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Z+T 스튜디오] 취장 크리에이티브 서클
Qujiang Creative Circle
  • Z+T
  • 환경과조경 2022년 5월

취 1.jpg

 

중국 시안(Xian)의 취장 신구(Qujiang New District)에 위치한 크리에이티브 서클(Creative Circle)은 쇼핑몰, 오피스 빌딩, 호텔, 아파트, 여가 시설 등이 모여 있는 도심 복합 시설이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고대 도시 시안의 고유한 패턴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일 수 있는 신개념 도심 구역을 만드는 것이었다. 도로 구성을 전체적으로 재정비하고 도시 광장을 조성했다. 독립적인 건물 사이의 원활한 연결을 위해 4층에 하이 라인 파크(High Line Park)를 만들었다. 여러 시설이 모인 만큼 다양한 요구 사항을 적절히 절충한 설계가 필요했다. 이러한 맥락을 고려해 최대한 많은 공간 활용 시나리오를 검토했다.

 

문화적 미니어처

당나라 시대 장안이라 불렸던 시안은 황하 유역의 고대 문명 발상지 중 하나로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유산을 가지고 있다. 중화 민족의 변화를 기록하는 문화적 미니어처로서, 시안의 비석 숲이라 불리는 베이린 박물관(Beilin Museum)에는 모든 세대를 통틀어 가장 영향력 있는 대표적 서예가들이 제작한 비석과 조각이 모여있다.

 

이 중 번영하는 장안의 팔경을 표현한 작품은 화(Hua) 산의 우아한 봉우리들, 안개가 자욱한 차오탕 사원(Caotang Temple)의 비경, 바허(Bahe) 강의 시적인 설경, 리산(Lishan) 산에 드리우는 극적인 일몰, 취장 풀(Qujiang Pool)의 고결한 정원, 타이바이(Taibai) 산의 눈부신 빙하, 웨이허(Weihe) 강의 유서 깊은 페리, 대안탑(Giant Wild Goose Pagoda)의 장엄한 일출을 담고 있다. 가상과 현실이 섞인 장안 8경은 인간의 지혜와 자연의 풍요로움이 자아내는 완벽한 조화를 보여준다.

최신 기술과 좋은 재료를 결합하여 8경을 재현하는 것은 기능적 요구에 충실한 설계일 뿐 아니라 문화적 흔적을 상기하게 만드는 일이다. 이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한다. 이 같은 개념을 기반으로 다섯 개 시설물의 디자인을 시작했다.

 

취 4.jpg
4층의 하이 라인 파크

 

취 6-1.jpg
내장된 LED 조명에 종소리가 더해져 역동적 효과를 낸다.

 

취 6-2.jpg

 

취 7-1.jpg
베일로 만든 부드럽고 화려한 지붕이 바허 강변의 버드나무처럼 흔들리며 무형의 바람을 시각화한다.

 

 

환경과조경 409(2022년 5월호수록본 일부

 

Z+T

Landscape Architect Z+T Studio, Landscape Architecture

Lead Designer Zhang Dong, Tang Ziying

Designer Team Zhou Xiao, Niu Yuxuan, Gu Xinjun, Yang Yupeng, Qian Qinhe

Installation Design Z+T Art Studio

Designer Team Liu Hongchao, Zheng Jialin, Fan Yanjie, Sun Chuan, Zhang Zhexin, Zhou Shiqi, Hu Yihao

Location Xian, China

Area 7ha

Completion 2019. 2.

Photograph Zhang Hai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