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일·예건산업(주) 대표이사
조경업계 최초 KS 인증, 한·일조경인축구대회를 통한 민간교류 활성화, 그린페스티벌 기획 및 운영 및 후원으로 대외적인 조경알리기 주력
KS인증을 받아내는 데에는 업계 최초이다 보니 기준도 없을 뿐더러 "번창한 기업도 아닌데다가 1백억도 안되는 작은 조경시설물 시장(3년전만해도 벤치전문생산업체는 거의 예건산업 뿐이었다)에 굳이 뭐하러 KS 인증을 받으려 하느냐“는 공무원들을 비롯한 주변의 질책을 듣는 것도, 그들을 설득하는 것도 많이 어려웠다고 한다. 하지만 초기단계때에 표준을 만들어 시작하는 것이 옳고, 기준에 의한 고품질 생산시스템 체계의 구축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추진한 것이다.
“막상 시작하고 보니 품질매뉴얼, 품질절차, 기술규격, 경영전반에 대한 모든 것을 만족시켜야 하는 KS 인증은 시스템에 너무나 많은 변화를 동반해야 했다. 그러다보니 전 직원이 함께 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단계적으로 바꿔나가야만 했는데, 그 결실을 이제서야 맺게 된 것”이라고.
이에 따라 앞으로 생산되는 예건산업의 모든 옥외용 벤치 제품들은 생산관리에서 사후관리까지 모든 것을 정부로부터 인증받은 셈이 된다. 이렇게 시험측정기기의 데이터를 통한 생산공정과정은 원초적인 제품의 품질에서부터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제거하고 부실을 방지하는 큰 역할을 하게 되며, 또한 이러한 KS 인증 사례는 분야내의 많은 후발 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업계내에 KS 인증 사례가 없어 기준을 잡는데에도 외주용역을 주는 등 적지않은 경비가 투입되어 추후 등록업체들이 그런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한 것). 더구나 대부분 최초 KS 인증 업체의 경우는 자사에 유리한 기준을 두어 제한을 많이 해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보다 다양하고 많은 조경시설물들이 KS 인증을 얻기를 바라다보니 등록 제한을 완화시켜 조금이나마 용이하도록 노력한 것도 또 하나의 공적.
“기준이 없어 발주처마다 요구사항이나 기준이 제각각이고, 그러다보니 어떤 생산업체든 비슷하게만 만들면 된다는 분위기가 업계의 가장 큰 문제라 생각되어 변화를 주고 싶었다. 조경시장의 활성화와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서도 표준 규격과 기준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며, 수목을 비롯한 조경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이러한 시도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선진국에서는 국내보다 몇 단계나 어려운 기준을 두어 인증하고 있는데, 국제 표준은 차치하고 국내의 기준조차 신경쓰지 않는다면 수출은 물론이고, 시장개방시 경쟁이 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는 노대표는, KS 인증을 받게되면 산업법상으로 물자조달시 우선 구매가 가능하고, 제도?생산과 관련된 많은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등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다는 점을 귀띔하기도 했다.
이러한 중요 공적 외에도 노영일 대표는 민간교류와 대외적인 분야에 누구보다 앞장섰다는 점이 또 다른 공적으로 꼽혔다.
개최시기를 늦춰 산학대전 기간 중에 포함시켜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되었던 한일조경인축구대회는 이제는 양국간의 민간사절단 역할을 해내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그 이면에는 몇 년전 일본 조경인들과 대화가 있은 후 막연하기만 했던 스포츠를 통한 민간교류를 실행에 옮기고 후원해 온 노영일 대표의 애착과 노력이 묻어있다. 2001년 처음 개최될 때만 해도 행사의 연장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매우 의아해 했지만 묵묵히 3회까지 이끌어 온 노대표의 노력은 해를 거듭할수록 조경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스포츠를 통한 국내 조경업체간의 연계로 이어졌고, 양국 조경인들간의 친목은 서로에게 좋은 민간교류 기회로 인식되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양국 모두 자발적인 조직체계를 갖춘 상태다. 해마다 교대로 방문하며 시행하고 있는데, 내년 개최지인 일본에서는 경기 후 시즈오카 꽃박람회를 참관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어서 앞으로는 기술 및 정보교류는 물론, 서로간에 자국의 정원 및 조경문화도 알릴 수 있는 문화교류의 기회도 겸하게 될 듯 하다. 뿐만아니라 그는 메인 행사를 빛내기 위해 여러 이벤트를 유치하여 분야내 축제분위기를 조성하고, 일반인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그린페스티발도 기획했다. 이는 “조경분야의 경우 대내 활동은 활발하지만 대외적인 활동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조경알리기’를 일반인들에게 대대적으로 해보려 했다”는 노대표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떻게 공원이 만들어지는지, 조경가들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몇 달에 걸쳐 조경작품의 다양한 영상물을 준비하고, 연예인도 섭외하였는데, 갑자기 쏟아져 내린 폭우로 인해 일반인들은 물론, 현업에 종사하는 조경인들의 참여조차 미흡했기에 너무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고 한다. “앞으로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 대중적인 이미지 부각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근로자의 날이든, 스승의 날이든 그들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가 개최되듯, 우리도 조경의 날에 조경알리기를 비롯하여, 스스로 축제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그는 언젠가는 대중매체를 통해 제대로 한 번 조경알리기 이벤트를 개최해보고 싶단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