르면,2 국내 직장인 62%가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경험했고 대기업일수록 그 비율이 높았다. 경험자의 71%는 코로나 종식 후에도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재택근무로 생산성이 유지 또는 향상됐다는 응답이 68%로 미국의 60%보다 높게 나타났다.
앱마인더(Appminder) 리포트도 유사한 조사 결과를 보여주는데,3 코로나19 발생 초기 1~2월 사이에 배달과 온라인 쇼핑 앱의 사용은 증가한 반면 대중교통과 영화관 예매 앱의 사용은 감소했다. 한편 집에서 가족들과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식료품 배달, 동영상 콘텐츠 및 홈쇼핑 이용이 많이 늘었고, 라면같이 집에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간편식, 전자 제품, 집수리 관련 DIY 제품의 수요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4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1월 3주 차와 3월 1주 차 사이 지역 간 교통량 조사 결과를 보면 항공 수송 실적이 80% 가까이 가장 많이 감소했고 고속버스도 70% 감소했다.5 반면 고속도로 교통량은 15% 정도 감소하는 데 그쳤다. 한때 항공 여객 수요가 너무 많이 감소해 항공사들이 줄도산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화물 수송이 늘면서 경영의 어려움을 서서히 탈출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자동차 통행량은 3월 첫째 주에 1월 대비 7.2% 감소해 대중교통에 비해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많이 적었으며, 감염 우려로 인해 개인 교통수단을 선호한 결과로 추정된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유 자전거 따릉이의 경우 전년 대비 70% 가깝게 이용이 증가했고, 전동 킥보드 이용자도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나눔 차량 공유도 1월 대비 21% 증가했다.6 한편 BBC의 조사에 따르면,7 전 세계의 주요 도시의 교통량이 전년 대비 대부분 감소해 5월 일평균 혼잡이 예외 없이 대폭 줄었고 그 결과 대기 오염도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와 교통의 미래
코로나19는 20세기 이후 인류가 경험한 가장 큰 위기 중 하나다.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재확산 공포와 2차 감염 우려의 확산으로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다. 전례 없는 위기를 맞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과거 추세선에 따라 미래를 전망하는 것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대안으로 세 가지 도시계획 시나리오에 기반해 교통의 미래를 전망한다...(중략)
각주 정리
1. 구글의 ‘코로나19 지역사회 이동성 보고서’, www.google.com/covid19/mobility, 2020년 5월 2일 접속.
2. 잡코리아X알바몬,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현황’, 2020년 5월 2일.
3. 앱마인더 리포트, www.appminder.co.kr/reportList.html, 2020년 5월 6일 접속.
4. 황기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와 교통 환경 및 변화 전망”, 한국ITS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발표 자료, 2020년 6월 15일.
5. 한국교통연구원, www.koti.re.kr/main/covid19, 2020년 5월 2일 접속.
6. 4번 글
7. BBC, “Traffic flows in selected cities”, 2020년 5월.
* 환경과조경 390호(2020년 10월호) 수록본 일부
황기연은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다.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오리건 대학교와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도시계획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연구원 청계천복원지원연구단장, 한국교통연구원장, 홍익대학교 부총장을 역임했으며,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이다. 혼잡함, 사고, 대기 오염 없는 도시를 꿈꾸는 계획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