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오피스박김] 에어부산 김해 사옥
Air Busan Gimhae Headquarters
  • 오피스박김
  • 환경과조경 2020년 5월

 

lak385_feature-0-전체-19.jpg
©김종오


가득하게 비어 있는

에어부산 김해 사옥은 오피스박김이 설계에서 시공까지 모두 책임진 디자인.빌드(design-build) 프로젝트다. 주어진 세 달 동안 부산에 기반을 둔 에어부산 본사의 지상부 및 옥상의 식재, 포장 설계와 더불어 파빌리온 과 가구 일체를 설계하고 시공했다.


지상층의 옥외 공간은 마주보는 두 사무 빌딩의 이용자를 위한 공간이자 두 건물을 오가는 연결로로 사용될 곳이다. 장애물 없이 동선을 유도하는 동시에, 담 없이 도로를 향해 열려있다는 점을 고려해 기업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설계해야 했다. 관목은 인접한 김해 국제공항의 활주로를 향해서 항공기의 착륙 방향과 평행하도록 일렬로 배식했다. 승무원들이 캐리어를 끌 때 편안하도록 삼각형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모듈을 제작하여 미세한 구배까지 신경 써 시공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85(2020년 5월호수록본 일부 

 

설계 및 시공 오피스박김

발주 에어부산

위치 부산시 강서구 대저2

면적3,393m2

완공2017

사진 김종오

 

오피스박김(PARKKIM)은 박윤진과 김정윤이 2004년 네덜란드에서 설립했다. 2006년 서울로 이전해 한국의 지역적 가능성에 근거한 다양한 스케일의 프로젝트들을 선보이는 한편, 활발한 저술과 강연 등을 통해 국제적 영향력을 키워왔다. 2019년 김정윤 대표의 하버드 GSD 임용을 계기로 보스턴에도 사무소를 설립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양화 한강공원(2011), SBS 프리즘 타워(2011), CJ 블로썸 파크(2015), 송도 트리플스트리트(2017) 등이 있다. 현재 서울공예박물관, 청담 에테르노, 한화리조트 설악 호수정원 등의 설계를 진행 중이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