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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199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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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리스트

베르사이유궁원
베르사이유원을 둘러 본 사람이 라면 그 누구라도 이 굉장한 보물과도 같은 장소를 통해 왕권에 의해 통치되던 위대한 몇세기 동안의 프랑스가 실로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였는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며, 앙드레 르 노트르의 조경가로서의 탁월한 재능을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르 노트르는 베르사이유원 전체의 구조와 부분적인 공간구성에서 의도적으로 태양왕을 찬미하기 위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즉 정원의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분수, 조각 모두는 태양신화에 관련된 것이며 방사상 원로는 태양광선과 같이 설계되어 있다, 또한 그는 베르사이유원에서 다양한 시각구성원리를 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정원전체의 시각구성의 ‘틀’로써 원근법을 채택하고 있다든지 정원이 “초록의 건축‘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 키워드 : 베르사이유, 베르사이유궁원 ※ 페이지
동국대학교
예부터 이 자리는 경관이 수려하고 환경이 조용하여 문인과 묵객들의 발길이 그치지 않았던 곳이었다 하며, 묵사, 파란사 등의 사찰이 있어 수도승들의 정진 도량이 되기도 했다고 전한다. 이렇든 역사적인 터에 자리한 서울 캠퍼스는 매우 깊은 연륜을 간직하고 있는 까닭에 조경 역시 고전적 미를 바탕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종교적 색채가 경관구성에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다. 특히 캠퍼스 중심부분인 중정의 기하구조적 형태라든가 석조건물의 아름다움, 정각원 및 종각, 코끼리상, 수령이 오래된 수목 그리고 캠퍼스를 에워싸고 있는 남산의 우수한 자연경관 등은 바로 동국대학교의 독특한 경관미를 보여 주는 좋은 예가 된다. ※ 키워드: 동국대, 동국대학교※ 페이지
신년을 맞이하여 - 한마당 축제를 위해 -
지난 1년동안 우리가 겪어야 했던 여러 가지 불협화음을 통해 경험했던 바를 되새겨보고 신미년 새해에는 조경분야의 자생력을 갖춰나갈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상부상조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한 기술향상을 기하여 조경인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한마당 축제라도 벌일 수 있다면 그 아니 즐겁겠는가! ※ 키워드: 신미년, 오휘영 ※ 페이지
신미년 희망찬 새해 벽두에 서서
최근의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조경분야의 활동을 종합해 보건데 규모가 왜소함에 따라 조직력, 정보체제, 추진력 등도 매우 미약하여 대중요법적 처방만을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천한 역사를 가진 전문분야이기에 그 정도가 심하겠지만 역설적으로는 열세에 처한 현실이기에 더욱 결속한 필요성이 있으며, 타부분에 대해 방어적이기 보다는 업역을 확대·발전시키려는 적극적이고 정정관리적인 자구책이 필요하다. ※ 키워드: 신미년 ※ 페이지
92년 세계 조경가 대회와 우리의 조경문화
조경이라는 직업은 상호 존경을 바탕으로 결속하고, 인류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봉사정신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라고 되어 있어 존경과 봉사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조경계에 만연하고 있는 설계비나 공사비의 과다 덤칭, 수준이하의 설계나 공사관리 등은 상호 불신과 윤리적 측면의 결핍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조경의 전문직으로서의 사회적 위상정립에 큰 저해요인이라 하겠다. 사실상 이 시점에서 더 중요한 것은 전문적 지식의 획득이나 그 응용에 앞서, 상호 신뢰와 존경 그리고 협조와 사회에 대한 철저한 봉사정신이다. 본인은 이에 즈음하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조경인의 윤리강령을 만들어, 우리 모두 지키자고 서약할 것을 제안한다. ※ 키워드: 조경계, 조경문화 ※ 페이지
풍수사상에서 본 조선시대 능, 묘, 고분의 고찰
1)어제실 전체의 형상은 간결하며 재택형 살림집 유형과 흡사한 소박한 기와집이다. 제관들이 제사에 앞서 준비하고 혹은 기거하는 집이며 능참봉이 주재하던 곳으로 대한제국의 수립 후 왕릉
대안적 국토개발 전략에 따른 농촌지역 관광개발의 방향
지금까지의 우리의 농촌지역 관광개발은 그것이 국립공원이든 도립공원이든 관광지이든 간에 그러한 자원이 농촌지역이라는 공간속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촌이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이 없이 점적인 개발을 행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제는 농촌지역이라고 하는 특수한 맥락에서 개발의 방향이 설정되어야 하고 주민을 위한 개발이 되어야 한다. ※ 키워드: 농촌, 관광개발 ※ 페이지
조경계의 거대한 뿌리 최한형
인간사에는 한시대를 화려하게 충미하고 짧게 살다가 이름을 남긴 영웅도 있지만 오랜세월 굳은 집념과 의지로 한가지 일을 고집스럽게 하여 후일 귀감이 되고 있는 참다운 生도 있다. 일천한 조경분야에서 ‘조경’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그 이전부터 분야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음지에서 묵묵히 노력해 오신 분이 있다. 이제 77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저경현장의 일선에서 전정일로 딱딱해진 손마디를 부지런히 놀리며 한그루 그루마다의 나무에 혼과 열을 쏟으며 분야의 발전에 작지만 큰 힘을 보태고 있는 최한형옹, 경상남도 울산히 남구 옥동 산 77의 3번지. 이곳은 최한형옹이 회장으로 있는 산가 조경이 있는 곳이다. 소나무를 주종으로 하는 3만5천평의 농장에는 최옹의 16년간의 숨결과 정성이 고스란히 남아 한국적 자태와 미를 자랑스레 내보이고 있다. ※ 키워드: 최한형 ※ 페이지
조경, 전통과 창조 ; 현대조경의 위상 정립과 창조성
현대조경의 위상은 사회구조의 특성과 사회적 문화적 가치체계와 그 가치체계가 경관에 반영이 되는 상화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설정되어 질 수 있다. 현대와 미래사회의 구조는 그 특성이 기술의 발달에 의해 크게 규정되어진다. 예를 들어 정보기술의 쇄신이 후기산업사외의 구조적 특성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현대경관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하여서는 경고나에 대한 기술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타당한 접근방법이 된다, 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현대경관의 위상을 크게 3기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제1기는 19세기까지 유지되었던 경관의 유형이 점증적으로 변화되어지는 시기였고 제2기의 모더니즘은 급격한 변화의 시기로 경관의 개발이 보존과 보전보다 중시되고 우선순위가 주어졌던 기계중심의 기능주의의 합리성과 경제적 효율성이 강조된 시기였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제3기는 모더니즘이 추구했던 초인간적 척도의 보편적 국제적 양식과 형태에서 탈피하여 인간적 척도의 개성적, 지방적 특성을 구현화하고자 하는 경관적 질서 회복의 시기로 파악할 수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제3기에서는 계획가의 사회적 창조성이 특히 강조가 된다. 즉 계층간의 경관의 즐김과 이용의 평등성에 대한 사회적 가치체계와 이념을 계획과 설계를 통해 구현화할려는 사회적 책임이 조경가에게 있는 것이다. ※ 키워드 : 현대조경, 위상정립
아름다운 정원 ; 빨간 벽돌과 소나무 정원의 멋진 조화
이정원의 주된 특징은 무엇보다도 소나무와 자연석을 주요소로 도입한 점이다, 대문 부분에서부터 자연석과 침엽관목으로 위요된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소나무를 주 초점으로 하는 정원이 펼쳐진다. 정원은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경사를 계단으로 처리하였다. 주택은 우아하고 웅장한 멋을 주는 외관의 구조물이다, 거실 전면부는 통유리로 되어 따뜻한 햇살을 받기에 적당하고 조망이 잘 되도록 꾸몄으며, 창문과 지붕은 반원형의 곡선을 도입하여 단아한 멋을 준다. 거기에다 매우 비싼(?) 멋진 수형을 자랑하는 소나무와 크고 작은 여러형태의 자연석이 어우러져 인공적인 손길이 가해진 이곳 정원을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하고 있다. ※ 키워드: 정원, 소나무
이쓰레기들을 어찌할 것인가?
이제껏 쓰레기 문제의 해결을 위해 몇가지 의견이 제시되었는데 결국 이러한 것들은 생산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의 전환, 그리고 자연과 인간에 대한 올바른 관계의 정립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다. 가치의 전환은 올바른 환경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밖 에 없다. 어릴 때 깨끗했던 환경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깨끗한 환경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희귀의식 또는 「그리워하는」마음이 생길 수 있을 것 이다. 그러나 현대처럼 각박한 저질의 환경에서 자라온 사람들은 이러한 「그리워하는」마음을 가질 수 없고 또 현대인들은 언제나 강자가 되는 것을 강요받으며 살아왔기
목포 부주산 공원 조성계획
새로이 건설되는 신시가지의 배경을 이루며 해안도시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부주산 근린공원을 신도시건설 사업과 병행하여 조성함에 있어 관광명소로서 독창적인 도시이미지를 갖게 하고,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여가활동의 필요성을 감안하여 기존공원의 성격보다 21세기 우리사회에 필요한 레크, 레이션, 위락, 문화 및 교육 등의 활동이 가능한 명소로 개발되도록 공원조성계획을 수립하는데 그 계획의 목적이 있다. ※ 키워드 : 부주산 공원, 부주산
산수유, 석류나무
조경적으로는 관상가치가 대단히 높아 과거에는 약용수로서 집주위에 많이 식재했으나 최근에는 관상수로서 대단히 많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상가치로는 봄의 소식을 알려주는 전령으로서의 황금색 꽃은 다른 나무의 꽃이 거의 없는
경복궁의 원유
경복궁은 조선의 정궁이다 조선의 태조는 1392년 7월 7일 개성의 수창국에서 즉위한 후 수도를 옮기기로 결정하였고 이후 1394년 10월 한양으로 도읍을 옮겨 왕궁을 창건하기 시작하여 그해 12월 3일 황천후토신과 산천신에게 궁궐과 종묘 조영을 고하는 제사를 올리고 그해 12월 4일 개토를 시작하여 1395년 9월 경복궁이 조성되었다, 그러나 이때는 아직 궁의 외곽 궁담이 조성되지 않았으며, 궁담의 축조 공사는 1398년 6월에 있었다, 궁의 문은 그후 축조하였고 이름은 세종 8년 10월에 정하였다, 1396년 10월 정도전은 신궁의 이름을 경복이라 하고 연침을 강령, 동소침을 연생, 서소침을 경생, 연침남쪽의 편전을 사정, 그 남쪽의 정전을 근정 동루를 용문, 서루를 융무라 하였다, ※ 키워드: 경복궁, 배치, 원유 ※ 페이지
조경, 전통과 창조 ; 한국조경에서의 전통계승
이글을 시작하면서 밝인 바와 같이 한국조경에서의 전통계승 문제에 대한 논의는 한국조경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서는 한국조경에서의 전통계승과 한국성의 재발견을 위해 우리가 논의해 보고, 짚고 넘어가야 할 여러 가지 문제와 과제를 제기함으로서 향후의 전통논의를 활성화 시켜 보고자 한다. 물론 전통계승의 논의는 우리보다 앞서서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해 왔던 건축분야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앞으로 오랜시간을 두고 논의를 지속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가된다. 또한 경험자들의 경험, 즉 건축분야에서의 논의들을 귀담아 듣게 되면 빠른 시간내에 우리의 방향이 설정될 수도 있는, 늦게 출발한 사람들이 누릴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 키워드 : 한국조경 전통계승
용산가족공원 현상공모 당선안
우리 민족의 오랜 숙원의 땅이던 용산 미 8군 부지중의 일부가 시민의 공원으로 조성되어 우리에게 환원되게 되었다. 용산이 8군 터의 부지로 점유되던 97만평의 부지중 18홀 골프장 부지로 쓰이는 12만평의 땅이 1차로 환원되게 됨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이곳을 시민의 공원으로 활용토록 하는 방침을 세우고 가칭 ‘가족공원’이라는 이름으로 개방적이고 일반적인 현상공모를 시행하였고 한림환경엔지니어링+오이코스의 현상이 당선작으로 뽑혔다. ※ 키워드: 용산가족공원, 현상공모 ※ 페이지
조경수의 효울적 보호관리
천연기념수, 지방기념수, 보호수, 노거수, 대형조경수 등 우리는 오랜 역사를 지닌 거목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들 거목은 역사와 전통을 상징하면 조경수목으로도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한편 식물분류학, 육종학, 계통학 등 학문적으로도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거목이 태풍, 강풍, 폭풍우, 폭설 등의 피해를 받아 넘어짐, 부러짐, 갈라짐, 늘어짐, 휘어짐 등의 피해가 나타나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고사하거나 수형이 파괴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오랜 세월을 지나오는 동안 뿌리, 줄기, 가지 등에 많은 상처와 동공, 부패 등의 피해가 생기기 때문이므로 지주 설치, 쇠조임, 수관조절 등을 실시하여 피해를 예방하므로써 오래 보존토록 하여야 한다. ※ 키워드: 거목, 쇠조임, 조경수, 조경수보호 ※ 페이지
조경, 전통과 창조 ; 92년 IFLA주제선정 배경과 향후과제
92IFLA 한국총회야 말로 동양조경 문화의 우수성을 유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으로 믿는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조경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조경에 있어서는 한국이 동양속의 한국, 세계속의 한국이 되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시계 대회를 통해서 공산국가는 물론 우리와 한 핏줄인 북한의 조경가들과 만나고 전통 한국의 조경을 논할 수만 있다면 그보다 더 보람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제도나 법규 등을 정비하고 홍보를 통한 녹지자원에 대한 인식을 증대시켜 실질적으로 저경분야가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토양을 충분히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92IFLA IFLA 향후과제
끊임없는 기술개발, 기술축적으로 매래를 설계하는 쌍용엔지니어링
쌍용엔지니어링은 사계절 종합휴양지인 용평리조트를 비롯하여 골프장, 스키장, 수영장 등 다양한 레저스포츠 시설을 개발하여 종합휴양지 건설전문업체로서 국내외 레지시설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10여년의 기업역사 속에서 엔지니어링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기술용역 사업 분야에 놀라운 성과도 거두고 있다. ※ 키워드: 씽용 엔지니어링 ※ 페이지
새 시대, 새로운 놀이시설
이번에 개발한 어린이 모험놀이시설은 91년 대도시 단지에 시범 적용 및 이용평가 후 확대 적용할 계획이며 유아전용놀이시설, 자유놀이시설, 유년 및 청 장년을 위한 코스화 놀이시설은 91년 개발 후 92년 적용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설계 및 시공능률향상, 원가절감, 공기단축을 기할 수 있도록 놀이시설의 부품화 및 CAD설계를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키워드 : 놀이시설
원치
문과 창의 틀은 돌을 갈아서 만든 벽돌로 외부를 장식하되 그 양식은 당대에 유행하는 것을 따라 만든다. 그러면 건물이 주는 느낌이 새롭다는 감각을 줄 뿐만 아니라 원림도 고아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문틀을 만드는 공작을 정교하게 하자면 비록 기와공의 힘에 의지하여야 할 것이지만 전체를 조절하고 안배하는 것은 여전히 재주가 뛰어난 사람의 손을 빌려야 한다. 원림안의 경물은 사함이 볼 때마다 기이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해야 하고, 경물이 정을 가지고 있으며 고아한 풍치가 풍부하여야 한다. ※ 키워드: 문창 ※ 페이지
골프코스 설계시 티 그라운드의 위치
본인이 30여개의 골프장을 설계하면서 조사해 보고, 세계도처의 골프장 중 200여개의 골프장을 답사하여 서로 비교하면서 가진 여러 가지 의문점 중에 아직 해답을 얻지 못한 문제 가운데 하나가 Tee의 위치에 관한 사항이다. 물론 티의 위치를 여러 가지로 응용하여 two way system같은 생산적인 시도도 많이 보았으나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티의 위치에 따른 비거리의 적정성이다. 외국 골프장들을 서로 비교해 보아도 일정한 해답을 얻기 어려웠고 또 특히 여성들의 플레이에 있어서는 여성용 티가 홀당 하나밖에 없어 남성에 비하여 선택의 여지가 하나도 없음도 연구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되었다. ※ 키워드: 골프코스, 티그라운드 ※ 페이지
효율적인 공원관리 방안
공원관리자의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관리와 이용자의 편익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시설물을 지원, 관리하여야 하고, 방문객의 입장에서는 이용접근의 용이, 안락, 안전, 시설물의 기능적 이점 등을 갖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공원관리자는 시설물이 양호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과다이용을 하거나 무절제하게 이용을 하여 효능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규제하여야 하고, 병커, 헛간, 등대, 막사 등 적절하게 이용되지 아니하는 시설물도 적절히 이용되도록 계획하여야 하는데 시설물은 공원의 성격이나 규모에 따라 다양하다. ※ 키워드 :공원관리 ※ 페이지
한·중 조경교류의 견인차 중국 원림처 허창율 처장
허처장은 방문 후 현재까지 여러 군데의 조경 업체를 방문하여 조경분야의 기자재나 시설물, 조경수목 재배현황, 업체운영 내용 등을 견학하였으며 경복궁, 창덕궁 등 전통조경 유적들을 돌아보았다. 또한 과천 서울랜드., 올림픽공원, 아시안공원, 경주보문단지 등 대규모 위찰 관광단지와 광릉임업시험장, 돌립기념관, 속리산 국립공원 등을 답사함으로써 한국 조경의 전통기법과 현대조경의 특성 등을 알 수 있었다고 말하였다. 이런 계획적이고 대규모의 조경분야 시찰은 허처장이 처음이며, 한 중간의 지속적인 조경교류와 개발 협력을 생각할 때 더욱 뜻 깊은 일이라 할 수 있다. ※ 키워드: 허창율 ※ 페이지
90노르웨이대회 학생작품 공모전 지상전시
수상작들의 전반적인 경향은 지역성, 역사성을 강조하면서 그 설계는 예술적 조형성을 추구한 작품들이 많았고 우리나라 학생작품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석과정 등은 거의 생략되고 최종설계안의 작품성과 주요개념들을 독창적으로 설득하는 방향으로 모아졌다. 표현면에서도 인습적인 일정한 패턴없이 작품의 주제를 살리는 쪽으로 직유분방하게 구산된 것을 볼 수 있었다. ※ 키워드: 90노르웨이 대회, 작품공모 ※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