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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198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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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리스트

좌담 ;옥상조경의 실태와 그 문제점 ; 옥상조경 어떻게 할 것인가
옥상조경의 계획에 있어서 경제적인 문제도 따르지만 우선 국민 개개인이 원대한 생각을 갖고 한치의 땅이라도 녹화를 해보겠다는 의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법으로 규범적 강제성을 띄우기 보다는 외국의 경우처럼 아파트 빌딩. 공장, 상가 , 호텔, 학교 등에 조경시설을 의무화하도록 명시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옥상조경의 인식에 있어서 건축주 본인의 조경관 내지는 녹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또 건축과와 조경가와의 유기적 협조와 조화도 필요하다. ※ 키워드 : 옥상조경 ※ 페이지 : 32-38
수리와 조경의 극적연출 ; 창경궁 정비계획 조경
계획의 배경은 창경궁을 본래의 궁의 모습으로 복원하여 종묘 창덕궁을 연계한 역사교육의 장으로 조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추진한다. 기본적인 목적은 역사적 보존도시로서의 전통성을 추구하기 위한 가치성을 인식하고 물리적 측면에서의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는 것이다. ※ 키워드 : 창경궁 ※ 페이지 : 60-66
조경의 범위를 확대시켜 나가녀는 노력의 산실
우리나라에서 조경분야가 하나의 전문 영역으로 자리를 잡게 된 시기도 70년대 초, 즉 1972년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부응에 발 맞추어 대학에서는 조경학과가 신설되고 업계로는 현 한국종합조경의 전신인 한국 종합조경공사가 발족되었다. 이 조경공사는 국영기업체인 법인회사로 설립되었다. 자본의 출처는 국영 및 국가 관리 업체의 법인출자 방식에 의해 설립되었고, 1980년대부터 순수 민간자본으로 이양됨으로써 새롭게 출범하여 국내의 최초 조경업체이자 선두적 역할을 담당해온 곳으로서 명실상부한 조경의 산실이라 말할 수 있다. ※ 키워드: 한국종합조경 ※ 페이지 : 76-79
나무이식에 필요한 영양제
일반적으로 수목을 이식하는 시기에 근계의 활동이 시작되기 직전 바람이 없는 날이나, 흐린날을 택하게 되는데, 고목인 겨웅에는 뿌리의 생장이 더디기 때문에 이식을 하게되면, 고사할 우려가 많다. 생명토라 불리우는(대지개발)이 흙은 고목을 이식하거나, 원예재배, 조경수식재, 분재를 하는데 이용된다. 생명토는 특히 토양의 이화학적 성질을 좋게하고 뿌리를 보존해주며, 뿌리의 주변에 형성된 토양미생물의 증식작용을 촉진시켜 착근과 활착을 좋게 해준다고 밝히고 있다. ※ 키워드: 대지개발※ 페이지 : 108-109
조경원예상담
잔디 관리하는 방법, 유실수 심는 방법, 단풍나무 구입법, 아파트에서 채소 가꾸는법, 히비스커스 관리하는 방법, 수경재배 하는법 ※ 키워드: 잔디. 유실수, 단풍나무, 채소, 히비스커스, 수경재배※ 페이지 : 106-107
벽면조경 ; 녹지공간의 시각적 확장
정원을 공간 유행에 따라 크게 분류하면 평면정원과, 벽정원, 공중정원으로 나눌 수 있다. 평면정원이 식물위주로 꾸며진다고 한다면 벽정은 주로 물과 식물 돌 등으로 이루어진다. 물론 평면정원에서도 벽정원에서 이용되는 돌이나 물식물들이 이용되지만, 특히 벽정원에서는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정적인 멋과 동적이 멋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벽정원이야말로 우리들에게 경쾌감을 더울 줄것이다. ※ 키워드: 벽면조경 ※ 페이지 : 102-103
조경분야에 대두된 참여와 보존운동
최근 미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부분의 조경가들은 순수미의 추구보다는 대중을 위한 실용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들은 지금 엘리트적 유미주의의 물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한 현상은 모더니즘으로부터 불가피한 결별을 뜻하며, 공권운동의 결과 또 환경의 파괴로 인한 위기의식에서 나온 절박한 사회적 요청에 따라 탄생된 새로운 조경양식을 무시하는 것이다. ※ 키워드: 모더니즘 ※ 페이지 : 82-87
섬진강을 따라 쌍계사에 이르는 길
이곳은 천하 명품 한국 고유차의 산지로서도 유명한 곳이어서 봉명산 다솔사의 반야로와 무등산의 옥로차와 함께 작설차의 고향이기도 한 것은 나로 하여금 이곳을 최고의 미적 경험의 지경으로 기억케 하는 요인이 되게 한다. ※ 키워드: 쌍계사 ※ 페이지 : 71
행정추상도
이 작품은 사계절을 나타내는 4폭의 그림중에 하나이다. 제목이 아니더라도 한눈에 가을 풍경의 정원을 읽게 하는 장면이다. 노란 은행나무와 국화꽃 빨갛게 물든 단풍나무, 가을 햇살같은 담채의 분위가가 무르익은 가을색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 키워드: 행정추상도 ※ 페이지 : 91
옥상조경의 실태와 그 문제점
1. 도시지붕의 디자인70년대에 들어서면서 서울을 비롯한 우리의 도시들도 고층화와 입체화 경향으로 급속히 변모되어 왔다. 이러한 고층건물들과 고가도로 등 도로망의 입체화는 도시의 평면적 올려다보는 풍경의 질뿐만 아니라 내려다보는 도시풍경의 질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식이 점증되고 있다.2. 공간의 연속성상정원의 의미는 그 어원에서 쉽게 찾을 수있다. 정원은 히브리어의 gan, 즉 울타리, 페쇄의 뜻을 함축한 방어 혹은 보호로서의 의미와 open 또는 edgn, 즉 즐거움, 기쁨을 의미하는 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3. 옥상조경의 유용성이러한 발상은 실제 우리 주변의 건축물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물론 진부한 결과지만 대부분의 은행건물은 사무를 위한 고층부와 대민업무를 위핝 영업장인 저층부를 갖는다. 4. 휴식공간과 생활공간이러한 옥상정원의 막대한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가지는 위치적 불리함으로 인해서 현실적으로 기술적, 물리적 해결과 그에 따른 과감한 투자을 요한다. 우선 옥상조경을 위한 최소한의 토량확보를 위해서 구조적인 불이익을 감당할 수 밖에 없다. ※ 키워드: 옥상조경, 정원※ 페이지 : 24-31
도시의 구성물 - 보도블럭
포장의 유형은 시멘트블럭포장, 강력압축재포장, 인조연석포장, 벽돌포장, 판석포장, 자기질타일포장이 기타 자연석 포장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포장의 형식은 격자문형, 마름모 문형, 벽돌문형, 각모문형, 둥근문형, 부채문형, 자연문형 등이 있다. ※ 키워드: 보도블럭 ※ 페이지 : 72-75
암스텔담 : 좁고도 넓은 장난감도시
1. 도시를 보는 것과 아는 것 굳이 린치의 말을 빌지 않더라도, 도시를 보는 것은 그 자체가 하나의 즐거움이다. 더구나 도시의 아름다움을 찾아나서는 이방인의 눈에 비치는 이국도시의 모습은 작은 흥분이요, 신선한 충격이다. 이 흥분과 충격은 그 도시의 사람들이나 풍물 또는 도시의 형상등이 우선 다르게 보이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또한 도시를 보는 것은 단순히 도시의 겉모습이나 그땅 넓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도시의 속사정까지 보는 것을 뜻한다. 2. 진흙 위에 세운도시 암스텔담의 세가지 특색으로 흔히 운하와 느릅나무와 웨스터 탑을 손꼽는다. 이는 곧 물과 녹음과 역사성르 나타내는 것이니, 이 도시의 환경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운하는 이도시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그 기반이 되는 토대이다. 즉 갯벌위에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서 그 외곽지에 방벽을 쌓고 운하를 거미줄처럼 연결하였던 것이다. 3. 도시형성과 환경적 형태 보다 바람직한 환경에 있기 위해서는 그러한 환경을 찾아 이주하는 방법과 그 자리에서 환경을 개선하고 조작하는 방법이 있겠다. 전자가 보다 동물행동적 이라면 후자는 보다 인간적 행동이리라, 우리의 경우 도시환경이 황페화되거나 잘못되어 있다고 해서 항상 새로운 장소로 옮겨갈 수 없는 처지이다. ※ 키워드: 네덜란드, 암스텔담, 웨스터 ※ 페이지 : 14-17
도시속의 숲 ; 파고다공원
파고다공원은 15세기 중엽에 창건되었던 원각사 자리에 1897년 영국인 브라운의 건의에 따라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근린공원이자 사적공원이다. 오랜 역사를 말해주듯 보기드문 장령목으로 양호한 식생상태를 이루고 있으며, 울창한 녹음은 더욱 도시 경관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키워드: 파고다공원 ※ 페이지 : 92-95
보여주고 싶은 경관 ; 88고속도로 주변을 찾아서
산간 오지의 마을들은 점차 그 모습을 잃어가고 천고의 신비를 간직한 채 정적만이 감돌던 소백산맥의 그 수려한 비경의 자태가 이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깊은 잠에서 깨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수천년을 이어온 태백산맥의 큰 줄기를 관통하는 이 고속도로로 인해 생태계의 변화가 일고 있다. ※ 키워드: 88고속도로 ※ 페이지 : 96-101
이탈리아 정원미술의 르네상스를 일으킨 포치나이
그는 이제 78세의 고령이며, 심장병을 앓고 있다. 그러나 정원이야말로 가장 인간성이 샘솟는 유일한 장소라 주장하면 지금도 각국에서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그는 조경가에게는 엄격한 훈련이 필요하며, 또 타협하지 않는 자기의 확실한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철한, 미술사학, 건축학, 생태학, 심리분석학과 인류학은 각기 정원에 상당한 중요성을 부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키워드: 포치나이 ※ 페이지 : 55-59
공원이 사람을 기다리는 도시 ; 쯔꾸바 연구학원도시
쯔꾸바 연구학원도시는 1963년 9월 일본각의 결정으로 인해 이바라기의 쯔쿠바지역에 개발되었다. 이후 20여년이 지난 오늘에는 일본 정부 소관인 시험 연구기관과 국립대학의 건설, 기타 공공 공익시설 등이 착실히 정비되어 왔다. 쯔꾸바 연구 학원도시의 계획은 기존 수림, 수목을 가능한 한 보전하여 공원의 시설로서 이용하며, 향토수종을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자연환경에 조화하도록 배려하였으며, 현황의 지형을 살리면서 표토의 보전등에 본방침을 두고 있다. ※ 키워드: 쯔꾸바 ※ 페이지 : 47-53
옥상조경의 실태와 그 문제점 ; 도시미관으로서의 옥상조경
1. 생화와 조화요즈음 도심부의 다방이나 음식점 등에서 우리는 흔히 실내장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조화를 많이본다. 이들 조화는 그 생김새나 모양이 실제와 흡사할 뿐 아니라 어떤 것들은 향기까지 내고 있어 가까이 가서 만져보지 않고는 생화인지 아닌지 분간하기가 무척 힘이 든다.2. 전체로서의 도시미그러나 도시의 미관에 대한 제도적 장치로는 지금까지 주로 건축이나 도시계획 등에서만 다루어 왔었으며, 조경이 도시의 물리적 환경에 관여한 것은 십여년 안팎의 일이며 더구나 이를 제도한 한 것은 불과 4-5년에 지나지 않는다.3. 보는 공간과 쓰는 공간도시는 어느 특정인의 소유물이나 전유물이 아닌 도시민 전체의 생활공간이며 활동장소이다. 이러한 도시를 구성하는 개개의 건물들도 그 소유가 비록 개인에 속한다 하더라도 그것들이 만들어내는 전체로서의 경관을 분명히 여러사람들에 의해 보여지고 사용되어지기 때문에 내것이며 내마음대로 해도 좋다는 사고방식은 전체로서의 사고경관을 생각할 때 매우 위험한 일이다.4. 도시미관과 옥상조경우리나라에서는 현대 대지 내의 공지에 대한 조경을 건축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일정규모 이상의 건물에 대해서는 옥상정원의 조성을 조경면적으로 산정하고 있다.5. 조경과 도시미조경이란 단순히 나무를 심고 가꾸는 일이 아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땅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다. 건축은 자연의 흙에 대한 애착보다는 그위에 지어지는 인공적인 구조물에 더 관심을 두지만 조경은 이를 포함한 땅위에 모든것들에 애착을 갖고 경관을 만들어내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 키워드 : 옥상조경. 도시미관※ 페이지 : 18-23
건축과 자연환경의 밀착 ; 멕시코의 차폴타팩 공원
멕시코시의 차폴타팩 공원은 멕시코의 문화, 예술을 한 지역에 집결시켜 놓았다고 할 정도로 유서 깊은 곳이다. 광역에 걸쳐서 있는 이 공원은 자연경관을 오랫동안 살려 왔으며, 국제회의장, 호텔, 박물관, 미술관, 요트장, 외국공관들이 군데군데 숲속에 박혀 있다. ※ 키워드: 차폴타팩 공원 ※ 페이지 : 69
정원기행 ; 전라남도 완도군 정자리 김양제씨댁 정원
보길도는 푸른 남해에 점점이 떠있는 섬들만으로도 평온하고 아름다운 인상을 주지만, 그 작은 섬안에 이토록 정성스레 꾸민 한적한 정원이 있다는 것에서 또다른 감명을 준다.이 정원은 구성상 크게 전정 중정 후정으로 나뉘어지는데, 대문 앞의 화단에도 그러하지만, 대문에서 행랑채 사이의 전정에는 아기자기한 손길이 있어 외부인일지라도 친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좁아서 오히려 편안한 행랑채의 출입문을 통하면 중정이 거기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우리나라 전통적 마당의 모습을 하고 있다. 즉 시원하게 다듬어 놓은 흙바닥은 좋은 포장재료로 이용되고 있으며, 구석의 작은 화단은 시골스러움을 잃지않고 있다. ※ 키워드: 보길도, 전정, 후정, 중정, 행랑채, ※ 페이지 : 12-13
나무 그리고 인간 ; 은행나무 선교사 이창우씨
은행나무의 연구와 보급에 반평생을 보낸 사람 이창우씨는 반백의 머리에 검게 탄 얼굴 항상 흙먼지가 묻어 있는 작업복 차림으로 은행나무와 호흡을 함께하는 사람이다. 은행나무는 이제 나의 신앙이며, 우리 집안의 종교입니다. 종교를 퍼뜨리는 선교사처럼 이 땅의 구석구석에 은행나무 식재를 널리 권장하고 전파할 생각입니다. ※ 키워드: 은행나무, 이창우 ※ 페이지 : 80-81
티볼리의 에스테 장
내가 이 세상에서 본 것 가운데서 티볼리의 에스테 장의 분수정원처럼 신기한 것은 없을 듯하다. 그래서 지금도 내 뇌리에서는 그 갖가지 분수가 물보라를 일으키며 머릿속을 시원하게 씻어주고 있으며, 생전에 다시 한번 보고 싶어하는 것이다. ※ 키워드: 에스테 장 ※ 페이지 : 68
정원기행 ; 성북동 송교수님 정원
나지막한 남색대문을 열고 조심스레 발길을 문안에 들여 놓자 길게 뻗은 후박디딤돌이 인상적으로 눈에 띄고 양옆으로 늘어선 나무들이 넙죽 인사를 하며 반긴다.이 집의 정원은 정방형에 가까운 2개의 전정이 계단으로 연결되어 장방형의 정원을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입구에서부터 주택과 제2정원이 있는 계단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고 있는 제1정원은 완만한 경사로서 걸음을 옮김에 따라 시야에 들어오며, 붉은 벽돌담에 예쁘게 올린 담쟁이덩굴과 앵도나무, 소나무, 잣나무, 회향목 철쭉 등이 크고 작은 자연석과 어우러져 깔끔한 인상을 준다 ※ 키워드: 앵도나무, 소나무, 잣나무, 회향목, 철쭉, 정방형, 장방형, 디딤돌※ 페이지 : 10-11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의지를 ; 전주 덕진공원
이 연못은 이미 천년 전 견훤이 후백제를 세우고 도읍을 이 완산주에 정하면서 사직의 재액을 막아달라고 만든 것으로 돼있고, 그못의 넓이는 무려 3만여평에 이르는 것으로 전한다. 그런데 전주시 당국의 애련심 부족인지 연못주변은 잘 가꾸어 지지 않고 있다. ※ 키워드: 덕진공원 ※ 페이지 : 70
세계의 정원 ; 환상적인 감각을 창출하는 정원
여기에 소개하는 정원은 일반적인 정원과는 달리 매우 특이한 정원이다. 마치 조각작품이나 추상회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이정원을 설계 제작한 마사 슈발츠는 미술가는 아니다. 그러나 정원이야말로 소수의 사람들이 즐기기에는 가장 이상적인 장소이며 또 조경적측면에서의 정원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그년는 이 분야의 무한한 아이디어 개발에 앞장서가고 있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키워드: 정원 ※ 페이지 : 4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