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젠화 광장 1단계 Jianhua Plaza, the 1st Phase
  • 유지현
  • 환경과조경 2021년 1월

lak393_project-젠화광장1단계-1.jpg

 

맥락

중국 주 강의 삼각주에 위치한 광저우는 바이윈Baiyun 산에 둘러싸인 도시다. 바이윈 산에서 내려온 수많은 물줄기가 광저우를 관통해 주 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젠화 광장Jianhua Plaza은 바이윈 신도시 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다. 대상지는 아이다스Aedas 건축사무소가 설계한 두 동의 타워 사이에 형성된 코트야드courtyard 형태의 상업적 오픈스페이스로, 광저우를 흐르는 콘크리트 수로 일부가 이곳을 지난다. 건물의 형태는 간결하고 현대적이다. 리테일 포디엄retail podium은 중국의 전통 지붕 양식인 링난Lingnan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직선적이지만 과하지 않은 모습으로 디자인됐다. 타워 사이에 만들어진 바이윈의 창은 캔틸레버 구조의 투명한 수영장으로 방문객에게 독특한볼거리를 제공한다.

 

디자인

간결하고 현대적인 건축 디자인에 대응하는 유연하고 역동적인 외부 공간을 만드는 데 주목했다. 설계는 대상지 서쪽의 콘크리트 수로에서 시작됐다. 물은 언제나 흥미로운 주제다. 콘크리트 수로는 깊이가 약 12m에 달하며, 지하 1층까지 이어지는 리테일 포디움과 8m의 높이 차이가 난다. 주요 입구에는 소방도로로 기능하는 폭 6m의 보행교가 있어 시각적으로 갑갑하기까지 하다. 그래서인지 건축에서 제공한 모델은 꼭 동굴 같다는 첫인상을 남겼다. (중략)

 

유지현 SWA 그룹

Landscape Architect SWA Group(Lee James, Yoo Ji Hyun, Tang Lin, Chen Yu Ling, Dent Yu Sheng)

Architect Aedas

Lighting Consultant BPI

LDI PALM Design

Contractor Yayue Landscape Engineering

Client Guangzhou Jingze Real Estate, Jianhua Buildings Materials Group

Location Guangzhou, China

Area 1.4ha

Completion

The 1st Phase: 2020. 7.

The 2nd Phase: ongoing

Photographs Ren Yi, Landscape week, Yayue Landscape Engineering

 

SWA 그룹은 댈러스, 휴스턴, 로스앤젤레스, 뉴욕,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등 세계 각지에 일곱 개의 오피스를 두고 있는 조경 및 도시설계사무소다. 공공의 오픈스페이스는 대도시를 구성하는 기반 시설의 필수적 요소이며 공원, 거리, 광장과 같은 공간이 도시에 활력을 더하고 평등성과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믿는다. 도시공원부터 대학교 캠퍼스, 상업 단지, 리조트, 지구 단위 계획에 이르는 다양한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