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 경남 진주시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3년04월 / 180
  • 한국조경사회 2003중국 곤명지역 답사기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3년04월 / 180
  • 제2진도대교 경관설계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3년04월 / 180
  • Chelsea flower show 2002
    Introduction-Garden fever 일반적으로 영국엔 계절이 없다고 하는 것이 영국의 기후를 대변해 줄지도 모른다. 그 이유인 즉 8월의 청명함 빼고 항상 회색조의 하늘과 부슬부슬 내리는 비에 우울증에 빠지기 쉬운 날씨이기 때문이다. 이곳 런던에서 한국의 뚜렷한 계절의 변화를 느끼기 어렵다. 그래서 영국인들에게 이런 날씨 속에서 그 우울함을 달래는 최고의 취미 생활이 ‘가든에 대한 열정’이 아닌가 한다. 여기서 ‘가든에 대한 열정’이라 함은 단지 육체적 노동을 말하는 가드닝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집의 내부 주거 공간과 연결된 떼어 놀 수 없는 하나의 외부(exterior)공간으로써 가든을 두고 집주인에 취향에 맞게 컨셉을 만들고 디자인을 하고 장식품을 갖다 놓고 식물을 가꾸는 등과 함께 삶의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단지 조경인에게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영국에 살고 있는 사람 모두에게 해당된다. 이런 이들이 열정을 표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Royal Horticulture Society 주관 하에 런던 Chelsea에서 열리는 첼시플라워쇼이다. 물론 영국엔 일년 중에 수많은 Flower & Garden Show 가 국가적 지역적으로 열린다. 그 중에 첼시플라워쇼는 그 중에 highlight 이며 가장 세계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쇼는 일년에 한번 개최되고, 5월 중순에 열려서 4일간 지속되는 동안에 발 디딜 틈이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모습은 웬만한 세계적인 무역 박람회하고 비교할 수 없다. Royal Horticulture Society 은 1804년에 설립된 영국의 gardening charity 이면서 세계적인 원예 본부와 같은 곳으로 세계 원예 산업을 리드하고 있다. 그리고 2004년이면 200년 생일을 맞게 된다. RHS의 head patron은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이다. 이런 확실한 Patron과 일반인의 membership으로 운영되는 이 조직은 30만명 이상의 후원 멤버를 갖고 있다. 런던 시장 Ken Livingston은 이 멤버수가 어떤 정치 당의 당원 수 보다 훨씬 더 많으며 진정한 membership이 될 것이라 한다. 런던의 하이드 파크, 리전트 파크 같은 수많은 공공 공원, 공동주택 정원, 그리고 20% 이상의 런던 시민이 소유하는 정원의 크기가 120 평방 마일을 넘는 걸 보면 RHS의 역할과 사회적, 문화적으로 원예 산업에 얼마나 영향이 큰지 예측 할 수 있을 것이다. RHS는 설립된 이후 Gardner들과 원예 산업을 촉진, 발전시키고 원예에 관한 정보 및 그 밖의 가든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과 함께 자선단체로써 1862년 RHS’s Great Spring Show가 런던 Kensington에서 처음 시작한 이래로 1913년 까지 Embankment의 Temple Garden에서 쇼를 열었다. 그 이후 지금의 Chelsea로 그 전시장이 고정되어 영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RHS의 flower show로 자리 잡게 된다(2차 세계대전 당시 이 장소가 폭격기를 쏘는 대포 설치 장소로 쓰기 위해 중단된 경우를 제외하고). 1988년 이래로 쇼는 붐이 일어 21세기 현재 이 쇼는 열리는 4일 동안 그 인원을 150만 명으로 제한하기 까지 하게 되었다. Contents 전시되는 가든의 카테고리 1. Show garden : 쇼가든은 첼시의 가장 하이라이트로 최고의 디자인과 plantsmanship을 선보여 준다. 런던 중상층이 사는 타운 가든 크기로 8 x 18m 정도 된다. 이 가든의 카테고리에 지원하는 디자이너들은 대부분이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주가 된다. 쇼에서 금상을 타는 가든은 영광을 얻을 뿐더러 그 해 영국이 가든의 새로운 유행과 역사를 만들게 된다. 2. Small Garden : Small Garden은 대부분의 영국의 어느 집 앞이나 아주 작은 가든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이다. 2000년도까지는 대학의 College나 RHS와 관련된 단체에게만 지원 가능하였는데 2002년부터 Small Garden 부분을 다양하게 세분화함으로써 더 다양하고 폭넓은 참여자의 지원을 가능케 했다. 작년부터 전문가뿐만 아니라 아마츄어에게도 참여할 기회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서 첼시 플라워쇼의 역사에 새로운 획을 긋게 되었다. 작년 2002년에 디자인이 어떻건 간에 40개의 small garden이 전시되었는데, 이 가든들은 Show 가든이 낭비적인 비용과는 다르게 예산들이 극히 작다는 걸 고려해 볼 때 가장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디자인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할 수 있다.Chic garden : 전시장 외부와 파빌리온 안에 군데군데 세워지는데 그 크기는 5 x 4.5 m 이다. 이 디자인의 분류는 도시환경에 맞는 새로운 소재, 아이디어, 식물들과 창조적이고 첨단적인 기안을 허용함으로써 혁신적이고 대담한 가든 디자인을 볼 수 있다. Brown 의 ‘A forgotten future’는 소비과잉으로 넘치는 외부의 미래 환경을 표현한 작품이다. 그 소재의 선택에 있어서 버려져 썩어가는 철재의 Frame과 가장 원초적인 planting을 택하여 방문객들에게 현실을 직시하게 해준다. City garden : 도시가든 역시 쉭 가든 처럼 도시의 생활을 반영하는 도시 가든이나 지붕위의 Roof Garden을 소개하는 부분이다. 바쁘고 모던한 삶에서 가든 안에서 휴식을 하고 즐길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을 제공하는 장르이다. Courtyard garden : 전시장 사이드 숲에 자리잡아 전시되는데, 도시보다 도시외곽과 시골의 작은 크기의 가든 디자인의 한 장르로 그 크기는 4.5 x 3.5 m 이다. 이 장르에서는 다른 가든과 달리 실용성이 강조 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또 실질적으로 가든 디자인하는데 영감을 주게 된다. 3. Floral pavilions : 전시장 중앙에 크게 두 군데 세워지는 대형 임시 전시장으로 영국 RHS 등록된 nursery에서 각 식물원에서 특화된 식물들을 가지고 전시를 하는데, 여기서 뽑혀 수상되는 식물 역시 그 해 가장 잘 팔리는 식물이 될 것이다. 4. Floral Arrangement : Chelsea 쇼에서 선보이는 꽃꽃이 부분의 전시는 가든과 Floral Pavilion부분에 비해 극히 작다고 볼 수 있다. 20평정도 규모의 작은 천막에서 쇼가 전시가 된다. 5. Market Place : sundries 각종 가든에 관련된 제품들이 선보이는 부분으로 잔디깎는 기계에서부터 연못 설비 등 각종 다양한 신종 설비, 식물을 위한 pot들, 조각, 가구, 라이트(등), 온실등의 시장이 선다. 6. Junior Displays : 학교 관련 부스가 전시장에 섬으로써 가든 관련 학교 소개며 디자인이 전시된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전 연 선 Jeon, Youn Sun ·WALSE대학
    • / 2003년04월 / 180
  • 최근 미국 조경생태학의 새로운 연구동향과 전망 (3) :대학교육에서의 생태학 그리고
    들어가며 지난 호 말미에 잠깐 언급 되었듯이, 본 호에서는 미국대학 내에서 생태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2003년 신임교수 채용에 나타난 경향을 조경생태학의 전망차원에서 다룰 예정이다. 글의 주된 골간은 최근에 발간된 Ecology and Design (Johnson & Hill, 2002)에서 북서부 대학의 조경학과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조경생태학의 교육현황(Tamminga et al., 2002)과 학문간 경계를 넘어선 접근방법 (Ahern et al., 2002)을 다룬 내용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하지만 책은 지리적으로 미국의 북서부 대학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어 남동부대학들 소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글은 위에서 소개한 책을 중심으로 하되, 책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북서부 몇몇 대학들과 남동부 대학들을 추가하여 소개하기로 한다. 조심스러운 것은, 소개될 대학들의 프로그램이 어떤 기준에 의하여 선정된 것들이 아니라는 점이다. 결코 여기서 소개될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지 않은 프로그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식의 판단은 없기를 바란다. 또 하나 본 글은 각 대학내 조경생태학의 교육의 질에 대해서는 여러 이유들로 인하여 다루지 않을 예정이다. 특히 조경학과의 소속단과대학에 때라 생태학의 비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조경)생태학이 단독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는지, 생물학과 등과의 통합과정 개설여부, 박사과정 제공여부, 스튜디오과목과의 연계여부 등에 주된 관찰의 관점을 두었다. 어떻게 볼 것인가 맥하그(2001년 작고)가 펜실바니아 대학에서 1954년 조경학과를 재설립하고 생태적 접근방법의 조경계획을 주창한 이후, 생태학은 조경계획, 디자인분야에 중요한 패러다임이 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그 역할은 조경계획이나 디자인에 있어서 유효하다. 비록 현대의 조경학문내에서 생태학이 맥하그가 "Man and Nature (1963)", "Design with Nature (1969)" 같은 저서들 혹은 "The House We Live In"이란 텔레비전 시리즈 등에서 논했던 생태적 접근방법, 아니면 옴스테디안 방법 (Fabos, 1995)과 다르다고 할지라도, 생태학이 조경계획, 디자인의 패러다임으로서의 역할은 전혀 작아지지 않았다. 초기의 조경계획내 생태학은 오직 보존(Conservation)으로 이해되었지만 (Leit o and Ahern, 2002), 생태학 자체도 학문적으로 분화, 발전하였으며, 조경이라는 학문적 영역안에서 생태학의 역할 또한 분화 발전하였다. 한국에서 학부제 실시이후 조경학과의 학문적 지향점을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 조경전공이 삼림자원, 건축 혹은 도시, 디자인 전공 등과 통합되어 학부로 운영되는 것과 유사하게, 대부분의 미국내 조경학과들이 생태학을 중요한 패러다임의 하나로 인식을 하고 있더라도, 학과의 설립취지나 발전목표, 학풍 등에 따라 생태학적 접근방법은 조경학과 편제상 각각 다른 무게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생태학적 접근방법의 조경학과내 역할과 비중을 고려한 측면에서, 각 대학 조경학과의 커리큘럼을 크게 두개의 그룹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조경학과에서 생태학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강조되는 구조로 생태학(혹은 관련학과들)과 조경학과가 단과대 차원에서 통합적 운영되는 형태이다, 두 번째 형태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운영하는 형태로, 조경학과 커리큘럼내 스튜디오 과목이나 세미나 등을 통하여 조경(생태학)이 계획이나 디자인에 반영되는 형태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대구 칠성 주거환경개선지구 설계경기 당선작
    ⊙ 위치 : 대구광역시 북구 칠성2가 149-1번지 일원 ⊙ 지역지구 : 주거환경개선지구, 최저고도지구 ⊙ 대지면적 : 57,494㎡(17,392평)
    • / 2003년04월 / 180
  • 조경비평의 역할과 과제
    다시, 조경비평의 이름을 부르다 조경비평이라는 네 글자의 가능성에 무작정 기대어 쓴 어설프고 무리한 구조의 석사논문에, 관대하신 심사 교수님들은 도장을 찍어주시고 말았다. 꼭 10년 전의 일이다. "작가도 없고 작품도 없고 사회적 인정도 없는데 도대체 비평이 어떻게 성립할 수 있고, 그것이 무슨 의미를 지닐 수 있는가?"라는 주변의 의혹을 듬뿍 받은 이 논문에서 나는 조경비평을 이렇게 정의했다: 조경비평이란 "조경가들이 창조한 비평의 소재, 즉 조경 작품이나 조경가의 경향, 조경계, 조경과 사회의 관계 등을 대상으로 하여 비평을 전문적으로 하는 조경비평가나 식견과 통찰력을 가진 조경사가, 조경미학자 등이 그 대상에 대해 비판과 찬사, 혹은 비교와 감상 등을 하기 위해 분석, 기술, 해석, 평가하는 행위"이며, "환경의 형성 혹은 개선에 영향을 주려는 행동으로서 그 시대의 삶과 조경을 반영하는 문화 행위의 궤적이다." 이 엉성한 정의를 포함하여 논문에서는 조경비평의 필요성, 대상, 주체, 방법(론) 등과 같은 조경비평의 전체적인 틀이 논의되었는데, 그 내용의 많은 부분은 아쉬운 대로 미학, 문학, 건축 등 관련 분야의 비평 이론에서 빌려 온 것이었다. 하지만 정작 논문의 행간을 통해 말하고자 애썼던 점은 "조경비평을 하자!"는 지극히 단순하면서도 선언적인 주장이었다. 결국 나의 논문은 "있지도 않은" 조경비평이라는 것을 하자는 주장을 펴기 위한 도구였던 셈이다. 조경의 세계에서 비평은 대중과 전문가의 가교, 조경 작품의 내적 의미 해석, 상상력과 실험정신을 담은 디자인 교육, 조경사의 궤적을 잇는 매듭 등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전략적 행위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일이었다. 10년이 흐른 지금, "그 있지도 않던" 조경비평은 어떤 지형을 그리며 조경 세계에 거주하고 있는가? 조경비평의 실체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은 미력하나마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진행되었다. 1990년대 초반에는 필자와 김영대(영남대 교수), 조경진(서울시립대 교수, 당시 펜실바니아대학교 박사과정), 차태욱(Hargreaves Associates 근무, 당시 Oikos 근무), 민성훈(증권 컨설턴트, 당시 조경설계 서안 근무)이 "조경비평 동인 69"라는 그룹을 함께 꾸리며 조경비평이 생산되고 소통되는 공공영역(public sphere)을 마련하기 위한 대안적 매체의 발간을 기도했으나 불발에 그쳤다. 1998년, 조경의 대안적 담론 공간을 모색하며 조경진, 박승진(조경설계 서안), 그리고 필자가 공동편집장으로 참여하고 정영선(조경설계 서안)이 발행을 맡아 {Locus}를 창간했다. 작품의 빈곤, 이론과 비평의 부재 속에서 허덕여 온 조경의 상황을 비평의 장을 통해 해소하며 현실과 대화하는 조경비평의 실천 환경을 구축한다는 선언으로 시작된 {Locus}는 2000년에는 "조경과 비평"이라는 부제를 단 2호를 선보이기도 했다. 최근에는 다층의 독자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유일의 조경 잡지 {환경과 조경}까지도 한국 조경과 비평 사이의 함수를 종래와는 다른 시각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2002년부터 거의 매달 실리고 있는 "조경비평"이라는 타이틀의 꼭지와 같은 해에 시도된 "조경비평 공모전"이 그 단적인 예이다. 또 이번 호에서 현 단계의 조경비평을 진단하는 특집을 마련하고 있다는 사실은 적어도 조경비평이 그 필요성만큼은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할만하다. 그렇다면, 있지도 않던 조경비평은 이제 있는 것인가? 긍정의 답으로 대응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난맥은 우선 그간 발표되었던 비평들이 심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감상문 내지 답사기, 찬사 일변도의 주례 비평, 서구의 유행 이론을 소개하고 전파하는 글, 특정 이론의 적용에 매몰된 원론 비평 등이 조경비평이라는 같은 문패를 쓰며 동거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조경비평에 기대되는 역할의 스펙트럼이 지나치게 폭 넓거나 아니면 조경비평 자체의 실체가 없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비평들에 대한 피드백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은 조경비평의 아이덴터티 자체에 의문을 갖게 하는 또 하나의 난점이다. 아주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비평은 "창작→작품→향수→감상→비평→창작"이 반복되는 순환적 구조 속에서 기능할 때 그 의미를 보장받는다. 즉 비평은 이 순환적 구조의 각 부분에 영향을 미칠 때 의미를 획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가나 작품과 상호 관련을 맺지 못하는 외마디 외침으로서의 조경비평은 공허한 일에 다름 아니다. 조경비평 자체에 대한 원론적 논의보다는 활발한 실제 비평(practical criticism)이 요청되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귀중한 지면을 소비해가며 조경비평의 현 단계를 다시 짚어보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결국 우리는 원론적인 질문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왜 조경비평인가?" 이것은 조경비평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질문이자 그 "역할"에 대한 물음이다. 비평의 역할은 비평이 작품과 맺고 있는 함수 관계를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조경비평은 ○○이다"라는 정태적 정의를 뛰어넘는, "조경비평은 ○○을 한다/할 수 있다/해야 한다"는 역동적 정의, 곧 조경비평의 역할이다. 왜 조경비평인가? 역할 1 : 조경비평은 조경이론의 실천이다 우리를 주눅들게 만드는 거창한 이름, 이론(theory). 곁가지를 치고 간단하게 말하자면, 세계와 사물에 대한 생각―개념―들을 체계화한 것이 이론이다. 이론은 개념의 전체집합인 것이다. 우리는 삶의 조건, 즉 세계와 사물과 환경과 인간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이라는 것을 하며 산다. 즉 개념의 생산은 무의식적인 행위에 가까운 것이다. 그런데 개념이 모여 만들어진 이론은 개인의 경계를 넘어서 소통의 매개체를 통과할 때 비로소 의미를 지니게 된다. 우리는 그러한 소통을 위해 대게 말이나 글이라는 수단을 동원하는데, 말이나 글의 형태로 번역된 이론은 사실을 기술(description)하는 형식, 의미를 해석(interpretation)하는 형식, 그리고 가치를 평가(evaluation)하는 형식, 이 세 가지 범주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조경이론은 조경이라는 문화 행위와 그 결과물에 대한 여러 가지 형태의 생각이며, 그것은 기술, 해석, 평가라는 형식을 통해 구체화된다. 조경의 문화적 궤적을 기술하는 것이 조경사의 역할이라면, 조경비평은 동시대의 조경 작품, 작가, 쟁점 등이 지니는 의미를 해석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조경비평의 주제가 현재이고 조경사의 주제가 과거라면, 조경비평은 훗날 역사가의 사료가 된다. 현재를 조명할 수 있는 역사의식과 비평정신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이론의 구체적 형태로서의 역사와 비평은 동반자의 관계에 위치한다. 이처럼 조경비평은 조경이론의 가장 실천적인 양상으로 기능하면서 조경의 독자적 세계를 만들어나간다. 물리학 없이 자연을 알 수 없듯이, 미술을 알기 위해서는 미술비평을 지나칠 수 없듯이, 조경비평은 조경을 알기 위한 조경 고유의 사고 체계이자 지식 체계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최고의 비평가로 인정받고 있는 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는 "비평은 말을 할 수 있지만, 모든 예술은 벙어리"라는 이유로 비평의 존재 이유를 명료하게 제시한다. 조경설계나 계획의 산물로 구현된 작품과 그 과정 중의 일련의 행위는 조경이론의 가장 직접적인 실천 양상이다. 그러나 조경비평은 그러한 과정과 산물만으로는 말할 수 없는 것, 보이지 않는 것, 알 수 없는 것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실천이다. 프라이의 말처럼, 하나의 작품은 새로운 비평가를 만나는 순간 새로운 입을 연다. 조경비평은 조경이론을 실천하는 행위이자, 이원론적 긴장 관계 속에서 대치해 온 조경이론과 조경실천을 매개하고 중개하는 조정의 전략인 것이다. 이러한 조경비평이 상실되거나 부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난맥은 한국 조경의 풍경 여러 곳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된다. 가령, 지난 2월 중순에 발표된 "서울시청 앞 광장 조성 설계 공모"의 결과와 이에 대한 반응은 이론과 실천과 비평이 서로 관계를 맺지 못할 때 일어나는 문제의 심각성을 잘 드러내 준다. 당선작과 우수작, 그리고 세 편의 가작 작품은 겉으로 내세운 개념이나 그것을 구현한 형태 언어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광장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즉 이론―에서는 넓은 면적의 공통분모를 갖는다. 현대 도시의 문제와 성격을 정확히 파악한 결과인지 아니면 렘 콜하스(Rem Koolhaas)나 West8 등이 주도하고 있는 최근의 패션에 무비판적으로 동승한 결과인지 정확히 알 길은 없지만, 이 작품들이 설계를 통해 실천하고자 한 것은 도시 공간의 일시성, 불확정성, 가변성을 설계를 통해 수용해야 한다는 이론이라는 점에서만큼은 서로 엇비슷한 것이다. 사건이 지배하는 리좀(rhizome)과도 같은 도시 공간에 가변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디자인 코드를 가장 적극적으로 시도했다고 판단되는 "빛의 광장"이 당선작으로 발표되고, 유사한 전략에 기초를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조경 설계의 형태적 요소들을 사족처럼 덧붙인 다른 네 팀의 작품들이 우수작과 가작에 머물렀다는 점은 단순한 우연은 아닐 것이다. 조경비평이 조경이론을 비판적으로 실천하는 역할을 하며 개입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이 지점에 존재한다. 이 경우에 조경비평의 역할은 우선 이들 작품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기대고 있는 질 들뢰즈(Gilles Deleuze)류의 철학 이론이 서울시청 앞 광장이라는 도시 공간과 그 주변 맥락에 적합한 것인 지 엄밀히 따져보는 데 있다. 조경비평에 맡겨진 또 다른 역할은 당선작을 비롯한 여러 작품들이 염두에 둔 이론이 어떠한 설계 전략을 통해 실천되어 조경―또는 건축일 수도 있고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landscape urbanism)일 수도 있다―의 경계 밖에서, 즉 일상의 세계에서 의미를 획득할 수 있는 지 해석하고 평가하는데 있다. 이는 해당 작품의 질적 우열을 점검하는 평가적 행위일 뿐만 아니라 삶으로부터 고립된 작품과 그것에 대한 담론을 전문가들의 폐쇄적인 영토에서 일상의 장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조경 행위를 사회화하는, 조경비평의 실천적 역할이다. 이러한 역할을 방기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언론과 대중―심지어 조경 전문가도―이 동시대 조경의 사회적 발언으로부터 유리된 채 LCD 모니터의 설치 비용이나 유지 관리 문제만을 놓고 갑론을박하는 엉뚱한 상황을 목격하고 있다. 역할 2: 조경비평은 조경실천을 이론화하는 작업이다 인간과 땅이 세계를 살아가며 맺는 관계의 문화 행위를 조경이라고 한다면, 조경의 목적은 그러한 관계의 지혜로운 실천(practice)이다. 계획, 설계, 시공은 그러한 실천의 단계나 과정을 지칭하는 다른 이름이다. 조경실천은 이러한 과정을 일컫는 동시에 조경가의 머리와 손을 통해 생산되는 조경 작품도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조경실천의 결과물, 즉 조경 작품은 일상 속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일상과 소통하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조경가가 생산하는 조경 작품은 그것만으로는 물체에 불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물적 존재에서, 예를 들자면, 즐거움을 얻기도 하고 그것에 불평을 쏟아내기도 하면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우리는 조경실천에 대해 끊임없이 일종의 잠재적 비평을 하기 마련인 것이다. 이러한 형식의 산발적 반응은 체계적으로 정리된 생각, 즉 이론을 요청한다. 이러한 지점이 바로 조경실천이 이론과 만나는 곳이며, 조경실천과 조경이론의 접점에서 매개와 중개의 역할을 하는 조경비평의 활동 공간이다. 조경비평은 물체로 던져진 조경 작품의 가치와 의미를 지역적 조건이나 역사적 맥락과 같은 구체적인 삶의 정황 속에 위치시킴으로써―즉 이론화함으로써― 현실로부터 고립된―즉 물적 존재에 불과한― 조경작품을 사회적 차원으로 이행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것이다. 조경가나 조경 작품의 독백과도 같은 발언을 소통 가능한 언어로 번역함으로써 일상의 삶과 연결시킨다는 말이다. 이처럼 조경실천은 조경비평이라는 터널을 통과하면서 이론화될 수 있는 것이다. 조경 동네의 많은 사람들은 대체로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오해하고 있다. "설계 잘 하고 시공 제대로 해서 좋은 작품 만들면 됐지, 어려운 말장난이 무슨 필요가 있는가"라는 식의 틀에 박힌 도식을 붙들고 있는 것이다. 또 이러한 도식은 조경에 이론은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이론무용론"과 이론은 실천에 유용한 수단으로서나 필요하다는 "도구주의적 이론론"으로 양분된다. 우리는 이러한 오해가 지난 30년 간의 한국 조경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고 분야 내적으로도 성숙시키지 못한 원인의 하나임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흔히 한국 조경에 대해 퍼붓는, "작품도 없고, 작가도 없다"는 불만이나 "조경은 건축에 치이기 일쑤고, 보통 사람들은 아직도 조경을 그저 나무 심는 일이라고 여긴다"는 불평은 실천과 이론 사이의 불협화음으로 소급되는 문제인 것이다. 한국 현대 조경이 법이나 제도의 개정과 같은 문제 외에 작품이나 그것의 철학을 쟁점화한 적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작품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이른바 전통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생태라는 것에 대해서도, 형태와 의미의 관계라는 원론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는 제대로 된 토론조차 벌인 적이 없지 않은가. 이는 곧 이론을 통해 실천을 교정하고 정련하고 확장시키지 못했음을 말한다. 이러한 양상의 이론과 실천의 관계에 개입해야 할 역할이 비평에 있지만, 우리는 채 비평의 역할을 인식하지 못해 왔다. 소위 조경 선진국이라는 이방 국가들의 사정도 실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론에 대한 실천의 오해는 거슬러 올라가면 서구 모더니티 정신의 이원론적 세계관으로까지 소급되는 골 깊은 문제임을 새삼 거론하기에는 지면의 넓이가 충분하지 않다. 다만 이론의 공백이 실천의 부재를 낳기까지 한 실례를 현대 조경의 역사 속에서 잠시 들춰낼 필요는 있을 것 같다. 모더니즘 조경 이야기이다. 1980년대 말 이후 조경이론의 르네상스를 기도하는 흐름이 일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조경의 담론 속에서 모더니즘이 거론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를 단순히 해석하면 조경에서 모더니즘 이론이 공백 상태였다는 의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모더니즘 조경 자체가 없었다는 것, 실천이 부재했음을 뜻한다. 현대적 의미의 조경이 탄생한 때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이지만 바로 그 때―미술과 건축이 모더니즘을 실험하고 주장하던 바로 그 때―부터 조경이 건축이나 미술의 주변부적인 것이 되고 말았다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과연 모더니즘 조경은 존재하지 않았던가? 하지만 최근의 이론 연구들은 모더니즘 조경이 분명히 존재했음을 입증하고 있다. 20세기의 개막을 기점으로 고개를 감추었던 조경에 대한 이론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의 성과로 크리스토퍼 터나드, 댄 카일리, 제임스 로즈, 가렛 엑보, 플레춰 스틸 등의 알려지지 않은 글과 작품들이 모더니즘의 틀로 재조명되었고, 거의 빛을 보지 못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물러났던 1920년대의 프랑스 모더니즘 조경이 재발견되기도 했다. 모더니즘 조경이 존재했음은 이처럼 최근의 이론적 작업을 통해 밝혀졌다. 고쳐 말하자면, 모더니즘 조경은 그 실천이 부재했던 것이 아니라 이론의 공백이 마치 실천이 없었던 것처럼 역사를 구성하게 한, 이론과 실천의 잘못된 함수 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인 것이다. 이는 비단 과거의, 다른 나라의 이야기로 끝나지 않는다. 조경실천을 이론화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역사적으로 소통시켜야 할 조경비평의 역할이 존재하는 공간이 어디인지 우리는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조경의 서른 살을 기념하던 2002년, 우리는 선유도공원이라는 소중한 실천을 만났다. 선유도공원을 놓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야기로는, 우선 그것이 폐허가 된 부지를 재활용하여 종래와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 공원이라는 점이 있을 것이다. 피터 라츠(Peter Latz)의 되스부르그 노드 파크(Duisburg Nord Park)를 거의 베끼다시피 한 모방작이라는 비난도 있을 수 있다. 한강이라는 환경과 선유도 자체의 역사가 있었기에 가능한 작품이지 조경가의 설계 자체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의견이 있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서울시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고 드라마나 CF의 단골 배경이 되고 있는 걸 보면 성공한 공원이 아니냐는 반응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가 전부는 아니다. 선유도공원이라는 조경실천은 더 많은 이론적 쟁점을 지닌 채 비평의 역할을 초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시대착오적 녹색 신화를 극복하고 화장술적 미학을 초월하고 있는 선유도공원에서 우리는 동시대 한국 조경 실천을 이론화할 수 있는 다양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자본주의 도시의 진화에 따라 발생한 포스트-인더스트리얼(post-industrial) 사이트의 문제, 대지의 역사적 층위를 살린 입체적 공간의 구축, 형태와 의미와 기능에 도전하는 물성의 미학 등과 같은 쟁점은 한국 조경에 새로운 이론의 손길을 요청한다. 조경실천이 생산한 선유도공원이라는 물적 존재를 조경 내부의 차원은 물론 사회적 차원으로도 소통시키고 확장시킬 수 있는 이론화의 과업이 조경비평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아쉽게도 한국 조경은 아직 선유도공원에 다각도의 비평을 투입하지 못하고 있다. 실천과 이론의 경계에 마련된 비평의 공간을 직시해야 할 때이다. … 후략 …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배정한 Pae, Jeong Hann·단국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교수
  • 강남구 근린공원 이용실태와 만족 및 요구도 조사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3년04월 / 180
  • 절제의 아름다움, 의정부 일식당 삿뽀로 실내조경
    - 설계 및 시공 : 태백그린원(대표 방성원, 소장 김수천)- 시공기간 : 2002년 12월 10일 ∼ 27일 거대한 자연을 고스란히 축소하여 자기집 앞마당에 조성하기를 즐겼던 일본의 정원에서는 바위 하나가 섬이 되고, 모래위를 지나쳐간 갈퀴의 흔적이 계류가 되는 등 디테일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바다건너 이상향을 그리기도 하고, 우주의 이치를 표현하기도 하였으며, 정원을 이루는 사물 하나 하나에 대해 자연의 뜻과 의미를 담아서 감상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정원을 신성하고 정갈한 장소로 여기기도 했다. 수목과 돌을 이용하여 교묘한 비례와 배열을 통해 신비함과 독특함을 연출함으로써 일본의 정원은 세계적인 극찬을 받고 있다. 정원과 일본이라는 연관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조화로운 표상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식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며 비교적 규모있는 실내 조경을 느낄 수 있는 삿뽀로는 의정부에 위치한 일식당으로, 실내 조경의 디테일한 설계·시공을 통해 보는 이들에게 절제된 아름다움을 전하고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독자들의 실내 조경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는 매우 좋은 사례이다. 이곳은 건축물로 진입하면서부터 연못과 1층 높이의 대나무 몇그루가 밀식되어 있는 것을 보게된다. 입구뿐만이 아니다. 실내의 어디를 가더라도 조경 공간을 접할 수 있도록 풍부하게 조성되었다. 이것은 건축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조경에 대한 배려를 하였고, 객실이 적어지는 것을 감수하면서 넓은 공간을 조경 공간에 할애하였으며, 실내조경 설계·시공업자의 의견을 대부분 수용하는 등 상당한 지원속에서 작업이 진행 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절제의 아름다움>"일반인이 보기에는 많이 심으면 좋은 줄 알지만 그렇게 되면 정제된 미가 떨어진다. " 외부조경과 달리 실내조경은 디테일에 대한 감상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나무 한 그루를 심어도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우선이라는 말이다. 이곳에는 1층과 2층 모두에 친수공간을 마련하고 그 주변으로 실내조경수가 식재되어 있는데 크고 작은 나무들이 세심한 배치를 통해 조화로움을 보여주고 있다.또한 주변으로 지나다니는 사람들이나 주변 객실의 시선이 차단되지 않도록 연못 주변의 조경수목들의 높이를 계획하였으며, 분재와 측면배치를 하면서도 공간의 조화로움도 잃지 않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자연미를 유지해 주는 소재 선택>연못의 호안은 애초에 호박돌로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자연미를 살리기 위해 호박돌을 대신 하여 제주도의 화산석을 직접 사들여와 사용했다. 호박돌의 매끈한 질감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 화산석의 비교적 거친 질감에 의해 극복되었다. 연못의 바닥은 혜미석으로 깔렸고, 연못 주변의 식재지 일부도 혜미석으로 채울 계획이었으나 흰색의 돌이 도드라져 인위적인 느낌을 줄 것을 우려하여 화산석으로 대체 하였다.건물 입구에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을 제외하고는 모든 실내 조경수는 조화를 배제하고 실제 살아있는 식물을 식재하였다. 또한 식재된 모든 식물의 천장에는 조명을 설치하여 식물의 생육을 돕는 기능을 하며, 아울러 외부보다 비교적 어두운 실내에서 식물의 존재를 부각시키는 보조 기능도 하고 있다. <실내조경 재료>이곳에 식재된 식물종은 산호수, 스파티필름, 황금사철, 콤펙타, 파초일엽 등 총 38종이며, 내음성과 관상가치가 수종선택의 필수조건이 된다. 토심은 약 25㎝ 정도를 확보해 주었는데, 이것은 실내라는 특성상 깊은 토심의 확보가 힘들기 때문이다. 실내조경에 사용될 식물들은 옮겨심기 전에 화분 식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실내의 식재 토양보다 더 힘든 생육조건을 가지는 좁은 화분에서 자라게 되면, 실내에 식재할 때 충분한 토심의 확보가 되지 않더라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지기 때문이다.그러나 건물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보이는 대나무는 이런 실내조경의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았다. 한 외부조경 업체에서 시공한 것인데, 현재 잎이 마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외부 공간과는 달리 실내에 대나무를 식재하기 위해서는 우선 화분 식재를 하고 옮겨심어 주어야 하며, 동해방지와 수분의 급격한 증발을 억제하기 위해 잎에 클라우드커버를 살포해 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늘어나는 실내조경 시장에 맞추어 전문적인 실내조경 인력이 중요한 실정임을 느끼게 한다.식물 외에 석물의 도입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식물재료의 자연성에 인공성이 가미되어 단순한 재료구성을 극복하는 역할을 하고있으며, 무엇보다 전통적인 요소로서의 기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도입된 석물에는 물메, 석등, 현미석, 대나무 화석 등이 있다. <디테일에 대한 관심을 키울 필요성>어떤 식물이냐고 물어오는 경우도 있고, 이곳을 배경으로 가족 사진을 찍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직접 체험하기 전에는 잘 모르다가 실제 조성된 사례를 보면 반응이 달라지더라는 것이 실내조경을 하고 계신 분들의 공통된 이야기다. 우리나라도 점점 실내조경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곧 이 분야의 시장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조경 디테일에 대한 관심도 부족하고 실내조경에 관한 책이나 시공사례를 찾기도 힘든 것이 현실이다. 외국의 좋은 사례들을 보면서 관심을 키워온 일반 사람들의 눈높이에 부응할 수 있는 한국의 실내조경업계가 몇이나 될지 궁금하다. 화분과 꽃꽂이 정도의 실내조경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실내조경업의 가능성을 위해 세심한 관심과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이스탄불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3년04월 /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