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리스트
- 현장수첩(3) - 옥상녹화
- - 대한주택공사 사옥 옥상 조경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 · 위치 : 본관(8층 건물)과 대회의실(팔각정) 사이에 위치한 3층 및 4층 옥상 · 면적 : 약 2,300㎡(3층, 좌우 양쪽), 약 200㎡(4층, 중앙) 이번호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옥상조경공사는 지난 9월말 완공한 대한주택공사 본관건물 내 3층과 4층에 걸쳐 있는 옥상에 대한 조경 및 녹화 시공사례를 중심으로 엮고자 한다. 최근 옥상녹화는 도시 미기후의 개선 및 환경오염의 저감과 도시 생태계의 복원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갖고 있어 악화되고 있는 도시환경에 대한 치유책의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건물의 냉 · 난방 에너지 절감과 도시미관 개선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옥상녹화를 장려하기 위한 다각도의 법률적, 제도적 장치 마련에 힘쓰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하중에 따른 건물의 안정성 문제와 추가적으로 많은 공사비가 투입되는 까닭에 대부분 옥상 활용이 가능한 건물에서도 적극적인 옥상녹화의 도입을 꺼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러한 옥상녹화와 더불어 백화점이나 대형 음식점 등에서 시도되고 있는 옥상조경은 영업상 필요에 의한 것으로 많은 예산을 책정하여 고객확보 및 홍보차원에서 보이기 위한 화려한 치장에만 치중하여 환경적 · 생태적 고려는 뒷전으로 밀려나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시점에 시행된 대한주택공사 사옥의 옥상조경은 생태적인 녹화처리뿐만 아니라 건물의 구조와 용도에 따른 조경기법의 도입 및 상주하는 직원을 위한 관상 · 이용의 측면을 함께 고려한 것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옥상공간을 일반적인 공원스타일로 만든 사례로 특히 옥상조경을 감안하지 않고 준공된 기존의 건물에 있어서 추가하중 등 건물구조에 대한 대책과 이용효과를 고려한 디자인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배려 등 다양한 시도를 엿볼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옥상조경 3층 및 4층조경 추진배경 및 개요 분당 오리역 근처에 있는 주공사옥은 준공 후 약 5년이 지나면서 기존옥상(인조잔디 및 플랜터+의자 마감)에 시공된 인조잔디에 때가 쉽게 끼여 지저분해지고 또 이에 따른 유지관리에 예산 및 인력이 많이 투입되고 있으며 각종 회의실이 인접하여 있는 주변여건에 비하여 이용성이 떨어져 보다 효과적인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때마침 건설기술연구원의 연구팀과 레인보우스케이프(주)가 함께 개발 중인 저관리 경량형 옥상녹화 시스템에 대한 소개가 있어 이를 통하여 기존의 유지관리문제 해결과 옥상녹화를 동시에 추구코자 하였다. 따라서 위 업체로부터 옥상녹화에 대한 제안서를 받아 이에 대하여 적용가능성을 검토 하였으나 옥상의 면적과 여건을 감안할 때 보급형 저관리 녹화시스템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전면적인 식재와 시설도입을 통한 옥상조경을 시도하기에는 확보한 예산 또한 적었다. 그리고 옥상조경의 추진을 위한 관련 공종(건축 등)과 협의과정에서 추가 적재하중 및 방수문제와 사후 유지관리 등에서 조경처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는데 어려움도 따랐다. 따라서 이러한 여건 하에서 기존옥상의 제약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결정뿐만 아니라 시행효과에 대한 스스로의 자신감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설득이 뒤따라야 했다. (옥상이라는 열악한 환경조건뿐만 아니라 건물에 미치는 영향까지를 고려하여야 하는 이중적인 과제를 안고 있어 이에 대한 기술적인 근거 및 자료의 확보와 옥상조경디자인으로 인 하여 달라질 경관효과와 실용성에 대한 홍보도 겸해야 하는 점이 어려움이라 하겠다) 결국 주공사장님을 비롯한 윗분들에 대한 설득(권진수 조경부장님의 노력이 컸음)과 사옥관리를 담당한 총무팀 관계자와 건기연의 연구팀 및 관련업체 관계자의 노력으로 인하여 옥상 조경이 시행될 수 있었음은 물론이다. 설계관련 위와 같은 배경 하에서 시행된 주공사옥 옥상조경에서의 설계목표는 다음 2가지로 정하여 추진하였다. · 옥상 면적을 활용하여 상주직원의 이용성을 고려한 적극적 옥상조경의 도입 · 유지관리 저감 및 환경성 · 홍보효과 등을 감안한 저관리형 옥상녹화의 도입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설계의 주안점은 기존옥상의 제약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자재 및 공법을 찾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가. 건물의 안정성 확보 옥상에서의 환경압을 감안하여 이에 대비한 적정한 공법을 도입하는 한편, 건물이 허용할 수 있는 부하용량을 산정하는 것이 우선의 과제였다. 1) 하중에 대한 고려 · 건물에 대한 안전진단 의뢰(주공 건축구조부) 기존 옥상의 Live load 하중 외에 추가적인 적재하중은 원칙적으로 약 65kgf/㎡이하에서 유지되도록 하고, 플랜터 등 하중이 많이 초과되는 시설은 기둥위치에 설치토록 제한을 받았다. 그러나 보통 규정적재하중이 200kgf/㎡이므로 이것은 안정성만을 위한 너무 심한 규제로 생각되었으나 일단 전문가의 진단임을 인정하고 이를 고려한 공법과 자재를 선정하는데 부심하였다. · 경량형 자재의 도입 따라서 위 하중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경량형 자재의 도입은 필수적이었다. 먼저 식재구간과 포장구간을 나누어 이곳에 적용할 주 자재를 하중계산을 통하여 선정하였다. - 식재구간: 경량토(T10cm: 세라소일)의 적용 습윤시 최대 60∼70kgf/㎡정도 - 포장구간: 고무블록(T4.5cm: 1.2kgf/매)의 도입 약 45kgf/㎡(㎡당 약 38매) 식재구간은 경량토를 적용하는 것 외에 대안이 없었으나 포장구간에는 고무조립블록 외에도 질감과 느낌이 자연스러운 목재블록과 점토블록 및 경량의 타일류 포장 등이 검토되었다. 그러나 목재블록은 가격이 너무 비싸고 추후 유지보수가, 점토블록은 하중에 대한 부담이, 타일류는 습식공법으로 방수 및 배수처리에 대한 대책이 문제점으로 부각되어 결국 경량으로써 유지보수 등에서 유리한 고무조립블록으로 결정하였다. 고무조립블록도 단위규격이 넓은 판석형(가로:세로가 300x250정도)과 조립블록형(가로:세로가 210x110정도)으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 시공성과 질감 등이 좋은 조립블록형을 적용토록 하였고 원래 확보한 예산이 적어 가격대가 안 맞았으나 이를 자재납품업체에서 일부 홍보를 위한 양보로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2) 방수에 대한 고려 · 기존건물 옥상에 조경공사를 시행할 때 2차 방수처리 없이 시행된 경우 대부분 하자가 발생하였다는 건기연 김현수박사의 조언을 받아 옥상전면에 추가적인 방수처리를 시행하였다. 주요 공정이 시트+도막+우레탄도장으로 구성된 Star-Poly VA(한양방수) 방수를 시행하였는데 이는 기존옥상의 바닥표면과 분리되어 시공하자와 건물 자체적인 결함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처리됨으로써 시공에 따른 말썽의 소지도 함께 없앨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시트 방수작업에서 중요한 것은 시트하부에 물이 들어가면 방수처리가 소용없어지기 때문에 날씨가 맑아야 된다는 점이다. 그러한 작업특성 때문에 착공을 7월말에 하였으나 8월 내내 비가 내려 옥상이 마를 날이 없어(최소 3∼4일은 마른 상태에서 방수작업에 들어간다 함) 한 달 이상 공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였으며 결국 전체 한달의 공사기간 중 절반인 15일간이나 공기를 연장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것도 추석명절이 임박하였기 때문에 책정된 최대마감기한이었다. 일부에서는 기우제가 아닌 지우제(비를 멈추게 하자는 뜻으로)를 지내자고 하는 등 이 기간 동안 방수업체와 조경업체 관계자들은 꽤나 애태우는 날들을 보내야 했다. 올해처럼 비가 내릴 줄은 그 누가 알았으랴!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다시금 생각나는 때가 아닌가 한다. 시트 방수에서 또한 중요한 것은 조인트나 엣지 부분의 마감처리이며 이 부분을 얼마나 긴밀하게 처리했느냐가 결국 시트 방수의 모든 것을 좌우한다 하겠다. 보통 탈기반 등을 설치하여 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기는 하나 근본적으로 습기를 배출한다고는 볼 수 없어 벽체 등의 접합부, 조인트 부분이나 물이 항상 고이는 곳 등은 주의하여야 한다. 방수처리를 한 후 옥상하부의 원할한 배수를 위하여 옥상전면에 배수판을 깔기로 하였는데 자재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방수층이 훼손되지 않도록 표면에 제작상 돌기 등이 돌출되지 않은 자재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겠다. 한 재 성 Han. Jae Seong · 대한주택공사 조경과장 / 조경기술사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이번호에서는 제작도구와 몇가지 기본적인 제작 사례를 소개하고, 본 연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먼저 제작에 앞서 유의해야할 사항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하나는 포트폴리오를 대하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라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심사하거나 검토하는 사람은 여러분들이 정성껏 준비한만큼 열성적이지는 못하다. 그들은 단지 여러분들이 제작한 결과와 그 내용만을 검토한다. 여러분들이 얼마의 노력과 시간을 들였는지는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 그들은 어제밤의 과로로 피곤할 수도 있으며,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 일 자체를 귀찮아 할 수도 있다. 그들이 검토하는 포트폴리오는 적게는 몇 권에서 많게는 수 십권이 될 수 있으며, 모든 포트폴리오를 일일이 검토하기란 불가능하다. 대개의 경우 괜찮은 것과 아닌 것을 반반으로 나누고 다시 조금 수준미달인 것을 가리고 , 다시 가리고 하는 순이다. 즉, 좋은 작품 보다는 못한 작품을 우선적으로 가린다는 사실이다. 우선은 포트폴리오의 세부적인 내용과 질보다는 포트폴리오의 완성도에 우선순위가 주어진다.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는 그만큼 완성도 높은 수준의 작품을 담고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간결하고 강렬한, 그리고 창의적인 포트폴리오가 최종적인 검토대상에 오른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두 번째는 심사자들이 일반적으로 책자를 대하는 태도를 고려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책자의 왼쪽이 제본된 좌철본의 경우 왼손은 책자를 지지하고, 넘기는 책장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오른손의 경우, 책장을 넘기는 능동적인 작업을 하게 된다. 이때, 사람들의 시선은 왼쪽보다는 오른쪽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며, 오른쪽에서도 상부가 하부보다 우선한다. 그 시선의 순서는 그림1과 같으며, 페이지의 안쪽보다는 바깥쪽이 우선이다. 또한 여러분이 포트폴리오에 담을 내용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분할 때, 시각적으로 이미지는 텍스트에 우선한다. 그렇다면, 만약 여러분의 의도가 특별하지 않는 한 그림의 1과 2에 이미지를 3과 4에 텍스트를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은 제작도구의 소개이다. 대부분 주위에 익숙한 것들이라서 별도의 설명이 필요치 않을것이나 몇 가지 부가설명을 한다면 1은 핸드드릴(Hand Drill)로서 송곳등과 함께 구멍을 내는 도구로서 보다 두껍고 단단한 재질에 유용하게 쓰인다. 2은 본드폴더(Bond Folder)라고 하는데 접이용 막대기로서 원래는 상아로 만들어졌으나 요즈음은 플라스틱제품도 나오고 있다. 종이를 접거나 접는 자국을 낼때 유용하게 쓰이며, 스크류 포스트(Screw Posts)는 바인딩재료로서 천공된 일련의 페이지를 하나로 묶을때 이용된다, 단점이라면 묶음의 두께가 포스트의 길이에 좌우된다는것이지만 나사식으로 제작되어 간편하게 풀고 재활용할수 있다. 6은 끈제본을 할 경우 쓰이는 바늘이며, 11은 접착제를 넓게 펴 바르는 붓, 14는 끈제본시 실이나 끈에 묻혀, 실과 종이와의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왁스의 일종이다. 이 모든 것들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다면 좋겠지만 커팅보드(Cutting Board), 자, 가위와 칼, 접착제등만 준비되어도 기본적인 작업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포트폴리오는 각자의 노력과 관심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평소에 포트폴리오제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글을 마친다. 이 병 훈 Lee, Byoung Hoon · (주)Site 과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쉽게 익히는 조경설계 프로그램(9) - PhotoLandDesigner 2.0 & PowerPoint
-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조경업 미래는 있는가(2)
-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제5회 올해의 조경인(업계 ; 산업분야) - 김윤제
- 군시설 설계업무지침서 상의 조경분야 독립성 확보, 조경분야 업역 확장과 단결에 앞장 김윤제·(주)대우엔지니어링 고문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조경은 엄연히 건축, 토목과 같이 하나의 독립된 공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공사에서 조경이 담당하는 일들은 건축이나 토목에 소속된 하나의 부분 공종으로 발주되기 일쑤다. 과정상 편의를 위한 것일 때도 있고, 관례상 굳어진 경우도 있지만, 이런 까닭에 조경은 하도급을 받아 공사를 하게되고, 결국 총 공사비용은 줄어들어 조경 전반에 불이익을 끼친다. 그렇지만 이런 내용을 누구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찾아 고쳐보려는 노력은 부족한 것 또한 현실이다.이런 상황 속에서 지난 1999년에는 군시설 설계업무지침서의 내용을 새로이 분류, 제작하기 위한 작업이 있었다. 지침 결정 후 군에서 발주하는 크고 작은 모든 공사는 이 분류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므로, 각 분야의 이해가 얽혀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는데, 물론 이 군시설 설계업무지침서에도 조경분야는 독립되어 있지 못한 상태였다.국방부 특별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위원으로서 김윤제 고문((주)대우엔지니어링)이 심의에 참여하게 되었다. 1999년 7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친 지침서 심의가 있었고, 이때 김고문은 조경분야가 토목, 건축분야에 종속되어 있던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침서 개편을 위한 관련법 등 근거를 제시했다. 그리고 타 분야와의 협의를 통해, 조경이 건축·토목과 동등한 위치로 제정되도록 힘썼고, 2000년 1월 발간된 지침서에서 결국 이를 이루어냈다. 이는 그가 과거 군에 있을 때 시설장교로 오랜 기간 근무하면서 각 분야에 대해 알고있던 지식이 큰 힘이 되기도 했다. 김고문은 공군에서 시설장교로 1962년부터 1982년까지 20년간 근무하면서 인접분야와 함께 많은 일을 해왔고, 이 때부터 조경이 자기 몫을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것을 늘 안타깝게 여기고 있었던 것이다.이 지침서에서 조경이 독립된 것은 어찌 보면 작은 한 부분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를 근거로 여러 기관에서 발주하는 건설공사의 설계 및 내역 편성 내용에서도 조경분야를 다른 분야와 동등하게 편성되도록 주장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실제로 어떤 사업에서 조경공사를 독립시키기 위해서는 관련 근거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에 이번 지침서가 새로운 의미를 갖게되는 것.김고문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이 심의를 맡은 여러 프로젝트에서 이를 근거로 조경공사의 업역을 넓히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식재기반조성 토공사, 골프장·공항 등의 잔디공사, 비탈면 보호공사, 골프장의 G.T.B. 공사, 연못·계류 같은 수경시설 등의 공사가 조경이 일을 하면서도 정작 토목등 다른 분야에서 하도를 받아 했던 사업들이다. 올해에는 안산시 대부 하수종말처리시설 건설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대전 육군 자운대 및 해군 덕산체력단련장(골프시설) 시설공사의 기본설계 심의를 맡아 타공종에 포함되어 있던 조경 담당 공사를 조경분야에서 직접 맡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사비를 대폭 상향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이외에도 서울지방항공청·울진공항·김제공항과 같은 공사의 심의에도 참여하여 잔디공사, 보도포장공사 등을 조경공사에 포함시켜 공사비를 상향시켰다."우리 분야의 영역을 넓히려는 노력이 아직도 조경인들에게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학계나 업계 모두 힘을 합쳐서 먼저 영역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설계자들도 내역 작업에서 잔디, 토공사, 보도공사 등을 조경공사로 포함시키도록 노력해야하고, 업계는 물론 조경계의 다른 심의위원들도 자신들이 심의를 담당한 공사에서 조경이 해야할 일들이 타 공종으로 분류되어 있다면, 이를 꾸준히 지적해 조경의 영역을 넓히는 일을 함께 이루어 가야 합니다."한편 김윤제 고문은 조경인 체육대회, 각종 심포지엄, 세미나, 학회의 모임, 심지어 관련 인사의 결혼식까지 조경분야의 각종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는데, 이는 모두가 자신이 주관한 행사라는 생각으로 참여하기 때문이다. 각종 행사를 통해 자주 보지 못하던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뿐만 아니라 관련 지식을 넓히는 등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는 김윤제 고문. 그는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자문과 후배들의 지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주변의 많은 사람에게 작으나마 도움을 주면서 살고 싶은 것이 그의 소박한 꿈이다. 맡은 바 일을 묵묵히 추진하며, 꾸준히 자신이 몸담은 업역의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후배들을 위해 앞장서는 것. 쉬운 일 같지만 결코 쉽지 않은 일을 몸에 배인 듯 자연스럽게 행하고 있는 그의 모습이 바로 우리의 귀감이 아닐까 생각해본다.(글 : 조수연 기자, 사진 : 김태우 부장)
- 스키장 계획 기본사항 - 미주지역 스키장 사례연구
- 겨울이 오면 연중행사 처럼 무거운 스키를 싣고 스키장을 찾아 열심히 가보지만, 많은 인파와 몇 개 되지 않는 스키장 슬로프 탓에 10분을 타기 위해 30분 줄서기를 서너번만 하고나면 오전 또는 오후의 일과가 순식간에 지나가 버리고, 눈정리 후 또 다시 기다려 시도해 보지만 흰눈을 가르며 스키를 타는 시간은 고작 1시간 정도에 불과하다. 아! 슬프다. 우리나라 스키장 여건이여! 이런 환경만을 경험하던 필자가 해외 스키장, 그 중에서도 록키 산맥에 위치한 훌륭한 스키장을 직접보고 스키를 즐길 수 있었던 것은 커다란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행복한 기다림 속에 간 스키장은 미국의 콜로라도주에 있는 비버클릭(Beaver Creek), 키스톤(Keystone), 브리큰릿지(Breckenridge) 베일(Vail)지역 스키리조트와 세계 제일의 스키리조트인 캐나다의 휘슬러(Whistler)와 블랙홈(Black Comb)리조트였다. 이 중에서 필자는 미국의 비버클릭(BEAVER CREEK)과 캐나다 휘슬러(WHISTLER)와 블랙 홈(BLACk COMB) 스키 리조트를 정리해 보았다. 먼저 미주지역의 많은 스키인구들을 대상으로 계층별로 잘 조성된 콜로라도 지역 스키리조트 중에 고급화로 성공한 비버클릭 스키리조트부터 살펴볼까 한다. 1. 비버 클릭 스키 리조트 (BEAVER CREEK SKI RESORT) 비버클릭 스키리조트가 있는 콜로라도주는 주도인 덴버(Denver)는 필자도 개인적으로 잠깐 생활했던 곳인데, 이 곳은 미식축구로 유명한 도시이기도 하지만 록키산맥의 만년설과 콜로라도주의 관문인 덴버 공항의 막구조의 아름다운 건축물로 더 유명한 곳이다. 이 곳에 도착하였을 때 공항 수하물 처리공간에 스키전용 콘베어 시스템까지 도입된 스키어들을 고려한시설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펜버공항에서 록키산맥을 끼고 프리웨이를 차로 4시간 정도 가면 비버클릭 리조트의 아름다운 입구가 나타난다. 이제 비버클릭 스키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개요 · 개장년도 : 1980년 12월 15일 · 시설개요 - 베이스 표고 : 해발 2,469m - 정상표고 : 해발 3,488m - 수직적 표고차 : 1,019m - 스키장면적 : 6,576,142㎡ - 스키 슬로프 면수 : 146면 - 가장 긴 슬로프 길이 : 4.5km - 리프트수 : 13기 - 하루스키장 이용객 : 10,000명∼12,000명 ▲ 브릿지를 이용한 IN & OUT 2) 리조트 컨셉 이 리조트 스키장의 첫 번째 컨셉은 차가 없는 리조트(Carfree Resort)요, 내 집같은 리조트이다. 지형을 이용하여 차는 모두 지하로 넣고 지하 주차장에서 곧바로 스키장과 호텔, 콘도와 연결하여 계획하였다. 두 번째 컨셉은 유럽풍의 최고급화 리조트를 추구하는 것이다. 모든 건축의 양식을 유럽풍의 건축외형과 높이, 색채 등으로 규제하여 옛 유럽풍의 거리를 재현하여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건축물 사이의 보행몰은 시각적 변화를 고려하여 이용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굽은 도로로 조성하였고, 중앙광장에는 아이스 링크 시설을 배치하여 에프터 스킹(스키후 이용행태)을 위한 시설로 활용토록 하였다. 많은 이용자들은 이 광장을 중 심으로 야간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주변 상가 활성화로 더 많은 이용객의 소비 욕구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 점이 바로 스키 리조트를 활성화와 연계되는 것이다. 또한 최상위계층의 고소비층 고객 유치를 위해 모든 시설은 최고급화 하여 만화나 동화속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리조트로 계획하였다. 3) 시설물 배치 계획 가. 보행자 몰의 형성 빌리지의 가장 큰 컨셉은 차량동선은 빌리지의 외곽으로 계획하고 빌리지의 중앙은 완전한 보행자 공간으로 계획한 보행자와 차량동선의 분리이다. 즉, 경사를 이용하여 스키리프트 존, 보행자 몰 존, 차량동선 및 서비스 동선 존으로 계획하였고, 서비스 동선 및 차량동선은 경사를 이용하여 건물 1층 레벨로 바로 진입하게 되어 있으며, 주차장 상부는 보행자 몰로 계획되어져 있다. 보행자 몰은 주차장 상부에 온수 파이프 히팅 시스템을 도입하여 눈이 쌓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녹아 깨끗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또한 모든 빌리지의 건물상부는 콘도 및 호텔 등의 숙박시설이고 1층은 상가시설로서, 59개 정도의 기념품 및 의류 가게와 23개 정도의 Bar와 레스토랑 등을 유치하여 활기찬 쇼핑몰을 형성하고 있다. 몰의 형태는 관광객의 activity와 community를 활성화하기 위해 S자 모양(snake type)을 계획되어 시각적으로 몰을 길고 흥미있는 공간으로 느끼게 하고 중심에는 Ice Rink를 설치하여 몰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인지할 수 있고 축제의 광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건축물은 유럽형으로 계획하여 유럽의 한 도시의 골목길을 온 듯한 느낌을 가지게끔 설계되어 있다. Ice Rink 지하에는 Art Center가 계획되어 관광객에게 쇼핑몰에서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쇼핑몰의 끝에는 티켓팅과 인포메이션 센터 등이 자리 잡고 있고, 스키장 베이스로의 이동 동선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여 관광객의 혼잡을 피하고 있다. 현재 쇼핑몰에서의 쇼핑 행태는 after-ski의 대표적 행태로 자리잡고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동화캐릭터 놀이시설 · 건강복합체육시설
-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도심의 습지 - 설계 및 성과 : 호주 남부 아들레이드의 Urrbrae 습지 사례
- 개요(Introduction) 우수 유출은 전통적으로 폐기물로 인식되어왔다. 종전에 도시 지역에 설치된 배수 및 홍수 방지 시스템은 거의 예외없이 우수를 쓸데없는 것으로 취급하여 가능한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이같은 관례에 따라 도시 지역에서는 습지, 수로, 하천이 "효율적"인 배수로 역할을 해 왔으며 이들의 환경적 가치는 완전히 무시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오염으로부터의 회복 능력을 갖고 있는 습지와 하천의 자연적 기능이 무시되었기 때문에 이들 배수로는 오염 문제를 악화시키고 우수는 폐기물이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효율적"인 배수로는 홍수의 위협을 가중시키기도 한다. 파이프와 배수로의 네트워크로 형성된 도심지의 집수지는 우수 유출을 가능한한 빨리 주 배수로로 내보내어 피크 유량과 총유량을 확대시켜 홍수의 정도와 빈도를 증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최근들어서야 비로소 빗물이 폐기물이 아닌 귀중한 자원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이같은 사고의 전환은 두가지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다. * 습지와 하천이 보전되고 복원되었을 시에는 오픈 스페이스 네트워크의 중추를 구성하는 지속가능한 서식지의 주요 구성 요소가 됨. * 홍수 방지를 위해서는 유출을 하천으로 흘려보내기보다는 집수망(지하 대수층을 포함)을 통해 저류하여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물론 이같은 사고의 전환은 과거의 관례에 역행하고 도시의 우수가 지역사회의 귀중한 자원이라는 완전히 다른 문화의 이해에 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례 : Urrbrae 습지(An example : Urrbrae Wetland) Urrbrae는 호주 남부 아들레이드시의 동남쪽 8km거리에 위치한 주거 중심의 근교로 연구 및 교육 기관들이 위치해 있다. 이 지역에 위치한 주택들은 평균 700㎡ 넓이의 부지에 지어져 있으며, 농업 및 관련 학과가 전문 분야로서 연구 및 교육 기관인 아들레이드 대학의 Waite 캠퍼스가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CSIRO 토지 및 수질 연구소, Urrbae 농업 고등학교, TAFE 원예 센터, Waite 식물원 (30 헥타르) 등이 이 지역에 위치해 있다. ▲ 작은 저수용 연못의 모습 Mitcham 위원회 (지방 정부), Urrbae 농업 고등학교 (부지 제공), Patawalonga 집수지 위원회 등의 공동 프로젝트인 Urrbae 습지는 실용적인 습지로써 정착 단계 전에 해당 지역에 서식지를 재조성한다. 주의깊게 관리되고 환경적으로 민감한 프로그램을 통해 토착 동식물상이 도입되었으며, 초기의 토목 공사후의 대부분의 이식 및 환경 유지 작업들은 그 지역의 자원 봉사 단체인 "Friends of Urrbae Wetlands (Urrbae 습지의 친구들)이 수행하였다. (그림 1, 2, 3 참조) Urrbrae 습지는 Patawlonga 집수지 관리 위원회의 관할하에 있다. Patawlonga 집수지 관리 위원회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집수지 시설 관리 당국으로 다음의 목표하에 집수지에 대한 계획을 마련하였다. 1. 수질 - 지역 사회가 안전하게 이용하기에 (레저용 포함) 적합한 수준으로 집수지의 수질을 개선하고, 생태계를 유지하고, 해양 환경에 대한 영향을 감소함 2. 하천 생태/환경 - 수생태계를 복원하고 보호함 3. 수자원 - 집수지의 수자원이 이용가능 하도록 하며 생태계의 유지 및 지역사회의 평등하고 경제적인 이용을 위해 활용되도록 함 4. 범람 - 집수지의 차원에서 범람원 관리를 조율함 5. 지역 사회의 참여 및 교육 - 지역 사회에 정보를 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며 집수지의 관리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유도함 6. 모니터링 및 평가 - 위원회가 프로그램의 효과와 집수지의 건전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링 및 평가 체계를 마련함 7. 통합 - 환경, 경제,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여 위원회의 프로그램이 다른 모든 이해 당사자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종합적인 방식으로 전달되도록 함 Damien Mugavin ·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제11회 서울시 조경상 / 제7회 푸른마을상 수상작
- 올해로 11회를 맞은 서울시 조경상과 제7회 푸른마을상 수상작이 최종 확정·발표되어 지난 10월 21일 세종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서울시민의 날 행사와 함께 시상되었다. 서우시 조경상은 최근 5년이내에 완공된 서울시내 조경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심사결과, 금상에 서울 강남구 스타타워를 비롯, 은상 2개작과 동상 3개작이 각각 선정되었다. 한편, 푸른마을상은 강서구 가양3동 가양6단지 아파트가 최우수 마을로, 그 외 6개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되었다. 본지는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 선유도공원 한강전시관 기획전시실에 전시된 이들 당선작을 소개한다. - 편집자주 - 금상 스타타워 · 설계 : 현대산업개발(주)(과장 조용호, 대리 이상현) · 시공 : 현대산업개발(주) 조경팀(팀장 오희영) · 발주 : 스타타워(주)(대표 유회원) · 위치 : 서울 강남구 역삼동 737 · 조경면적 : 2,052.8㎡ The 11th Landscape Architecture Awards The 7th Green Connunity Awards of Seoul City
- 리스본 - 포르투갈의 수도, 대서양을 여는 천혜의 항구도시
- 이 도시에 들어서면서 받은 인상은 숨을 쉬듯이 편안하다는 느낌이다. 이 도시의 경관은 숨을 들이마시듯 부풀어오르면서 언덕위로 상승하다가 숨을 내쉬듯 사라져 가는 강물처럼 마지막 여운에 이르기까지 도시의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런 구석이라고는 조금도 없다. 기본적으로 소박하고 우아한 어쩐지 다른 유럽도시와는 어울리지 않는 도시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강과 언덕, 얕은 산이 전부였던 이 곳 항구에 도시가 형성된 것이다. 대서양과 접하는 유럽대륙의 서쪽 끝에 둥지를 튼 리스본.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기 전까지 유럽인들은 이곳에서 땅이 끝나고 바다는 계속되다가 지평선 너머에서 거대한 폭포로 바뀌어 다른 세상으로 떨어진다고 믿었다. 리스본의 중심거리는 리베르다데(Avenida de Liberade)거리. 이 거리는 품발 후작 광장부터 이어지는 폭 90m, 길이 1.2 km의 거리로서 리스본의 상징가로이다. 도로주변에는 은행, 극장, 호텔, 항공회사들이 들어서 있는 번화가이다. 이 거리는 파리의 상젤리제나 뻬쩨르부르그의 네프스키 거리처럼 넓은 도로이면서 도로중앙에 녹지대를 설치하여 가든 카페(Esplanadas)들이 들어서게끔 하였다. . .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 넓은 길을 무단 횡단하여 건너 다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늘상 불법으로 횡단하는 도로인데도 운전들은 몰던 자동차의 속력을 줄이지도 않고 그냥 지나가 버린다. 아슬아슬함이 일상적으로 일어난다고나 할까? 다른 유럽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풍경이다. 리베르다데 거리를 따라 바이샤 지구 쪽으로 가다 보면 어느새 로시오(Rossio)광장에 다다른다. 로시오 광장 중앙에 있는 동상이 돔 페드로 4세의 동상이 우뚝 서 있고, 주변에는 19세기 중반에 종교재판소 자리에 세워진 국립극장(Teatro Nacional) 과 프랑스 분수가 자리잡고 있다. 이 광장 사방으로 도로가 둘러 쌓여 있어서 동상과 국립극장이 고립되어 있는 느낌을 자아낸다. 이는 서울 시청 앞 광장이 자동차에 의해 지배되어 시민들이 광장으로 얼씬 조차하지 못하게 만들어 놓은 꼴과 거의 비슷한 것이다. 광장은 시민의 것. 광장에서는 시민들이 담소를 나눌 수 있어야 하고, 예술공연이 항상 일어나 시민들에게 다다가는 공간이 되어야한다. ▲ 벨렘탑. 대항해 시대에 탐험가를 맞이하던 탑 저녁시간의 고요를 오랜만에 누려보면서 우리들이 알 수 없는 곳을 향해 가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져들기가 잠시 우리는 파두(Fado)가 들려오는 곳에 이미 들어가고 있었다. 파두. 아말리아 로드리게스(Amalia Rodrigues)라는 문화유산. 숙명이란 뜻의 파두. 이런 단어들이 떠오르면서 아말리아 로드리게스의 검은 돛배(Barco Negro)라는 노래가 귓전을 스친다. 현지에서 파두를 들으니 더욱 생동감이 넘친다. 파두는 프랑스의 샹송이나 이탈리아의 칸쏘네와 같이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음악의 한 장르이다. 파두는 포르투갈의 서정시에서 비롯되었다는 설과 뱃사람이나 시적 감각이 풍부한 사람들이 만들어 넣은 시에 음을 부쳤다는 이야기가 있다. 해양국가인 포르투갈은 바다를 대상으로 상업이 이루어졌으므로 자연 뱃사람들이나 바다 무역을 하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바다에 머물면서 조국과 가족, 그리고 애인에 대한 갈망, 동경, 향수, 슬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파두를 불렀다고 한다. 파두는 민중의 한을 대변한 음악으로 포르투갈의 민족적 정서를 엿 볼 수 있다. 아침부터 눈부신 지상의 은빛과 맑디맑은 빛이 초록 빛 강에 떨어지는 벨렘 탑과 발견기념비가 있는 곳으로 가본다. 때는 새벽의 어둠을 걷은 신선한 아침이다. 이 탑은 1515년부터 4년 간에 걸쳐 건설되어 대항해 시대에 이 항구를 통해 떠난 탐험가들을 제일먼저 반갑게 맞이하는 탑이었다. 스페인의 지배에 저항하던 독립운동가, 나폴레옹군에 반항하던 애국자, 그리고 반정부 인사 등이 만조때 물이 들어오면 이 감옥에서 얼굴이 물에 잠기게 되는 고문을 당했다고 한다. 원래 이 탑은 선원들의 등대 역할을 하면서 바다에서 육지로 들어가는 관문으로 사용되었으나 나중에 감옥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제로니무스 수도원 앞의 임페리오 광장을 거쳐 테주 강변으로 나가게 되면 높이 50m의 발견기념비를 만나게 된다. 바스코 다 가마가 항해를 떠난 자리에 세워졌다는 이 기념비는 1460년 인리케 항해 왕이 죽은 지 500년을 기념하여 세워졌다. 원제무 Won, Jaimu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제16대 대통령 후보의 녹색철학·녹색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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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만평문화공원 국제학생설계경기
- International Student Design Competition for the Million Park 100만평문화공원 국제학생설계경기 조직위원회와 (사)100만평문화공원조성 범시민협의회는 100만평문화공원조성을 위해 "Visionary Park of Green and Culture"라는 주제로, 국내외 조경 및 디자인관련 학생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자 국제학생설계경기를 개최하였다. 지난 10월 15일 접수 마감 결과, 총 58점의 응모신청 중 21점의 작품이 제출되었으며, 국내 관련 전문가 5명, 일본 전문가 1명, 중국 전문가 1명 등 총 7명이 참여하여 이루어진 심사위원회에서, 주제의 구현성과 창의성, 독창성 등에 주안점을 두어 총 3차례에 걸쳐 심사한 끝에 First Prize는 선정하지 않고, Second Prize 1점, Special Prize 2점, Third Prize 4점과 Honorable Mentions 7점을 포함 수상작 14점을 선정하였다. 이에 본지에서는 Second Prize 1점과 Special Prize 2점, Third Prize 4점을 소개한다. 한편, 이번 설계경기는 (사)한국조경학회 창립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되기도 하였다. - 편집자 주 - Second Prize· Each Step Makes Various View- 배지수, 김지혜, 소진, 홍순심, 박혜경 : 숙명여대Special Prize · Pearl Plan of Nakdong River- 배미경, 황대진, 신미진, 김용희 : 동아대· String→Belt→Region- Masato Jindo / Satoko Tsutsumi / Taisuke Inui : 도쿄농업대 Third Prize· Aero Eco-City- 서영주 : 경성대· Evolution from Park to City- 장정훈, 박정규, 신용석, 강해선, 김석훈 : 단국대· Million Park- 우수봉, 손정수, 김경태, 김규현, 문선희, 성지현 : 홍익대· Density- 허윤정, 박원주, 최주원, 이병우, 조우윤, 김현희, 남지영 : 영남대
- 대구 종합유통단지 진입공간
- · 위치 :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설계 : 박찬용(영남대 조경학전공 교수)디멘션 조경설계사무소(소장 김맹곤)· 시공 : 화신종합조경· 항아리댄스조형물제작 : 이영구(대구카톨릭대 교수)· 시행청 : 대구광역시 북구청· 준공 : 2002년 5월 <설계여건의 이해>대구시 북구 복현동 오거리에서 종합유통단지로 진입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아파트단지의 주민들이 대불공원으로 가는 주접근로 이용하고 있다. 주변의 아파트단지, 유통기능을 담당하는 시설, 기타 건물들과 대불공원의 녹지 등 서로 성격이 상이한 시설들에 의해 둘러싸인 중간지대에 놓여있으며, 종합유통단지로 진입하는 간선도로 및 교통 결절점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도시 가로환경상 중요한 지점이다. 특히 아파트 단지와 간선도로변 방향으로 공간이 개방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노출이 많은 곳이다. 부지의 전체적인 형태는 가늘고 긴 선형이며, 지형은 대체로 평탄하고, 부지의 서편인 대불공원 쪽에는 암벽과 수림대가 조성되어 있어 매우 강력한 수직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주제설정>종합유통단지의 남측 진입부이기 때문에 높은 질의 경관이 요구되는 관문적 성격과 도회적(urbane)이고 생동감이 넘치는 개성있는 조형적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아울러 지역 주민들의 모임과 문화행사를 담는 공동 마당으로서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을 증대시키며, 이용 만족도가 높고 삶의 질을 체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했다.공원의 물리적인 형상은 인공적이며 회색인 도시환경 속에서 야생적인 자연(Wildness)을 느끼도록 하고, 시적(poetic)이면서 잘 가꾸어진 자연(Cultured Nature)이 도시적 광장(Hard Paved Open Plaza)과 어우러진 수준 높은 옥외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주민들이 다양하고 풍부한 공간적 장소적 경험을 할 수 있고, 조형성과 시정(詩情)이 넘치는 옥외 공간과 수목, 자생 초화류, 석재 등 자연적인 재료와 인공적인 요소들을 체험할 수 있는 건강한 휴식공간을 조성하고자 했다. <주요공간과 시설>복현 오거리 쪽에서 청소년수련원과 유통단지로 접근이 용이한 지점에 진입공간을 두고 반원형의 형태로 구성하였다. 진입공간의 형태는 동심원으로 확장되다가 인도 부분과 접속되도록 하고 원형의 경계부 연석을 따라서 조형화강석 단석의자 9개를 배치했다. 경계부의 북쪽 모서리 공간에 진입축을 강조한 형태의 직선형 동선을 곡선형의 원로와 접속시킴으로서 진입공간으로서의 성격을 강조하였다.자동차 도로변 쪽으로 협소한 인도는 부지 안쪽으로 동일 레벨로 확장하여 공간적 넉넉함을 부여하고 공간 변을 기준으로 직선형의 느티나무 2열 식재와 다채로운 포장패턴과 재료를 도입하여 쾌적한 가로보행환경을 조성하였다. 부지내의 중심보행로는 곡선형으로 다양한 폭원과 마천석 연석의자를 균형 있게 반복적으로 배치하여 이동공간으로서 다양한 경관을 연출하고자 했다. 또한 단풍나무 숲길의 원로를 조성하여 녹음효과와 보행의 쾌적성과 리듬감을 부여하는 산책로를 조성했으며, 인근아파트와 도로와는 시각적으로 완전히 차폐시키는 조산을 하여 공원활동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공원의 이용성을 크게 높였다. 중심조형광장은 공원 내에서 중심 공간과 중심 시설로서의 위상을 가지며, 주민들의 집회나 행사를 위한 문화공간으로 또는 길거리농구나 인라인스케이트 등 청소년들의 운동공간의 역할을 하고, 인접한 휴식·녹지공간이나 시설과의 상보적인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 부지 중심부에 직선과 곡선이 결합된 형태로서 계단식 관람석과 이팝나무 거수목이 시각적 초점을 형성하도록 했다. 형태는 중첩된 3/4 원형 평면광장이 어우러져 하나의 유기적 공간으로 인식되도록 하며, 그 외곽은 식수대로 일부를 감싸줌으로써 공간의 깊이감과 위요감을 높였다. 직선형의 계단과 부드러운 곡선형의 광장 경계부가 접하는 면은 점진적으로 레벨이 높아지도록 설계하고, 원형무대는 구심적인 동심원형으로서 바닥은 화강석 포장으로 처리하고 광섬유조명으로 연출했으며 각 공간과 연계된 다목적 활동을 유도하도록 했다. 궁극적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공간적 장소적 경험을 가능케 하고 조형미와 시적(poetic)인 정감이 넘치는 도시형 광장으로 조성하고자 했다. 안개분수광장은 원형의 평면 위에 장식벽으로 공간을 한정하고 큰 구와 작은 구를 군집 배치하여 바닥에 안개분수를 설치함으로써 형태적 완결성과 역동적 공간이미지를 표출하고자 했다. 원형의 공간 형태를 만들고 연속된 원의 선상에 식수대, 계단, 휴식형 스탠드와 장식벽체 등을 계획하여 공간의 일체감과 위요감을 부여했다. 큰 원의 중심에서 동심원의 포장과 격자형 패턴을 중첩시켜 시각적 매력과 놀이공간으로 기능하면서 광장의 활력을 높이고자 했고, 어린이 놀이시설과의 연접부는 지형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간 간에 넓은 계단과 경사로로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동선 흐름을 유도했다. 또한 기하학적 패턴의 격자형 화강석 포장 위에 사각평상과 벤치를 배치했고, 안개분수 좌우에 POCKET형태의 휴게 소공간을 만들어 공간의 이용성을 더욱 높이도록 했다. 어린이들의 공원 이용성을 높이기 위한 어린이 놀이시설은 원형의 바닥공간으로 계획하며, 바닥은 탄성 고무칩으로 포장하여 안전성에 유의토록 했다. 놀이시설은 단순하면서도 복합적이인 놀이 행태를 유발할 수 있는 조합놀이대 1개소를 설치하고 인접 녹지와 사각정자 후면으로 감쌈으로서 녹지 보호와 안정된 위요감을 주도록 설계했다. 인접동선은 녹음휴게광장에서 안개분수광장과 연계시키고 그 사이에 사각정자를 배치하여 휴식과 자연스럽게 어린이놀이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도록 했다. 삼각녹지대는 유통단지의 건물군을 차폐하기 위해 조산했고 소나무로 군식을 하여 복현 오거리 쪽으로 부터 종착적 경관(terminus landscape)으로 보이도록 했다. 즉 유통단지로의 도로 결절점 및 시각의 초점 공간으로서 랜드마크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소나무를 집단적으로 식재하고 간선도로변으로는 넓은 잔디공간을 두어 개방적 공간감과 자연스럽고 단순 명쾌한 경관을 형성하도록 했다. 그 외 도시적인 공간구성과 현대적이고 조형미가 풍부한 도시가로형 조형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녹음휴식광장, 항아리댄스 조형물 및 주변광장, 그룹댄스광장, 갤러리 등의 공간과 시설들의 조합을 통하여 도시적 공간 분위기가 강한 조형적 공원으로 조성하고자 했다. 박 찬 용 Park, Chan Yong영남대 자연자원학부 조경학전공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