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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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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매거진 가격 9,000
잡지 가격 10,000

기사리스트

[에디토리얼] 다시, 변신을 꿈꾸는 샹젤리제
도시계획의 종주 도시 파리가 또 한 번의 변신을 꿈꾼다. 지난 1월 초, 안 이달고Anne Hidalgo 파리 시장은 샹젤리제 거리를 ‘특별한 정원extraordinary garden’으로 개조하는 계획을 발표해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 가로로 이름 높지만 자동차와 오염, 관광과 소비에 점령당한 샹젤리제 거리를 생태적이고 포용적인 장소로 되살려낸다는 장기 프로젝트다. 2030년까지 약 2억5천만 유로3,34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개선문이 있는 샤를 드골 광장과 콩코르드 광장을 잇는 길이 2km, 폭 70m의 샹젤리제 거리는 프랑스의 국가 상징 가로이자 화려한 명품 쇼핑 거리로 유명하다. 1667년, 태양왕 루이 14세의 정원사이자 베르사유의 설계자인 앙드레 르 노트르가 튈르리 정원에서 도시로 뻗어 나가는 길을 설계하면서 가로의 형체를 갖추기 시작했다. 그랑 쿠르Grand Cours라 명명된 넓은 산책로 양쪽으로 두 줄의 플라타너스 가로수가 늘어섰고 프랑스식 정원도 조성됐다. 앙리 4세의 왕비 마리 드 메디치가 즐겨 걸어 ‘여왕의 산책로’라고도 불리던 이 길은 18세기에 들어서며 변모한다. 1709년, 산책로를 확장하면서 ‘엘리제의 들판’이라는 뜻의 샹젤리제ChampsElysees로 이름도 바뀌었다. 엘리제는 그리스 신화의 낙원이다. 18세기 말, 가로수가 하늘을 덮을 정도로 높고 풍성하게 자란 샹젤리제 거리는, 혁명의 도시 파리 시민들이 일상의 산책과 피크닉을 즐기는 대중적 공공 공간으로 자리 잡기 시작한다. 파리가 나치 독일로부터 해방된 1944년 8월 25일, 드골 장군은 개선문에서 출발해 콩코르드 광장까지 샹젤리제 거리를 따라 시민들과 함께 행진했다. 프랑스 현대사의 중요한 사건들이 일어난 샹젤리제 거리는 파리를 대표하는 역사적 장소로 발돋움한다. 파리에 가보지 않은 사람들도 대부분 샹젤리제 거리를 안다. 감미로운 멜로디의 샹송, ‘오aux 샹젤리제’ 때문일 것이다. 프랑스어를 모르더라도 부를 수 있는 경쾌한 후렴구를 따라 부르다 보면, 마치 열병식 장면처럼 가로수가 직선으로 늘어선 파리의 도심을 흥겹게 산보하는 착각을 하게 된다. 이 노래의 가사처럼 “샹젤리제에는…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있다.” 하지만 임대료가 세계에서 가장 비싸다는 번화한 거리, 도시의 욕망과 소비가 겹겹이 쌓인 샹젤리제는 고유의 장소성을 잃은 지 오래다. 샤넬, 에르메스, 루이비통, 메르세데스 벤츠 같은 명품 브랜드의 플래그십 매장만 즐비하다. 시간당 평균 3천 대의 차량이 통과하는 혼잡한 대로는 파리를 순환하는 고속도로보다 대기 오염을 더 많이 유발한다고 한다. 코로나19로 관광이 중단되기 전에는 매일 10만 명이 이 길을 걸었는데 그중 72%가 관광객이었다고 한다. 정작 파리 시민은 찾지 않는 ‘한물간’ 관광지, 고급 공항 면세점의 야외 버전 같은 이곳을 인류학자 마르크 오제Marc Auge 식으로 말하면 바로 비장소non-place일 것이다. 엘리제(낙원)의 영예를 더 이상 담지 못하게 된 샹젤리제 거리를 개선하기 위해 2018년 ‘샹젤리제 위원회’가 결성됐고, 시민 9만6천 명의 의견을 수렴해 만든 구상이 이번에 아달고 시장이 발표한 ‘특별한 정원’ 프로젝트다. 차도를 반으로 줄여 보도 폭을 두 배로 넓힌다. PCA 스트림Stream의 설계안 동영상을 보면, 2030년의 샹젤리제 거리는 넓은 녹지대와 풍성한 나무 터널 사이를 마음껏 걷고 어디서나 앉아 쉴 수 있는 도시 산책자의 낙원이다. 파리 올림픽이 열릴 2024년까지 콩코르드 광장과 그 주변을 개선하고 나머지 구간은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바꿔나간다고 한다. 이 프로젝트의 배경에는 지난해 6월 재선에 성공한 안 이달고 시장의 도시 혁신 공약, ‘파리를 위한 선언’이 있다. 이달고는 새 임기 6년간의 시정 비전으로 생태, 연대, 건강을 제시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도시가 직면한 위기에 맞서기 위해 사회 정의와 환경 보호를 모든 정책의 중심에 놓아야 한다. 경제적 효율성 때문에 생태적 이상을 포기할 때가 아니다. 도시를 회복해야 건강도 지킬 수 있다. 생태는 미래를 위한 가치의 중심이다.” 이번 샹젤리제 거리의 ‘특별한 정원’화는 파리 전역의 차량 속도 시속 30km로 제한, 집과 직장과 학교를 15분 안에 오가는 ‘15분 도시’로 차량 교통 제어, 주차장 면적을 절반으로 줄이고 도시 전체에 자전거도로·보도·녹도 형성, 고층 개발 백지화와 대형 숲 조성, 시민들의 새로운 연대 등의 공약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다. 팬데믹의 충격에서 세계의 어느 도시도 자유롭지 않다. 역설적이게도 가장 선진적인 경제 시스템과 정치 체제를 자랑하던 도시일수록 공간적 기반 자체가 흔들렸다. 코로나 이후의 도시가 가야 할 길을 예견하는 많은 목소리가 녹색과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는 지금, 이달고의 파리 선언과 샹젤리제 계획은 ‘뉴노멀’을 준비하는 지구촌 많은 도시들이 뒤따를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샹젤리제와 파리의 변신에 마냥 환호를 보내는 태도에 대해서는 경계의 시선도 필요하다. 자동차의 추방, 자동차의 도시에서 사람의 도시로의 전환이라고 요약할 수 있는 구상에 왜 ‘정원’이라는 상표를 달았을까. 복잡한 이해관계가 치열하게 얽힌 도시 혁신에 낭만의 정원을 대입한 이유는 무엇일까. 은유로서의 정원은 시민의 공감을 얻기 쉽지만, 이 낭만적인 은유가 다른 도시들로 속속 전파되면 피상과 장식으로 흐를 우려도 적지 않다. 우리는 자연의 외피를 흉내 내며 녹색을 앞세운 계획들이 졸속의 전시적 화장술로 치달은 선례를 숱하게 목격하지 않았던가. 이번 호에는 『LA+』가 실험한 ‘생물체 설계공모’, 한국전쟁의 민간인 희생자를 기억하는 ‘진실과 화해의 숲 설계공모’, 신도시의 조경 네트워크를 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조경 설계공모’ 수상작들을 싣는다. 전혀 다른 성격의 세 가지 설계공모에서 동시대 조경의 넓은 스펙트럼과 쟁점들이 발견되기를 기대한다.
[풍경 감각] 풍경의 주인
차들이 빼곡한 지하 주차장에서 자신의 자동차를 찾는 친구의 모습이 꽤나 능숙해 보였다. 대학 시절 학교에 차를 몰고 다니는 동갑내기가 있다는 이야기를 믿기 어려웠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꽤 많은 친구들이 차를 소유하고 있다. 성큼성큼 걸어가는 친구 뒤를 쫓으며 나란히 세워진 차들을 살핀다. ‘큰 건 버스(혹은 트럭), 작은 건 승용차’인 나 같은 까막눈은 혼란스럽다. 룰을 모른 채 무작정 바둑판을 보는 느낌이랄까. 문득 자동차도 표정이 있다고 했던 후배가 떠오른다. 헤드라이트는 눈과 눈썹, 그 사이를 코, 아래 긴 부분을 입이라 생각하면 표정이 보인다나. 그래서 어떤 차는 화가 나거나, 놀라거나,순진한 얼굴을 하고 있다고 했다. …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조현진은 조경학을 전공한 일러스트레이터다. 2017년과2018년 서울정원박람회,국립수목원 연구 간행물『고택과 어우러진 삶이 담긴 정원』,정동극장 공연‘궁:장녹수전’등의 일러스트를 작업했고,식물학 그림책『식물문답』을 출판했다.홍릉 근처 작은 방에서 식물을 키우고 그림을 그린다.
[『환경과조경』 400호 돌아보기] 지금은 맞고, 그때도 맞다
오래된 기억 하나를 들춰 본다. 학부 때 일이다. 조경 관련 수입 서적을 방문 판매 하는 분들이 있었다. 아마도 기억날 것이다. 여러 학교와 사무실을 다니면서 책을 팔았기 때문에, 나름 조경계의 유명인사로 통했다. 학부생 형편에 화려하고 무겁고 비싼 책들을 살 여력이 없었기에, 나는 그분들의 단골이 되지는 못했다. 어느 날 처음 보는 좀 젊은 분이 왔는데, 비싼 수입 서적이 아니라 『환경과조경』 합본을 팔고 있었다. 대략 열 권 정도 되는 잡지를 모아 하나의 소장본으로 묶은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딱히 사고 싶은 생각은 없었지만 창간호부터 묶은 것이라 책값의 일부를 외상으로 남기고 덜컥 사고 말았다. 다음에 오시면 나머지를 드리겠다고 했는데, 어찌 된 일인지 그 뒤로 만날 수가 없었다. 시간이 흘러 입대 휴학을 하고 또 복학을 하는 사이에도 소식을 들을 수 없었다. 여러 번 이사를 하면서도 그 두꺼운 책을 꼭 챙겨 다녔는데, 책값을 다 치르지 못한 게 늘 마음에 걸렸다. 언젠가부터 책장에서도 사라져버린 책. 내가 『환경과조경』을 처음 접한 기억이다. 김모아 기자로부터 오는 전화나 메일에는 조금 긴장을 하게 된다. 원고 청탁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환경과조경』에 꽤 많은 글을 썼는데도 원고를 청탁받으면 늘 부담이 된다. 400호 기념 기획에 대해 들었다. 내가 맡은 부분(51호~100호)의 시기를 따져보니, 거의 30년 전이다. 1992년 6월호부터 1996년 8월호까지, 4년이 조금 넘는 시간. 옛 추억들이 떠올랐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학 연구소에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으며 이후 설계사무실로 옮겨 실무 초년병 시절을 보낸 시기다. 원고 청탁서와 함께 전달된 목차 리스트를 살펴보았다. 오래된 프로젝트들이 보였고 반가운 이름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지금은 소식이 감감한 선배들의 흔적들도 보였다. 청춘이라는 말이 떠올랐다. 중년의 시간이 지나고 있음에도 지나간 청춘의 시간은 너무도 가깝다. 우리 회사가 참여한 프로젝트가 소개되니 반갑기도 하고, 지금은 조경계의 중추 역할을 하는 동료 선후배들의 호기 넘치는 패기를 지면에서 마주하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잡지가 발행된 시기(1992년~1996년)는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다. 리우환경회의의 결과로 지 구 환경에 대한 이슈가 어느 때보다 활발했고, 정부 조직에서도 환경처가 환경부로 승격되는 변화 가 있었다. 1995년에 실시된 지방 선거로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가 열렸다. 1989년에 전격 시행된 해외여행자유화 조치로 많은 사람이 손쉽게 해외여행을 하기 시작했던 반면, 새로운 무역 기구의 출현으로 시장 개방이라는 압력을 견뎌야 했던 시기다. 일상 속으로 깊숙이 들어온 컴퓨터 기술로 인해 설계 환경이 비약적으로 변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인터넷이라는 낯선 세계를 접하게 된 것도 이때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잡지에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환경과조경』은 조경 분야의 유일한 잡지 매체로서, 전문 분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고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했다. 특집, 특별기획, 기획시리즈, 긴급진단, 긴급제안, 특별기고와 같은 다분히 전투적인 제목의 카테고리를 만들었고, 그 속에서 생성된 수많은 글은 당대를 치열하게 살아간 선배 세대의 생생한 기록이 되었다. ‘환경’과 조경이라고? 계간지로 출발한 『조경』이 『환경 그리고 조경』으로 제호를 바꾼 때가 통권 9호(1985년 여름호)다. 어떠한 연유에서 ‘환경’을 삽입하게 되었는지 짐작만 할 뿐, 자세한 내용을 모르고 있다. 2014년 1월 309호로 새 출발을 하면서도 『환경과조경』의 제호는 유지됐다. 조경 분야에서 환경의 이슈를 다루는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지만, 환경처가 환경부로 승격되던 1990년대 중반은 꽤 진한 러브콜이 오고 갔던 시기로 보인다. 장관 인터뷰 기사와 여러 환경 관련 이슈들이 특집이나 특별 기획의 형태로 자주 등장한다. 71호(1994년 3월호)와 72호에서 ‘지구환경오염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와 전망’이라는 특집을 연속으로 기획했고, 연이어 73호에서는 ‘환경보전적 21세기 농촌상’을 다뤘다. 81호(1995년 1월호)에는 신년 특별기획으로 ‘친환경적 도시관리’, ‘산림생태자원보전’, ‘녹색서울과 남산’이라는 정책적 주제를 다룬 글들이 실렸다. 86호(1995년 6월호)에서는 ‘환경영향평가의 재조명’이라는 특집으로 무려 7명의 필자가 등판해서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전반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보다 앞선 63호(1993년 7월호)에서는 긴급진단이라는 구성으로 ‘지금 우리는 지구환경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절박한 이슈가 등장하는데, 막상 내용을 살펴보니 조경사업법 제정, 조경공사 표준품셈 합리화 방안, 수목단가의 합리적 산정 등 업계 현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주제에서 벗어난 좀 뜬금없는 구성이었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통권 100호(1996년 8월호)에서 다룬 특집 ‘하천환경 복구 진단’은 12명의 필자가 총출동하여 하천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다룬 역대급 기획이었다. …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박승진은 『환경과조경』 5호가 발행될 때 대학에 입학해 조경을 공부했다. 47호가 나올 때 학교 연구소에서 생애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고, 69호와 함께 설계사무실에 들어가서 실무를 익혔다. 그리고 13년을 다녔다. 227호가 발행되던 날, 작은 설계 스튜디오를 열었다. 며칠 전, 393호가 배달되었고 여전히 작업실에서 설계 도면을 그리고 있다.
생물체 설계공모
당선작 니코 델릭+앰비카 파머Niko Dellic+Ambika Pharma 맹그로브투구게 캐서린 발베드레+쉬유쯔+엘리자베스 세르비토Catherine Valverde+Xu Youzi+Elizabeth Servito 호랑이도롱뇽 류빙젠+신희정+정에스더 Liu Bingjian+Shin Heejung+Jung Esther 아메리카뱀장어 아서 람Arthur Lam 조류 페라스 압둘라+칼라 로즈 오스트랜더 Feras Abdallah+Calla Rose Ostrander 북아메리카비버 가작 왕이루+왕윈Wang Yiru+Wang Yun 산호 코너 오셰이Conor O'Shea 십칠년매미 댄 파커+스타니슬라프 루다브스키 Dan Parker+Stanislav Roudavski 큰솔부엉이 세이디 이매+나탈리야 디카노브 Sadie Imae+Natalya Dikhanov 사막비개구리 흐엉 딘Huong Dinh 북부표범개구리 아이토르 프리아스.산체스+호아킨 페라일레스.산티아고+아스티 미예르 Aitor Frias-Sanchez+Joaquin Perailes-Santiago+Aashti Miller 왕거미 마르치아 미칼리Marzia Micali 참문어 왕저우Wang Zhou 바다코끼리 케이k 표고버섯 힐러리 드빌트Hillary DeWildt 갈색사다새 주최 LA+ 설계 대상 인간이 아닌 생물체가 살 수 있는 장소, 구조, 사물,시스템, 프로세스 참가 자격 어떠한 자격도 필요하지 않음, 개인 또는 3명 이하로구성된 팀 제출물 sheet1(8.75×10.5인치): 지정된 스케일의 마스터플랜과 단면도 sheet2(17.5×10.5인치): 설계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자유로운형식의 이미지 sheet3(선택 사항, 17.5×10.5인치): 설계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자유로운 형식의 이미지 text: 생물체의 보통명과 라틴명, 설계설명서(400단어 이내) 일정 제출 마감: 2020년 10월 20일 수상작 발표: 2020년 12월 8일 심사위원장 리차드 웰러(Richard Weller, 심사위원장,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교수) 심사위원 티모시 모턴(Timothy Morton, 라이스 대학교 교수) 케이트 오르프(Kate Orff, SCAPE 대표) 크리스 리드(Chris Reed, Stoss 대표) 제니퍼 월치(Jennifer Wolch, UC 버클리 환경대자인 대학 학장) 앤드류 그랜트(Andrew Grant, 그랜트 어소시에이트 대표) 패러 닉슨(Farre Nixon, 쿤큐 디자인 이니셔티브 디자이너) 시상 당선작(5개 팀): 상금 2,000 USD, 상장, 『LA+』에 작품 수록 가작(10개 팀): 상장, 『LA+』에 작품 수록
[생물체 설계공모] 공동의 집을 돌보는 방식
멧돼지가 내려온다 “멧돼지 집중 포획으로 안전을 위해 외출을 자제해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세종시청.” 재난 문자에 익숙해져 가던 2020년의 어느 날, 휴대폰 화면 위로 또 다른 재난 문자가 도착했다. 이미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세종의 한 아파트 단지를 질주하는 멧돼지 떼 영상이 화제였다. 인간과 거리두기를 지키지 않고 도시로 침범해 들어온 멧돼지 소식에 당혹감을 느꼈다. 그러나 멧돼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오히려 그들이 당혹스러울 터. 몇 년 새 자신들의 터전이 ‘휴먼’ 35만(세종시 인구는 35만 명이다)을 위한 도시로 바뀌었으니 말이다. 아직 세종시는 멧돼지와 공생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는지 매년 멧돼지와 전쟁을 벌이고 있다. 2019년에는 400마리가량을 포획했다는데, 동물원, 사육장, 도축장, 실험실이 아닌 도시 내에 이들이 거주할 만한 곳이 있을까. 주폴리스 자연 대 문화, 야생 대 도시, 비인간 대 인간이라는 이분법은 오랜 믿음이다. 그러나 어디에서 도시가 끝나고 야생이 시작되는 것일까? 자연과 문화의 분리는 과연 여섯 번째 대멸종 앞에서 유효한가? 일찍이 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Edward O. Wilson이 지구의 절반을 보호 구역으로 떼어놓자고 제안한 바 있으나, 최근에는 자연과 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인간중심주의를 탈피하는 ‘비인간으로의 전환nonhuman turn’2이 진행 중이다. 조경 분야 역시 마찬가지다. 영역 간 하이브리드뿐 아니라 생물종에 있어서도 혼종성 개념을 적용하며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을 꿈꾼다. 주폴리스 zoopolis, 공동서식지cohabit, 공동창조co-creating와 같은 용어가 그 사례다. 그렇다면 자연과 문화를 단절하지 않는 문화는 어떻게 시작되는 것일까? 자연과 문화는 물질적 통합과 영적 화해를 이룰 수 있을까? 인간과 비인간의 공생을 모색한 공모전 ‘생물체 설계공모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를 통해 힌트를 얻어 보자. 공모 개요 ‘생물체 설계공모’는 저널 『LA+』가 주최한 공모전이다. 새로운 섬 속 유토피아를 그렸던 2017년의 ‘새로운 섬 설계공모LA+ Imagination Design Ideas Competition’, 뉴욕 센트럴 파크를 전복시키고 새로운 오픈스페이스를 구축했던 2018년의 ‘센트럴 파크 우상 타파 설계공모LA+ Iconoclast International Design Ideas Competition’를 잇는 세 번째 판이다. 이번에는 ‘생물체creature’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인간이 도시 속에서 동물과 새로운 방식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 그러기 위해 우리의 도시, 경관, 그리고 마음을 어떻게 열어야 하는지 물었다. 참가자에게 요청한 것은 세 가지다. 첫째, 인간이 아닌 생물체를 의뢰인으로 선택하고 그의 요구 사항을 규정할 것. 둘째, 의뢰인의 삶을 개선하는 장소, 구조, 사물, 체계, 또는 과정을 설계할 것. 셋째, 설계를 통해 의뢰인의 존재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공감을 향상시킬 것.…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김정화는 근현대 정원과 공원에서 일어난 식물, 아이디어, 제도의 국제적 교류를 연구하며 조경학을 가르치고 있다. 도시경관연구회 보라(BoLA)의 일원이며, 2021년부터 막스플랑크예술사연구소(Kunsthistorisches Institut in Florenz.Max Planck Institut)의 4A_Lab에서 연구를 이어간다.
진실과 화해의 숲 조성사업 국제설계공모
한국전쟁 발발 직후인 1950년 6월, 대전시 동구 낭월동 골령골에서 수천 명의 민간인이 학살을 당했다. 이로부터 70여 년이 지난 2020년 9월, 행정안전부와 대전시 동구는 골령골에 희생자들을 위한 위령 시설을 마련하는 ‘진실과 화해의 숲 조성사업 국제설계공모’를 개최했다.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를 기리고 유족을 위로하는 국민적 화해의 상징물로 역사 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공모의 목표였다. 참가자들은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념관을 설계하고, 대상지의 독특한 장소적 조건을 활용하면서 추모, 교육, 전시, 교류, 휴식 등 시민들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열린 공원을 계획해야 했다. 또한 전국에서 발굴된 2,505구의 유해뿐만 아니라 추가 발굴될 유해를 공원에 안치해야 하는 점도 고려해야 했다. 2020년 9월 1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총 42개국 109팀이 참가했다. 심사는 2단계로 진행됐다. 심사위원회는 12월 3일부터 10일까지 1차 심사를 통해 10개 작품을 선정하고, 12월 15일(기술심사)과 12월 17일(본심사) 진행된 2차 심사를 통해 결선 진출작의 순위를 가려냈다. 그 결과 당선작은 설계회사SGHS의 ‘환유적 병렬구조’에게 돌아갔다. 당선작은 비극의 현장과 연결된 공간들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지형을 따라 추모 공간을 배열하고 주변 숲을 확장하고 연결해 방문객들이 사색하며 걸을 수 있는 공간을 제시했다. 한국전쟁이라는 비극적 사건과 희생자들의 역사적 기억을 숲의 공원으로 표현해 주목을 받았다는 평이다. 당선팀은 2022년까지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4년까지 건축 공사를 마치게 된다. 아울러 2022년까지 부지 내 유해 매장 추정지에 대한 발굴 작업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중략) 당선작 환유적 병렬구조 설계회사 2등작 침묵의 시선 카타콩브+사파리건축사사무소 3등작 나빌레라 아텔리어 남 4등작 기념물로서의 나무 MHK 아르히텍턴 4등작 그 다리 돔아키텍츠 4등작 진실과 화해의 숲의 여름 스튜디오 아이랜더 주최 대전시 동구 위치 대전시 동구 낭월동 12-2 일원 면적98,601m2(건축 연면적: 3,805m2) 공사비259억원(건축/토목/조경 및 부가세 포함) 설계비6억3천2백만원(건축 기본, 실시설계/조경 기본설계 및 부가세 포함) 설계기간 설계용역 계약 체결 후 약 12개월 방식 공개 공모 시상내역 당선작(1점): 건축의 기본설계, 실시설계 및 조경의 기본설계 계약 2등작(1점): 1,500만원 3등작(1점): 1,000만원 4등작(3점): 500만원 심사위원 찰스 왈드하임(Charles Waldheim, 찰스 왈드하임 오피스 대표) 기시 와로(Kishi Waro, 교토 대학교 교수) 프란시스코 사닌(Francisco Sanin, 시러큐스 대학교 교수) 안드레아스 프리스(Andreas Fries, 헤르조그 앤 드뫼롱 파트너) 이성관(건축사사무소 한울건축 대표) 정재헌(경희대학교 교수) 최이규(계명대학교 교수)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진실과 화해의 숲 국제설계공모] 환유적 병렬 구조
비극적 사건과 희생자들에 대한 기억을 간직한 숲의 공원을 만들고자 한다. 구체적 정보를 제시해 역사의 어두운 면을 기억하고 반성하도록 강요하기보다, 비극적 현장과 관련된 영역을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했다. 공원이라는 장소를 통해 자유롭고도 경건한 추모 활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사색적 분위기의 산책로는 관람객 개개인의 기억을 서서히불러일으키고, 이 기억들은 대상지에 얽힌 과거와 연결될 것이다. 추모 공간을 자연 지형, 숲, 개울, 발굴지와 연계해 다양한 방식으로 병치하고, 관람객들이 대상지의 역사에 소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공간을 마련한다. 기념관, 다리, 파빌리온 등 선형 건축물들은 대상지의 윤곽을 따라 서로 연결되어 배치되고, 역사적 의미와 기억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하나의 숲을 정의한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진실과 화해의 숲 국제설계공모] 침묵의 시선
가장 긴 무덤 골령골 학살은 한국 근대사의 비극적 사건 중 하나다. 7,000여 명의 희생자가 발생했고, 오랜 세월 간과되다 70년 만에 유해 발굴이 시작됐다. 길이 1km에 달하는 이 거대한 매장지는 세계에서 가장 긴 무덤으로 불린다. 고통스러운 역사를 소환하기 위해 ‘가장 긴 무덤’을 설계 콘셉트로 삼고 그 개념을 형태학적으로 해석했다. 역사적 진실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공원을 네 개의 구역으로 나눠 듣기, 느끼기, 보기, 만지기 등의 감각적 추모 방식을 각 구역에 적용한다. 발굴 현장과 대조를 이루는 건축물을 설계해 관람객들이 과거를 효과적으로 상기할 수 있게 유도한다. 대상지가 추모 공원인 동시에 시민에게 열린 공원이 되도록, 사람들에게 애도의 감정을 충분히 전달하면서 일상에 친숙하게 다가가는 공원을 계획한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진실과 화해의 숲 국제설계공모] 나빌레라
108개의 기둥 골령골 학살 피해자들은 고난의 시기 가운데 부당한 죽음에 맞닥뜨렸다. 희생자들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잊혀갔으며, 70년 간 왜곡된 진실이 곤령천 계곡 기슭에 깊이 파묻혀 있었다. 오랜 시간 이곳에 남아 있던 희생자들의 영혼이 이제 나비처럼 자유롭게 날아가길 바란다. 108개의 기둥을 통해 그들의 이름을 기리고, 피해자들이 느꼈던 고통과 괴로움을 함께 느끼며, 왜곡된 역사에 가려진 진실을 직시하고자 한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발굴지를 따라 걷다 길의 끝에 당도할 때, 우리는 희생자들에게 진심 어린 애도를 전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진실과 화해의 숲 국제설계공모] 기념물로서의 나무
정의와 희생을 상징하는 나무 1950년 6월 28일, 대전 형무소에 수감되어 있던 여순사건 및 보도연맹 관계자들이 외딴 야산에 끌려와 죽임을 당했다. 헌병들은 수감자들을 골령골로 데려와 그들의 눈을 가리고 손을 나무 기둥에 결박한 뒤 방아쇠를 당겼다. 사람들을 묶을 나무 기둥이 부족하자 나머지 수감자들을 산에 있던 미루나무에 묶어 처형했다. 독일의 예술가 요제프 보이스Joseph Beuys는 “나무는 재생의 요소이며 그 자체로 시간의 개념”이라고 했다. 이처럼 나무를 역사적 정의를 나타내는 상징적 요소로 활용한다. 희생자를 나타내는 일종의 표식이기도 한 미루나무를 통해 희생자와 방문객 모두에게 위로와 연대의 정서를 전달한다. 골령골에 만들어질 숲은 우리의 미래를 상징함과 동시에 바로잡고 치유되어야 할 고통스러운 역사로 계속 기억될 것이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진실과 화해의 숲 국제설계공모] 그 다리
대전시 동쪽에 위치한 대상지는 한국전쟁 중 희생된 민간인 피해자의 유해가 발견된 지역이다. 산에 둘러싸인 계곡에 자리하고 있으며, 빽빽한 산림을 비롯해 산, 강, 숲 등 풍요로운 경관 요소가 주변에 가득하다. 부지 위에 세워질 추모관은 하나의 문화적 건축물로서 역사적 사건을 전시하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넘어 사람들이 삶을 반추하고 평화를 사랑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추모의 공간을 통해 역사 속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했다. 전쟁으로부터 남겨진 상처들은 땅속에 묻혀 있다. 시간에 따라 공간은 서서히 변화했고, 주변을 끊임없이 흐른 강물은 전쟁이 사람들에게 가한 고통을 목격하고 평화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과 갈구를 지켜보았다. 이 강을 설계의 출발점으로 삼아, 강을 건너는 다리를 만들어 대상지에 걸쳐둔다.… (중략)
[진실과 화해의 숲 국제설계공모] 진실과 화해의 숲의 여름
공간의 시퀀스 대상지는 동쪽의 주차장과 건물, 서쪽에 펼쳐진 공원으로 구성된다. 메모리얼 홀을 동쪽에 배치해 건물과 그 주변에서 벌어지는 활동, 차량 통행으로 인한 영향이 공원까지 전해지지 않도록 한다. 발굴 지역 전역에 고요함과 평안함이 깃들게 된다. 대상지의 가늘고 기다란 계곡을 닮은 건물의 선형은 기념 공간과 전시 공간의 배열 방식에서 비롯됐다. 입구는 동쪽에, 전시 공간에서 빠져나오는 출구는 입구 반대편인 서쪽에 배치했다. 관람객들은 순차적으로 전시 공간을 통과한 뒤 서쪽 출구 앞에 펼쳐진 너른 초원을 바라보며 환한 빛이 내리쬐는 전시 공간 밖으로 나서게 된다. 이 일련의 경험은 메모리얼 홀의 핵심 요소인데, 무거운 주제가 진열되어 있는 전시 공간을 빠져나가는 관람객에게 안도감과 해방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건물 남쪽에 세운 곡선의 벽은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게 할 뿐 아니라, 도로와 안뜰을 구분하고 메모리얼 홀과 공원의 입구가 어디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스마트 조경 기본 및 실시 설계공모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는 친환경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제로에너지 도시를 실현하는 스마트 도시를 지향한다. 행복도시 5-1생활권은 금강과 미호천이 만나는 곳이며, 동쪽에는 건강한 산림 생태계를 가진 황우산이 솟아있다. 가치가 높은 자연환경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도모하는 단지 계획이 필요했다. 이에 2020년 9월, LH는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스마트 조경 기본 및 실시 설계공모’를 개최했다. 스마트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조경설계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공모의 목표다. 대상지는 근린공원, 역사공원, 완충녹지, 경관녹지, 저류지, 광장으로 구성된다. 근린공원은 생활권의 중심이 되는 중앙 녹지로, 황우산과 연결되어 그린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을 한다. 교육 시설과 주거지에 둘러싸인 근린공원의 입지를 고려해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는 다목적 복합 문화 공간을 조성해야 한다. 미호천에 인접한 부분은 수경관을 고려해 계획하고, 자연보호구역 관찰소의 경우 친환경적으로 조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연 생태, 철새 등 주변 자연환경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역사공원은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41호인 합호서원을 중심으로 조성된다. 문화재를 보호할 수 있는 완충 녹지를 확보하고, 합호서원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공간을 구성할 것이 요구됐다. 더불어 인접한 교육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 학습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BRT 정류장과 가깝고, 다양한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용도혼합용지에 놓이는 광장에는 커뮤니티, 이벤트, 휴게 시설, 수공간 등 이용 기반 시설을 배치해야 한다. 과도한 포장을 지양하고 식재가 가능한 부분은 가급적 수목을 심어 부지의 생태적 능력을 증진하도록 권고했다. 2020년 9월 22일부터 11월 12일까지, 약 세 달간 진행된 공모에 네 팀이 작품을 제출했다. 심사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1차 심사에서 한 작품이 기준에 미치지 못해 탈락됐으며, 2차 심사 결과 그룹한+경동엔지니어링+사람과나무 컨소시엄의 ‘스마트온 파크’가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2등작은 동인조경마당의 ‘천정가도’, 3등작은 플레이스랩기술사사무소+그린어스 컨소시엄의 ‘인터랙팅 파크’가 차지했다. 당선작은 공모의 추진 배경에 부합하는 공원을 계획했으며, 주변 도시의 요구나 현광과 사회의 변화에 적절히 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했다는 평을 받았다. 온파크onpark, 온루프onloop, 온그린인프라ongreeninfra라는 설계 전략이 체계적이며, 특히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모빌리티를 공유하게 하는 온루프 전략의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됐다.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LH는 선정된 작품을 바탕으로 마스터플랜을 마무리해나갈 예정이다. 당선작 스마트온 파크Smart on Park 그룹한 어소시에이트+경동엔지니어링+사람과나무 2등작 천정가도天庭街道 동인조경마당 3등작 인터랙팅 파크Interacting Park 플레이스랩기술사사무소+그린어스 주최LH 위치 세종시 연동면 용호리, 합강리 일원 면적 2,741,213m2(조경 면적: 1,024,942m2) 방식 공개 공모 대상 근린공원 2개소(382,240m2), 역사공원 1개소(88,531m2),완충녹지 15개소(26,990m2), 경관녹지 4개소(526,530m2), 광장2개소(651m2), 저류지 2개소(15,863m2, 공원 중복 지정), 융복합놀이시설1개소(건축물+야외 공간), 가로수 1식 시상내역 당선작(1점): 설계권 부여 2등작(1점): 2,500만원 3등작(1점): 1,500만원 심사위원 정낙승(LH, 조경) 이시영(배재대학교 교수, 조경) 이애란(청주대학교 교수, 조경) 주신하(서울여자대학교 교수, 조경) 김태원(LH, 토목) 이희영(조선대학교 교수, 토목) 박형균(인천도시공사, 도시) 자료제공 LH, 당선팀
[행복도시 5-1생활권 스마트 조경 설계공모] 스마트온 파크
공원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으로 현대와 미래 세대의 요구를 보장해야 하는 공간이 되었다.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공원이 어떻게 변화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고찰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목표로 공원의 세 가지 비전을 세웠다. 첫째, 더 스마트한 공원을 만든다. 생태 및 문화 환경과 스마트 문화 콘텐츠의 융복합을 통해 독자적인 공원 문화를 생산한다. 둘째, 더 편리한 공원을 만든다. 개인형 이동 수단부터 새로운 교통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를 도입해 공원과 도시 간 이동을 돕는다. 셋째, 더 지속가능한 공원을 만든다. 대상지는 금강과 미호천이 만나고 녹지축이 연결되는 생태 거점이다. 이 풍부한 자연환경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공원을 조성하고자 한다. 전략 스마트 기술을 경험하는 온파크: 생활, 학습, 생태를 테마로 한 리빙온파크livingonpark, 에듀온파크eduonpark, 에코온파크ecoonpark를 계획했다. 각 공원은 세종시의 도시 구조와 같이 환상형 구조를 띠며, 각 특성에 맞는 스마트 중심 시설을 갖추고 있다. 리빙온파크의 미디어테라스는 이용자가 생산하는 스마트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플랫폼이며, 에듀온파크의 아카이브큐브에서는 증강현실,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에코온파크의 에코네스트econest는 사용자 기반의 조류 탐구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생태 플랫폼이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행복도시 5-1생활권 스마트 조경 설계공모] 천정가도
세종시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시 플랫폼을 구축해 기존의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첨단 인프라와 혁신 기술로 일상의 질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만든 천개의 정원과 아름다운 길, ‘천정가도天庭佳道’를 제안한다. 대상지를 상징하는 세 개의 공중 가도를 거닐며 새로운 경관을 맛보게 하고, 자연 훼손을 최소화해 생태적 건강성을 높이고,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해 독특한 정체성을 확립한다. 전략 천정가도를 위한 세 가지 기본 방향을 세웠다. 첫째,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스마트 정원을 조성한다. 뉴노멀을 맞이해 오랜 시간 체류하기보다 가벼운 산책 등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활형 공원을 계획한다. 더불어 첨단 네트워크를 이용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둘째, 역사와 함께 하는 정원을 조성한다. 합호서원을 중심으로 한국 고유의 선과 색, 가락이 지닌 감성과 계절의 변화가 보여주는 서정적 풍광을 통해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담은 도시 이미지를 구현한다. 셋째,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숲 정원을 조성한다. 풍성한 녹지를 따라 다양한 공간이 어우러진 생태 환경을 제공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한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땅 읽기 힐스테이트 클래시안HILLSTATE CLASSIAN은 1,476세대를 수용하는 대규모 주거 단지다. 하지만 인근의 종교 시설과 공원이 단지로 향하는 시선을 분산시키고, 레벨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조성된 계단이 입구성을 약화시킬 것으로 예상됐다. 또한 남향으로 배치된 주동은 외부 공간을 분절시킨다. 주변 신길 재개발촉진지구에 들어서게 될 다른 주거 단지와의 차별화 방안도 필요했다. 단지로 들어서는 입구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고, 분리된 외부 공간을 하나의 주제로 연결하는 전략을 마련하고자 했다. 집으로 들어서며 만나는 숲의 경관 도시화로 고밀도 적층형의 주거 단지가 들어서며 도시는 자연을 가까이할 수 없는 형태로 변해왔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아파트 단지는 21세기 도시에서 커다란 숲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넓은 오픈스페이스와 다양한 수목을 사계절 내내 볼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에 주목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더 특별해지는 숲을 조성하고자 했다. 단지의 콘셉트는 컬러풀 모던 아트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의 색이 더해지는 숲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힐스테이트 클래시안만의 숲을 계획했다. 오색의 단풍으로 물든 숲, 붉은 꽃으로 만개한 숲, 하늘을 향해 뻗은 짙은 초록의 숲 등 다채로운 숲을 단지의 첫인상으로 만들고자 했다. 이 숲들은 계단을 올라 단지로 진입하는 사람들에게 극적으로 변화하는 경관을 선사하고,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경관 요소가 된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조경 설계 라모디자인그룹(강성규, 최진아, 박희성, 주안나, 이소혜, 황지은) 조경 시공 현대건설 식재 시공 다원녹화건설 시설물 시공 조경사엔앤씨 놀이 시설 청우펀스테이션 특화 정원 I.N.G엘(이남철) 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로28길 9 일원 완공 2020. 10. 라모디자인그룹(Lamo Design Group)은 2003년에 설립되었다. 경관(landscape)과 모자이크(mosaics)의 영문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라모’는 우리 삶을 채운 경관의 조각들을 조합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마스터플랜부터 조경 및 도시계획, 주거 단지 등 다양한 스케일과 유형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대지가 들려주는 소소한 속삭임, 사회적 요구, 변화하는 삶을 반영하는 실용적 풍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나의 미개봉작 상영기] 설계공모의 뒤끝
선택받지 못한 결정체 지난 연말 동심원조경에 잠시 다녀왔다. 종무식을 앞두고 분주한 분위기 속에서 최근 ‘춘천 시민공원 마스터플랜 설계공모’에 당선된 승자들의 여유를 느낄 수 있었다. 안계동 대표에게 공모의 뒷이야기를 들으며, 총성 없는 전쟁터에 발을 담그지 않아 다행이었다는 생각과 함께 그 판에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이 들었다. 당선되지 못한 입상작들을 보며 여러 팀의 고뇌와 열정을 상상했고, 한편으로 예전에 참여했다 떨어졌던 공모들이 새록새록 떠올라 가슴 한 켠이 시려왔다. 선택받지 못한 설계공모 낙선작. 한국 조경의 역사가 해를 거듭할수록 설계공모 출품작들이 쌓여가지만 세상에 드러나긴 어렵다. 당선작 공고문의 맨 위에 있지 못해 의미가 없다고 하기엔 아까운 결과물들이다. 한 설계사무소의 철학과 자존심, 모든 역량이 담긴 성과는 결과를 떠나 존중받고 알려질 필요가 있다. 설계공모는 당첨이 보장되지 않는 복권이라지만 ‘졌지만 잘 싸웠다’고 위로하기엔 너무나 많은 사람의 영혼을 끌어 모은 결정체이기에 아쉬움이 크다.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마스터플랜 국제공모 나는 1년에 두 번 정도 설계공모에 참여하고 있다. 실시설계 프로젝트와의 균형을 고려해 감을 잃지 않을 정도로, 대신 의미 있는 공모를 잘 선별해 참여하고자 한다. 최근 참여한 공모 중 가장 기억에 남고 아쉬운 것은 2018년의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마스터플랜 국제공모’다. 폐조선소의 인프라를 그대로 남겨둔 부지가 매력적이었으며 여러모로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과제였다. 통영이라는 도시와 대상지인 폐조선소가 그러했고, 산업 유산을 리모델링하는 프로젝트이면서 부지 성격상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품고 있는 점이 그러했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이남진은 서울대학교 산림자원학과와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를 졸업하고,동심원조경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현재 조경기술사사무소 바이런(VIRON)을 이끌고 있으며,좋은 설계는 좋은 회사에서 나온다는 생각으로 설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북 스케이프] 인류 최초의 환경 파괴범, 길가메시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가 찾아왔고, 변화를 돌이킬 수 없는 지점이 멀지 않았다는 불안한 예측마저 낯설지 않게 들려온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 다시 살피며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길가메시Gilgamesh를 만나게 된다. 길가메시는 고대 수메르의 전설적인 왕이다. 그의 행적은 오랫동안 노래로 전해졌고, 이를 점토판에 설형 문자로 새긴 것이 인류 최초의 문학 작품인 『길가메시 서사시The Epic of Gilgamesh』다.1 이는 호메로스의 서사시보다도 이천 년 앞서 쓰였고, 신화와 문학, 전설의 원형으로 평가받는다. 길가메시의 3분의 2는 어머니처럼 신이지만, 3분의 1은 아버지처럼 인간이다. 신에 가깝지만 완전한 신이 아니기에 인간의 조건인 죽음을 피할 수 없다. 이를 넘어서고자 분투했으나 실패한 인류 최초의 ‘히어로’로서 그의 행적은 수없이 노래되었다. 하지만 생태적 관점으로 보면 길가메시는 최초의 환경 파괴범이며, 톨킨J. R. R. Tolkien이 사루만에 대해 쓴 표현을 빌리자면 ‘나무 도살자’다. 길가메시는 강력하고 거대하고 현명하며 고귀했으나 또 소란스럽고 거만하며 충동적인 젊은 폭군이었다. 어느 날 그는 당시 장례 관습에 따라 성벽 너머 강으로 시체를 띄워 보내는 풍경을 보았다. 처음으로 두려운 생각이 든다. 모든 걸 다 가졌어도 죽으면 모든 게 사라지는 것이다. 죽음 후에도 남는 것, 즉 명예에 대한 욕구가 생긴다. 그는 삼나무 산의 나무를 베어 오겠다고 선언한다. 당시 메소포타미아에서 나무는 귀한 자원이었다. 큰 재목을 구해오는 것은 그 자체로 하나의 모험이자 업적이었다. 큰 나무가 자라는 숲은 신들의 영역이기에 이곳의 나무를 자른다는 말만으로도 우루크의 사람들은 두려움에 떤다. 게다가 길가메시가 가려는 삼나무 산은 신들의 지배자인 엔릴의 영토다. 엔릴은 삼목이 우거진 거대한 숲을 보호하기 위해 괴물 후와와(또는 훔바바)를 숲에 두고 일곱 개의 후광을 부여했다. 후와와가 외치는 소리는 거대한 홍수이고 그의 입은 불덩이인 데다가 그의 숨은 바로 죽음이니, 숲에 들어가는 이는 누구든 병으로 쓰러진다. 우루크뿐 아니라 서구 문명에서는 오랫동안 숲 자체를 두려워했다. ‘야만적인’, ‘흉포한’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새비지savage는 ‘숲’이라는 뜻의 라틴어 실바silva에서 유래한다. 후와와는 숲에 살기에 신의 대리자가 아니라 악한 괴물로 여겨진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황주영은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조경학전공에서19세기 후반 도시 공원의 모더니티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파리 라빌레트 국립건축학교에서 박사후 연수를 마쳤다.미술과 조경의 경계를 넘나들며 문화사적 관점에서정원과 공원, 도시를 보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이와 관련된 강의와 집필, 번역을 한다. 그러는 동안수많은 책을 사거나 빌렸고, 그중 아주 일부를 읽었다.
올림픽이 바꾼 도시의 풍경
올림픽과 같은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한 나라의 모습을 바꾸어 놓곤 한다. 서울의 풍경도 88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은 올림픽에 앞서 1980년대에 이룩한 민주화와 경제 발전의 성과를 전 세계에 보여줄 수 있는 도시 경관이 필요했다. 63빌딩, 장교빌딩 등 고층 빌딩과 아파트가 도심을 따라 줄지어 들어섰고, 버스정류장 표지판 등 세세한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가로 환경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이처럼 올림픽이 건축과 디자인 업계에 불러온 반향은 경제, 사회, 문화에도 여파를 미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변화를 일으켰다. 지난해 12월 17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최된 ‘올림픽 이펙트: 한국 건축과 디자인 8090’은 1980~1990년대에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급격히 성장한 한국의 시각 및 물질 문화의 기반을 재조명하는 전시다. ‘올림픽 이펙트’, ‘디자이너, 조직, 프로세스’, ‘시선과 입면’, ‘도구와 기술’의 4부로 구성되는데, 올림픽이 촉발한 도시, 환경, 건축, 사물의 급격한 변화를 사진,도면, 스케치, 영상 아카이브와 작품 300여점으로 시각화했다. 다양한 매체는 단순히 변화의 양상을 짚는 데 그치지 않고 당대의 시각 문화, 물질문화, 인공물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생산되고 수용되었는지 살펴보라고 권유한다. 전시장에 들어서기 전, 중앙홀 바닥에 펼쳐진 기하학적 패턴과 빛과 색이 점멸하는 LED 화면이 발길을 붙든다. 진달래, 박우혁이 연출한 가상의 무대 ‘마스터플랜: 화합과 전진’이다. 이들은 건축과 디자인, 경기장의 공통점이 선과 단위가 교차하며 만들어진다는 데 주목해 올림픽 당시 건축 및 디자인의 패턴을 중첩해 바닥에 풀어놓았다. 그 위에 끊임없이 반짝이며 원근과 시점의 혼란을 주는 모니터와 운동하는 소리와 일상의 소리가 뒤섞여 흘러나오는 스피커를 설치했다. 이 반복적 패턴은 매스 게임, 경기 규칙과 경기장의 규격, 끝없는 훈련, 미디어의 반복 메시지 등을 연상시키며 올림픽이 현재 사회 시스템에 끼친 영향이 무엇인지 돌아보게 한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미래의 흔한 도시 풍경
돌아보면 도시를 이루는 어떤 것도 처음부터 자연스럽진 않았다. 1900년 4월, 조선의 밤을 희미하게 밝히던 등불 대신 종로 네거리에 최초의 가로등이 켜진 것처럼 말이다. 그로부터 100여 년이 지난 지금 거리를 채우는 형형색색의 조명은 누구에게나 익숙하다. 안서후의 ‘가로 세면대’가 보여주듯 세면대가 늘어선 거리 풍경 또한 머지않아 일상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홈 트레이닝 시대에 운동 기구가 인테리어의 일부가 되거나 공간 활용을 위해 변기는 필요할 때만 꺼내 쓰게 되지 않으리란 법은 없다. 가까운 미래 서울의 주거 상상도를 공유하는 전시가 마련됐다.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과 같이 공간 구성이 보편화된 건물들로 포화 상태인 서울은 앞으로 어떤 변화를 맞이할까. ‘아파토피아Apartopia’ 전은 균질한 서울의 주거 환경과 도시민의 다양한 요구 사이에 존재하는 미세한 간극에 주목한다. 작가들은 서울을 일종의 실험 공간으로 삼고 여덟 가지 키워드(수납, 침대, 변기, 세면대, 운동 기구, 부엌, 스크린, 화분)를 미래 대도시의 단초로 삼아 독특한 건축적 상상력을 펼쳐 보인다. 이번 전시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주최하는 ‘DDP 오픈큐레이팅’의 일환이다. 재단은 2020년 ‘집과 디자인Design for Home’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전시 기획안을 공모해 4개의 기획안을 선정했고, 그 첫 번째 전시로 ‘아파토피아’를 선보였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어나더 파크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가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형태의 외부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2020년 10월, LH는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경 기본 및 실시설계 공모’를 개최했다. 대상지는 서울시 강남구 수성동 187번지 일대로, 면적이 386,479m2(조경 면적 87,570m2)에 달하는 공공주택지구다. 설계 목표는 세 가지였다. 첫째, 수서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대모산, 탄천 등 다양한 녹지를 연계해 녹지 네트워크의 중심지를 만든다. 둘째, 여가와 휴식을 위한 공원과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고, 입체적인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해 차별화된 랜드마크를 조성한다. 셋째, 정원 디자이너와 협업해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한 공공 정원을 계획함으로써 도시의 새로운 매력 요소를 발굴한다. 공모는 약 한 달간 진행되었고, 같은 해 12월에 열린 심사에서 신화컨설팅의 ‘어나더 파크The Another Park’가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당선팀에게는 설계권이 주어진다.…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식물 이야기가 하고 싶어서
소년은 게임보다 길가에 핀 야생화를 보는 일이, 만화책보다 식물 도감을 읽는 것이 더 좋았다. 어렴풋한 유년 시절의 기억 속에도 언제나 식물이 있었다. 아버지와 함께 보던 다큐멘터리 속 꽃의 개화 장면, 성당 한 구석에 피어 있던 백합, 토끼에게 따다 주었던 토끼풀 같은 것들이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식물을 관찰하고 공부했고,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식물의 세계에 더욱 빠져들었다. 소년은 자라 식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남기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다. “다른 사람과 식물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식물 문답』의 저자 조현진이 책을 펴낸 계기를 설명했다. 식물에 대한 시시콜콜한 지식과 경험이 쌓일수록 그에 관해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싶은 욕심도 쌓여갔다. 친구와 서로의 안부를 묻고 답하듯, 식물에 얽힌 소소한 궁금증과 이야깃거리를 독자에게 묻고 답하는 식의 책을 구상했다. 식물 애호가의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세밀화와 질문을 싣고, 뒷장에서 답과 부연 설명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는 행위가 곧 대화처럼 느껴지기를 바랐다. … (중략) *환경과조경394호(2021년 2월호)수록본 일부
[기웃거리는 편집자] 마지막 수업
언제부턴지 모르겠지만 바닥을 살피는 습관이 생겼다. 정확히는 바닥에 있는 무언가를 확인하는 행동이다. 사람, 자동차, 쓰레기, 풀… 길 위엔 많은 것이 있다. 개중 대체로 작고 움직이지 않는 것들을 본다. 실은 보고 싶지 않다. 그런데 보지 않으려 하니 오히려 눈이 더욱 밝아진다. 일단 눈에 띄고 나면 그게 뭐가 됐든 ‘한때 살아 있던 것’만은 아니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나는 길 위의 쓰레기를 보면 마음이 놓이는 사람이 되었다. 쓰레기는 떨어지기 전후의 이야기를 상상하지 않아도 되니까. 어떤 날은 날개, 어떤 날은 꼬리였다. 친구와 걷다 골목 한가운데 맨홀 위에 펼쳐진 날갯죽지와 깃털을 보았고, 4차선 간선도로를 달리는 차 안에서 줄무늬를 이루는 등허리와 꼬리의 털을 보았다. 운이 안 좋다느니 조심성이 없다느니 같은 말은 할 수 없었다. 길 위에 놓인 것들을 생각하다 전설처럼 이름만 전해져 오는 존재들이 떠올랐다. 이를테면 이빨을 드러내는 것들, 날카로운 발톱과 뿔 같은 게 달린 것들. 혹은 작고 징그러운 것들, 쉽게 부서지는 것들. 수백 년에 걸쳐 이룩한 도시의 규칙과 질서, 안전은 그들에게 어떤 의미였을까. ‘살기 좋은 곳’이라는 말은 오직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거였다. 그래서 ‘인간이 아닌 생물체가 살만한 곳’을 만들라는 ‘생물체 설계공모’(26~47쪽)는 좀 충격이었다. 일차적으로 사람을 배제하고 어떤 공간을 만들라는 요구 자체가 낯설었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은 크게 새삼스러워졌다. “인간이 아닌 생물체를 의뢰인으로 선택하고 그의 요구 사항을 규정”하고 “의뢰인의 삶을 개선하는 장소, 구조, 사물, 체계 또는 과정을 설계”하라는 공모의 전제는 ‘생태 공간’, ‘서식지 조성’ 같은, 그간 수없이 배우고 들어온 말을 다르게 풀어쓴 것뿐이었다. 한 유튜브 영상을 보고도 비슷한 인상을 받았다. 20편의 짧은 영상으로 구성된 ‘마지막 수업’ 시리즈. 영상 속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별로 궁금해하지 않는 이야기를 하는 데 열심이었다. 영장류학자 이윤정은 긴팔원숭이가 특히 좋아하는 나무 열매를 알려주었고, 극지 연구자 이원영은 젠투펭귄이 친구들과 소통할 때 내는 ‘꽉꽉’ 소리를 따라했다. 그들은 영상에 직접 출연하지 못하는 동물을 대변하는 듯했다. 해충으로 여겨지는 곤충이 왜 해충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인도네시아 숲 인근 전깃줄에 왜 원숭이들이 죽은 채 매달려 있는지, 바이러스와 잘 공존하고 있던 박쥐가 왜 전염병의 원흉으로 지목받게 됐는지 따위의 이야기였다. 생태학자 김산하는 야생동물의 정의를 두고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동물을 이야기할 때 너무 당연한 말처럼 생각하면서도 잊고 있는 게 뭐냐면, 동물은 서식지가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냥 있어야 하는 정도가 아니라 ‘동물=동물+서식지’의 개념이라는 거죠. … 서식지와 동물이 아예 하나의 개념으로 묶여 어떤 관계망을 갖지 않고서는 애초에 존재할 수 없는 동물, 그것이 야생동물입니다.” 뿐만 아니라 흔히 피라미드 구조의 먹이사슬 정도로 생각하는 생태계에는 포식, 피식, 공생, 편리공생, 별 상관없는 사이, 기생과 같은 온갖 관계가 무수히 중첩되어 있어서, 어떤 동물의 멸종은 하나의 소우주가 사라지는 것, 모나리자 같은 명화가 불타없어지는 것과 같다고 호소했다. 이윽고 덧붙인, 현존하는 포유류 중 4%만이 야생동물이라는 숫자가 무척 비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여기저기서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는 목소리가 들려온다. 더 아름답고 친환경적인 도시, ‘사람 중심’의 스마트 도시, 자율 주행의 상용화가 코앞이라는 소식이다. 잘 닦인 길을 보며 길 위의 모나리자들을 생각했다. 그들이 한때 머물렀을 바위틈, 땅속의 굴, 물풀이 무성한 늪, 우거진 덤불을 생각했다. 문득 누군가 바라고 기대하는 모든 것들이 그저 시시하게만 느껴졌다. ‘마지막 수업’은 2020년 생명다양성재단이 주최한 생태 교육 프로젝트다. 김산하, 이윤정, 이원영, 장이권, 최재천이 강사로 참여해 짧지만 굵직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강의 영상은 생명다양성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www.youtube.com/c/TheBiodiversityFoundation
[편집자가 만난 문장들] 귀여워할 때만 나를 사용해도 좋아
닫히지 않던 마스크 상자가 헐거워졌다. 다시 상자를 채워야겠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지난해의 혼란이 떠올랐다. 금요일마다 약국 앞에 줄을 서고, 방 안에 틀어박혀 달고나 커피를 휘젓고, 벚꽃놀이는 ‘바닷마을 다이어리’(2015) 속 풍경으로 대신했다. 일상이 멈추자 지구가 변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왔다. 고요를 찾은 브라질 해변에 바다거북이 찾아오고 인도의 한 공장이 기계를 가동하지 않으니 호수에 홍학 떼가 날아들었다는, 그런 소식들 말이다. 그래서 적어도 인간들이 거리를 두고 지내는 동안 동식물들은 행복할 줄 알았다. 어떻게든 살겠다고 발버둥 치는 인간들이 또 무언가를 죽이고 있는 줄은 정말로 몰랐다. ‘생물체 설계공모’의 ‘달 빛 파티’(28쪽)가 다룬 맹그로브투구게 이야기다. 맹그로브투구게(이하 투구게)는 아시아 연안에 서식한다. 먹을 순 있지만 살이 적어 인기가 없고, 4억5천만 년을 견디고 살아남은 만큼 생명력이 강하다. 이렇게 강인한 생물체의 멸종을 걱정하게 된 이유는 그들의 혈액이 세균에 매우 민감한 면역 체계를 갖추고 있어 백신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데 쓰이기 때문이다. 매년 수많은 제약 회사가 수십만 마리의 투구게를 채혈하고 바다로 돌려보낸다. 일정량의 피만 얻고 본래 있던 곳으로 보내준다고 하니 얼핏 평화로워 보이지만, 바다로 돌아온 투구게 중 상당수는 더 살아가지 못하고 죽어버린다. 김정화 박사가 투구게는 “갑각류가 아닌 협각류”고 “삼엽충을 닮은 생물체”라고 설명했지만, 내 눈은 이미 푸르스름한 조명과 달빛을 받아 반짝이는 수면이 만든 신비로운 패널 이미지에 사로잡혀 있었다. 투구게라니, 꼭 투구 모양의 모자를 뒤집어 쓴 꽃게의 모습이 상상되지 않나. 신이 나 인터넷 검색창에 일곱 글자를 적어 넣었다가 펼쳐진 이미지에 소름이 돋은 팔뚝을 열심히 문질러야 했다. 투구게는 꼭 외계 생명체처럼 생겼다. 가오리처럼 납작한 몸체를 가졌는데, 게보다 거미나 전갈에 가까운 생물체임을 증명하듯이 온몸이 딱딱한 석회질 갑각으로 덮여 있다. 긴 꼬리가 달려 있고, 배에는 거미의 다리와 꼭 닮은 다리 여섯 쌍이 나 있다. 징그럽게 생겼다는 감상은 곧 섬뜩함으로 바뀌었다. 제약 회사 연구실의 벽에 투구게를 묶어 놓고 공장처럼 피를 뽑아내고 있는 사진 때문이었다. 투구게를 향했던 시선이 인간의 행위로 옮겨갔고 혐오감이 일었다. 투구게가 보편적으로 귀여워 보이는 외형이었다면 내 생각이 인간의 행동이 혐오스럽다로 빠르게 나아갈 수 있었을까. 아마 투구게를 불쌍히 여기는 데 더 오랜 시간을 쏟지 않았을까. 기리보이의 노래 한 구절이 떠올랐다. 그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이에게 “귀여워할 때만 나를 사용해도 좋아”라며 애정을 갈구한다. 노래의 제목은 ‘호구’, 필요할 때 또 귀여워할 때만 날 찾으라는 게 사실 자신을 아무렇게나 내다 버리는 말이라는 걸 알고 있음을 보여준다. 수렵과 채집 생활을 할 시절 인간은 동물과 동등한 생물체로 살았다. 하지만 야생동물을 가축으로 삼고 반려동물로 들이는 과정에서, 동물을 보호하고 돌봐야 하는 대상으로 이미지화해왔다. 이제 사자와 호랑이, 곰 같은 맹수들에게도 귀엽다는 표현을 쏟아낸다. 여러 매체와 동물원이 그들을 귀여워하도록 만들었다. 귀여움은 어떤 대상에게 쉽게 마음을 붙이게 하지만, 대체로 내게 해를 끼치지 못하는 무해한 대상에게 느끼는 감정이기도 하다. 귀여워하는 어떤 생물의 삶에는 보통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동물원의 동물들이 어떤 일과를 보내는지 궁금하지 않은 것처럼, 내가 투구게를 파란 피가 흐르는 묘하고 가여운 동물로 바라 보려 했던 것처럼. 또 다른 당선작 ‘파묻힌 땅’(32쪽)을 다시 들여다보았다. 이 작품은 호랑이도롱뇽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대신, 전용 터널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그존재를 느끼게 한다. “도롱뇽의 울음소리, 움직임, 굴을 파는 행동은 소리, 바람, 바닥 패턴, 불빛 등으로 재현되고, 인간은 온몸을 동원해 이를 감지한다.” 생물체 공모가 요구한 것은 인간이 아닌 생물체가 살 수 있는 장소, 구조, 사물, 시스템, 프로세스였다. 그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 하는 것은 ‘파묻힌 땅’이 제시한 것처럼 생물체의 존재를 어떤 이미지도 씌우지 않고 인식하게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 물리적 공간은 낡기 마련이지만, 어딘가에 뿌리를 내린 생각과 인식은 점점 자라날 테니까.
[PRODUCT] 주거 단지에 소통과 여유를 선사하는 ‘복층형 티하우스’
주거 단지의 외부 공간은 쾌적한 출퇴근길과 귀갓길을 넘어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공원이자, 이웃 간 소통이 이루어지는 마을 광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세인환경디자인의 복층형 티하우스는 단지 외부 공간에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을 충족하도록 돕는다. 단순한 그늘 쉼터에서 벗어나 이용객의 다양한 활동을 수용하고, 계절에 관계없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복층 구조의 티하우스는 안락한 모임 공간과 전망대를 갖추고 있어 작은 카페를 연상케 한다. 1층에는 폴딩 도어를 설치해 개폐가 유연한 환경을 조성했으며, 넓은 6인용 테이블이 있어 노트북 사용이나 소규모 모임에 적합하다. 야외 테이블이 있는 티하우스 왼편에는 온도를 낮추는 미스트가 설치되어 더운 여름철 바깥 활동을 장려한다. 2층에서는 탁 트인 전망을 즐기며 소파에 앉아 한층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가족 혹은 이웃과 삼삼오오 모여 소소한 티 타임을 갖고 가볍게 이야기를 나누는 소통의 플랫폼이 되길 바랐다. 내구성을 고려해 철골 프레임을 구조재로 사용했으며,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꾀하고자 외벽은 하드 우드, 고밀도 목재 패널, 석재로 마감했다. 향후 여러 유형의 조경 공간에 부합하도록 다양한 모델을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 TEL. 02-877-8811 WEB. www.seindesig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