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동계 수목 및 시설물 관리방안 ; 겨울철 실내조경 관리
  • 환경과조경 2000년 11월

실내조경은 일반 조경과 달리 건물의 내부에 조성되기 때문에 실내환경에 맞춰 유지·관리를 해야 한다. 특히, 겨울철은 삭막한 건축 구조물의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으므로 실내조경이 더욱 필요하지만 관리 요령 부족으로 대부분의 빌딩 내부나 아파트 베란다 등의 실내조경은 겨울철이 지나면 황폐하게 변해 버리기 일쑤다. 하지만, 온도와 습도조절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겨울철에도 싱그러운 정원을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즘의 대형 건물들은 여름엔 냉방, 겨울엔 난방으로 연중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그럼에도 겨울철 건물내부의 평균적인 실내 환경은 난방기간 중에는 실내 습도가 20%까지 내려가므로 잎이 쉽게 마르게 된다. 때문에 겨울철 실내조경 식물 선정시 온도에 민감하거나 잎이 잘 마르는 식물은 제외해야 할 것이다.

실내식물의 적정 온도는 18∼24℃이며, 습도는 자생지는 70∼90%, 생산지에서는 85∼90%이고 사람들에게는 50% 정도면 가장 쾌적한 온도와 습도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겨울철 난방을 가동하더라도 습도를 5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한다면 사람과 식물 모두 쾌적하게 지낼 수 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겨울철 실내조경 관리 요령에 대하여 살펴 보기로 한다.


※ 키워드 : 특별기획, 정미숙, 동계, 수목, 시설물, 겨울, 실내조경, 관리, 식물
※ 페이지 : 140-143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