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 수령 500년된 팽나무 이식 - 1년여 걸친 준비끝에 천안종합운동장으로
식목일 준비로 한참 분주하던 지난 4월 4일. 천안시에서는 거대한 식목행사가 있었다.
이식공사가 있었던 것이다.
천안시 두정동 북부 제1토지구획정리 사업지구에 위치, 배어질 상황에 처한 수고 10m, 수관폭 13m, 근원경은 1.2m인데다 분둘레는 15m, 무게는 자그마치 35ton이 넘는 수령 500년된 대형 팽나무를 제 82회 전국체전이 개최될 백석동에 위치한 천안종합운동장으로 이식하게 된 것이다.
수목의 이동거리는 3.1km. 당초 육군항공대의 헬기에 의한 수송을 계획했었으나 시공자의 노력으로 공중이동은 불가능함이 설득되어 육로이동으로 확정되었다(1, 2월 기압이 낮을 때 이동할 수 있는 한계가 15톤 가량이라고).
그 자리에 뿌리를 묻은 지 500년이 넘게 자리잡은 자연문화재를 이동시키기란 쉽지 않았다. 작년부터 이미 뿌리돌림은 해놓은 채로 겨울을 적응하게 하였음에도 뿌리분을 뜨는데만 일주일 이상 소요되었으며, 본공사 11일간의 작업에 밤샌날이 더욱 많을 정도로 작업중에 수목의 가지 하나하나에도 손상이 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이식 당일. 현장에는 160ton 크레인, 75ton 트레일러, 백호우, 표토운반용 15ton 덤프트럭, 경찰차 등... 그러나 이런 현대적 장비로 모든 준비가 끝난 것은 아니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 주민들은 지역의 보호수를 이동하는 것에 대한 고사를 지낼 것을 요구했고, 그런 시민들의 요청대로 고사를 지내기도 하였다(팽나무는 식재완료할 때까지 북어포를 매달고 있었다).
H빔을 이용해 특수제작한 받침틀과 장비의 도움으로 트레일러에 올라 앉은 팽나무는 대중교통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계획된 백석택지사업지구, 백석로 등을 거치는 이동로로 마치 고향을 떠나기 싫다는 듯 천천히 움직이게 되었고 2시간여의 이동 끝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잡게 되었다.
공사를 시행했던 그린조경의 임재홍 상무는 "오랜 역사성과 의미를 가진 나무를 이식, 500년의 역사를 다른 자리에 재현해낸 기분입니다. 단지, 대형목이나 특수목의 경우 사례는 많으나 그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으며, 특히 이식·식재에 대한 품 계상이나 사후관리제도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제도가 없었던 것이 아쉽고, 특히 광통신 케이블선, 전력선, 유선, 전화 등 수목의 이동경로에 산재한 전기, 통신선로의 간섭이 불가피해 협의과정부터 이식 당일까지도 어려웠다"는 그는 보험이 있다면 당장 가서 팽나무를 보험에 가입시키 겠다고.
수령이 몇 백년된 나무는 영혼이 있다고 했던가? 재미있는 것은 당초 4월 2일로 이식일정이 잡혀있었는데 때아닌 함박눈이 10cm이상 내려 일정에 차질을 빚기도 했는데, 그 때문에 주민들이 더욱 고사를 지내자 했다는 얘기도 있다. 옛 친구를 따라왔는지, 집을 따라왔는지 다행히 팽나무에서 살던 까치가 따라와 외롭지는 않아 보인다.
어렵사리 새 보금자리를 찾은 팽나무.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천안을 대표하는 얼굴로 자리잡아 지나온 500년의 세월에 이어 앞으로 그 이상의 역사를 담게 되길 기원해본다. (사진 : 김태우 부장, 임재홍 상무)
백 정 희 Baek, Jeong Hee·본지 기자
한국방문의 첫인상, 인천국제공항 실내조경 - 건축설계부터 반영된 식물위한 배려 돋
● 조경설계 : 조경설계 서안
● 조경시공 : 삼성에버랜드
● 조경관리 : 동의종합조경, 광양조경
● 공사기간 : 1998. 3∼2000. 12. 31
● 공사금액 : 3,105백만원
잠시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자. 하늘 위로 올라가 우리나라의 모습을 내려다보는 것이다. 하늘로 올라감에 따라 녹황색의 육지는 점점 작아지고 바다의 빛깔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조금후면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그 중에서 서해안의 파란 바닷물이 육지쪽으로 살짝 들어간 곳에 시야를 집중시켜 보자. 거기가 바로 영종도다. 국제화 시대의 흐름속에서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동북아시아의 인류·물류를 중계하는 국제적 수송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지난 3월 29일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곳.
바다에 떠있는 아시아 최대의 공항이라는 입지만으로도 충분히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신공항은 연면적이 496,000㎡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의 여객터미널을 통해 하늘과 땅을 연결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첨단 시설과 각종 기기들로 밀집해 있을 그 여객터미널의 내부는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 궁금증이 들기 시작한다.
신공항고속도로를 타고 영종대교를 거쳐, 신공항으로 이어지는 진입로를 따라 거대한 면적의 주차시설들을 지나면 건물의 횡단길이가 약 1㎞에 달하는 여객터미널이 등장하는데, 동에서 서로 아치를 그리며 서있는 여객터미널은 탄성을 자아내기에 어색함이 없을 정도다.
건물로 한걸음 들어서 보자.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의 실내조경은 내부만 따로 독립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조경과 연결된 개념으로 조성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1층의 경우 터미널 전면의 화단이 만들어내는 가로축과 건물내부의 10개의 플랜터와 선큰가든까지의 녹지축이 평행을 이루고 있고, 또한 외부의 수종들이 실내로 도입되어 이질적인 이미지를 최소화한다. 게다가 건축설계 초기부터 조경분야가 참여, 채광과 토심, 배수 등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짐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는데, 주로 우리나라 자생수종, 그중에서도 남부수종을 활용하여 하나의 덩어리로서 녹음이 표현될 수 있도록 배치했다. 또한 사람들의 통행 및 휴식이 있는 장소를 미리 선정, 식재기반시설의 배치를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수목의 활착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도록 조성되었다.
조 수 연 Cho, Soo Yeon·본지 기자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