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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200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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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리스트

버들자연 녹화공법 ; 버드나무를 이용한 토사비탈면 녹화공법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개발사업으로 발생된 비탈면녹화를 위해 여러가지 녹화공법이 수행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경관적, 경제적인 측면만을 고려해 초기 활착력이 좋은 외래초종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주변 경관과의 이질감, 식물생태계 교란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비탈면 녹화를 위해 자생종인 다년생 초본류나 한정된 목본식물 종자를 코아네트, 볏짚 등에 혼합해 파종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다년생 초본류는 지표면의 침식방지(max.30cm 정도)에는 유리하나 심한 폭우로 인해 발생되는 깊은 침식을 방지하기에는 부적합하며, 주변 산림지역과의 추이대(ecotone)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토사비탈면에 적용할 수 있는 자연생태계 원리를 이용한 생물공학적 녹화방식인『버들자연녹화공법』(건설신기술 제201호)을 개발하게 되었다. ※ 키워드: 녹화, 공법 ※ 페이지 : 66 - 67
조경업역의 새로운 모색과 대응방안 ; 해외시장으로 나가는 날
1995년 WTO체제의 출범과 함께 국내 건설시장은 보호장벽이 붕괴되고 해외건설업체가 국내건설시장에 진입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세계는 단일시장이 되어, 무한경쟁시대가 도래했다. 그동안 해외 건설업체들은 국내 건설시장의 동향파악, IMF구제금융 이후 건설경기의 침체 등으로 고부가가치가 있는 일부 분야 외에는 국내시장에 본격적인 진입을 하지 않았고, 특히 조경공사업에 본격 진출한 사례는 아직 한건도 없다. 그러나 건설경기가 회복되고 대형 프로젝트들이 발주되면 언제라도 국내시장에 진입코자 할 것이며 경쟁력이 취약한 우리 건설업계는 상당부분의 물량을 잠식당하거나 그들의 하청업체로 전락하게 될 우려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해외시장개방과 21세기 정보화시대는 우리의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조경업역에 있어서도 자의든 타의든 급속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기술개발과 정보화를 통한 생산성의 향상과 선진기술이나 관리기법 등의 도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는다면 건설시장 개방은 오히려 국내시장에서의 영역확대 뿐만 아니라 우리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조경의 업역을 확대하는 길이 될 것이다. ※ 키워드 : 건설, 산업 ※ 페이지 : 134 - 137
천년의 문 & 서울문 모작시비
지난 2월 16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새천년준비위원회(위원장 이어령)가 기획하고 (재)천년의 문이 주관하는‘천년의 문’설계경기의 당선작이 발표되어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당선작에는 총 36개의 응모작이 치열한 경합을 벌인 가운데‘원’을 기본형태로‘화해’와‘상생’의 개념을 형상화한 건축사사무소 오퍼스(대표 우대성, 공동응모 이은석 경희대 건축공학과 교수)의 작품이 결정되었다. 그러나 일주일후 2월 23일자 동아일보에 소개된 모작시비와 관련한 기사는 조경계는 물론 건축계에도 적지않은 파문을 일으켰다. 성균관대 김유일 교수는 천년의 문 당선작이, 1997년 서울시 여의도광장 공원화계획의 일환으로 실시한‘여의도공원 현상설계경기’에서 본인이 중앙개발(주)와 공동으로 출품, 우수상을 받은 작품내용중‘서울문’기념조형물과 흡사하므로 모작의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선자측은 김교수의 설계안을 본 적도 들은 적도 없고 단지 형태적인 유사함만을 가지고 모작이라고 하는 것은 무리 한 주장이며, 그 형태가 담고 있는 내용이 중요한 것이라며 이를 일축했다. ※ 키워드: 문, 모방, 모작, 표절 ※ 페이지 : 40 - 43
인도문화기행 ; 갠지스강에서 슨 편지
인도 갠지스강에서 K형에게 쓴 문화기행 편지. ‘나’라는 존재는 무엇이며,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 삶의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하고,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 나만이 아닌 우리, 나 자신이 아닌 남을 위하는 봉사와 희생정신이 얼마나 필요한 것이며 덕을 쌓는 일인지를 생각하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 키워드: 해외, 인도, 기행 ※ 페이지 : 108 - 113
조경에 젊음을 바치고 ;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의 식재와 조경공사
공사를 추진함에 있어서 건축·토목 설비는 조경을 고려하여 지원하였고 조경은 건물을 생각하는 자세로 작업이 진행되었다. 지형조성, 동선, 옹벽, 기단, 석축, 계단, 바닥처리, 팔각벤치, 평상벤치, 조명등, 음수대, 안내판, 등책 등의 옥외시설물들을 한국적으로 디자인하고, 인간과 최선의 관계가 유지되도록 전체적으로 관련지어 옥외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하였다. 신국범 건축과장은 조경적인 감각이 뛰어나 각종 시설물의 디자인에 특히 공로가 컸다. ※ 키워드: 캠퍼스, 시공 ※ 페이지 : 120 - 127
톨레도 ; 중세가 숨쉬고 있는 스페인의 고도
"스페인에 머무르는 시간이 하루 밖에 없다면 반드시 톨레도(Toledo)를 보아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톨레도는 스페인의 정신적 지주이자 심장에 해당하는 역사의 고도(古都)이다. 역사도시 톨레도는 마드리드(Madrid)의 중심부에서 남쪽으로 버스로 1시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해 있는데, 16세기에 이미 정치와 경제의 중심은 현 수도인 마드리드로 옮겨 갔지만, 현재 인구 10만이 채 미치지 못하는 톨레도에는 전통의 무게를 느끼게 해주는 옛 역사의 숨결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이 도시에 들어서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중세로 들어온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스페인에서 가장 고풍스러운 도시로 알려져 있는 톨레도의 역사는, 이 지역에 이베로(Ibero)족의 한 부류인 카르페타노(Carpetano)인들이 정착하면서 시작된다. ※ 키워드 : 해외 ※ 페이지 : 114 -119
우리시대의 설계언어 ; 프랑스 - 경관의 족보(族譜)
미셸 코낭은 오랫동안 정원 관련 고서들을 연구하여 경관의 개념에 관한 일종의 족보를 만드는데 기여했다. 그에 의하면 현대적 경관 개념은 지나치게 시각적이고 리얼리즘에 입각한 탓에 경관이 주는 다양한 즐거움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경관과 인간의 진정한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과거의 경관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고 시각뿐만 아니라 후각, 미각, 촉각, 청각 등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경관을 파악하는 과거 여행자들의 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과연 그가 찾아낸 중세 또는 르네상스 시대의 순례기나 시(詩)들을 보면 지금보다 훨씬더 다양한 경관 개념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그 시대에는 돌아다니며 사진기로 찍는 것이 아니라 글로 기록함으로써 시각뿐만 아니라 모든 감각을 통해 느낀 경관을 그대로 기록할 수 있었고 그런 다양한 경험에서부터 경관의 개념이 형성되었으므로 경관 문화가 훨씬 더 폭넓게 발전될 수 있는 여건이었다고 말한다. ※ 키워드 : 해외, 프랑스, 설계언어 ※ 페이지 : 50 - 55
개벚지나무
학명 Prunus macckii Ruprecht, 과명 장미과. 머지않아 우리 주변을 화려하게 수놓을 벚나무류(Prunus)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조경수목으로서 왕벚나무, 벚나무, 수양벚나무, 산벚나무 등이 친숙하다. 이에 비해 개벚지나무는 가짜라는 뜻의 개자가 붙은 벚나무로 우에게 낯설지만 그만큼 가치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수종이라고 할 수 있다. 개벚지나무는 다 자랐을 때 키가 10~15m에 달하는 아담한 크기의 낙엽활엽교목으로서 둥근 수관을 형성하고, 햇빛을 좋아하는 양수성 수종이다. 지리적인 분포범위는 우리나라 중부지방의 산골짜기에서 간혹 볼 수 있으며, 이북지방과 멀리 만주지방까지 자란다. 따라서 내한성이 매우 강한 수종이자 백두대간의 지표종이라 할 수 있다. ※ 키워드: 식물 ※ 페이지 : 95
조경분야 시장개방 추이와 전망
국내 조경시장은 개방계획에 따라 1998년 이후 완전히 개방된 상태로서 이미 무한 경쟁시대에 접어 들었다. 1986년 9월 우루과이 푼타엘 에스테에서 GATT의 다자간 무역협상인 우루과이라운드가 출범하여 시작된 협상에 따라 국내에서는 1994년 1월부터 토목, 건축 공사업이 개방되었고, 1996년에 이르러 조경공사업은 외국기업이 단독출자(현지법인 100% 투자)하여 설립한 회사의 면허취득이 가능해졌고, 1998년에는 국내 조경시장이 완전 개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시장개방 상황에서의 국내 조경업의 현황 2000년 현재 조경관련 면허업체는 조경공사업이 3백88개사, 설계용역업이 1백77개사, 조경식재와 시설물공사업이 1천4백78개사에 이르고 있으며, 면허제도가 등록 및 신고제로 변경됨에 따라 회사의 설립이 수시로 이루어져 무한경쟁 시대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내 조경업체들은 업체의 난립과 I.M.F 관리체제 하에서의 예산축소로 인한 물량감소와 업체의 급증으로 이중고를 겪으면서 갈수록 생존의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 키워드 : 건설, 산업 ※ 페이지 : 132 - 133
예술의 전당 ; 공공에 닫힌 문화예술공간, 그 진정한 탈출구는?
예술의 전당.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화예술공간으로 자부하는 이곳이 안타까운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시민들의 문화 축제공간을 꿈꾸며 밤새워 도면을 그렸던 설계가를 반기는 것은 이제 아무것도 없다. 한 호텔에서 만들어놓은 어색한 가건물만이 오페라하우스 앞을 떡 버티며 ‘예술의전당’이라는 이름조차 무색하게 할 뿐. 설계자는 돌아보기 싫다 한다. 수많은 나날을 고민하며 마치 산고의 고통으로 출산하는 자식과도 같았을 터인데. 국가적 프로젝트라는 미명은 차치하고라도 북한 피바다 공연팀의 탱크가 들어와야 한다는, 그래서 무엇보다 탄탄한(?) 포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건축에 몽땅 쏟아부은 예산 때문에 외부공간이라고는 쳐다볼 여유조차도 갖지 못했던 시절이 설계가의 숨통을 조인 것이다. 무엇보다 조성후 보류되었던 모든 조경설계가 정부와 전문가들의 무책임한 망각 속에 묻혀버렸다는 사실, 그리고 설계가는 그것으로 그에 대한 모든 열정을 접어야만 했던 아쉬움이 지금까지도 많은 시민들의 여유로운 공간을 향한 열망을 옥죄고 있는 것이다. ※ 키워드: 조경가 ※ 페이지 : 44 - 49
두만강변 7백리를 다녀와서 ; 강변사람들의 잊혀졌던 모습들
9월 7일. 연길에 여장을 풀 겨를도 없이 다음날부터 답사는 시작되었다. 그런데 안내를 하겠다는 젊은이가 별난 친구였다. 북경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임산가공 분야에서 뚜렷한 직장도 갖고 있던 그는 연길에 도착하기전 북경 북쪽의 승덕시(承德市)의 피서산장(避暑山莊)을 함께 여행하면서도 그의 고향집 마을안내만은 곤란하다는 것이다. 이야기를 듣자하니, 연변 화룡시(和龍市) 두만강변 오지(奧地)로서의 옛 모습을 보여드렸으면 좋겠지만 억척스럽게 향학(向學)만을 강조하시던 부친에 대한 공포심이 남아 있어 이렇게 불쑥 찾아 뵈었다간 그 노여움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 키워드 : 해외, 중국, 여행 ※ 페이지 : 102 - 107
일산 신도시 ‘에코쉬피아’로 만든다 ; 일산구청 건축과 녹지담당 김운용씨
지난해 여름 잡지를 보던 일산구청 녹지담당 김운용 씨(42세)는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에 대한 기사를 읽고는 눈이 번쩍 뜨였다. 연말만 되면 이듬해 사업구상과 예산책정에 부심해 왔던 그로서는 이것이 일산 녹지가꾸기의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이라 확신했기 때문이다. 평소에도 부지런하기로 소문난 김씨가 이를 보고 가만 있을리 없었다. 당장 필자를 찾아내고는 직접 찾아가 자문을 구해 일산녹지체계 바로잡기에 대한 틀을 잡아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그의 하루가 어느때보다도 빠듯해진 것도 바로 이 때부터였다. ※ 키워드: 인터뷰, 정책 ※ 페이지 : 98 - 99
실내조경에 적합한 수종
이번호에서는 실내조경에 적합한 수종을 알아보고, 각 수종에 적당한 일조량이나 온도, 물주기 등 관리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살펴본다. ※ 키워드: 실내조경, 수종, 식물 ※ 페이지 : 68 - 69
국내건설시장 개방과 산업구조의 변화
국내 건설시장은 1995년을 기점으로 외국 건설업체에게 개방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98년까지 건설공사부터 설계·엔지니어링, 건설감리에 이르기까지 건설산업의 모든 분야가 개방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국내 건설시장에 참여한 외국건설업체는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 이유는 IMF로 인해 우리 건설시장의 여건이 나빴기 때문이나 건설시장의 보수성과 지역성이라는 특성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설시공분야의 경우에는 외국 건설업체의 참여가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체적으로 대형 국책사업에 기술적 자문을 담당하는 축으로 참여하고 있거나 대형시설물의 설계·엔지니어링 시장에 참여하고 있을 뿐이다. 요컨대 외국 건설업체의 국내 건설시장 점유율은 건설시장 개방 당시에 예상했던 것보다 아주 낮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 키워드 : 건설, 산업 ※ 페이지 : 128 - 131
현충사 성역화 사업
1972년 6월 중순, 미국으로부터 영구 귀국하여 청와대 근무를 시작한 지 한달 정도 된 어느 토요일로 기억되는데, 오전 근무를 마치고 귀가했을 때의 일이다. 수년만에 서울에서 처음 맞는 여름이라 입을만한 반소매셔츠가 없어서, 동네 어귀의 상점에서 셔츠를 한두벌 구입하기 위해 옷을 고르고 있었다. 그런데 식구 중 한명이 다급하게 상점 안에 들어서는 게 아닌가. 무슨 일인가 물었더니, 30분전쯤에 청와대에서 급하게 찾는 전화가 걸려와서 황급히 필자를 찾아 무작정 동네를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중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우선 가게전화를 빌려 청와대에 전화를 걸어보니, 김정렴 당시 비서실장이 대통령이 급히 찾으시니 신속히 들어오라고 하는게 아닌가. 타고 왔던 차는 돌려보낸 뒤라, 택시를 잡아타고 바로 청와대로 들어가 비서실장께 인사를 드리니, 이번에는 준비된 차에 바로 오르라고 하신다. 영문도 모른 채 청와대 제2호차에 오르고 나니, 비서실장 말씀이 지금 현충사 공사현장을 방문하는 길인데, 대통령께서 오비서관을 동행시키라고 하셔서 급히 연락을 취했다는 말을 들려주었다. 그래서 뜻하지 않게, 정소영 경제 수석비서관과 윤주영 문화공보부 장관, 충남도지사와 함께 박정희 대통령을 모시고 충청남도 아산군에 위치한 현충사 성역화 사업 공사현장을 처음으로 둘러보게 되었다. ※ 키워드: 근대조경, 조경사, 현중사, 야사 ※ 페이지 : 32 - 35
나의 시와 야생화 ; 잊지 못할 제주 여행
시인 송수권의 제주 여행기. 아래는 글의 일부. 내가 들꽃을 찾아나선 지는 오래 되었다. 최근의 인상적인 경험은 제주 한라산 용눈이 오름을 찾았을 때였다. 김순이 시인이 토종꽃으로만 뒤덮인 ‘용눈이 오름’이란 곳이 있다하여 찾아 간 곳이다. 그곳은 한라산의 4백여 오름중 유일하게 야생화로만 뒤덮인 오름이었다. 11월인데도 아직 지지 않은 풀꽃들이 하늘의 별들처럼 난만하게 피어 있었다. 융단처럼 부드러워 보였다. 김순이 시인은 ‘제주바다는 소리쳐 울 때가 아름답다’고 쓴 적이 있다. 그런 바다를 배경으로 피어있는 꽃들은 아름다웠다. 나의 가슴은 꽃들의 색깔만큼이나 진하게 물들고 있었다. 물봉선, 물매화, 체꽃, 오랑캐, 구름무늬, 하늘메꽃……. 꽃이름만 묻고 다니기에도 한나절이 걸렸다. 분화구를 끼고 능선을 넘으면 그때마다 쪽빛바다가 눈시울을 적시고, 그 눈시울에서 삼삼한 꽃들이 하마 제 이름 기억 못할까 근심스러운 얼굴로 나를 빤히 쳐다 보았다. ※ 키워드: 여행, 제주, 야생화 ※ 페이지 : 96 - 97
프랑스의 ‘경관법’을 통해 본 경관보호법규,제도
프랑스에서 1993년 신설된 속‘경관법’의 내용과 신설에 대한 영향 및 영역에 관해 논하기에 앞서 필자는 우선 법에 관한 연구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법’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은 본 학문에서 논하는 것이 아니기에 피하고, 일단 이러한 법에 관한 연구가 무엇을 위해 도움이 되는지 먼저 밝히고자 한다. 프랑스에서 얼마전 신설된 법에 관한 필자의 연구는 일본의 몇몇 잡지가 우리에게 보여준 구미의 디자인 사례처럼 금방 인용 및 모방할 수 있는 자료들은 아니다. 이는 일단 법이 실현될 수 있는 행정적인 환경이 우리와는 매우 다르기 때문이고 또한 조경업계 및 국토계획 분야의 상황 역시 우리와는 현실적으로 혹은 역사적으로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법이든 신설 혹은 개정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선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여러가지 시행착오들이다. 예를 들어 모세 이전에 살인이나 절도행위 등이 없었다면 십계명이 나왔을리가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행착오들을 가늠하면서 법이 생기게 된 사회적 배경 역시 추론할 수 있기 때문에 함무라비 법전을 보고 나서야 간신히 바빌론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것처럼 법의 역사를 보면 그와 관련된 당시의 상황을 가늠할 수 있다. 또한 법개정 및 법제도의 변천을 보면 당시를 살아가는 상황의 변화, 나아가 길게는 패러다임의 변화까지 가늠할 수 있다. ※ 키워드: 경관법, 해외, 법, 제도 ※ 페이지 : 56 - 63
일제잔재 청산과 문화재조경 바로세우기
새끼시인에서 문화재관리국 직원으로 1950년대 후반 진주사범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필자는 문학을 지망하는 새끼 시인이었다. 재학시 때때로 교지에 시를 발표하기도 했고 역사의식에 대한 책들을 탐독하기도 했는데 당시 시인 설창수 선생이 주관하던 지방문예지인 에 필자의 시가 2회에 걸쳐 추천받기도 했다. 그러던 필자가 졸업후 문화재관리국에 발령을 받아 공무원으로서의 첫걸음을 내딛게된 것이 1963년 1월 25일이다. 문화재관리국은 문교부의 외국으로 1961년 10월 2일 처음신설, 우리나라 민족문화유산을 전담 관리하 는 중앙 행정기관이었다. 당시 문화재관리국 청사는 경복궁의 건춘문 안에 있었는데 일제시대 조선총독부 박물관으로 쓰였던 집이라 주위는 온통 왜식 정원으로 꾸며져 있었다. ※ 키워드: 조경가 ※ 페이지 : 36 - 39
(주)신기 ; 재활용 지주대로 해외시장에 도전장
산업폐기물을 재활용하여 만든 지주대가 세계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주)신기(대표 김인찬)가 자체기술로 개발, 제작에 성공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소재의 지주대는 기존의 나무지주대나 일반 합성수지로 만든 지주대와는 달리 환경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산업폐기물과 재생비닐을 주원료로 하는 신소재 지주대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이 제품은무엇보다 소재 자체의 뛰어난 강도와 내구성, 그리고 나무를 유연성있게 지탱시켜 주는 탄력성이 특징. 특히 간편한 조립만으로 누구든 쉽고 빠르게 시공할 수 있는 간편함은 식재공사시 비용절감에다 작업능률까지 배가시키는 강점이기도 하다. ※ 키워드: 업체 ※ 페이지 : 100 -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