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아름다운 정원 사례 ; 하남시 광암동 전장수 씨댁 주택정원- 집주인의 취미 고려, 퍼팅연습장 조성하기도
  • 환경과조경 2001년 7월

·위치 : 경기도 하남시 광암동
·대지 : 300여평
·조경면적 : 200여평
·설계 및 시공 : (주)수락산조경(대표 최봉수)
·자연석 돌쌓기 : 김용선

정원은, 특히 개인 주택 정원은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다.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용행태를 충족시켜야 하는 공원은 물론이고, 공동주택의 정원과 달리 아주 소수의 이용자가 있을 뿐이다. 때문에, 개인 주택 정원 조성시에는 가족들의 예상되는 이용행태와 구체적인 요구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조사가 우선 이루어져야 한다(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수용만이 능사는 아닐 것이다. 설계가는 대상지의 주변 환경과 여건, 건물과의 조화 여부, 예산범위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최선의 안을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또한, 불특정 이용자가 비정기적으로 오가는 공원과 달리, 주택정원은 특정 이용자가 거의 매일 오가며 바라보는 곳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무언가를 전해줄 수는 없을망정, 지루하지는 않게 조성해야 하는 이유이다. 또, 이는 공원이나 광장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정원에 다채로운 수종이 식재되는 까닭이 되기도 한다.

이번 정원의 경우, 설계를 의뢰한 집주인은 2가지를 원했다고 한다. 간단하게 골프 퍼팅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소규모 폭포. 여기에 덧붙여 아기자기한 공간 연출과 몇가지 채소를 키울 수 있는 채원을 부탁했다고 하는데, 설계자는 우선 폭포와 퍼팅 연습공간의 위치를 잡고나서 세부 설계에 들어갔다고 한다.
공간은 크게, 거실에서 바라다보이는 전정과 건물과 옹벽 사이의 측정으로 구분되는데, 측정 주위의 옹벽은 높이 5미터 이상의 시멘트 옹벽으로 꾸며져 있어, 무척 위압적인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급경사의 비탈면을 따라 상당한 분량의 흙이 쌓여있어, 공간을 더욱 협소하게 보이게 하는 단점도 있었고……. 그래서, 단차 극복과 옹벽의 위압감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안으로, 폭포를 측정에 위치시켰다고 한다. 그러고나자, 자연스레 퍼팅 연습 공간은 전정의 차지가 되었는데, 이런 식의 공간 분할에는 거실에서 바라보이는 곳에 푸른 잔디밭이 위치하는게 좋겠다는 집주인의 의견도 십분 반영되었다.

우선, 폭포가 위치하게 될 옹벽 아래 부분의 법면을 절토했는데, 이때 나온 흙은 모두 정원 내부에 활용했다. 대지가 전체적으로 비스듬히 기울어 있었기 때문에, 퍼팅 연습이 가능하도록 가장 경사가 낮은 대문 주위에 흙을 쌓아 어느 정도 평탄한 지형이 되도록 한 것이다. 대문에서 현관으로 이어지는 동선에는, 가족들이 가장 많이 지나 다니는 곳임을 감안, 대형 자연석을 배치한 후, 그 틈에 옥잠, 돌단풍, 백철쭉, 아이리스, 회양목, 눈주목 등 다양한 수종을 밀식했고 주위에 반송과 목단 등을 식재, 아기자기하고 다채로운 변화가 가능한 경관을 연출했다. 특정 이용자인 가족들이 단조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다.
주요 동선은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는 판석으로 처리했고, 18톤 트럭 15대분의 자연석이 소요된 폭포는 최대한 인공적인 느낌이 배제되고, 작지만 깊이감이 느껴질 수 있도록 각기 크기가 다른 돌을 연이어 배치, 굴곡감을 배가시켰다. 폭포 앞에는 시원스런 물줄기를 보며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티테이블을 설치했는데, 완공 후에 방문해보니 어른들이 물소리를 벗삼아 차를 마시는 동안, 손자들이 장난감 낚시대를 폭포에 드리우며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이용행태가 자연스레 형성되어 있었다고 한다.


남기준 Nam, Kee Jun
본지 기자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