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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199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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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을 뛰어넘는 정원예술의 진수 한자리에-김인수 사진전 “유럽의 정원예술-風景紀行”
지난 5월 18일부터 열흘동안 서울 플러스갤러리에서는 김인수씨(환경조형연구소 그륀바우 소장)가 유럽정원을 바라보면서 느낀 아름다움과 그안에서 짙게 배어나오는 옛 조경가들의 헌신적인 노력, 장인정신에 대한 깊은 감동을 전하고자 하는 의미있는 사진전을 개최하였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강렬한 애착과 경외, 이를 기조로 다양한 자연 문화환경속에서도 그것에 적응하고 때로는 극복하며 독특한 그들만의 언어로 창출해낸 유럽의 정원양식이 시 공간을 뛰어넘어 ‘사진’이라는 형식으로 한자리에 옮겨진 것이다. 그 유명한 프랑스의 조경가 앙드레 르 노트르(Andre Le Notre)의 Vaux-le-Vicomte 정원에서부터 독일 하노버의 야외정원극장, 장식적인 포도밭 테라스가 인상적인 쌍수시정원 등 작가가 유럽 각국을 수차례 여행하며 카메라에 담아낸 소중한 사진들 중 엄선하여 전시한 60여개의 작품들은 유럽정원양식의 진수를 한자리에 모았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다. 본지와 한국박물관건축학회의 후원으로 10일동안 개최된 이번 사진전은 정원예술의 아름다움을 요란한 기교 하나 없이 담백한 시각으로 앵글속에 담아냄으로써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유럽인들의 조경에 대한 애착과 남다른 자부심을 현장에서 느낀 그대로 전달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가 다분히 반영되었다. ※ 키워드 : 유럽정원사진, 김인수 ※ 페이지 : 88~91
승월교 무지개 분수 -광섬유가 연출하는 낮보다 찬란한 야경
·위치 : 전라북도 남원시 쌍교동, 노원동·발주 : 남원시청(공사 감독 - 관광국악과 차남희 주사)·설계 : 동인조경 마당 기술사사무소(황용득 소장)·시공 : 동서코퍼레이션·전문시공- 설비 : 레인보우스케이프 (이은식 팀장)- 광섬유 : 광우라이팅 (이익흔 사장)- 전기 : 남원 우주전력 (신진우 사장) -전통과 현대의 아우름승월교가 향하고 있는 남원관광단지와 마찬가지로 무지개 분수로 새 단장을 마친 승월교 역시 전통과 현대를 적절하게 아우름으로써 새로운 관광효과를 창출해 내고 있다. 전통적 요소로는 앞자락에서 잠시 언급했던 선계와 속세를 연결시켜주는 승월교의 상징적 의미와, 큰 일을 목전에 두었을 때 우리네 조상들이 목욕재계하고 혹은 정화수 떠놓고 빌었던 풍습에서 엿볼 수 있는, 정화의 의미를 지닌 물의 도입 등을 꼽을 수 있고, 기술력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된 분수와 광섬유의 결합은 확실히 현대적 요소인 것이다.혹자는 과도한 의미부여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전통적 요소로 언급했던 부분들은 분명히 설계 당시 고려되었고, 그런 전통계승의 측면에서 노즐통 역시 청사초롱의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또한 입구 부분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남원의 상징이 되다시피 한 춘향과 이몽룡의 모습이 하트무늬 안에 모자이크 타일로 아로새겨져 있고, 주위의 광섬유가 그들의 사랑을 지켜주고 있는 것 역시 지역성의 표출을 통한 입구성의 강조이기 때문이다. -승월교의 밤은 낮보다 찬란하다그렇다면 정작 남은 궁금증은 무지개 분수는 무엇인가 하는 점인데, 조금 유치하게 말하자면 밤이고 낮이고 무지개가 뜨는 분수라고 할 수 있다. 낮에는 자연빛에 의해 80개의 무지개가 다리위를 영롱한 빛으로 수놓고, 밤이면 광섬유가 물줄기를 타고 형형색색의 빛줄기를 쏟아내는 것이다. 사용된 분수는 점핑분수로, 물이 아래쪽으로 떨어지는 샤핑분수와 달리, 다리의 양 난간에서 반대편으로 물줄기를 보내도 절대로 아래쪽으로 물방울이 튀는 법이 없다. 해서 관광객들은 자신들의 머리 위로 지나가는 물줄기를 바라보며 다리를 건너게 되는 것이다. 대낮에는 일기가 허락한다면 곁들여서 무지개까지 보면서 말이다. 반면 밤에는 노즐 사이에 광섬유를 심은 후, 물이 올라가는 지점에 광섬유의 초점을 맞추어 놓았기 때문에 광섬유의 빛이 물을 따라 난간 건너편으로 이동하면서 현란한 무지개를 밤하늘에 펼쳐놓는다. ※ 키워드 : 남원 승월교, 무지개분수, 광섬유 분수※ 페이지 : 36~39
우리 시대의 설계언어 : 프랑스(2) -조르쥬 베르트랑 / 자연과 사회 사이의 경관
프랑스의 대부분의 경관이론은 지리학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다. 대부분의 조경이론가들이 또한 지리학자로 불리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죠르쥬 베르트랑(Georges Bertrand) 또한 마찬가지로 지리학에서 출발한 조경이론가인데 방법론을 좀더 확대하여 생태학을 어떻게 경관론(景觀論)에 수용할 것인가에 대해 주로 논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사회생태학(sociocologie)을 제시하고 사회생태학의 방향을 짚어보고 있다. 우선 그는 자연과학적 생태학을 경관론에 적용시키는 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음으로 자연과 사회의 두 축 사이의 변증법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사회생태학을 제안한다. 이에 따라 사회생태학에 의한 경관시나리오와 경관분석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그는 생태학을 경관론에 수용하는 이상적인 방법론을 보여주려 하고 있다. ※ 키워드 : 조르쥬 베르트랑, 경관이론, 사회생태학 ※ 페이지 : 50~55
“국악 무료공연 보러 오세요” -국악인 김현숙 씨의 호수공원 야외무대
주말이면 어김없이 한가로움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넘쳐나는 곳. 바로 일산 호수공원이다. 이곳에 국악인 김현숙(38·총신예술학교 강사)씨가 자리를 잡은 것은 작년 초. 도심 속 자연에서 즐기는 자전거타기의 색다른 느낌 때문에 틈날 때마다 이곳을 찾게 된 김씨는 자연학습원 뒷편 목재데크에서 가야금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특별한 목적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무작정 호수공원의 경관이 마음에 들어, 자연을 벗하며 연주를 하고 싶다는 충동 때문이었다. 그런데 김씨의 연주에 변화를 일으킨 조그만 사건이 일어났다. 가야금을 타고 있던 김씨 주위로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곤 김씨가 연주하는 가락에 발장단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며 김씨의 연주에 반응을 보내온 것이다. 결국 기대하지 못했던 사람들의 호응으로 혼자 즐기는데 만족했던 연주가 공연으로 제법 틀을 갖춰나가기 시작했다. ※ 키워드 : 국악공연, 호수공원, 국악인 김현숙 ※ 페이지 : 66
작가가 되는 길, 그 멀고도 험한 여정
-경주 힐튼호텔과의 만남 내가 작품을 대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어떻게 작가의 혼을 불어넣으며 공간미학적인 조화를 이루어 내느냐’하는 것이다. 조경이라는 공간예술은 어떤 기능의 공간들을 어디에 안배할 것인가와 더불어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바탕위에 작가가 의도하는 자신만의 작품 성향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간의 오랜 경험으로 인해 대개 현장에서 어느 공간이 어디쯤 자리잡아야겠다는 감이 오기는 하지만, 그 지역의 기후와 토양 등의 자연적 특성과 문화적·사회적 특성, 교통 동선, 용도와 이용객의 분석에다 건축주의 요구와 예산, 자재의 확보와 같은 여러 요소들의 종합적분석 등도 결코 소홀히 생각할 수는 없는일이다. 설계가 잘 되었다고 그 작품이 제대로 만들어질 수는 없다. 그것을 제대로 실현시켜줄 시공자가 있어야만 하는데 건축이 각 분야별로 숙련된 기능공이 많은 것과 달리 조경은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훈련된 정원공이 너무 부족하다. 다행히 나는 10~20년을 함께 호흡을 맞춰온 시공팀이 있어 구상을 현실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얻고 있지만 지금도 숙련된 정원공의 부족은 여전하다. 또한 조경은 생명체인 수목을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제약 조건이 따른다. 건축은 소재가 없으면 수입해서라도 대체가 가능하지만 조경은-적어도 작품성있는 조경을 하려고 마음먹는다면-미리 뿌리돌림하여 이식 준비된 수목들을 확보해야만 한다. ※ 키워드 : 경주힐튼호텔, 이교원, 서울프레스센터, 교보생명 ※ 페이지 : 30~35
포토샵 활용하기(1)
컴퓨터를 이용한 수준 높은 디자인의 구현을 위해서는 한가지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는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만들기 어렵다. 그러나 포토샵을 잘 사용하면 꼭 여러 가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호에서는 실무에서 접할 수 있는 어려움, 즉 클라이언트에게 공사후의 현장모습을 미리 보여줌으로써 이해를 도모하며 타 업체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컴퓨터그래픽을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포토샵 살펴보기 ·선택 툴 - 이미지에서 일부 범위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사각 선택 툴, 원형 선택 툴, 싱글 로우 툴, 싱글 칼럼 툴, 크롭 툴, 올가미 툴, 다각형 올가미 툴, 마그네틱 올가미 툴, 마술봉 툴 ·이동 툴 - 선택된 부분, 이미지 전체의 위치를 옮기기 위해서 사용된다. 종류 : 에어브러시 툴, 브러시 툴, 도장 툴, 패턴도장 툴, 히스토리 브러시 툴, 지우개 툴, 연필 툴, 라인 툴, 페인트 버킷 툴 ·수정 툴 - 이미지의 초점이나 색상, 명도, 채도 등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블러 툴, 샤픈 툴, 스머지 툴, 닷지 툴, 번 툴, 스폰지 툴 ·그레디언트 툴 - 5.0부터는 다양한 그레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다. 종류 : 선형 그레디언트 툴, 원형 그레디언트 툴, 앵글 그레디언트 툴, 반사 그레디언트 툴, 다이아몬드 그레디언트 툴 ·패스 툴 - 패스를 제작, 수정, 편집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펜 툴, 마그네틱 펜 툴, 자유 펜 툴, 포인트 추가 툴, 포인트 삭제 툴, 포인트 전환 툴 ·타입 툴 - 이미지에 문자를 입력하거나 문자 모양으로 선택 영역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타입 툴, 타입 마스크 툴, 세로 타입 툴, 세로 타입 마스크 툴 ·보조 도구 - 이미지를 처리하는 작업에 도움을 주는 도구들이다. 종류 : 측정 툴, 스포이드 툴, 컬러 샘플 툴, 손바닥 툴, 줌 툴 ※ 키워드 : 포토샵, 그래픽 ※ 페이지 : 56~59
보행자를 위한 걷고싶은 녹화거리 조성 기본계획 현상설계
서울특별시 공원녹지관리사업소는 지난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 ‘보행자를 위한 걷고 싶은 거리 녹화거리 조성 기본계획’에 대한 현상공모를 실시, (주)동명기술공단의 계획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배경 및 목적>·북창동 일대는 재개발 결정고시 이후 낙후되어 이에 따라 상권도 위축되어 감으로써 서울시 중심부로서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명동의 활력과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덕수궁길 및 덕수궁수문장 교대식 등과 같은 관광자원을 연계개발하여 보행특화 거리를 조성, 내·외국인 관광객을 흡수하고 이에 따른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통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함 <위치 및 면적>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111-8번지 일대(소공로 지선길 : 한화빌딩∼신동아빌딩)규모 : 폭(B) 15m, 연장(L) 180m, 면적 2,700㎡(약 8백17평) <대상지 여건>입지성·서울시청을 중심으로 광화문, 남대문, 종로, 청계천, 을지로 등이 방사형으로 분포되어 있는 행정, 문화, 교통, 관광의 중심지역·덕수궁길 - 소공동길 - 명동길- 마른내길 - 돈화문로 - 한옥마을(필동)까지 연결되는 서울중심부의 ‘보행자가 걷고 싶은거리 만들기’ 구간의 시점부 <기본구상>․차량위주의 도로에서 보행자를 위한 거리로 보행환경을 개선.·보도를 확장하고 수목을 식재하여 그늘을 제공하며 조형물 등을 배치하여 걷고싶은 마음이 들도록 계획.·보행의 활력성과 진행성 등을 표현할 수 있는 포장패턴의 사용.·장애인을 고려한 계획수립.(포장턱을 낯춤) ※ 키워드 : 걷고 싶은 거리, 녹화거리※ 페이지 : 46~49
프리캇터-제초작업의 위험방지
프리캇터는 회전판에 유동식 캇터 3개를 부착하여 강한 원심력으로 풀을 깎다가 칼날의 원심력보다 강한 이물질에 부딪치면 날이 깨져 날아가거나 돌이 깨져 날아가지 않고 날이 뒤로 접혔다 다시 나오게 되어 있다. 또한 강도를 맞추어 열처리된 스테인레스 칼날은 돌 등에 부딪쳤을 경우 깨지지 않고 찌그러지기만 하므로 철판날이 날아오는 위험성을 없앴으며인장력 높은 특수 PVC로 피복이 되어 있어 위험성을 한 번 더 감소시켰다. 그렇기 때문에 벌초 작업시 철판날의 각도를 잘못 대면 봉분 등의 잔디 뿌리 속까지 파고 들어가는 현상이 프리캇터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예초기 작업시 작업자에게 가장 크게 피로를 주는 요인은 칼날이 돌 등에 부딪쳐 한쪽이 깨져 날아가거나 찌그러졌을 때 균형이 맞지 않아 대가 떨리는 현상인데 이러한 현상도 프리캇터에는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 키워드 : 프리캇터, 예초기, 철판날, 제초작업 ※ 페이지 : 60~61
18세기 실경화와 조경(12)
-명정전의 동향 창경궁의 건물배치에 있어서 특별히 주목되는 것은 정전(正殿)이 동향을 하고 있다는 점과 정전 및 내전 주요 전각의 대부분이 서로 정확하게 일직선상에 놓이거나 직교하지 않고 조금씩 틀어져 있다는 점이다. 정전인 명정전과 명정문이 경복궁이나 창덕궁과 같이 남향으로 놓이지 않고 동향을 하고 있는데 대하여는 그 이유를 확실히 밝힐 수가 없다. 이 문제는 이미 광해조때 창경궁을 재건하면서 조정에서 논의되었으나 그 때에도 다만 옛 제도가 그렇게 되었으니 그대로 따르자고 하고 지세로 보아 풍수를 그르칠 것이라는 견해가 있었을 따름이었다. 풍수술가 김일손(金馹孫)이 명정전의 좌향을 남향으로 하자는 상소에 대하여 선수도감(繕修都監)에서는 ‘당초 창경궁을 창건할 때에는 반드시 안식(眼識)이 높은 사람들이 있어 동향으로 하였을 것이니 순조의 옛 제도를 경솔히 고칠 수 없으며 또 다른 술관(術官)들은 모두 구기(舊基) 동향(東向)이 길하다고 할 뿐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왕은 지방에 있는 많은 술관을 불러 상세히 변론하게 하며 또 창경궁 창건 당시의 전교(傳敎), 계사(啓辭), 술관들의 논의를 실록에서 상고토록 명하였으며 몇 개월간의 논란끝에 결국 좌향문제는 옛 터대로 동향하기로 하였던 것이다. ※ 키워드 : 창경궁 명정전 ※ 페이지 : 76~77
일상속의 모뉴먼트, 5.18기념공원 -기념비적 근린공원, 정적인 분위기 물씬
상무신도심에 조성된 5.18 기념공원은 앞의 공원들이 추모와 재현에 비중을 둔 것과 달리 근린공원의 성격과 기념공원으로서의 기능을 고루 지니고 있다. 매년 5월 18일이 되어야 기억되는 장소로 조성하기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도시민들이 역사적 의미를 상기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추면서 덧붙여서 기존 녹지를 활용한 휴식 기능도 갖춘 것이다. 물론 ‘5.18 기념 문화관’, ‘5.18 현황조각’, ‘추모·승화공간’,‘ 청소년 수련관’등이 건립중이기 때문에 기념공원이라는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미완의 느낌이 들긴 하지만, 반면 근린공원으로서의 역할은 훌륭히 수행해 내고 있다. 주진입광장에서 상징게이트를 지나 완만한 계단을 오르면 5.18의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는 대동광장이 나오는데, 광장의 정중앙에는 기념분수가 세워져 있고, 이 대동광장은 다시 5.18 현황조각과 추모와 승화의 공간으로 이어진다. 주진입광장에서 보면 우측에 조성되어 있는 전통정원은 전통적인 분위기는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연못 가운데에 배롱나무가 식재되어 있는 중도가 조성되어 있고, 뒷편으로 정자가 꾸며져 있어 소박한 운치를 풍기고 있다. 또한 전통정원은 부진입로와 곧바로 연결되어 있고, 부진입광장에서 시작된 동선은 연못을 가로질러 놓여있는 석교를 지나 추모·승화공간으로 이어져 있으며, 연못 우측을 따라 공원 외곽을 일주하도록 이어져 있기도 하다. ※ 키워드 : 상무신도심 근린공원, 5.18 기념공원, 기념공원, 근린공원 ※ 페이지 : 70~71
임업협동조합법 입법예고(안)에 즈음하여
금번 입법예고된 임업협동조합법 개정안의 목적은 그동안 유명무실하게 운영되어 오던 임협을, 건실하고 경쟁력 있는 조직체로 전환하기 위하여 산림의 70%를 차지하는 사유림을 경영·관리하는 주체로 육성하는데 있다. 그러나 개혁의 바탕이 되는 세부사업내용을 보면 산림분야에 있어 역사성과 전문성을 지닌 유일한 공공법인체로서의 책임과 사회적인 사명을 수행하는 것보다 오히려 수익사업의 종류나열에 치중되어 있는 듯하다. 이는 공공법인이 합법적으로 민간경제(조경건설분야)에 진출하여 영리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시장경제를 왜곡하고 경제질서를 교란하는행위로서, 정부에서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대기업의 구조조정, 공기업 민영화 등 국가시책에 위배될 뿐 아니라, 당 법률의 개정배경 및 취지에도 반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 금번 임업협동조합법 개정 입법예고(안)은 조경을 임업의 한 분야로 규정, 임업협동조합에서 조경 전반에 걸쳐 계획·설계·시공·감리를 일괄하여 시행하겠다는 실로 터무니없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명백히 조경관련 산업에 대한 업역침해 일 뿐 아니라, 자신들의 집단이익을 위해 산업체계의 현실을 외면한 채 경제구조를 왜곡시키려는 처사로서, 당 법률의 개정(안)은 마땅히 철회되어야 한다. 따라 ’89년 개정당시 조합의 부족한 운영자금의 확보차원에서 도입한 건설업(조경식재 분야)에 대한 배제조항을 삭제하고, 정부의 산림사업 대행, 영세·부재산주의 대리경영, 사유림의 경영관리 및 지도사업, 임산물 유통 관련사업 및 보관사업, 상호신용사업 등 본연의 고유업무를 담당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에 의존하던 조합의 운영행태에서 벗어나 국내의 산림경영이 한층 성숙, 발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산림정책의 방향전환을 유도하고, 전문성과 공익성을 겸비한 사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측면으로의 정부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키워드 : 임업협동조합법, 업역침해, 산림분야 ※ 페이지 : 27
전통마을 보전의 현황과 과제 -독일의 전통마을 보전
이런저런 사례들을 떠올리다가 독일에서 만난 산소호흡기 같은 장치와 연계될 듯한 것들을 몇가지 간추려 보았다. 옛 모습을 그대로 보전하는 일, 마을의 생활공간 기능을 회복하는 일, 현대화와의 조화, 그리고 경관보전을 통한 옛 모습의 보전 등. -옛 모습을 보전하는 요건 : 원형(圓形)마을원형마을은 한정된 지역에서만 보이는 독특한 형태를 가진 마을이다. 이들의 보전에는 당연히 동그랗게 생겨먹은 원래의 형상을 유지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원형(圓形)마을의 원형(原形)을 보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약간의 덧붙여지는 추가개발에 의해서도 기하학적 형상을 그대로 유지함에 있어서는 치명적인 원형훼손이라는 결과가 초래되기 때문이다. -이농(離農) 극복을 통한 옛 모습 보전 : 에스토르프(Estorf)마을의 원형을 갖추는 것은 마을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들이 각각의 용도에 따른 기능을 충실히 할 때 가능하다. 독일의 경우도 한때 이농현상이 두드러진 적이 있었다. 집이 그 기능을 하지 않고 있으면 자연으로 되돌아가게 되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다. 농촌마을에 빈집이 늘어가고 관리가 되지 않은 옛 농가들은 재개발 내지는 개보수가 급히 요구되고 있었다. 에스토르프는 환경개선사업을 통하여 이를 훌륭히 극복한 경우이며 그 결과로 마을의 원형을 보전하게된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독일의 마을환경개선사업은 주민주도에 의해 사업목표가 세워지고 정부차원의 지원과 마을의 자구계획에 의해 수행된다. 여기에 전문가의 자문과 행정관청의 지원이 주민과 함께 삼각구도를 이루는 체계로 이루어진다. ’80년대초 에스토르프에서는 옛 마을을 중심으로 환경개선사업이 시행되었다. 마을광장을 새롭게 조성하여 옛날 창고로 사용되던 곳을 마을회관으로 개수하는 일을 비롯하여 차도위주의 광장을 마을광장으로 개조하였다. 이 사업에서 주목되는 일은 마을광장에 연이어 있는 옛 마을 중심도로 변의 빈 농가들을 살려가는 일이었다. ※ 키워드 : 독일전통마을, 원형마을, 에스토르프, 하멜른, 아른스베르크※ 페이지 : 132~135
박달재의 고향, 나의 고향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 흥신리
아침이면 졸린 눈 비비고, 피곤한 몸 일으켜 세워 학교에 가고, 학교가 파하기 무섭게 집으로 돌아와 부모님의 농사일을 거들고, 그러다 초가집 너머로 뉘엿뉘엿 지는 해를 바라보는 게 하루 일과의 고작이었던 시절. 그게 내 고향 김포에 대한 첫 번째 기억이다. 김포 생활은 학교를 다 마치고도 이어졌다. 학교 졸업 후 김포군 양촌면사무소에 취직이 된 것이다. 그래도 마음은 늘 서울을 동경하던 차에, 급기야 김포를 떠나게 된 것이 지난 1969년도. 당시 동양 TV 8기생으로 탤런트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서니까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의 일이다.(서울에서의 생활은 고향 얘기에 제격이 아닌지라 약하기로 한다.) 그런데 우여곡절 끝에 서울에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을 때, 다시고향으로 돌아가야 할 일이 생겼다. 그것도 또 다시 농부(?)로. 다름아니라 근 8년 동안 출연했던‘대추나무 사랑 걸렸네’라는 드라마가 고향 김포에서 촬영된 것이다. 부모님이 계실 동안에도 자주 찾아갔었고, 또 그 이후에도 가끔씩 산소를 찾았고, 지리적으로도 서울에서 멀지 않아, 김포는 내게 너무도 익숙한 곳이었다. 자연히 그곳에서의 촬영은 퍽 즐거웠고, 마음 편했고, 그리고 자연스러웠다. 연기가 아니라 그냥 내 생활을 보여주는 것이었다면 지나친 과장일까? 하여튼 내게 박달재라는 제2의 이름을 선사해주었던 드라마가 고향에서 촬영된 것은 개인적으로 매우 뜻깊은 일이었고, 고향에서의 생활 만큼이나 잊지 못할 경험이었다. ※ 키워드 : 김포, 탤런트 김인문 고향 ※ 페이지 : 74~75
전통마을 보전의 현황과 과제 -지속가능한 전통마을의 보전
-지속가능한 전통마을의 보전을 위한 조건전통마을의 고유한 체계는 약 5백여 년 동안 마을환경, 생활, 생산, 역사 문화 등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유지되어 왔다. 그러므로 전통마을은 고착된 대상이기보다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정주공간이기 때문에 ‘역사환경이라는 측면’과 함께 ‘농촌마을이라는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전통마을의 보전대상은 역사자원 외에 자연자원, 마을경관, 농경지 등을 포함해야하며, 전통마을을 독립된 개체로 파악하기보다는 그 시대의 환경조건과 생활양식 등이 관련되어진 조직체라는 차원에서 파악해야 한다.마을보전의 방향을 지속가능한 형태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작업을 강요하거나 기존 활동을 금지하는 등의 단순한 접근만으로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기대하기가 힘들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에 발생하던 행동과 활동들을 존중하는 입장에서 이들의 발생확률을 변화시켜 새로운 행동으로 유도하고 기존 상태를 재조정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의 주민들은 심리적으로 의욕상실이 진행되고 있거나 이미 진행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의 재생을 위해서는 현 상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정적(正的) 및 부적(否的) 강화물들을 통해 강화(强化/reinforcement) 조건을 재정립해야 한다. 마을의 고유한 특성이나 속성들 중 소멸되거나 약화된 것은 재생하고, 현재의 부정적인 상태에 이르게 한 요인들을 제거하거나 약화시키는 작업도 병행되어야 한다.이러한 마을재생작업은 단순히 과거의 형상유지가 최선책이라기보다는 새로운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방안과 능력을 부여하는 작업이어야 하고, 주민들에게 마을가치와 마을보전에 대한 자부심을 부여하고 이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을 유발할 수 있는 작업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주민의욕의 재생은 연쇄적인 강화작용을 유발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고, 특히 현실적으로 가장 어려운 ‘실천단계’에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키워드 : 지속가능한 전통마을, 전통마을 보전※ 페이지 : 136~141
도시속의 테마경관 탐색(3) -신 문화경관 연출과 테마관광
지금까지 살펴본 신 문화경관 연출과 테마관광의 도시 탐색을 정리해보자. 첫째, 지역사회의 경제적 이득과 효과를 고양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경관에 따른 독특한 이미지형성과 지역정체성 확립이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 홍콩의 빅토리아 산정에서처럼 도시의 주요 조망지점을 개발하고 관리하며 언론매체나 영상매체 등을 활용한 장소의 명소화를 통해 관광상품화하는 전략이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역사문화유적지에 대한 외형적 소개가 아닌 전설이나 설화, 고문헌(古文獻) 등 전문적인 경관가이드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신중히 도입되어야 한다. 넷째, 주요 관광지나 경관조망지역 주변, 그리고 이와 연계된 가로는 우선적으로 경관관리가 이루어지도록 경관연출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한편으로 좋은 영화가 탄생하기까지는 무수한 노력과 시간 그리고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튼튼한 구조의 시나리오와 책임감 있는 감독 그리고 배우와 스텝의 조화로운 협조속에서 명작이 탄생됨을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문화경관의 연출도 합리적인 법제도와 경관계획, 행정가와 전문가의 강직한 추진의지와 책임감 그리고 민과 관의 긴밀한 지역 협동체 속에서 융화가 이루어질 때 쾌적하고 살기좋은 지역문화경관이 이루어짐을 짐작할 수 있다. ※ 키워드 : 문화경관, 테마관광, 스페인광장, 트레비분수, 에딘버러성, 홍콩, 영월 동강 ※ 페이지 : 82~87
분당중앙공원
참석자 (가나다순) 안봉원(전 경희대 교수, (사)자연유산보존협회 회장) 오웅성(삼성에버랜드(주) 환경개발사업부 수석디자이너) 임청규((주)그리드환경디자인그룹 소장) 정리 : 김찬주(본지 차장) 위 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산1-2번지 면 적: 470,560㎡ 발 주: 한국토지공사 설 계: 쌍용엔지니어링(주) 시 공: 신일종합건설 시공기간 : ’90. 11. 24 ∼ ’94. 7. 31(3년 8개월) 총사업비 : 1백10억원 안봉원 -“ 철저한 고증 거친 전통공간의 재현 및 정밀시공 아쉬워” 중앙공원의 가장 큰 특징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의 녹지를 십분 살려 녹지축을 이룬 점이고 두 번째는 이 녹지공간에 전통요소를 도입한 점이다. 먼저 녹지축의 연결에 있어서는 현재 상록수광장과 역말광장사이에 국내 최초로 에코브리지를 시도한 점은 높이 평가할만하다. 그러나 이 에코브리지는 영장산자락과 자연스레 연결되지 못하고 중간에 녹지가 단절되어 있어 제기능을 못하고 있다. 전통공간의 조성에 있어서는 분당호를 중심으로 누정과 연못을 만들었는데 연못의 호안 축석을 보면 자연석 사이에 관목을 심는 형태로 하여 전통성이 결여되었다. 전통공간의 재현에 있어서는 철저한 고증에 의한 정밀한 시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오웅성 -“ 공원경영의 원칙 마련돼야” 관리주체가 바뀌는 과정에서 공원이 원래 설계의도와 맞지 않게 변형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설계자 혹은 원설계업체와의 연관을 지속적으로 맺으면서 관리를 연계해나가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공원의 질이 계승되며 발전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시민 스스로가 사랑하고 가꾸는 공원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공원경영은 어디까지나 구정이나 시정의 중심에 놓여져야 한다. 공원경영의 원칙이 마련되지 않는한 같은 과오가 되풀이될 뿐이다. 요즘 흔히 얘기해서 ‘21세기 비전’ 관점에서 볼 때, 시정 또는 구정차원에서전문가, 문화인, 주민, 시(구) 관계자로 구성되는「공원경영위원회」(가칭) 설치를 제안해본다 임청규 -“ 공원전문 큐레이터 제도 운영해볼만” 공원의 질은 관리와 운영이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당초 의도했던 기초운영프로그램에 따라 충실하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도 한번 점검해볼 일이다. 중앙공원이 조성된지 거반 10년이 가까워 오는 현실에서 분당에 살고 있는 주민의 의식수준과 소득수준을 고려해 볼때 주별 혹은 월별로 이 공원만을 위한 전문큐레이터 제도도 운영해 봄직하다. 공원의 제반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전문 큐레이터를 고용하여 장/단기적 공연장 운영 및 공원프로그램을 주관하게 함으로써 분당중앙공원이 다양하고 흥미로운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 페이지 : 40~45
“21세기 도시경쟁력은 녹지가 좌우” -문희갑 대구광역시장
지난 5월 25일 대구가 ‘국제섬유패션도시’임을 세계만방에 선포한 이래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문희갑(62) 대구시장의 환경 및 공원녹지 관련 행정에 가속도가 붙었다. 국제섬유패션도시에 걸맞게 도시경관을 선진화하고 패션화하기 위해서는 시가지의 녹지공간 확충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문시장의 신념 때문이다. 문시장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도심지에 공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먼저 문시장은 사적지이자 유료공원이던 경상감영공원의 담장을 철거하고 도심휴식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를 매입하여 2·28 민주화운동기념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2.28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이 완료되면 대구는 경상감영공원, 국채보상기념공원과 함께 2만2천평 상당의 도심지 공원을 갖게 된다. 또 ‘푸른 대구 가꾸기’운동의 일환으로 ’96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3백만그루 범시민 나무심기가 내년 봄이면 완료된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대구시의 가로수도 이제 10만 그루가 넘어 서울 다음으로 많아 그간의 노력이 실효를 거두고 있다. 대구의 녹지공간은 대부분 외곽에편중되어 도심의 녹지공간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므로 도심녹지의 확보대책의 하나로 하천 및 호소를 이용한 수변공원의 개발이 시급하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 키워드 : 대구, 문희갑 시장, 국제섬유패션도시, 2.28 민주화운동기념공원, 푸른 대구 가꾸기 운동 ※ 페이지 : 64~65
전통마을 보전의 현황과 과제-전통마을경관의 현황과 보전관리 실태
전통마을과 같은 역사공간은 자연환경의 기반위에 선조들의 경험이 농축된 문화적 산물로서 우리는 물론 후손과 인류에게 의미있는 문화유산으로 존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마을의 보존·관리방법은 그것이 담고 있는 경관상(景觀相)과 문화환경의 내용보다는 단위 건조물 위주의 물리적 요소를 보존하고자 하는 것에 치중하여 왔기에, 개체건조물 구성요소를 위주로 한 소극적인 보호 개념에서 벗어나 문화유산을 면적으로 보호하고 역사경관상의 보존권역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을경관상의 전통성 짙은 경관관리(문화재경관영향평가와 복원)를 통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정체성을 높여주고, 취락환경에 풍토적 특징이 자연스럽게 감지되는 모습을 회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 본다. 즉, 전통마을 보존관리에서 문제되는 수많은 양상들을 경관문화재로의 인식 전환과 같은 경관관리적 접근으로 해결해보고자 하는 노력과 함께 보고, 듣고, 걷고, 만지고, 체험함이 가능한 소위 살아 숨쉬는 향토성 짙은 문화공간으로 재활시킴을 주문해 보고싶다.전통마을과 같은 중요민속자료나 사적지의 관리에 조경분야는 아직도 손이 덜 미치고 있어 전통 조경개념이 접목된 체계적이고도 전문성이 보장된 관리자 배치가 제도적으로 마련되어야 하겠다. 사유지의 재산권 보상, 세제혜택 확충, 훼손된 옛 유구의 발굴, 슬럼화되고 왜곡된 공간과 소재의 복원, 실생활이 가능하고 주민의 자긍심이 고취될 수 있도록 하는 정부당국의 정책 추진을 촉구해 보면서, 차제에 제대로 된 전통마을 경관상(景觀相) 되살리기를 위한 인식의 대전환이 문화 의식속에 자리잡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 키워드 : 택리지, 풍수지리, 외암마을, 하회마을, 양동마을※ 페이지 : 126~131
서해안 매립지에 자리잡은 고향풍경 -시흥시, 유실수?약초 심어 고향동산 조성
경기도 시흥시 옥구도에 조성된 고향동산. 지난 5월말 도시자연공원의 일부를 테마별로 계획, 특색 있게 조성한 이곳은 살구나무, 감나무를 비롯한 각종 유실수와 메밀 등 각종 토속 농작물을 심어 누구나 즐겨 찾을 수 있는 공원으로 개방함으로써 10만 시화신도시 시민들의 향수를 달래는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화신도시 주민들의 대부분이 고향을 떠나온 타향인들이라는 점을 감안,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옛 고향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해줌으로써 삶의 위안과 평온함을 느끼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 공원조성의 기본취지이다. 옥구도 도시자연공원 4만8천평중 3천여평을 고향동산으로 조성한 이곳엔 유실수원을 비롯, 향토수목원, 약용식물원, 토속농작물원, 민속시설물단지, 야생화단지, 우리꽃화단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초정을 포함한 정자 4동, 의자 등을 곳곳에 배치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 키워드 : 옥구도, 옥구도 도시자연공원, 고향동산 ※ 페이지 : 67
살아있는 풍경, 그들에게 노래를
하늘에 까마득히 무언가 새처럼 움직이는 것이 보였다. 노란색과 초록색 날개를 가진 행글라이더였다. 빙글빙글 돌며 내려온다. 내가 꼭 해보고 싶은 것이 행글라이더와 번지점프인데 무서움 덩어리인 아내 때문에 아직까지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심겨진 것이 없어 텅 빈 밭에 한 젊은이가 서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 이제 방금 착륙해서 행글라이더를 정리하고 있다. 그렇게 좋아하는 행글라이더지만 가까이 본 적은 한번도 없다. 얼른 차를 세우고 내려가 자세히 보니 날개는 노란색과 녹색이 잘 어우러져 있다. 날개를 보다 우연히 흙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놀라움에 눈이 크게 떠졌다. 거기에는 봄맞이꽃이 한밭 가득히 피어있는 것이 아닌가? 봄맞이꽃. 하얀색 꽃잎이 다섯장, 꽃심은 엷은 노란빛이 드는 소박하기 이를데 없는 앵초과의 잡초이다. 꽃의 크기는 안개꽃보다 조금 크다. 활짝 핀 안개꽃을 보지 못했지만 내가 본 봄맞이꽃은 언제나 함성마냥 활짝 피어 있었다. ※ 키워드 : 봄맞이꽃 ※ 페이지 : 72~73
춘천에 강원도립화목원 개장 -강원도 자생식물 위주, 팔각정?연못 등 휴식공간도 갖춰
5월 20일 강원도 춘천의 2만4천여평 부지에 아기자기한 자태를 드러낸 강원도립화목원은 지난 3년간 총 1백10여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조성한 도내 최대의 화목원이다. 이곳엔 미선나무, 꽝꽝나무, 노랑붓꽃 등 도내에 자생하고 있는 수목 4백여종 4만8천여본을 비롯, 완도수목원, 한라수목원, 제주도임업시험장 등 남부지역으로부터 수집한 다양한 수종들이 식재돼 춘천시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훌륭한 자연학습장 및 휴식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화목원의 구성은 향토꽃나무전시관과 2001년 완공될 산림박물관을 양축으로 잔디원, 철쭉원 등이 조성된 향토수목원, 그리고 관동팔경원, 분수광장, 팔각정, 연못, 인공폭포 등이 아기자기하게 어우러져 있다. ※ 키워드 : 강원도립화목원, 강원 최대 화목원, 춘천 화목원 ※ 페이지 : 68~69
‘한 지붕 두 가족’의 성남시
이렇게 성남지역은 지리적 자연환경이나 역사적 여건을 살펴볼 때 자생적 도시발전이 아니었고, 국가 의지에 의해 버려지고, 선택된 위성도시로 위장되어 다시 태어난 것이다. 그러자니 20여 년의 시간차이를 두고 자생력이 없는 소외계층과 철저한 사전 계획에 기회가 주어진 고소득층의 젊은 세대가 입주하는, 한 주택 두 가구의 묘한 살림살이를 하게 되었다. 도시의 슬픈 역사만큼이나 시련의 아픔은 복지환경 살림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데 공원현황 역시 현격한 불균형을 보여주고 있다. 즉, 인구밀도가 높은 구 도시보다 신 도시 지역의 공원 면적이 약 2.4배이상 많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니 실제 일상권에서 체감하는 공원 면적의 차이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성남시 자료에 의하면 수도권 타 도시들과 비교하여도 공원 면적율이나 시설면적은 월등하게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분당 신도시 개발로 조성된 공원시설면적이 포함되어 나타난 결과로 구도시의 주민들에게는 상대적 빈곤감의 근거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동일 도시계획구역 내에 국내 최상급과 최하수준의 도시환경이 공존하는 셈이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사상 유래 없는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성남시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나뉘어진 두 부분을 효율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부단히 강구하고 있겠지만 두 도시 사이의 그린벨트를 훼손하면서까지 통합하려 한다 하여도 30여 년의 공백은 메울 수 없을 것이며 행정적으로 묶여있다 하더라도 물리적 통합이 바람직한지는 의문으로 남게된다. ※ 키워드 : 성남, 도시 불균형, 녹지 불균형 ※ 페이지 : 78~81
전통마을 보전의 현황과 과제 -전통마을의 형성배경과 보전가치
-전통마을의 형성시기와 배경조선총독부가 1930년대에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형성 시기가 밝혀진 1천2백27개의 동성마을 가운데 5백년 전에 형성된 마을 수는 2백7개 정도이고, 3백년 이상된 마을이 6백46개, 1백년 이상 된 마을이 3백51개 마을이었다. 나머지 23개 마을은 1백년이 채 못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동성마을은 조선조 이후에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더 자세한 검토를 해보면, 3백50년 미만에서 2백년 이전에 형성된 마을이 대상 마을 가운데 66%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아, 지금까지 남아있는 동성마을은 대체로 임진왜란으로 폐허화된 마을을 다시 일구면서 형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동성마을은 임란 이후 1백50년간에 주로 만들어진 셈이다. 동성마을은 조선조의 군현제도와 수령체제가 군현 이하의 지방행정 단위에 대하여 직접적인 통치수단을 갖지 못한 제도상의 모순과 운영상의 한계를 노리고, 지방의 호족과 사족들 그리고 벼슬자리에서 물러난 고급관료들이 촌락사회에 대한 실질적인 지배자로 등장하면서 형성되었다. -전통마을의 문화적 가치자연스런 모듬살이로서 마을은 문화를 형성하고 전승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동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을 단위의 문화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것이 각 분과 학문의 새로운 연구 경향이다. 전통마을은 우리 공동체 문화를 이해하는 세 국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전통지리로서 풍수적 입지조건이며, 둘은 사람들의 모듬살이로서 사회적 공동체이고, 셋은 거주공간으로서 취락의 형성이다. ※ 키워드 : 전통마을의 문화적 가치, 전통마을의 역사적 가치, 전통마을의 경관적 가치, 전통마을의 민속학적 가치※ 페이지 : 11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