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의 재조명 _ 이용행태 및 관리운영 방안
  • 환경과조경 1998년 7월
1997년 9월 25일은 우리나라 공원사에 길이 남을 날이다. 여의도샛강에 국내 최초로 생태공원(Ecological Park) 이란 이름표를 단 공원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공원법상의 공원은 아니지만 그동안 방치되어오던 하천부지에 동·식물상을 보존하고 최소한의 관찰시설을 설치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자연학습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5만5천여평에 친환경적인 생태공원을 조성하였다. 부지의 특이성으로 인해 공사전부터 생태공원 조성에 대한 찬·반론이 대두되어 의견이 분분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우리나라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고 어렵게 탄생된 이후 9개월이 지나고 있는 시점에서 그동안 생태공원을 현장에서 관리하면서 관찰된 이용자의 행태를 알아보고 향후 바람직한 관리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은 부지의 특성이 이용자의 행태를 크게 좌우하고 있다. 생태공원으로서의 성공 여부는 2∼3년이 더 지나야 알 수 있겠지만 국내 최초로 생태적인 개념을 도입하여 시도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국내에선 처음으로 선보인 생태공원인지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견학을 오고 있고 전국 각지에 생태공원 조성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 키워드 :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샛강, 생태공원계획, 이용행태, 관리운영
※ 페이지 : 114-119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