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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스케이프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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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매거진 가격 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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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준의 이런 생각, 저런 고민] 전정은 왜 하는가
요즈음 조경의 화두는 친환경, 생태, 자연스러움 등이 대세를 이룬다. 그러다보니 자연과 유사하게 꾸미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심어놓은 식물을 되도록 손을 대지 않고 자연스럽게 유지하려 한다. 그리고 자연의 생태계에 맞는 수종을 선택해 심으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경향이 옳은 방향인지는 차치하고라도 식재한 식물에 계속적으로 손을 가한다는 것(유지관리)은 인건비가 비싼 현실에서는 비효율적이다. 또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도 정형정인 조경에서 자연스런 경관연출로 변해가는 것이 현재의 추세다. 자연계에서 식물들이 조화롭게 자라는 것을 보면 아름다운 부분도 많지만 반드시 아름다운 경관만 연출하는 것이 아니다. 그 속에는 치열한 생존 경쟁이 있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으니 자신이 좀 더 나은 자리를 차지하려 애써 하늘을 향해 가지를 뻗고 어떻게 해서든 경쟁상대를 도태시키려 애를 쓴다. 그러니 그속에는 죽음이 있고 식물이 기형적으로 자라는 것도 많다. 그리고 속으로 들어갈수록 지저분한 경관이 곳곳에 눈에 띈다. 죽은 가지, 썩어가는 나뭇잎, 뒤틀린 나무들… 어쩌면 아름다움과는 아주 먼 경관이 연출된다. 과연 조경이 이런 자연과 닮아야 하는 것일까? 조경이란 무엇인가? 경관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 과연 무질서한 자연계를 닮아야 하는 것이 아름다운 것인가? 어차피 인간이 만드는 경관이 자연을 닮게 조성한다고 해서 자연스럽고 생태적으로 되는 것인가? 인간도 자연의 일부인데 인간이 만든 것은 생태적이지 않다는 말인가? 식물을 가지고 아름답다고 말하려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가미해야 하지 않는가? 산지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도처에 자연이 널려 있는데 산을 그대로 방치해 식물들을 경쟁시키면 그것이 최상의 경관이 연출되는 것인가? 여기서 왜 전정이 필요하며 전정이 조경의 큰 기술 중에 하나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조경의 기술 중에서 전정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이는 나무를 살리고, 조경 즉 경관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본 기술 중의 하나다. 교과서에는 전정의 기본원리가 있는데 내 기억으로는 ‘수목의 정자세를 유지해라, 고사지, 교차지, 역지, 도장지, 평행지를 제거하라’와 전정은 ‘위에서 아래로, 밖에서 안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등이 기술돼 있다. 이는 수목을 왕성하게 성장시키고, 아름답고 손쉽게 유지하는 방법이다. 수목의 기분이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인간의 관점에서 보는 경관의 연출법이다. 인간을 위해서 식물을 전정하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식물을 위해서 전정을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둥글게 구름이 피어오르는 모양으로 전정한 가이즈까향나무는 전정의 극치를 보여준다. 식물은 저렇게 둥근 가지 모양을 원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람은 그러한 가이즈까향나무의 모습이 친숙하다. 원추형으로 단장된 주목에서도 똑같은 감정을 느낀다. 인간의 이기심(?)이 토피어리를 만들어 놓고 즐거워한다. 잘못된 것일까? 그렇게 나무를 전정했지만 사람은 그 잘려나간 가지만큼 비료로 보상을 해 잎이 무성하게 자라도록 생육에 신경을 쓰며, 속가지의 죽은 삭정이를 제거해 가지와 잎 사이로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해 주면서 나무의 생육이 조금이라도 잘못될까 공을 들인다. 나무도 느낌이 있다면 죽은 잎이 다 없어지고 통풍이 잘 되니 시원하게 생각할까, 아니면 잘려나간 가지의 아픔을 되새기며 힘들어 할까? 또 나무를 전정하는 데 정자세가 되게 나무를 전정하고 고사지, 도장지, 역지, 간섭지를 제거해 주면 나무도 좋아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잔가지가 다른 잎에 가려 죽었는데 몸에서 떨어지지 않고 달려 있어 자신의 성장에 방해가 되고, 자신의 몸에서 난 가지가 두 개 겹쳐서 바람이 불 때마다 서로 부대껴서 상처가 생기는 것(간섭지) 역시 나무가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때 한 가지를 제거해 주는 작업을 하는 것은 나무도 좋아하리라 생각한다. 이렇듯 전정이란 나무에게도 좋은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생물은 자신의 성장과 번성을 원한다고 볼 때 전정을 한 나무가 생기가 넘치게 자라는 것을 보면 전정을 한 사람도 흐뭇할 때가 많다. 이런 의미에서 전정은 조경의 아주 중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전정은 우리가 감상할 때 좋아 보이게 하는 면도 강하지만 진정으로 나무가 잘 자라고 원기왕성하게 번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할 수 있다. 가로수로 심긴 나무는 보도블록에 갇혀 환경이 좋지 않으니 가지도 뿌리분의 상태에 맞게 잘라야 하며 하부의 곁가지는 차량에 부딪치지 않게 전정해야 한다. 또 건물 입구에 서 있는 잘 전정된 주목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키우기보다는 원추형으로 깔끔하게 단장된 모습을 유지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이는 나무가 원하는 방향과 다를 수도 있다. 그렇지만 필요에 따라서 그렇게 나무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에 맞는 전정이지 않겠는가? 일부러 나무를 괴롭히고 학대할 필요는 없겠으나 목적에 맞는 전정은 꼭 필요하며 잘못된 전정은 지양해야 한다. 우리가 소, 돼지, 닭을 키워 인간의 목적에 맞게 유용하게 사용하듯 식물도 큰 원칙은 식물이 왕성하게 자라게 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인간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정을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잘못된 생각으로 나무를 자르는 데만 초점이 맞춰지면 잘못된 전정이라고 생각된다. 그냥 잘려나가는 가로수의 가지를 보면서…. 신경준은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단국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에서 ‘한국의 아파트 옥외공간 변천과 조경의 시대별 특성’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장원조경의 대표이사로 조경과 생태복원에 관한 연구 용역, 소재 개발,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천안 연암대학과 단국대학교에서 조경경영, 조경시공 및 재료, 실내조경, 조 경수목학 등을 강의하였으며, 현재 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공사업협의 회 운영위원, 서울시 건설기술심의위원, 경기도 공공주택검수위원, SH 공사 건설디자인위원, 서울지방항공청 신공항건설심의위원 등으로 활 동하고 있으며, (사)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그린유토피아의 계단,“서울정원박람회” 이외다
“공원녹지에 대한 패러다임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바뀌었고, 시민과 함께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서울정원박람회는 정원에 대한 보편적인 다수의 인식을 개선하고 녹색복지와 연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환경조경나눔연구원(이하 나눔연구원)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그린유토피아’를 만드는 것이다. 과밀화되고 삭막해지는 도시를 인간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녹화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는 것이 임승빈 원장의 설명이다. 나눔연구원은 설립 초기부터 녹색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녹색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시민조경아카데미를 통해 매년 400명의 시민들이 수료했고, 오는 가을 교육을 마치면 총 16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게 된다. 시민조경아카데미 수료생들은 이후 심화과정인 시민정원사, 인턴 과정 등을 수강하며 시민조경리더로 성장해 왔다. 많은 수료생들은 이번에 열리는 서울정원박람회에도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조경 관리와 해설, 행사 운영 등을 맡는다. 일반시민은 조경아카데미를 중심으로 교육을 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조경학교는 자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매회 신청자가 늘고 있다. 대학생 대상으로는 녹색나눔봉사단과 공모전을 운영하고 있다. 녹색나눔봉사단은 학생들이 조경의 사회적 역할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모전은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정원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나눔연구원은 이러한 시민들을 도시를 녹화하는 활동가로 양성하며 조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녹색문화를 전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임승빈 원장은 서울정원박람회를 그린유토피아로 가는 외연을 확장하는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시민조경아카데미는 녹색이나 조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서울정원박람회는 조경을 잘 몰랐던 불특정다수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원문화를 접할 기회를 만들어 그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발과 보존, 정원에 사회문제를 담다
김지환 스튜디오 엘 김지환 작가는 “서울이니까요”를 반복했다. 박람회를 참가한 이유도, 주제를 선정한 이유도, 이번 박람회 참가에 높은 가치를 두는 이유도, 모두 “서울이기 때문”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그가 이번 박람회에서 조성하는 정원은 다소 거칠다. 그도 그럴 것이 숲이 바리깡질 되는 모습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았기 때문이다. 최근 평창 가리왕산에는 2018년 동계올림픽을 준비하기 위해 스키점프대를 만들었는데, 이 과정에서 500년이나 된 원시림들이 무참히 베어져 나갔다. 이를 안타깝게 본 작가는 언젠가 이 문제를 정원에 담아야겠다고 마음먹었고, 운이 좋게도 서울정원박람회라는 실천의 장을 얻게 됐다. 이렇게 정원에 사회적 주제를 담는 것이야 말로 가든 디자이너에겐 가장 강력한 사회참여가 될 것이다. 서울정원박람회에서 사회고발 작품이 선을 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에는 황지해 작가가 ‘위안부’를 주제로 정원을 조성해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하지만 김지환 작가는 벌목 현장의 암울한 풍경을 최대한 그대로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보다 직접적이다. 울창한 산림과 벌목된 산림의 대조, 기계장비가 지나간 자리와 잘려나간 나무의 그루터기들, 인간의 욕망을 대신하는 스키점프대 등이 작가의 비판적 안목에 포착돼 정원 안에 강렬하게 나타난다. 왜 굳이 사회고발이냐는 질문에 그는 “서울이니까요”라고 답했다. 실제 공모 제안서에서도 정원의 주제와 서울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가 생각하는 서울은 서울시민의 서울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서울이다. 서울은 사회 공론의 장으로서도 그만큼 상징성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원, 삶의 중요한 기록이 되다
황신예가든룸-가든디자인 스튜디오 박종완플레이스랩 기술사사무소 식재를 잘 하는 황신예 작가와 시설물을 잘 하는 박종완 작가가 서울정원박람회에서 뭉쳤다. 두 사람은 협업에 도전한 이유를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라고 말했지만, 이미 기존 정원박람회를 통해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들이다. 이들이 처음 만난 것은 지난 5월에 열린 ‘2016 코리아가든쇼’에서 였다. 당시 박종완 작가는 자신의 이름을 걸고 참가한 첫 정원 공모전이었는데, 직접 시공을 해보니 식재 부분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단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것을 보완해 줄 황신예 작가에게 SOS를 쳤다고. 사실 이 두 작가는 이번 서울정원박람회 외에도 같은 시기에 열리는 경기정원문화박람회와 순천만 한평정원 페스티벌에도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고 있다. 하지만 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거의 상주하다시피하며 서울정원박람회에 공을 많이 들이게 됐다. 다행히도 공을 들인 만큼 시너지가 충만한 작품이 탄생했다. 이들은 난지도의 4가지 시대적 변천을 정원에 담았다. 아주 옛날에는 난초와 지초가 지천으로 자라는 향기로운 ‘꽃섬’이었는데, 1970년대 ‘쓰레기매립장’으로 사용돼 악취가 심한 혐오의 장소가 됐다가, 2002년 ‘공원’으로 변모하면서 초록의 옷을 입었고, 그리고 지금은 서울정원박람회를 통해 ‘정원’이 조성되고 있다. 이렇게 아름다운 꽃섬에서 다시 정원으로 가기까지의 굴곡진 과정을 통해 난지도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또한 이 땅의 역사를 기억하자는 것이 작품의 주요 내용이다. 그래서 제목도 ‘꽃섬 아카이브’라고 달았다. 관람자 입장에서는 화단으로 조성한 4개의 시대별 테마를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보는 재미가 있을 듯하다.
숲으로의 초대, 소리와 빛의 앙상블
최재혁 KnL환경디자인 스튜디오 지달님 한국농어촌공사 최재혁 작가와 지달님 작가는 샘날 만큼 풋풋함이 많이 묻어나오는 ‘부부’다. 하지만 단지 부부여서 한 팀을 이룬 것은 아니다. 최재혁 작가는 정원전문회사를 다니면서 그간 다양한 설계·시공 프로젝트를 경험했다. 지달님 작가는 조경설계사무소를 다니다가 지금은 농어촌공사에 재직하고 있는데, 여전히 디자인과 설계에 관심이 많고, 지난해에는 무궁화정원을 맡아 담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두 작가는 설계적 관점이 약간 다르다. 최재혁 작가가 내추럴한 디자인을 선호한다면, 지달님 작가는 정제되고 인공적인 것을 좋아해서 상호 보완이 된다. 평소 아이디어도 얻고 도움이 많이 돼 이번에 팀까지 이루게 됐다. 이번 정원은 최재혁 작가의 취향에 좀 더 맞춤이 된 듯싶다. 공모에서 지원한 ‘숨 쉬는 정원’ 분야가 생태적인 정원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최재혁 작가는 “주제가 숲이었고, 그것을 어떻게 공감각적으로 보여줄까 고민하면서, 내추럴하면서도 그 안에 새로움이 있는 정원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특히 근래에 광릉 국립수목원 안에 여러 개의 작은 정원을 만드는 일을 하면서 ‘숲’에 대한 영감을 많이 받았다. 수목원이라는 울창한 자연 속에서 작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설레는 일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기존 자연을 그대로 드러내기도 하고 강조할 것은 강조하기도 하면서 숲 속 정원의 인상들이 많이 각인됐다. 또한 제주도 곶자왈에 대한 기억도 좋았다. “사람이 만들지 않았지만 그 누가 만든 것보다 아름다운 정원이더라”며 신성하고 독특한 느낌의 숲이 매우 인상적이었단다. 이렇게 여러 숲에 대한 좋은 이미지들이 오버랩되면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숲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까’라는 고민 속에 설계를 진행했다.
반짝이는 내 삶의 포토존 ‘사이정원으로 오라’
김대희 지앤디자인 “나의 정원은 생활이다.” 최근 우리나라 정원디자인의 관심은 일상과 전통으로 모이고 있다. 그래서 서울시, 경기도 성남시,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개최되는 정원박람회 주제도 그것에 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핵심은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이다. 그런데 김대희 작가의 ‘사이정원’의 첫 느낌은 일상성과 사뭇 차이가 있어 보였다. 내 집 정원에 박공지붕 형태의 파빌리온 디자인은 조금 부담스러운 규모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원이란 무엇일까? 대상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정원이 아닐까? 정자에서 조망되는 풍경도 정원이다. 그래서 사이정원은 시민이 휴식을 취하면 다양한 경관을 볼 수 있는 대상에 집중했다.” 김대희 작가의 사이정원은 일상의 범위를 집 밖까지끌어냈고 동시에 다양한 경관적 체험을 할 수 있는 데 방점을 찍었다. 여기에 일상이 굳이 집 속에만 존 재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사이정원은 코인 커튼을 경계로 한쪽은 그라스로 자연스러운 경관을, 또 다른 쪽은 잔디가 깔린 정돈된 풍경으로 공간적 대비를 준다. 코인 커튼의 한쪽 면은 자연에서 추출한 색상을 칠하고, 다른 한쪽은 거울처럼 반사되는 재질을 사용했다. 코인 커튼에 비치는 내 모습이 색다른 재미를 준다. 김대희 작가는 “약 130㎡의 작은 공간이지만 그 안에서 다양한 경관을 체험할 수 있도록 면을 분절시키는 방법을 생각했다”며 “공간을 쪼개서 자연과 인공이 혼재된 경관을 작품 속에 집어넣었다”고 말했다.
벽이 아닌 열린 경계의 정원
손우진, 김태욱, 김두희애플비트 ‘흔한 소재로 만드는 흔하지 않은 풍경’ 손우진, 김태욱, 김두희 작가로 구성된 ‘애플비트’의 모토다. 애플비트는 조경, 영화미술, 제품 미술을 전공한 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팀으로 지난해 첫 서울정원박람회에서 ‘꽃은 핀다’라는 작품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 1회와 마찬가지로 이 팀의 출전 동기는 ‘이름’이다. “우리 3명은 학생이다. 만약 회사에 소속되어 있었다면 회사 이름으로 작품이 나갔을 것이다. 무엇보다 처음에 생각했던 디자인을 실물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요소다. 공원은 공무원에게, 개인정원은 일반인 클라이언트에 의해서 디자인이 변경돼 처음 생각이 실물로 구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작품이 존치된다는 점 역시 서울정원박람회의 특별한 장점이다. 우리의 생각과 이름이 오롯이 이 장소에 남게 된다.” 애플비트가 들고 온 디자인은 ‘홍살문’과 ‘화분’이다. 여기서 홍살문은 현실과 이상 세계의 경계를 표현하는 장치로 이 정원의 주요 경관 포인트 중 하나다. “문을 세우는 문화는 세계적으로 일반화돼 있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문은 겉과 안이 구분되지 않은 선으로 표현된 반 구조체 형태로 되어 있다. 우리나라 궁전이나 능묘 앞에서 세우던 홍살문이나 일본 신사 입구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도리이(鳥居)가 그 예다. 이 문은 벽이 아니지만 공간과 공간의 성격을 구분시키는 경계의 의미를 갖고 있다.”
그 시절, 처마 아래서 듣던 빗소리를 소환하다
김기범 윤토 “어린 시절에 시골 처마 밑에서 듣던 그 빗방울 소리를 정원으로 소환했다.” 김기범 작가의 ‘비 내리는 정원, 홈’에서 홈은 바닥에 파이는 ‘홈’과 집을 가리키는 ‘홈’을 가리키는 작품의 핵심 키워드다. 전자의 홈은 그가 어렸을 때 살던 시골집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순식간에 흐려진 하늘을 뚫고 소나기가 내릴 때 동네 곳곳을 뛰어다니던 아이들은 처마 밑에 숨는다. 빗방울은 처마를 타고 흐르다 바닥에 떨어진다.” 김 작가는 그때 파이는 홈의 이미지를 정원의 첫 번째 모티브로 가져왔다고 말한다. 그리고 또 다른 ‘홈’은 집(home)을 지칭한다. 이렇게 하나의 단어에 2개의 의미가 중의적으로 담겨있지만, 사실 향수와 휴식이라는 교집합이 정원의 맥락을 관통한다.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 생활에서 어린 시절 살던 시골집을 자주 떠올리곤 한다. 비 내리는 날 처마 밑에서 들었던 빗소리까지도 생각난다. 이제는 길가의 포장마차에서 소주를 기울일 때 빼고는 쉽게 듣기 어려운, 듣더라도 의식하지 못하는 그 소리를 소환하고 싶었다.” 전체적인 식재는 시골집의 분위기를 옮겨왔다. 꽃사과나무, 단풍나무, 석류나무 외에도 시골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야생화와 채소 텃밭을 정원에 가져왔다. 빗소리를 들으며 추억에 잠겨 쉴 수 있는, 이 정원의 핵심 시설인 ‘비 내리는 집’은 홈이 파인 모양을 아이콘으로 형상화했다. 지붕은 양철판으로 덮어 빗방울 이 떨어질 때 청각적 효과를 연출하려고 했다. 지하의 1톤 수조의 물은 펌프로 끌어올려 지붕 위에 빗방울로 떨어지게 하고, 여기에 사용되는 전력은 태양광 시설로 충당하고자 했다. “비 내리는 정원에 오는 시민들도 이곳에 와서 아무 걱정 없이 가만히 앉아 있었으면 좋겠다. 복잡하고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이 정원의 빗소리를 들으며 어깨에 있는 짐을 내려놨으면 좋겠다.”
“정사각 평상 속에 담은 자연과 휴식”
장혁준 factory L “정원이 무엇일까? 이 질문에서 시작했다.” 장혁준 작가의 정원 ‘하늘과 바람과 별’의 출발은 정원 본질에 대한 물음이었다. “처음 정원은 음식을 구하는 생존을 위한 공간이었지만, 울타리를 치고 가꾸다 보니 쉴 수 있는 공간도 됐다. 그곳에 있는 그늘, 바람, 하늘, 꽃, 물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느끼게 했다.” 고대의 자연은 신을 위한 것이었다. 이후 사람들은 자연에서 열매를 얻기 위해 울타리를 치면서 그것을 가꾸게 됐다. 그러다 보니 쉴 수 있는 휴식의 공간으로 자연스럽게 변모해 왔다. 작가는 하늘과 바람과 별이란 작품명이 과거부터 사람들이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여겼고, 윤동주 시의 제목이 그 정원의 이미지와도 닿아있었다고 말했다. 단순히 자연을 관조하고 감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작품에 담아낼 수 있는 장치를 고민하다 생각해낸 것이 마천석 물갈기로 마감한 평상이었다. 이것은 이 작품의 주제를 표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장치다. “교목 식재를 통해 그늘을 만들고 그 위치를 기준으로 4개의 평상이 만들어진다. 4개의 평상 상부는 마천석 물갈기로 마감을 한다. 이 소재를 사용한 이유는 자연을 담기 위해서다.” 장혁준 작가는 평상에 하늘이 반영되는 이미지를 떠올렸다고 한다. 낮에는 하늘과 빛이, 밤에는 별을 이 평상에 투영시키는 이미지다. 평상 위에 꽃잎이라도 내려앉으면 마치 별처럼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상상도 했었다고. 시설로서 평상을 택한 것은 행위의 자유로움 때문이다. 한 방향에서 같은 곳을 보고, 자유로운 행위가 제약된 벤치보다는 여러 사람이 모여앉아 이야기를 나누거나 편안하게 누울 수도 있는 평상이라는 시설이 주제를 표현하기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정원, “칸타빌레” 노래하듯이 즐겨라!
강효정 튈르리 플라워 앤 가든 디자인 스튜디오 김범진 동해종합기술공사 ‘노다메 칸타빌레’는 한때 인기를 끈 일본 드라마다. 여주인공인 노다메는 어릴 때부터 피아노 치는 것을 좋아했는데 경쟁에 염증을 느껴 그만두었다가, 피아노가 내 삶에 어떤 무게였는지를 깨닫고 다시 피아노를 치게 된다. 정원 세계로 빠져든 강효정 작가의 스토리가 이와 닮아 있다. “일을 그만두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나도 모르게 내가 초록만 보면 사진을 찍고 관찰하는 습관이 있단 걸 알게 됐다. 일이 힘들어 조경이 싫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단 걸 깨달았다.”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조경설계를 하던 강효정 작가는 건설부문에 치중한 업무에 염증을 느껴 회사를 그만두고 돌연 뉴욕으로 떠났다. 그곳에서 엔지니어링 회사를 다니는 직원과 만날 기회를 가졌고, 시설물 하나도 직접 디자인하고 식물 소재도 자세하게 다루는 모습을 보고 조경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귀국한 이후에는 취미로 꽃을 다루기 시작했는데, 조경할 때 나무 하나를 보던 시각이 나뭇가지 하나하나까지 보는 것으로 바뀌게 됐다. 식물에 대한 깊어진 관심과 기존에 실력을 쌓아온 조경설계, 그 중간지점에서 정원을 찾은 것이다.
또! 낯선 곳에서 발견하는 나
윤준 한국고유식물연구소 몇 달 전 ‘또 오해영’이 신드롬을 몰고 왔다. 아직도 음악차트 순위에 이 드라마 OST들이 있을 정도다. 이 신드롬은 정원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서울정원박람회에 조성되는 ‘남자의 정원’이 만들어진 배경에는 ‘또 오해영’이 있었다. 윤준 작가는 이 드라마의 광팬이었다는 고백을 시작으로 정원 이야기를 풀어냈다.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장면 중 하나가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이 벽을 사이에 두고 마주 서 있는 모습이다. 윤 작가는 이 장면을 정원으로 만들고자 했다. 사실 처음에는 드라마 자체를 주제로 정원을 만들고 싶었다고. 이 장면을 통해 작가는 남자와 여자의 다른 점을 보여주는 것을 정원의 모티브로 삼았다. 처음에는 여자와 남자의 공간으로 구분된 정원을 설계했는데, 문득 여성의 손길과 감성에 초점을 맞춘 정원의 비중이 많다는 점이 떠올랐다. 이에 기존의 정원과 대비되는 ‘남자의 정원’을 만드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스포츠’, ‘군대에 대한 기억’, ‘지적 열망’, ‘고독’이란 남자들의 네 가지 욕망과 생각을 중의적으로 정원에 표현해 냈다. “남자의 일생을 보면 열심히 산 노력에 비해 말년이 초라하고 안타까운 부분이 많다. 이러한 생각을 정원에 녹여낸 것이다. 남성의 일생을 정원에 기록하고 싶었다.” 윤 작가는 계획 및 설계 과정을 “대상지와 사회적 이슈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평면적 디자인보다 연출기법이나 정원요소 등을 전달하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내 남자의 정원’은 우아하고 세련된 연출을 배제하고 콘셉트를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주제에 맞는 소품을 도입하고 날이 선 직선의 디자인으로 정원을 표현했다.
자연과 놀이가 만난 ‘이상향’
조성희, 이상기 조경설계사무소 온 조성희 작가와 이상기 작가는 인생의 동반자이자 설계 파트너다. 여러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면서 생각이 부딪칠 때도 많았지만, 서로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가장 큰 조력자로서 함께 성장해 왔다. 때론 두 사람의 생각이 융화되면서 또 다른 설계안을 도출하기도 한다. 이번 서울정원박람회에 출품한 오름놀이 정원도 서로 다른 두 개의 안이 합쳐지면서 생겨난 정원이다. 서울정원박람회는 ‘일상’이라는 주제 아래 ‘숨 쉬는 정원’, ‘휴식의 정원’, ‘내 삶의 정원’으로 분야를 나눠 작품을 모집했다. 공고 후 처음 두 사람은 별개의 설계안을 출품하기로 했다. 조성희 작가는 ‘숨 쉬는 정원’ 분야의 ‘자연을 품는 정원’을 구상했고, 이상기 작가는 ‘휴식의 정원’ 분야의 ‘놀이 정원’을 목적으로 설계를 진행했다. 그런데 함께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통합된 안으로 발전시키기로 의견을 모으게 됐다. 두 사람은 자연과 놀이가 만난 정원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숨 쉬는 정원’과 ‘휴식의 정원’이 만나 ‘내 삶의 정원’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이다. “제주는 이상향과 같은 곳이다. 요즘 사람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곳 중의 하나가 아닌가. 나 또한 언젠가 제주로 가고 싶은, 그런 갈망이 있다.” 오름놀이정원은 이상향으로서의 제주라는 스토리, 활용하는 정원으로서의 가치를 한 곳에서 구현한 정원이다. 조 작가가 표현하려 한 제주의 오름 형태를 기본으로 이 작가가 제안한 놀이 정원 개념을 더해 활용성을 높였다. 특히 조성희 작가는 자연의 모습을 구현하는 데 관심이 높은데, 이번 정원의 디자인도 산의 길, 계곡 등 자연에서 본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일탈’의 자연, 내 삶의 ‘일상’으로
김지영 프리랜서 디자이너 일과 여가의 일원화? 꿈같은 이야기다. 자연을 만나는 체험이나 장소가 우리에겐 일탈이다. 일과 여가가 구분되지 않고 녹색이 내 일상에 들어온다면 어떨까? 김지영 작가는 이러한 생각을 정원으로 구현해 내려했다. 일탈에서 겪는 좋은 경험을 일상으로 녹여내 일원화 된 공간을 잠시나마 가질 수 있는 정원을 만드는 것이 작가의 의도다. “내 일상을 돌아보면, 사무실에서 3/4 정도의 많은 시간을 보낸다. 사무실에 오래 갇혀 있으니 그 공간 자체가 좋았으면 싶다. 여가를 위해 산이나 들에 가는데 오피스가 그곳에 있다면 어떨까?” 포레스트 오피스는 내가 원하지만 일상에서 만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아쉬움을 일상에 녹여내고, 일상의 것들을 정원 속에 넣어 일상과 일탈이 일원화된 공간을 표현했다. 작가는 회사에 다닐 때 힘들었던 출근길의 기억을 떠올렸다. 그 기억을 더듬어 출근길에서 사무실에 들어오기까지 과정을 공간으로 연출했다. 아파트나 도시블록을 상징하는 어반 월은 딱딱한 도시의 이미지를 표현한 것으로, 실제 일상의 풍경을 옮겨놓은 것이다. 그 사이사이로 숲을 만들어 도시의 접점을 건너면 숲이 되는 형상을 구현하고 긴 동선을 내 체험길로 만들었다. 출근길에 볼 수 있는 일상의 풍경을 스토리텔링으로 정원 속에 끌어들여 사람들이 동선을 따라 체험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것이다.
흔적, 일상의 풍경
홍광호 씨토포스 “정원이 소수만을 위한 공간으로 시작됐지만, 건물 주변의 요소들을 발견해서 그 공간에 어울리게 만들어 놓으면 그 자체도 하나의 정원이 될 수 있다. 나에게 정원이란 일상의 풍경이다.” 홍광호 작가는 누군가의 울타리 안에서 개인이 점유하는 공간, 꽃으로 아름답게 물들인 장소뿐만 아니라 공유하는 우리 동네 ‘일상의 풍경’도 하나의 정원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번 서울정원박람회에서도 ‘일상의 풍경’을 정원의 한 유형으로 제시했다. 정원박람회는 맥락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제만 가지고 설계를 하라는 미션이 주어진다. 그럼에도 박람회가 개최되는 ‘지역’에 따라 정원에서 공유할 수 있는 맥락을 어느 정도는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홍 작가의 생각이다. 특히 그는 1970~1980년대 우리 기억과 흔적을 가져오는 데 관심이 많다. 이번에 정원을 설계하는 데는 서울정원박람회 대상지인 평화의공원이 위치한 상암동이란 지역의 맥락을 찾는 데서부터 접근을 시작했다. 문헌과 자료를 통해 과거의 흔적을 되짚어 과거 구멍가게와 벽돌담 등이 자리한 상암리 마을의 풍경을 모티브로 정원을 디자인했다. 정원에는 목조 구조물 2채가 만들어지는데 하나는 과거의 구멍가게, 하나는 집 모양이다. 식재는 어렸을 때 동네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띠나 강아지풀과 유사한 식물을 심어서 기존의 구조물과 어울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2016 첼시 플라워 쇼
2016 첼시 플라워 쇼와 볼거리 올해의 첼시 쇼는 5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 동안 열렸으며 예년과 마찬가지로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자산운용회사인 엠앤지M&G 인베스트먼트에서 공식후원을 했다. 올해의 입장객 수는 16만5000명으로 제한되어 티켓이 사전 판매되었다. 회원의 날은 24일과 25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이 시간대에는 일반인들의 입장은 허용되지 않았다. 26일과 27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그리고 마지막 날인 28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는 일반인들도 입장이 허용되어 많은 사람이 전시된 품격 높은 정원과 다양한 정원용품 그리고 꽃과 그것을 이용한 예술작품들을 관람했다. 27일에는 오후 8시 15분부터 9시 15분까지 1시간 동안 야간 개장을 하였는데, 이 시간에는 로니 스콧 오케스트라Ronnie Scott’s Orchestra가 연주하는 재즈 콘서트가 열렸으며, 입장권은 별도로 판매하였다. 2016 첼시 플라워 쇼는 여왕의 90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이벤트로 불 링 게이트Bull Ring Gate와 런던 게이트에 웅장한 꽃 아치를 만들고, 그레이트 파빌리온The Great Pavilion 안에는 여왕의 형상을 꽃을 이용한 조형물로 만들어 여왕에게 헌정했다. 불 링 게이트의 꽃 아치는 플로랄 디자이너 셰인 코노리Shane Connolly가 디자인한 것으로, 영국의 꽃 재배농가가 기증한 꽃으로 만들었는데, 플로리스트 대학의 학생들이 함께 작업했다. 그레이트 파빌리온 안에 만들어진 여왕의 옆모습을 연출한 꽃 조형물은 높이가 3m에 달하는 것으로, 뉴코벤트 가든 플라워 마켓New Covent Garden Flower Market이 기증했다. 5000송이 이상의 화려한 꽃으로 만들어진 이 꽃 조형물은 영국 최고의 플로리스트인 밍 비버스 카터Ming Veevers Carter가 만들었다. 2016년 첼시 쇼는 예년과 같이 11에이커(44만515m2)의 전시공간에서 치러졌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야외에서 열린 가든 전시, 그레이트 파빌리온에서 열린꽃과 플라워 디자인 전시, 마켓 플레이스의 정원 관련 상품전시, 그밖에 꽃과 정원에 관련된 교육, 체험, 시연 그리고 밴드 스탠드에서 열린 다양한 음악 관련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채로웠다. 그야말로 첼시 쇼에 오면 꽃과 정원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보고, 느끼고, 감탄하고, 기억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 이 행사를 주최하고 주관하는 왕립 원예협회의 생각이었다는 것을 새삼 확인할 수 있다. 더구나 먹고, 마시고 싶은 것을 마음껏 선택하도록 이곳저곳에는 레스토랑과 카페가 즐비하였으며, 심지어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차와 아이스크림을 파는 푸드 트럭까지 볼 수 있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을 이곳 사람들도 알고 있는 모양이다.
다가올 세기의 정원, 쇼몽국제가든페스티벌
‘Gardens for the coming century(다가올 세기의 정원)’.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쇼몽국제가든페스티벌의 주제다. 지난 2015년 세계인들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프랑스 파리에서 2020년 이후 도쿄의정서를 대체할 새로운 국제질서인 파리협정(신기후체제)을 체결했다. 이에 쇼몽은 정원이 동시대적 이슈인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생물다양성, 생태계서비스, 사막화 그리고 탄소저감의 유력한 수단이며, 에너지 위기를 경고하는 혁신과 실험의 장임을 선언하고 있다. 필자는 기회 있을 때마다 정원은 학제적 융·복합 문화이며 6차 산업이라고 주장해 왔다. 최근 정원을 6차 산업으로 규정하고 정원산업 관련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국가정책을 수립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정원진흥기본계획도 발표됐다. 정원은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태도를 담은 예술적 작품이며, 생태적 성격과 과학적, 산업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화훼 디자인, 조경, 식물, 원예, 산림, 농업 등이 함께 어우러진 융·복합산업으로,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와 산업 성장 잠재력이 높다. 정원은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아이디어 도출부터 시작해서 계획, 설계, 조성, 관리의 과학적 프로세스를 담은 디자인 과정을 거친다. 상품으로서 산업적 의미와 장소성을 담고 교육적인 의미까지도 포함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원에는 조형미의 원리와 요소, 생태계 구조와 기능 및 형성 과정 등이 반영된다. 쇼몽국제가든페스티벌은 공모전 작품과 상설작품인 구알룹 가든Goualoup 및 농장 뜰Farm Courtyard이 전시된다. 동시대적 트렌드를 집약한 아트 앤 네이처 Arts & Nature 프로그램이 쇼몽 성, 히스토릭 그라운드Historic Grounds, 마구간, 구알룹 가든, 농장 뜰 등에서 전시된다. 문화 프로그램인 비주얼 아트Visual Arts, 사진 찍기Photography, 야간 이벤트Nocturnal Events, 작은 정원박람회인 Cartes VertesGreen Lights, Autumn Splendours, Winter Gardens 등도 쇼몽의 특별함을 부각시키는 요소다. 쇼몽의 개최지인 쇼몽 성Château de Chaumont은 프랑스의 수도 파리 남서쪽 르와르 강가에 위치한 폐허화된 중세 고성으로서 정원박람회를 계기로 세계적인 정원문화의 중심지로 자리 잡게 됐다. 쇼몽 성은 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의 방, 쇼몽조약Treaty of Chaumont, 제1차 세계대전 미군 총사령부 등 역사현장의 중심지이며, 200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쇼몽 성이 간직하고 있는 이러한 사연들만으로도 가든페스티벌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쇼몽에는 상설전시장과 더불어 해마다 주제에 따라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으로 전시되는 국제정원박람회장이 중심이 되고 있지만, 그 외에도 쇼몽의 역사적 흔적들을 담은 작품들이 상설 전시돼 쇼몽만의 특별함을 갖고 있다.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
사업명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 위치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191-4(송도 신도시 5공구 RC-2B/L) 규모 8동 1,406세대 면적 75,338.20m2 조경면적 39,110.59m2 시공기간 2016년 3월 ~ 2016년 6월 시공관리 2016년 6월 ~ 2016년 8월 발주 대우건설(담당 김종구) 조경설계 (주)가원조경설계사무소 설계변경 및 시공 영산조경(주)(대표 최영대)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는 총 1406가구 규모로 지난 9월 입주를 시작했으며, 주변에 연세대 국제캠퍼스와 뉴욕주립대 등이 가까워 좋은 교육환경이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인접 단지 사이에 연결녹지가 조성돼 있어서 지역주민간 풍부한 녹색환경을 공유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는 단지 중앙에 넓은 광장을 확보하고, 건축은 고층인데 비해 동간 간격을 넓게 확보해, 외부공간의 매스가 비교적 집중적으로 형성돼 있어 풍부한 조경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간은 크게 둘로 나눠볼 수 있는데, 단지 중앙에 타원형으로 형성된 대규모 중앙광장과 그 주변의 공간들이다. 중앙광장은 잔디광장, 아쿠아가든, 계류, 소나무숲 등 식재와 수공간이 어우러지는 핵심 조경공간이며, 주변에는 플라워가든, 락가든, 캠핑장, 느릎나무숲, 놀이터, 휴게공간 등이 도입됐다. 주요 테마 공간들이 중앙광장에 집중됐지만, 단지를 가로지르는 강한 축선을 따라서도 각종 테마숲과 휴게공간들이 형성돼 있다. 전체적으로 단지를 가로지르는 ‘직선’이 중앙의 큰 ‘타원’을 부분적으로 교차하고 있는 것이 동선의 큰 형태다. 특히 주출입구에서 시작되는 ‘직선’ 축은 메타쉐쿼이어가 열식돼 시원한 뷰와 산책로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보다는 훗날 나무가 성장하면서 더욱 적절한 밀도로 어우러져 멋진 메타쉐쿼이어 길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콩으로 떠난 청춘 유랑] 홍콩기행(4): 식재
홍콩, 고층건물이 지나치게 밀집한 곳. 복잡한 스카이라인이 먼저 떠오르는 홍콩은 내게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 회색 상자같이 꽉 막힌 느낌이 싫어 강남이나 홍대, 명동도 자주 가지 않는 나다. 그래서인지 ‘살아있는 푸른 땅’에 애착이 있고 식재에 대한 관심이 높다. 2014년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홍콩은 금융시장의 성숙도 1위, 국가경쟁력 7위로 상당히 발전된 나라다. 이런 화려하고 복잡한 도시에서 오아시스같은 공간을 만나는 것은 더욱 즐거운 일이다. 홍콩에 도착한 시간은 자정을 넘긴 1시쯤이었다. 공항에서 나왔을 때 홍콩 특유의 냄새가 진동을 했다. 영화 속에서 봤던 줄 서 있는 빨간 택시, 도로를 기점으로 하늘을 찌를 듯 높은 건물들과 무너져 가는 것 같은 집들이 보여주는 빈부격차, 시선을 돌릴 때 마다 홍콩만의 복합적이며 대비적인 경관은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회색 도시 속의 작은 녹색 공간 분명 공항에서 숙소로 오는 길에 홍콩 자생수종으로 보이는 나무들을 봤는데, 다음날 거리로 나왔을 땐 그 흔한 가로수조차 없었다. 아니, 인지하기 어렵다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980년대 인구가 급증하자 부동산 업자들은 건물을 계속 위로 올렸다. 따라서 홍콩 외곽과는 반대로 도심지의 건물은 포디움은 넓고 건물 간의 간격이 촘촘한 빌딩숲이 됐다. 아마도 땅값은 비싸고, 면적은 좁은 홍콩의 환경으로 인해 식재공간을 따로 마련하기 어려워서였을 것이다. 홍콩 정부 차원에서는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을까? 1. 워터프런트(Waterfront) _ 윤호준 2. 습지(Wetland) _ 박성민 3. 스트리트 퍼니처(Street Furniture) _ 조유진 4. 식재(Planting) _ 김수정 5. 야간 경관(Nightscape) _ 이향지
[옥상녹화] 일본 옥상녹화 단상
1.한큐 우메다 본점의 실내녹화 벽면녹화의 새로운 전개 사진은 오사카 우메다大阪梅田에 위치한 한큐阪急 우메다 본점 9층의 ‘축제광장’으로 불리는 특별 전시장 벽면에 연출된 실내녹화다. 한큐 우메다 본점은 7년간의 긴 개수공사를 통해2012년 10월 24일 드디어 재개장을 했다. 개장 당시에는 대단히 혼잡해서 방송에 나온 영상만 봐도 갈엄두가 나지 않았지만, 지금은 부담 없이 들릴 수 있을 정도로 안정화됐다. 방송에서는 새로 생긴 숍이나 음식점은 방영됐지만, 녹화 부분은 전혀 다뤄지지 않았다. 그래도 옥상정원은 제대로 돼 있을 것으로 생각해 코베神戸 방면으로 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들려 보았다.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굳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각층의 모습을 살피면서 올라갔다. 9층 축제광장은 우메다 본점의 중요 시설이기 때문에 이것만은 꼭 봐야겠다는 생각에 들러 봤는데, 이곳에 들어서자마자 첫 눈에 들어온 것이 바로 이 벽면녹화다. 공익재단법인 도시녹화기구의 특수녹화 공동연구회가 설립됐던 20년 전에는, 실내에 대규모 벽면녹화를 한다는 것은 생각하기조차 어려웠고, 특수녹화 공동연구회에서도 매우 어려운 특수 기술이라고 생각했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수요가 없었고 시공사례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나마 독일 공항에서 비슷한 것을 찾아냈지만 자세히 보면 플라스틱제의 조화였으며, 독일인이 하지 않는다면 이세상 누구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었다. 한규희는 1967년생으로, 치바대학교 대학원 조경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4년부터 일본의 에디(EDY)조경설계사무소, 그락크(CLAC) 등에서 실무 경험을 익혔고, 일본 국토교통성 관할 연구기관인 도시녹화 기구의 연구원으로서 정책 업무 등에 참여해 10여 년간 근무해 오고 있다. 특히 도시의 공원녹지 5개년 계획의 3차, 4차를 담당했다. 일본 도쿄도 코토구 ‘장기계획 책정회’ 위원, 서울시 10만 녹색지붕 추진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연구 논문과 업무 경험을 쌓았다. 현재 한국에서는 어번닉스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동 중이다. 여러 권의 단행본을 함께 감수하고 집필하면서 기술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번역 한규희 _ 어번닉스 대표, 일본 도시녹화기구 연구부 연구원
[이미지로 만나는 조경] 선유도에 추억은 방울방울
추억은 방울방울 한참 일본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을 때 소개되었던 애니메이션의 제목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이끄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이지요. 이 애니메이션에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프로듀서를 맡았고 감독은 ‘다카하타 이사오’라는 다른 사람이긴 합니다만.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면, 도쿄에서 태어나고 자란 탓에 농촌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던 ‘타에코’라는 여성이 여름휴가로 시골에 내려가는데, 그 곳 사람들과 어울리며 초등학교 때의 추억을 회상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에 아주 약간의 반전이 있긴 하지만 예전 추억들을 하나씩 에피소드로 보여주는 식이라 극적인 흐름도 없고 전개도 느린 편이어서 아마 지금 보면 좀 싱거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저에게는 꽤 인상적이고 따뜻한 느낌의 좋은 애니메이션이었던 것으로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아마도 제 또래 분들이라면 보신 분들이 꽤 있을 겁니다. 못 보셨더라도 제목만이라도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을거예요. 약간은 촌스러운(?) 제목 때문에 ‘그런 제목의 애니메이션이 있었지’하는 정도로 알고 계신 분들도 꽤 있을 테니까요. 주신하는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거쳐, 동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토문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가원조경기술사사무소, 도시건축 소도 등에서 조경과 도시계획 분야의 업무를 담당한 바있으며,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여자대학교원예생명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오하이오주립대학교(Ohio State University)에서 방문교수로 지냈다.
[도시생태복원] 미래의 자연 생태도시를 위한 과제(1)
이 연재의 마지막 주제는 미래에 자연친화적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는 매우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다. 필자는 그것들을 정책·제도·예산의 측면, 기술적 측면, 인식의 측면으로 나누어서 제시하고자 한다. 제아무리 좋은 기술을 갖고 있어도 정책이나 법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활성화되기 힘들다. 법과 제도는 국회나 행정부에서 생산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사회의 요구나 수요 등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결과적으로 사회의 적극적 요구나 수요, 혹은 삶 속의 필요성 등이 관건인 셈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국민의 인식과 필요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적인 사항이 바로 국민의 인식 제고다. 조경이 발전하고 생태복원이 활성화되며 정원산업이 더 크게 부흥하기 위해서는 이를 국민이 필요로 해야 한다. 친환경적인 공간이나 제품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도록 해야 한다. 최근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친환경적인 방식의 습기 형성 방법을 고민하게 했고, 대체 상품을 만들도록 했다. 물론 그에 따른 법과 제도의 강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미세먼지, 황사, 기후변화 등의 문제는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지게 하였다. 조동길은 1974년생으로, 순천대학교에서 조경을 공부했고 이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태복원 및 환경계획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의 대표이사로서 생태복원, 조경, 환경디자인, 경관 등 다분야를 통합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자연마당 조성 등 생태복원 사업과 남생이, 맹꽁이 등의 멸종위기종 복원 관련 R&D 사업을 이끌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겸임교수로서 생태복원 분야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생태복원 계획 설계론』(2011), 『자연환경 생태복원학 원론』(2004) 등이있다.
[옥상녹화 A to Z] 정원이와 알아보는 옥상녹화의 모든 것(8)
팀장 정원 양! 올여름은 참 긴 더위가 이어졌어요. 가뭄도 심했고 무더위에 병충해도 더 심각해진 것 같아요. 지난 시간에도 말했지만, 기후가 예측하기 어려운 쪽으로 변해가는데 조경도 이에 맞춰 식재 수종이나 관리방안 등의 변화가 필요할 것 같아요. 정원 맞아요. 팀장님! 사람이야 에어컨이 있는 사무실에서 근무하거나 버스나 지하철을 타도 냉방이 잘되어 있어서 괜찮겠지만 식물들은 그렇지 못하잖아요. 그래서 식물종의 변화가 생기고 하자발생률도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팀장 정원 양 말대로 언제부턴가 우리는 가뭄에 대해 무감각해졌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먹고 씻는 물이 부족한 것을 모르니 무감각해질 수밖에 없죠. 하지만 식물들은 가뭄과 폭염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예전보다 수목의 고사율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옥상조경 설계에서도 생존율이 높고 지역 기후에 알맞은 식물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설계에 대한 교육이 끝나면 이상기후에 대처하는 설계나 관리방안에 대해 짧게 알려주도록 할게요. 정원 정말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설계에서 대처를 하는 것이 먼저겠지요? 팀장 맞아요. 설계에 반영하지 않는다면 현장에서 설계를 변경하거나 반영하기가 쉽지는 않죠.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옥상녹화 설계를 위한 도면에 대해 가르쳐주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평면도를 위주로 배웠지만 이번 시간에는 같은 건물을 놓고 단면도와 상세도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중요한 부분들은 단면도와 상세도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시공할 때 잘 대처해야 합니다. 또한 시공물량의 산정도 중요한 문제랍니다. 정원 양은 지난 시간에 배운 것에 대해 질문할 사항은 없나요? 김진수는 다양한 경험을 거쳐 12년 전부터 옥상정원 분야에 전념해 오고 있다. 현재 (주)랜드아키생태조경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독일 ZinCo GmbH사와 기술협약을 맺어 옥상녹화 시스템을 국내에 보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주)랜드아키생태조경은 도시 집중화로 인해 지나치게 상승한 땅값으로 새로운 녹지 조성이 어려운 상황에서 옥상 공간을 가치 있게 재탄생시킴으로써 생태조경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식재기법] 그늘정원 조성 기법(9)
우리나라에 만병초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1 970년대부터다. 당시 천리포수목원을 비롯해 전문 식물원과 일부 만병초의 매력에 빠져있던 마니아층을 중심으로 외국의 품종들이 수입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재배에 실패했고 천리포수목원이 그 당시의 품종 중 일부를 보유하고 있는 정도다. 국내에서 만병초는 재배하기가 몹시 까다롭고 어려운 식물로 알려져 있다. 초기 도입자들이 대다수 실패를 경험했던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만병초는 뭔가 특별한 식물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일반적인 정원식물에 비해 좀 더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 없지 않지만 몇 가지 유의사항 정도만 잘 지켜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는 식물이다. 다행히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성공적인 재배 사례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자체적으로 번식이 가능한 농가들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원예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또한 경북 봉화의 백두대간수목원과 강원도의 하이원리조트, 충청남도의 천리포수목원, 제주의 여미지식물원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만병초를 이용한 정원을 계획하고 조성하면서 만병초원의 대중적 확산의 기반이 마련되고 있는 중이다. 식물원이나 공원, 아파트단지 등 정원을 고민하는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소재와 주제원에 갈증을 느끼던 이들이 하나둘 만병초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만병초원을 조성하고자 한다면 먼저 구입이 가능한 만병초를 확인해야 한다. 만병초는 워낙에 품종이 다양하고 품종마다 재배 환경이나 특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어 정확한 학명을 알고 특성을 파악한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종종 품종명이나 학명이 표기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는 만병초들이 있는데 이 경우 식물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해 재배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름을 알아야 내한성과 자라는 형태, 꽃의 색깔, 꽃이 피는 시기 등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러한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그 식물에 맞는 재배 환경을 조성하고 세심한 배식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김봉찬은 1965년 태어나, 제주대학교에서 식물생태학을 전공하였다. 제주여미지식물원 식물 과장을 거쳐 평강식물원 연구소장으로 일하면서 식물원 기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그리고 2007년 조경 업체인 주식회사 더가든을 설립하였다. 생태학을 바탕으로 한 암석원과 고층습원 조성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이사, 제주도 문화재 전문위원, 제주여미지식물원 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주요 조성 사례는 평강식물원 암석원 및 습지원(2003), 제주도 비오토피아 생태공원(2006), 상남수목원 암석원(2009), 국립수목원 희귀·특산식물원(2010),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암석원(2012) 및 고층습원(2014) 등이 있다.
[전통정원] 일본의 명원30
타이쇼大正 시대는 타이쇼大正 천황의 재위 기간인 1912년부터 1926년까지의 15년간을 가리킨다. 타이쇼 천황은 메이지 천황의 아들인 요시히토嘉仁로, 메이지明治 천황이 죽은 후 1912년 7월 천황으로 등극한다. 그는 병약하여 일본 근대사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하지는 못했으며, 특별히 남긴 업적이 없다. 타이쇼 시대의 일본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군사력과 군비산업이 비약적으로 확충되었고, 만주를 유효하게 지배하였으며, 조선과 대만을 식민지화함으로써 생산 활동과 경제 규모가 급격히 커졌다. 그러나 막대한 전비 지출과 해외 공략에 따른 재정 지출이 급증하면서 국채와 외채는 누적되고, 국민의 부담은 가중됐다. 만성적인 경제불황으로 침체된 일본경제를 회생시킨 것은 유럽에서 일어난 제1차 세계대전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일본의 대외 수출은 3배로 늘어났고, 공업 생산액은 5배로 증가했으며, 경공업과 함께 제철·기계 제작과 같은 중공업까지 발전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 결과 일본은 무역 흑자국이면서 채권국이 됐다. 서구 열강이 유럽에서 제1차 세계대전에 몰두하고 있을 무렵, 연합국으로 참전했던 일본은 중국에 대한 침략을 더욱 본격화하면서 동맹국 독일의 중국 이권까지 차지해 버리고 말았다. 일본은 1920년대 들어 경제 규모의 확대와 교육의 확충으로 전국적인 사회·노동·농민운동이 전개되었고, 도시 중산층들에 의한 자유주의적 민주정치 요구도 증가했다. 타이쇼 시대를 중심으로 일본의 정치·사회·문화의 각 분야에서 민주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사회를 지향하려는 운동과 풍조가 나타났는데, 이것을 타이쇼 데모크라시Democracy라고 한다. 이 풍조는 제1차 세계대전 후 자유와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세계적인 움직임과 일본 국내적으로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도시 중간층과 무산계급의 성장, 그들이 정치적, 시민적인 자유를 추구하게 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타이쇼 시대의 건축과 조경문화를 한마디로 특정하여 말하기는 곤란하다. 정원문화 역시 메이지 시대의 양식적 특징이 지속되는 현상을 보이는 정도에 그쳐서 특별히 주목해야 할 내용이 없다. 홍광표는 동국대학교 조경학과,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를 거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경기도 문화재위원,경상북도 문화재위원을 지냈으며,사찰 조경에 심취하여 다양한 연구와 설계를 진행해 왔다.현재는 한국전통 정원의 해외 조성에 뜻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저서로『한국의 전통조경』,『한국의 전통수경관』,『정원답사수첩』등을 펴냈고, “한국 사찰에 현현된 극락정토”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또 한국조경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한국전통조경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기자수첩] e-환경과조경 한 달, 삼박자가 만든 ‘대박’
e-환경과조경(www.lak.co.kr)이 환경과조경의 공식홈페이지이자 독립적인 뉴스 매체로서 9월 1일 베타오픈을 했다. 대내·외적으로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고, 한 달이 지나는 시점에서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로 방문자는 몇 명이나 되는지, 뉴스나 이매거진의 콘텐츠는 많이 소비되는지, 주위의 평가는 어떤지 등등이다. 굳이 총평하자면 ‘격세지감’이라는 말로 대신해야겠다. 기자는 약 15년 전 환경과조경에 입사해서 라펜트가 론칭하기 전까지 환경과조경의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운영한 경험이 있다. 이후 종합 인터넷 매체에서의 경험 등을 바탕으로 대략의 페이지뷰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조경뉴스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라는 것을 느끼는 데는 불과 며칠이 걸리지 않았다. 오픈 사흘만에 예상을 훨씬 웃도는 방문자가 몰리면서 홈페이지 접속에 문제가 발생했다. 홈페이지 규모 대비 초기 접속자 예상이 빗나간 것이다. 일시적으로 트래픽 용량을 올렸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방문자들로 오전이 지나지 않아 끊기는 일이 반복되면서 결국 대폭적인 서버 증설을 하고서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상대적이지만 대박이 아니라도 중박 이상이라는 평가는 가능할 듯싶다. 오픈 초기에 이런 성과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었다고 본다. 우선 그간의 라펜트와 한국조경신문의 공로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라펜트가 일간으로 뉴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을 때, 회의적인 반응들이 꽤 많았다. 과연 조경분야가 그럴만한 뉴스가 있냐는 것이다. 심지어 주간으로 발행되는 한국조경신문에 대해서도 발행주기가 빠르다는 여론이 있었다. 하지만 이 두 매체가 조경인들의 습관에 큰 영향을 미친 듯하다. 지금은 많은 조경인들이 실시간으로 뉴스를 접하고 있고, 특히 젊은 세대에게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됐다. 두 번째로는 페이스북의 힘이다. 친구 사이를 타고 확산되는 페이스북의 공유 기능이 대단한 위력을 발휘했다. 초기접속자의 상당수가 페이스북을 통해 유입됐고, 그 동력으로 고정 접속자가 증가되는 양상이었다. 과거 같으면 몇 년은 걸릴 만한 일이 불과 한달 사이 벌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듯했다. 실제 e-환경과조경이 오픈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을 주변에서 찾아 볼 수가 없을 정도였다. 세 번째로는 오랜 전통과 역사를 이어온 ‘환경과조경’이라는 브랜드도 큰 몫을 했을 것으로 본다. 환경과조경의 홈페이지니까 그만큼 폭발력이 컸으리라. e-환경과조경은 간편한 뉴스 솔루션을 적용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고유 콘텐츠를 입맛에 맞게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콘텐츠 확장이 가능하도록 자체적인 기획을 통해 하나 하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초기에 많은 오류를 감수하면서도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 힘든 길을 걷고 있는 것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변화를 멈추지 않겠다는 포석으로 보아도 좋을 듯하다.
[기자수첩] 정원의 조건
“외국에서도 우리나라 가든디자이너가 통할까?” 지난달 중순 업무차 한국에 온 황혜정 작가를 만났다. 그는 우리나라 가든디자인은 세계에 내놓아도 통하겠지만 전반적으로는 아직 보완할 점이 있다고 했다. 한국의 가든디자인은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지만, 그것이 시공 품질까지 연결되지 않고 있다며 가든디자이너의 자질에 대해 말했다. 며칠 후 서울정원박람회 모델정원의 작가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조경설계사무소에 다니고 있는 한 젊은 작가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었다. 그는 “설계공모에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그런데 제출한 것들이 디자인으로만 남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작품이 끝나도 허전함이 남았다”고 말했다. 서울정원박람회에 참가한 이유도 시공까지 본인 손으로 직접 해보고 싶어서였다고. 일주일 간격으로 만난 두 명의 작가가 공통으로 말한 것은 시공이었다. 특히 황혜정 작가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시공부터 유지관리로 넘어가는 프로세스에서 가든디자이너의 전문성을 강조했고, 설계사무소 소속의 모델정원 작가는 첫 시공에 대한 기대를 표시했다. 황 작가의 지적도 모델정원 작가도 말하는 것은 하나였다. 조경과 정원의 차이다. 그동안 조경은 설계와 시공이 각각의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대학에서도 설계 중심, 시공 중심으로 영역을 나누었다. 그런데 정원문화가 태동하는 지금, 과거 조경이 해왔던 관성만으로는 완성된 정원을 만들기 힘들다는 결론이 두 대화 속에 들어있었다. 그동안 다루는 스케일 차이로 조경이 정원을 포함한다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들어왔다. 그러나 정원 현장에서 일하는 작가들은 설계와 시공을 이원화한 조경교육만으로는 정원을 제대로 다룰 수 없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황 작가는 “영국에서는 정원의 설계와 시공, 여기에 유지관리까지 할 수 있어야 전문가로 불린다. 오히려 설치와 유지관리가 디자인보다 중시되는 경향을 띤다”며 스케일로 조경이 정원을 포함한다는 생각은 맞지 않고 프로세스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이제는 부분이 아닌 완성을 위한 조경의 새로운 도전이 필요하다. 황혜정 작가의 손은 굳은살로 거칠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