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바질
  • 에코스케이프 2012년 Winter

Basil

이번호에 소개할 허브는 잘생긴 남자 연예인 고수와 함께 올해 CF촬영을 한 식물로 TV광고뿐만 아니라 피자, 스파게티 등의 광고포스터에 주로 많이 나오는 인기 허브식물이다. 특히 이선균, 공효진 주연의 드라마 ‘파스타’로 더욱 대중에게 관심을 받게 된 이 식물은 향이 너무도 달콤하며 상쾌한 바질이다.
아마 이태리 요리사분들이 가장 사랑하는 식재료 중 하나일 것이라 확신한다. 국내 고급레스토랑이나 호텔식당에서나 볼 수 있는 서양채소로 국내에서 재배하는 농가가 몇 되지 않아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생잎은 매우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난방을 하며 재배해야 하는 국내 환경조건 때문에 겨울에는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한 바질페스토제품, 건조잎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유명한 요리사인 대학원 선배가 생잎을 이용한 소스가공품을 개발하여 시판하고자 바질 재배에 대한 재배컨설팅을 부탁하기도 했었다. 선배의 말에 의하면 생잎은 수입 건조 바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향을 가지고 있어 요리 시 풍미가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하며, 수입바질페스토 역시 바로 수확한 싱싱한 바질을 사용한 것과는 맛의 차이가 난다고 한다. 이러한 바질은 파스타소스 중 손꼽히는 토마토소스에 필수적으로 쓰이며, 마늘과 잘 어울려 이태리요리에 널리 쓰이는 유명한 허브식물이다.
국내에서는 요리에 주로 쓰이는 스위트바질(Sweet basil)을 주로 재배하며, 자주색 잎을 가진 다크오팔바질, 그리고 잎이 작은 부쉬바질, 레몬바질 등이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