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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199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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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조각, 장독의 예술 “녹색병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수리산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신병원. 이 여성전문 병원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지하에 식당이 마련되어 자판기 몇 대가 놓여있는 여느 병원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96년 12월 산모들의 건강을 위해 시내에 위치하던 기존 병원을 공기 좋은 이곳으로 옮기면서 신영순 원장(64세)은 생각으로만 갖고 있던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에 이르렀다. 그것은 바로 지하의 식당을 최상층인 7층으로 옮기는 것과 아담한 옥상정원을 만드는 것. “하루종일 병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병원을 찾아온 방문객들이 기분 좋게, 행복감을 느끼면서 식사하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어둑하고 환기도 잘 안 되는 지하에서 식사를 하고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는 창밖을 보면서, 그것도 조각과 나무, 꽃을 보면서 식사를 한다면 그 즐거움은 배가 되겠지요.” 30여 년간 안양에서 산부인과 전문 보건의 길을 걸어온 신원장의 말이다. 대부분의 병원이 공간의 부족을 이유로 식당을 지하에 위치시키는 것과는 달리 신원장은 식당을 옮기면서 일류 영양사와 조리사를 배치하여 맛있는 식단을 짜게 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의 실내를 꾸민 다음 식당의 창밖으로 옥상 정원을 만들어 꽃과 나무를 심고 조각을 손수 골라 배치했다. 식사하는 동안 최대한의 편안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배려에서였다. 다사랑 라운지에 오르면 먼저 입구의 좌측으로 다양한 난들이 단정하게 자리하고 있고, 식당에 들어서면 한쪽 창으로는 안양 시내 전경 이, 다른 쪽 창으로는 옥상정원이 눈에 들어온다. 옥상정원에는 몇 개의 테이블과 의자가 정겹게 놓여있고 그 주위로 주목, 단풍나무, 금송과 하단부의 철쭉이 자연스럽게 감싸고 있다. 정원 한쪽에 옹기종기 자리 잡고 있는 장독들도 이채롭다. 또, 조각품‘명상’(강대철 作)과 돌하루방, 작은 석탑, 다소곳이 한복을 입고 있는 소녀상도 눈에 띈다. ※ 키워드 : 녹색병원, 안양 신병원, 병원 옥상 ※ 페이지 : p130~p131
아름다운 정원 ; 성곡미술관
마치 동네 뒷산처럼 느껴지는 주정으로의 진입부에는 동산의 비탈면을 여실히 보여주기 위해 주로 눈향과 회양목의 밀식이 이루어졌고, 이 비탈면 하부식재는 본관 뒷편으로까지 이어져 있다. 또한 건물 뒷편의 은행나무 아래에는 졸대가 밀식되기도 했는데, 졸대 밀식은 진입부 계단의 좌측에서도 엿보인다. 진입부의 계단에서 바라다 보이는 정중앙에는 주변과 잘 조화된 찻집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 찻집은 지난 ’97년 12월 미술관 측에서 일반 대중에게 미술작품 감상과 함께 차 한 잔을 곁들일 수 있는 여유 있는 쉼터를 제공키 위해 조성했다. 찻집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판석으로 된동선을 따라 오르면 이내 주정의 전모가 고스란히 드러나는데, ‘아!’하는 탄성이 절로 터져나오는 순간이기도 하다. 본관 뒤편에 숨어있던 제법 울창한 숲이 비로소 그 규모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 지점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나무 아래로 수북히 쌓인 낙엽이다. 아직 파릇함이 사그러들지 않은 녹색 잔디 위에 눈이 내린듯, 혹은 누군가 노란색 물감을 흩뿌린 듯 쌓여있는 노란 은행잎은 제법 만만치 않은 감동을 전해준다. 그 다음으로 눈에 띄는 것은 사람 키를 훌쩍 뛰어넘은 나무들의 수고이다. 심지어 어떤 나무들은 하늘을 가려버릴 정도로 가지도, 잎도 풍성하고, 높이 또한 상당하다. 낙엽으로 뒤덮인 대지와 잎새에 가리워진 하늘! 깊어가는 가을이 절로 느껴지는 순간이다. 그리고 찬찬히 시선을 좌우로 돌리면 이내 다양한 수종이 눈에 들어오는데, 앞에서 언급했던 그 다채로움이 상당하다. 끝으로 여러 조각품이 눈에 띄는데, 사실 이곳은 현재 소규모 조각공원으로 일반에게 개방되고 있다. 지난 ’96년부터 미술관측에서 미술의 대중화와 환경조각의 모델을 제시하여 도심의 예술화를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이곳을 자연과 어우러진 예술공간으로 조성하여 일반대중에게 무료로 개방한 것이다. 원래 성곡미술관이 자리하고 있는이 부지는 쌍용그룹 창업자인 故성곡 김성곤 선생의 자택이었는데, ’95년 성곡미술문화재단이 설립되면서 미술관으로 탈바꿈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때문에 미술관 주변의 일부와 찻집 등을 제외한 정원 부분은 지난1960년대에 조성된 상태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자연히 나무의 수고에서 엿볼 수 있듯, 정원의 곳곳에 세월의 흔적이 배어있다. ※ 키워드 : 성곡미술관, 성곡미술문화재단※ 페이지 : p52~p55
제9회 IFLA, 동부지역회의 학술논문발표회 ; 21세기 조경을 위하여
IFLA 동부지역회의 학술논문발표회는 ‘관광과 문화’, ‘경관과 환경’,‘ 기술과 정보’등 크게 3개 분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본지에서는 총 22개의 제출 논문 중에서 실제 회의장에서 발표된 18편의 요약문을 지상세미나 형식으로 소개한다.-제 1분과 : 관광과 문화시대적 고찰을 통한 한국의 토속 경관에 대한 연구문화를 고려하여한국 불교사원의 경관 상징주민이 감소하는 내륙 지역의 관광발전에 대한 연구과거로부터의 교훈-제 2분과 : 경관과 환경도시경관 :보전, 회복 및 재개발대만의 도시경관 개선운동 : 전망과 도전여의도공원 설계에 있어 해외모델의 상충과 문제점인간을 중시한 거리 일본 도시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보전전략을 위하여그린빌딩의 시작과 그 이후, 징후와 필요성-제 3분과 : 기술과 정보발전에 의해 훼손된 대지의 복구 대안과 환경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조시아종의 분류체계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경관자료에 관련된 지역적 특성을 표출하기 위한 연구도시산림의 생태계 정보와 관리시스템물새들의 서식지로 사용되는 인공부유섬의 구조도시 근교의 토지이용패턴과 이용 요소의 비교 연구2차 삼림에서의 Rhododendron 자연종의 온도 및 다른 요인들에 대한 발아반응 ※ 키워드 : IFLA, IFLA 동부지역회의, 제 9회 IFLA 동부지역회의, IFLA 학술논문발표회※ 페이지 : p98~p103
물의도시 베네치아
이탈리아의 진주’ 또는 ‘아드리아(Adria)해의 여왕’으로 불리는 물의 도시 베네치아(Venezia). 영어로는 베니스(Venice). 한번 방문한 사람은 몇 번이라도 다시 가보고 싶은 곳. 아직 방문한 적이 없는 사람은 일생에 한번은 꼭 가보고 싶어 하는 곳 베네치아. 우리에게 흉노족(匈奴族)으로 알려진 훈(Hun)족의 침공을 피해 이탈리아반도의 주민들이 아드리아해의 개펄로 이루어진 섬으로 이주해 온 425년이 베네치아 탄생의 기원이다. ‘세계에서 자동차가 한 대도 없는 유일한 도시’인 베네치아에서는 다리품을 팔거나 배를 탈 수 밖에 없는데, 이곳에서는 간선도로나 국지도로의 분류와 같은 도로의 위계보다는 수로 의 위계에 따라야 한다. 큰 운하로는 ‘바포레토(Vaporetto)’라 불리는 수상버스나 ‘모토스카피(Motoscafi)’라 불리는 수상택시가 주로 운항하고, 작은 수로로는 베네치아의 상징인 ‘곤돌라(Gondola)’가 다니고 있다. 무더웠던 여름의 끝을 마무리 짓는 것은 매년 9월의 첫째 일요일에 벌어지는 배의축제인 ‘레가타’ 이다. 대운하에서 펼쳐지는 이 화려하고 웅장한 야외축제에서, 그 옛날 찬란했던 베네치아의 영광과 물의 도시만이 갖는 독특한 아름다움을 마음껏 향유할 수 있다. 화려하게 치장된 수많은 배들의 물결을 이룬 운하 주변은 상기된 얼굴의 활기찬 사람들로 넘치고 거리에는 경쾌한 음악이 울려 퍼진다. 갖가지 배들이 대규모로 퍼레이드를 펼친 후에 행해지는 곤돌라 경주가 레가타의 정점인데, 경주의 기원은 “옛날 결혼식장에서 신부를 슬라브(Slav)족에게 빼앗긴 젊은이들이 신부를 다시 빼앗아 곤돌라에 태워 데리고 왔다”는 데에서 유래된 것이다. 배가 주요 생활수단인 베네치아에서 배가 축제로 승화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3백50여 개에 이르는 다리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다리는 대운하의 중간 지점에 있는 ‘리알토(Rialto)’다리인데, 원래는 목조였으나 1592년 석조로 개축된 아치형의 아름다운 다리이다. 영화 스크린에도 자주 등장하는 리알토다리에서 물안개 피어오르는 정취를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은 물의 도시 베네치아를 방문한 사람들만이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정감어린 흥취를 영원히 향유할 수는 없다. 지반이 약해 도시 전체가 계속 가라앉고 있어, 언젠가는 물속에 잠겨 우리 눈에서 사라질 슬픈 운명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 키워드 : 베네치아, 물의도시 베네치아, 베니스 ※ 페이지 : p138~p143
새천년을 위한 설계
우리는 한국전쟁으로 황폐할대로 황폐해진 자연을 복구하여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성공적인 산림녹화를 이루어낸 경험과 기술이 있다. 또한 금세기에서 이루지 못한 남북통일을 새천년에는 이루게 될 것에 대비, 북한의 생태파괴와 자연재해는 우리 남한에도 기후변화와 여러 가지 악영향을 줄 수 있음에 주목하며 우리의 경제개발, 공업화과정에서 야기되었던 시행착오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북한의 자연회복 및 조경 사업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우리 조경기술인들도 면밀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제 모든 건설인들은 이러한 산업적 미래 비전을 구체화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때이다. 바로 지금이 새로운 세기 새로운 천년의 건설 산업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 키워드 : 권상원 ※ 페이지 : p29
제9회 IFLA, 동부지역회의 ; 9개국 3백여명 참여, 강원도 양양서 성황리에 개최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세계조경가협회(IFLA) 동부지역회의가 지난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3박4일간의 일정으로 강원도 양양군 낙산비치호텔에서 개최되었다. ‘21세기를 위한 조경’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동부지역회의는 세계조경가협회 동부지역회의 조직위원회가 주최했으며, 강원도 국제 관광박람회 조직위원회와 한국관광공사의 후원 아래,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뉴질랜드, 네덜란드, 미국, 한국 등 총 9개국에서 약 3백 여 명의 인원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 키워드 : IFLA, IFLA 동부지역회의, 제 9회 IFLA 동부지역회의 ※ 페이지 : p96~p97
흔들리는 공주의 역사경관
우리나라 고도(古都)의 옛 성이나 왕릉주변에는 지형적 문화 환경과는 어울리지 않게 단지 즉흥적 편의주의에 따라 생겨난 국적 없는 건축물들이 즐비하다. 이러한 반문화적·반역사적 상황은 백제웅진시기(475~538)의 도성이었던 공산성 주변에서도 예외 없이 펼쳐지고 있다. 공산성은 비록 64년이라는 짧은 기간의 도성이었지만,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다. 고구려와의 전쟁에서 개로왕이 전사한 후 남쪽으로 천도하여 비로소 안정을 되찾고 사비시기를 열기 위해 백제 왕실이 힘을 키웠던 곳이기 때문이다. 이런 공산성의 역사성이 무질서한 주변 환경 때문에 크게 훼손되고 있다. 현재 성의 북문지를 복원해 놓았으나, 선진국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광경이 성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공산성에 인접해 있는 무질서한 상점들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불쾌감마저 들게 한다. 외지에서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런 거리 풍경에 누구나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다. 게다가 나즈막한 야산이 병풍처럼 둘러쳐 있는 공주만의 포근한 주변 환경과 오래된 고도로서의 고즈넉한 분위기에 걸맞지 않는 거대한 석조물도 최근 축조되고 있다. 조형물 자체의 예술성을 미처 생각하기도 전에 이 거대한 (물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조형물은 도시 전체의 조화를 단번에 깨뜨린다. 갑자기 시야가 답답해 지고 가슴이 막혀온다. 공주의 역사와 자연 환경을 염두에 두고 제작이 이루어진 것인지 의심스럽다. 오늘날 지역개발사업체는 흔히‘문화재 보존’이나‘환경 보호’등을 일종의 장애물로 간주하는 경향이 짙다. 문화재 보존이나 환경 보호는 사유재산권 행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건축이나 지역 편의주의적인 개발과 서로 대립관계에 놓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기관 내의 건축부서와 문화재부서의 정책이 간혹 상충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경우 한결같이 자신들의 고유한 전통문화유산을 다양한 관광자원으로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 여러 나라의 예를 보면 어느 쪽을 우선해야 할지 그 방향이 감지된다. 그들이 여러 시행착오 끝에 찾아낸 해결책을 참고하는 것이 우리에겐 보다 지혜로운 선택이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여러 전문가를 참여시켜 전통과 현대의 기능이 조화된 바람직한 도시설계와 정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민간인들은 사유재산만 고집하기 보다는 무엇보다 도시 속에서 서로 조화롭게 살아가는 겸허함을 마음깊이 새겨야 한다. 사람들간의 조화 못지않게 건물간의 조화와 아름다움 역시 후손들에게 남겨주어야 할 소중한 재산이기 때문이다. ※ 키워드 : 공산성 북문지, 공주, 백제 ※ 페이지 : p132~p133
본지 독자가 선정한 올해의 조경인
-학술분야: 방광자 <상명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교수, (사)한국실내조경협회회장>실내조경의 발전을 위해서 점진적으로 실내조경 관련 자격증 제도를 추진중에 있다는 방광자 교수는 후학교육에도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상당한 정성을 쏟고 있다. 그 결과, 내년이면 처음으로 박사학위 소지자가 배출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협회 회원은 대략 7백명 정도 되는데, 그중에서 일반 애호가로 참여했다가 조금씩 배워가면서 결국 실내조경 전문가가 된 사람도 적지 않아요. 일반인들과 조경분야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가 실내조경이 아닐까 싶어요. 그게 실내조경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발전가능성을 대변해준다는 생각도 들구요” ‘올해의 조경인에 선정될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겸손해 하는 방광자 교수는, ‘어떤 좋은 가구보다도 집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바로 한 그루의 살아있는 식물’이라며, 실내조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산업분야 : 손현호 <(주)삼손 대표이사>올해의 조경인상 산업분야 후보중 본지 독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주)삼손의 손연호 사장. 원래 남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그에게 ‘올해의 조경인상’수상소식이 반갑게 들리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퍼얼라이트를 이용한 인공경량토를 비롯, 각종 환경·건축자재 개발로 국내 굴지의 중견회사로 우뚝선 그에게는 아직도 못다 이룬 ‘푸른 도시’,‘ 푸른 세상’을 향한 남다른 애착과 의욕이 있기 때문이다. 선친대부터 이어오던 에너지관련 사업의 영향을 받아 보온재, 단열재 등의 품목으로 사업에 첫 발을 내딛은 손사장은 언젠가 “일정 녹지가 있어야 도시가 자정능력을 갖게 된다”는 한 신문기사 내용을 유심히 읽고는 도시 녹지문제의 심각성에 깊이 공감하게 되었다고 한다. 건설 소재산업에서도 ‘환경’이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리라는 전망과 함께 희멀건 옥상을 푸르게 뒤바꾸는 것만이 보다 확실한 단열 및 보온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 것이었다.-정책분야 : 최병언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관리사무소장>최병언 소장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건만 생태공원 개장 당시부터 생태공원 내의 각종 동식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심지어 모니터링을 위해 사비를 들여 카메라와 환등기를 구입하기도 했고, 단체관람객들에겐 설명을 곁들여 슬라이드를 보여주기도 한다. 지금까지 촬영한 슬라이드가 무려 1천장이 넘고, 신문의 가볼만한 공원 소개에는 10인 이상 단체 관람 시 슬라이드상영이라는 안내문구가 소개될 정도다. 그리고 모니터링 과정에서 새로운 종의 유입이 발견되거나, 새의 부화과정처럼 색다른 광경이 목격되면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기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시민들에게 홍보했다. 지금까지 이런 식으로 매스컴에 소개된 것이 올해만 신문, TV, 라디오를 포함해서 수십여 차례. 또, 한 방송국의 다큐멘터리팀은 한강 일대의 생태계를 카메라에 담으려다 그만 최병언 소장의 상세한 설명에 매료되어 황조롱이를 중심으로 샛강 일대의 생태계 복원 상황을 50분 가량 방영하기도 했다.-특별상 : 이영복 <서원종합조경(주)사장>조경직제개편 추진, 그리고 올해 강원도 양양에서 개최된 IFLA동부대회 행사에 적지 않은 지원금을 기탁해 조경계의 숨은 공신역할을 했던 이영복 사장(서원종합조경(주)). ‘한 것도 없는데 웬 상이냐’며 쑥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그는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라는 격려로 알고 늘 조경분야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는 짧은 말로 소감을 대신했다. 이영복 사장의 조경분야에 대한 아낌없는 후원은 사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올해는 업계전체가 유난히도 힘들었고 이사장이 운영하는 회사 역시 적자로 한해를 마감할 만큼 어려웠기에 그의 이같은 지원은 주위를 더욱 놀라게 했고 그래서 더욱 각별하게 인식되었다. ※ 키워드 : 올해의 조경인, 독자가 선정한 조경인※ 페이지 : p79~p83
부산 민주공원
지난 10월말 김대중 대통령과 김영삼 전 대통령의 어색한 만남의 장으로 세간의 화제가 되었던 민주공원이 설계공모전에서의 잡음과 공원자체의 완성도 평가에 대한 전문가들의 따가운 질책 속에 또 한번 도마 위에 올랐다. 4.19 민주혁명과 부마민주항쟁, 그리고 6월 항쟁으로 이어지며 한국 근현대사의 발전에 한 획을 그은 부산시민의 숭고한 민주항쟁 정신이 후세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 공원으로 구현된다는 것은 어쩌면 설계가에겐 역사적 업적을 남기는 자부심을, 또한 녹지공간이 절대 부족한 부산시민들에게는 테마가 부여된 새로운 휴식명소를 선사하는 의미있는 기회였다는 측면에서 이번 민주공원의 조성은 시작부터 비상한 관심을 끌었던 것이 사실이다. 민주공원은 지난 ’95년 8월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가 부마민주항쟁 기념탑과 기념관, 기념공원 조성을 추진하기로 결의한 이후 이듬해 7월 부산광역시장을 추진위원장으로 하는 ‘부산민주공원 조성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정식으로 발족되면서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서게 되었다. 이에 따라 ’96년 12월 아이디어 공모전과 ’97년 4월 설계공모를 통해 부산환경컨설턴트(조경)와 경보건설(건축), 엠조형연구소(조형물)의 안이 당선작으로 확정되었고 당해 10월 역사적인 과업의 첫 삽을 뜬 이후 만 2년 만에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조경가의 주도로 완성을 본 기념비적 공원으로 기억되기를 원했던 민주공원은 전 현직 대통령의 어색한 만남에서부터 그리 즐거운 장소로 탄생하지는 못한 듯하다. 더구나 조경분야의 자부심을 고양시키는 기분 좋은 쾌거라는 섣부른 자축이 나오기도 전에 조경가의 ‘허울 좋은 개념논리’를 공격하는 건축가의 비판이 쏟아지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는 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부산 민주공원을 통해 조경은 과연 무엇을 보여주고 있으며 건축가들은, 조경가들은, 그리고 시민들은 이를 어떻게 생각하고 또 받아들이고 있는지. 이번 민주공원이 한 밀레니엄을 마감하는 조경분야의 진지한 자성 속에서 2000년대 조경분야의 희망을 잉태할 수 있는 계기로 기억된다면 그것만으로도 민주공원이 남겨주는 교훈은 충분하리라고 본다. ※ 키워드 : 부산 민주공원 ※ 페이지 : p38~p43
시,음악이 어우러진 국립공원 사랑축제
국립공원인들의 단합을 도모하고 국립공원의 환경친화적 개발과 보전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제8회 국립공원대회가 지난 10월 25일부터 이틀 동안 속리산 국립공원에서 개최되었다. ‘새천년을 위한 자연사랑 인간사랑’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국립공원협회(회장 오휘영)와 보은군(군수 김종철)이 공동 개최한 가운데 전국 각 지부와 관리공단을 포함, 국립공원 관계자들과 지역주민, 관광객 등 1천 여 명이 참여해 유례없는 성황을 이루었다. 쾌청한 가을날씨 속에서 박규채 협회부회장의 개회선언으로 문을 연 이번 행사는 권익현 의원(국회국립공원발전연구회)과 어준선 의원을 비롯, 이원종 충북지사와 김세옥 국립공원관리공단 이사장, 그리고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 관련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다. 특히 김종필 국무총리는 축하서한을 통해“국립공원을 아끼고 보존하는 것은 우리는 물론 이 땅에서 영원히 살아가야할 우리 후손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라며“이번 속리산 공원대회가 우리 국토를 사랑하고 건강한 공원문화를 정착시키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 키워드 : 제 8회 국립공원대회, 속리산, 공원사랑축제 ※ 페이지 : p128~p129
18세기 실경화와 조경
경희궁(慶熙宮)은 임진왜란으로 말미암아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등 조선 초기부터 있었던 궁궐들이 소실되자 경운궁(慶雲宮), 즉 지금의 덕수궁과 더불어 새로이 창건한 궁궐이다. 1592년에 일어났던 임진왜란이 끝난 후 피난지에서 환도한 선조(宣祖)는 거처할 곳이 없어 궁터를 물색하다 월산대군저(月山大君邸)에 지금의 덕수궁인 경운궁을 세우고 창덕궁과 창경궁을 중건하였다. 그러나 경복궁은 불길한 궁이라 하여 중건하지 않았다. 선조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광해군은 창덕궁과 창경궁의 중건을 마치고도 창덕궁 역시 불길한 궁이라 하여 입어(入御)하지 않고 경운궁에 장기간 머물었다. 이때 광해군은 신궁조영(新宮造營)에 강한 의욕을갖고 있었고 때마침 지상가(地相家)인 괴승(怪僧) 성지(性智)와 풍수지리에 정통한 명나라 사람 시문용(施文用)이 인왕산하에 신궁을 조영할 것을 건의함으로써 광해군 9년 (1617) 1월 인왕산하 사직(社稷)의 동쪽 담을 골라 민가 수천 채를 철거, 팔도의 목재를 징벌하였으며 1천의 승군(僧軍)을 동원해서 자수(慈壽), 인경(仁慶) 양궁의 창건을 시작하였다. 동년 6월에는 왕기(王氣)가 새문동(塞門洞)으로 자리를 옮겼다는 승려 성지(性智)의 말을 믿고 광해군의 아우인 정원대군(定遠大君)의 저택을 철거, 궁궐을 짓기 시작하니 이것이 바로 경덕궁(영조때 경희궁으로 개칭)의 창건이다. 광해군 9년 6월12일 궁궐명칭을 서별궁(西別宮)으로 칭했고 동왕 동년 7월 29일 서별궁의 궁호(宮號)를 정하여 경덕궁(慶德宮)이라 했는데 이후에 인경(仁慶), 자수(慈壽), 경덕(慶德)의 삼궁(三宮)을 기공하였다. 광해군 14년(1622) 6월에 주로 전문(殿門)은 낙성된 듯 하나 동왕15년 3월 인조반정으로 인해 광해군 자신은 신궁에 입어(入御)해 보지도 못하고 말았다. 16대 인조는 반정직후 광해군이 백성들의 원한을 사면서까지 건립한 인경궁(仁慶宮)과 자수궁(慈壽宮)은 폐궁하였으나 경덕궁은 그 자리가 인조의 사친(私親)인 정원대군의 잠저(潛邸)였기 때문에 이궁(離宮)으로서 그대로 유지하였다. 인조 2년 이괄의 난을 당한 후 그해(1624) 2월 20일 피난지에서 돌아오면서 경덕궁에 들어오니 이것이 경덕궁이 왕궁으로서 국왕을 맞은 시초이다. 이리하여 경덕궁은 인조 2년 이래로 역대의 왕궁이 되었으며 영조 36년 경희궁으로 개칭되었고 1910년 일본인의 손에 의해 완전 해체될 때까지 파란곡절의 역사를 보냈던 것이다. 경희궁은 순조 29년 회상전(會祥殿)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융복전(隆福殿), 흥정당(興政堂), 정시각(政始閣), 집경당(集慶堂), 사현각(思賢閣)까지 태우고 궁궐의 태반이 훼손되는 불행한 일이 벌어졌다. 이에 순조는 곧 중수에 착수, 31년 그 완성을 보았지만 고종 26년에 숭정문(崇政門)에서 또 발화하여 행각사십간(行閣四十間)이 타버려 황폐화되고 말았다. 이후 일제는 조선의 여러 궁궐중에 유독 경희궁만 완전히 해체시키고 사료를 모두 없애버렸다. 그후 1910년 11월 1일 경희궁 자리에 경성중학교가 조선총독부중학교로 개칭되어 교사를 옮겼고 1978년 5월 서울 중·고등학교가 이전하면서 현대에서 매입, 1980년 9월 국가지정 사 적 제271호로 지정되었다. 경희궁의 지금 정문인 흥화문(興化門)은 일제시대 장충동 이등박문의 사당 정문으로 사용되었다가 해방 후‘영빈관’이라 하여 신라호텔의 정문으로 사용되던 것을 뜯어 이전 복원한 것이다. 또 숭정전은 경희궁의 정전(正殿)으로 원래의 건물은 동국대학교에서 법당으로 사용하는 정각원이며 이것을 실측 복원한 것이다. 그림「서궐도안 모사도」는「서궐도안」을본으로 삼아 이강근, 정병화, 김일훈, 홍성천에 의해 작성된 것이다. ※ 키워드 : 18세기 실경화, 18세기의 조경, 경희궁 ※ 페이지 : p144~p145
설악 해맞이 공원
국도에 의해 분리되는 지형여건이 고려되어 서측부지는 경관도로, 가로변 쉼터로 조성되었고, 서측의 해안가변은 부지 북측에 이미 조성되어 있는 조각공원과 연계하여 조각공원으로 꾸며졌다. 그리고 해안가변의 조각공원은 다시 해맞이광장과 화합의 광장, 연인의 길, 사랑의 길, 약속의 광장, 야외무대로 구성되었고, 경관도로와 가로변 쉼터는 밀레니엄 광장, 야생화동산, 만남의 광장으로 이루어졌다. 해맞이 광장은 속초의 지리적 입지를 감안해 상징적인 남북의 화합공간으로 조성하고자, ‘금강산 가는 울산바위’의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흔들바위가 놓여 졌고, 화합의 광장은 국도 건너편 밀레니엄 광장과의 조화와 ‘설악산 - 밀레니엄광장 - 화합의 광장 - 동해’로 이어지는 시각 터널 형성을 위해 광장 양 측면에 가벽이 설치되었다. 야외무대는 해안선의 곡선과 파도의 이미지, 그리고 산봉우리 사이의 유려한 곡선미가 반영되어 무대를 중심으로 한 객석 계단이 물결무늬로 처리되었다. 그리고 연인의 길·사랑의 길은 해안경관과 더불어 조각품을 감상할 수 있는 산책로로 꾸며졌고, 새 천년을 맞이하는 항해의 출발점이자 미래에 대한 약속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약속의 광 장에는 세라믹 소재로 된 방위표가 설치되었다. 한편 폐철도 부지였던 야생화동산은 기존의 둔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이루어졌고, 야생화를 활용해서 원경으로 바라다 보이는 설악산의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밀레니엄 광장은 애초에 산과 바다의 어울림, 도시와 자연의 어울림 등을 의미하는 어울림광장으로 계획되었고, 그에 걸맞게 산 조형물과 바다 조형물이 들어설 예정이었으나, 진행 도중에 명칭이 밀레니엄 광장으로 변경되고, 조형물 역시 밀레니엄 조형물로 대체되어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단장되었다. ※ 키워드 : 설악 해맞이 공원, 설악 ※ 페이지 : p48~p51
숙대캠퍼스, 조각공원으로 ; 2002년까지 문신 작품 상설전시, 미술관도 개관해
딱딱한 고층건물의 숲, 주차장이 되어 버린 광장, 여기저기 붙어있는 대자보와 플래카드의 어지러움 등이 우리가 쉽게 떠올리는 요즘 대학캠퍼스의 풍경이다. 그러나 숙명여대는 이와는 전혀 다른 아름다움과 푸르름을 지향하고 있다. 숙명여대 이경숙 총장과 마산 문신미술관 최성숙 관장은 지난 6월‘문신미술연구소’개소식을 갖고 2002년까지 미술관과 조각공원을 완공하여 캠퍼스를 명실상부한 문신 미술의 메카이자 아름다운 관광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현재는 우선 행정관 뒷편에 작지만 아담한 잔디광장과 산책로를 조성하여 7점의 조각 작품을 배치, 부분적으로 조각공원의 모습을 갖추었다. 넓은 부지에 조각만을 위해 만들어진 여느 조각공원과는 달리 잔디광장 둘레로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된 조각들은 학교가 어느새‘공원화’되어가고 있다는 느 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행정관을 지나 본관으로 들어가는 화단에도 2점의 조각이 주변의 단풍나무, 향나무 등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화단이 있는 진입부에서 본관으로 연결되는 다리에는‘토템’이라는 이름의 작품이 하늘을 향해 솟아있어 다리 양편의 분수와 함께 공간을 생동감 있게 연출하고 있다. ※ 키워드 : 숙명여대, 숙명여대 조각공원 ※ 페이지 : p127
글렌로스 골프클럽
지난 9월 18일 개장한 글렌로스 골프클럽(0335-320-9600)은, 이처럼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대규모 놀이공원과 전통정원의 매개 공간 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다. 정적인 요소와 동적인 요소를 동시에 갖고 있으며, 또한 젊은층 중심의 이용계층에 중장년층을 새롭게 끌어들였기 때문인데, 이곳은 또한 아시아 제일의 리조트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삼성 에버랜드의 의지가 담겨있는 곳이기도 하다. 어린이들을 위해 찾는 에버랜드의 기존 이미지를 탈피, 중장년층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서, 역시 얼마전 조성된 유스호스텔 킹코하우스와 콜비하우스를 활용, 가족 단위의 휴양지로 변모시키겠다는 중장기 발전전략이 반영된 것이다. 골프발상지인 스코틀랜드의 지명이며, 계곡을 뜻하는‘글렌’(GLEN)과 새벽이슬을 뜻하는‘로스’(ROSS)의 합성어인 글렌로스 골프클럽은, 마성 톨게이트를 지나 에버랜드 서문을 거쳐 호암미술관이 있는 희원과 맞은편의 저수지 사이로 나있는 내부도로의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 때문에 진입부에서 맛보는 느낌은 이름에서 풍기는 분위기 그대로 더없이 고즈넉하며, 정적이다. 클럽하우스에서 바라다 보이는 골프장 전경 역시 크게 느낌이 다르지 않은 데, 기존 계곡을 그대로 활용한 코스는 2티 2그린 시스템을 적용해서, 비록 전체코스가 9홀인 퍼블릭코스이지만, 18홀 코스를 색다른 느낌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점이 바로 글렌로스 골프클럽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데, 다시 말해 페어웨이는 같이 사용하지만 아웃코스와 인코스의 티잉그라운드와 그린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18홀 코스를 각기 다른 느낌으로 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거리 역시 어떤 티잉그라운드와 그린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약 50야드까지 차이나기 때문에, 정규코스 못지않은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또한 계곡 지형으로 생기는 75m의 고저차 역시 라운딩에 즐거움을 더해준다. ※ 키워드 : 글렌로스 골프클럽 ※ 페이지 : p44~p47
생태 또는 애니메이션
나는‘생태’라는 말이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고 싶다는 생각을 전부터 품고 있었다. 왜냐하면 말이라는 것은 한참 지나면 그 뜻이 복잡해지거나 헝클어지지만, 생겨난 초기 단계에는바탕이 되고 뿌리가 되는 뜻을 간명하게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그 정답을 구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우연히 중국그림 이론서를 보다가 이 말을 찾아내고, 그 뜻을 새겨 보면서 어원은 아닐지 몰라도 무척 그럴 듯한 생각임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다름 아니고 중국 청나라 시절의 유명한 화가인 석도(石濤)가 쓴 다음 글에 나오는 말이다. 如空山杳冥無物生態借此疎柳嫩竹 橋梁草閣此借景也 지금과 같은 초겨울, 또는 이른 봄, 온 천지만물이 다 자는 것 같고 다 죽은 것 같은 경관이 어디를 가나 펼쳐져 있는데, 살아있는 꼴, 생태를 알려 주는 어떤 작은 사물이 있다면 그 경관이 살아 있음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석도는 바로 이런 점에 착안하여 버드나무나 어린 대나무 등이나, 사람이 있음을 암시하는 다리나 초가집 등을 그려 넣음으로써, 즉 어둡고 막막한 가운데 어떤 생태가 있음을 표현함으로써 그림 전체를 살아 있게 하는 기법을‘借景’이라고 하였다. 나는 이것은 주마등이나 만화영화보다 훨씬 더 높고 깊은 차원의 애니메이션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이것은 생태학의 무정한생태보다 훨씬 더 생태의 진수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나는 조경을 함에 있어 생태를 ‘살아 있는 꼴’로, 그리고 그 생태를 만드는 일을‘애니메이션’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사실 이 생각의 단초는 꽤 오래 전에 생겼는데, 아마도 나 스스로 자각한 것은 1983년 문화재관리국의 정재훈 선생이 의뢰하여 작업했던『소쇄원 복원 및 정비 기본설계』에 참여할 때인 것으로 생각된다. 소쇄원 원주인 양씨 댁에 전해오는 문집을 읽어 가며 소쇄원의 원래 상황을 재현하느라고 한 겨울 시름하는 중에 애니메이션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는 생각이 떠올랐다. 그래서 양산보 선생이 어릴 적 계곡에서 놀았던 정경, 낙향하여 조원을 하는 정경, 광풍각 아래 너럭바위에서 시를 읊고 차를 드는 정경 등을 상상해 보면서 소쇄원을 살펴보니, 훨씬 더 실감날 뿐 아니라 정감나는 것을 체험하게 되었다. 그 후 대우재단의 연구비를 받아『조선조정원의 원형 연구』를 하면서 전국의 여러 이름난 정원을 찾아가서 비슷한 체험을 하고, 그 연구 성과를 가상현실 속의 정원인 ‘離世園’으로 표현해 보면서 좀 더 구체적인 체험을 나타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작업은 과거에 사람이 살아가던 집과 정원, 그래서 그때는 살아 있던 집이나 정원이었지만, 지금은 사람이 아무도 살지 않고 삶의 흔적만 어슴푸레 남아 있는 집과 정원, 알맹이가 없이 껍질만 남아 있는 집이나 정원, 그래서 속절없이 퇴락하면서 자연 속으로 사라지는 집과 정원에 숨을 불어넣어 되살려 보는 작업이었다. 그 후 학생들과 함께 수원성, 양동 마을 등을 소재로 하여 일종의 픽션을 만들어 보는 작업을 해보면서 그 가능성을 점점 더 확인할 수 있었다.그래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묵은 집과 정원을 되살리는 작업뿐아니라, 새로 집과 정원을 만드는 작업에서도 이러한 작업이 가능함 을 실험해 보기로 하였고, 그래서 나온 성과가 바로『원주 토지문학공원』이다. ※ 키워드 : 황기원, 생태, 애니메이션, 토지문학공원 ※ 페이지 : p30~p37
박세리 기념공원 ; 투혼으로 기억되는 상징적 기념소공원 공주에 건립
공주시와‘한국투혼 21 건립추진위원회’가 공동주관하여 마련한 이 공원은 박세리 선수가 다녔던 공주 금성여고 맞은편 공주시 문예회관의 한 켠에 ‘세리파크’라는 이름으로 조성 되었다. 공원에는 박세리 선수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형물과 극복 대상으로서의 가벽이 의미를 더하며 서 있고, 골프가방과 퍼팅코스 등도 설치되어 눈길을 끈다. ‘한국투혼 21’로 제명된 조형물은 US여자 오픈챔피언십 경기 당시 연못에 빠질 듯 걸쳐져 있던 공을 쳐내기 위해 맨발로 물속에 들어가 스윙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또 연못 위 잔디에는 당시 벗어놓았던 신발도 실물과 똑같이 제작되어 현장감을 더하고 있다. 박세리 선수의 앞을 가로막은 듯 한 모습의 가벽은 시련과 역경을 의미하는 동시에 기념공원을 위요하며, 문예회관 앞의 광장과 연결시켜 주고 있다. 가벽 벽면에는 박세리 선수의 지금까지의 발자취가 상세하게 새겨져 있는데 앞으로의 성취도 새겨 나갈 수 있도록 여백도 만들어 놓았다. 설계에서 시공, 감리까지를 총괄한 황용득 소장(동인조경마당기술사사무소)은“최초 계획에는 가벽이 없었으나 공원을 위요시키고 박세리 선수의 발자취를 계속 남길 수 있다는 데 의미를 두어 설치하게 되었다”며“좁은 공간이지만 가벽의 제작이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등 공원전체를 하나의 작품으로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 밝혔다. 조형물과 더불어 공원에 설치된 사철 푸른 잔디와 광섬유에 의한 조명(오후 5시∼12시) 등도 공원을 찾는 시민들로부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 키워드 : 박세리 기념공원, 박세리 ※ 페이지 : p126
서울시 제 8회 조경상, 제 4회 푸른마을상 수상작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서울시 조경상과 제4회 푸른마을상 수상작이 지난 10월 22일 최종 확정 발표되었다. 서울시는 지난 9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최근 5년 이내에 완공된 서울시내 조경작품들을 대상으로 총 12개 응모작을 접수 심사한 결과, 금상에 길동 자연생태공원을 비롯, 은상 2개작과 동상 2개작을 각각 선정했다. 한편 푸른마을상은 40개 마을이 접수된 가운데 송파구 부렴마을이 최우수마을로, 8개 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본지는 이들 당선작들을 소개한다.<조경상 수상작>금상 - 길동자연생태공원은상 - 방배동 201지구 현대아파트은상 - 사당동 마을마당동상 - 영등포 공원동상 - 성내동 삼성 해바라기 아파트<푸른마을 수상작>최우수마을 - 송파구 잠실7동 101 부렴마을 (꽃밭조성)우수마을 - 구로구 구로 1동 1058 (꽃길조성) 외 6곳 ※ 키워드 : 서울시 조경상, 서울시 푸른마을상※ 페이지 : p60~p66
IFLA 동부지역 학생작품 공모 당선작
지난 10월 17일 열린 동부지역회의 학생작품공모전 심사 결과, 말레이시아 푸트라 대학교의 챨스 테오 케 샹과 아모스 인 킹 후이가 제출한 ‘The Insight of Millennium Transition’이 영예의 1등을 차지했다. 2등에는 일본 동경농업대학교의 김영표, 양 핑 안, 라이 윈, 아오키 이즈미가 제출한 ‘The Earth Times’가, 3등에는 한국 홍익대학교의 박현선, 박소영, 이화무, 남수민이 제출한 ‘It is not the thought of a falling down but the thought of standing - DMZ’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본지는 각 팀의 작품내용과 당선소감, 그리고 안동만 심사위원장(서울대 조경학과)의 간략한 심사평을 아울러 소개한다. 1등작 : The Insight of Millennium Transition -심사평 : 치밀한 분석을 토대로, 사회적·문화적 요소를 현대적 공원에 도입하고자 하였고, 과거·현재·미래를 입체공간으로 표현하는 확고하고 창조적인 4차원적 설계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상세계획을 명료하게 잘 제시하였고, 도판을 최대한 활용한 점과 우수한 표현기법이 돋보인다.2등작 : The Earth Times -심사평 : 참신하고 창의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혁신적인 개념을 잘 탐구하여 소화해냈고, 과학적인 동시에 문화적인 상징을 잘 활용하였다. 설계능력이 뛰어나고, 깔끔한 표현기법이 우수하다. 3등작 : It is not the thought of a falling down but the thought of standing-DMZ -심사평 : 시의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였고, 해당 주제를 충실히 탐구하였다. 생태, 문화, 신기술(탑)을 잘 융합하여 적절하고 실현 가능성 있는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표현기법 역시 우수하다. ※ 키워드 : IFLA, 동부지역 학생작품, IFLA 수상작 ※ 페이지 : p56~p59
세계의 공원순례 ; 우에노공원
우에노지역은 1868년 명치유신시절에 대부분 불에 타서 시가지를 재정비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우에노 공원이 탄생하게 되었다. 우선 1872년에 개관한 동경국립박물관(소장품만 9만여점)이 우에노공원 전체의 중심적인 축의 최상부에 설치되었고, 그 아래 동경 최초의 공공공원으로 우에노공원이 1873년에 오픈되었다. 또한 우에노 동물원은 1882년에 개장하였으며 총 141,500㎡의 부지를 확보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5년 뒤 본격적인 문화예술활동의 기반이 되는 우에노미술관이 1887년에 발족, 상설조각전시실을 비롯해 시민을 위한 눈높이를 유지하며 활발한 전시행사를 지금까지 벌이고 있다. 우에노공원이 체계를 갖추게 된 계기는 간에이지라는 사찰이 명치유신 이후 방치되었다가 1924년에 우에노온시공원으로 바뀌면서 부터이며 총면적은 531,855㎡의 대공원으로 연못을 포함하고 있다. 동경의 예술 활동의 중심이 되는 동경도립미술관이 1926년에 건립됨으로써 우에노공원은 명실상부한 동경의 문화공원으로서의 권위와 함께 시민에게 개방된 공간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다지게 되었으며 1975년에 새로이 시설을 보강하여 현대적인 예술의 경향을 수용하였다. 문화예술의 한 축의 건너편에는 1931년에 개관한 국립과학박물관이 있어 과학기술의 입국에 대한 균형감각을 공원에 부여하고 있다. 또한 그로부터 28년 뒤인 1959년에는 국립서양미술관이 르 코르 뷔지에의 설계에 의해 건립되었으며 그곳에는 전쟁 후 세계 문화예술계에 일본의 변화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로댕의 조각을 구입하여 전시하고 있다. 우에노공원은 인공과 자연, 문화와 과학, 살아있는 현재의 미술을 전시하는 미술관과 과거를 보듬어 안은 박물관, 그리고 체육시설을 통한 시민의 건강과 동물원, 거대한 호수, 접근성을 최대화한 전철역 등 복합적인 문화공원으로 손색이 없다. 시민에게 완전히 개방된 공원이 문화공간을 비롯한 각종 시설과 연계되어 자연의 숲으로 이루어지고, 시민을 위한 위락공원으로서의 역할과 체육시설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예를 찾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에게도 일반시민들이 자유롭게 누구나 들어와서 다양한 장르의 문화와 과학과 예술과 위락과 건강과 휴식의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도시공원이 앞으로 많이 조성되길 기대해 본다. ※ 키워드 : 우에노공원, 우에노 ※ 페이지 : p134~p137
우리시대의 설계언어 : 프랑스
베르나르 라쉬는 파리 국립고등예술 학교인 보자르를 졸업하고 프랑스 입체파의 대가인 페르낭 레제의 작업실에서 수업을 받았던 화가출신의 경관 설계가이다. 그는 예술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깊은 사고를 전개시켜 왔고, 경관과 환경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론화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조경의 이론적 바탕을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그는 예술가답게 매우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조경 분야에서 사물을 어떤 식으로 접근해 들어가야 하는지를 묻고 있다. 이런 접근 방식은 화가가 사물을 분석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 곧 조경을 예술화시키는 방법을 나름대로 개척해 나간 것이라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시각적 대상을 새롭게 분절하고, 조각들의 단편으로 대상을 재구성하는 것은 입체파의 기초적인 화법인데 라쉬는 이런 입체파 이론을 “연속적 분위기”나 “창의적 분석”이라는 용어로 응용하며 조경의 예술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에 의해 창안된 조경의 신개념들은 특히 역사적 장소들의 조경에 적용 되었다. 그의 이론은 그의 작품들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입증되었으며 세계적으로 많은 조경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의 이론은 매우 진지하며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행동들의 분석에서부터 시작한다. 그의 독창적인 이론인“창의적인 분석”을 배경이론과 용어에서부터 살펴보고, 그의 설계 노트들을 함께 인용하며 체계적으로 그의 이론 속으로 들어가 보기로 한다. 경관의 범주에 대한 분석과 경관의 실체, 자연과 인공적인 것의 구분, 최소한의 개입과 해석의 엄밀성, 창의적 분석과 변화 과정의 통제 등이 그의 이론의 배경을 구성하는 논리들이다. ※ 키워드 : 프랑스, 베르나르 라쉬 ※ 페이지 : p68~p75
구정 패턴크리트 & 스프레이데크 ; 반영구적 강도, 다양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신개념 바닥재
구정 패턴크리트는 여러 종류의 자연석 문양과 질감을 표현하고, 다양한 칼라를 선택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칼라를 효율적으로 대입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구사 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주위 환경에도 잘 조화되어 고풍스러운 풍취 또는 현대적 감각, 우아하고 개성적인 분위기 등 바닥의 예술적 표현을 연출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바닥포장 신공법이다. 뿐만 아니라 구정 패턴크리트는 미국 디즈니 월드,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시공된 것과 동일한 공법상의 노하우로 국내 현장여건에 맞게 설계·시공 되고 있으며, 이미 다양한 적용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구정 스프레이데크는 표면이 노후화 되었거나 리노베이션을 필요로 하는 기존 콘크리트 바닥면 위에 레진, 그라우트, 염료 등의 혼합물을 스프레이 공법으로 분사 처리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창조하는 신개념바닥재이다. ※ 키워드 : 구정 패턴크리트, 구정 스프레이데크 ※ 페이지 : p76~p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