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식재기법] 그늘정원 조성 기법(5) 양치식물 정원
  • 에코스케이프 2016년 06월
bong1.jpg
관중과 큰천남성. 봄이 되어 관중이 깃털 모양의 새순을 펼치고 있다. 
둥근 잎을 지닌 큰천남성과 대비를 이루는 모습이 흥미롭다

 

bong2.jpg
도깨비고비. 난대 지역 돌 틈에 흔히 보이는 상록성 양치식물. 
내음성이 강해 실내정원에 애용된다. 영명으로 홀리펀(Holy Fern, 호랑가시고사리)이라고 한다.

 

양치식물(羊齒植物, fern)은 고사리 종류를 통칭하는 말이다. 분류학적으로는 이끼보다는 고등한 식물군이지만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관속식물을 지칭한다. 양치식물은 숲 속에 분포하는 종류가 많아 그늘정원의 소재로 유용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독립적인 주제원(Fern Garden)으로 조성하기도 한다. 포자로 번식하는 특성 때문에 화려한 꽃이나 열매를 보지는 못하지만 야생화에서는 볼 수 없는 깃털같은 잎의 형태와 부드러운 질감은 다른 어떤 식물에서도 볼 수 없는 매력과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양치식물은 고생대 말엽에 출현해 공룡 시대인 중생대에 번성하던 식물이다. 중생대 이후에는 반복되는 빙하기를 맞이하며 쇠퇴했는데 지금은 총 250속 1만~1만2000여 종이 분포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중 우리나라에는 약 300여 종의 양치식물이 자생하는데 안타깝게도 다른 식물에 비해 관련된 정보가 많지 않다. 


양치식물의 매력에 빠져 양치식물을 공부하고 수집하는 일부 마니아층이 있긴 하지만 전문적으로 원예나 정원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양치식물은 다소 생소하다. 대부분 그 종류와 특성에 무지한 경우가 많고 재배와 번식이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 농장에서 번식을 통해 재배해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불법적으로 산에서 채집되어 유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려는 사람들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답답해하는 것을 종종 보는데 이 기회를 빌려 책 한 권을 소개한다. 『Encyclopedia of Ferns』(David L. Jones, 1987)은 젊은 시절 필자가 공부했던 책으로 양치식물의 식물학적 특징은 물론 증식과 재배, 정원에서의 이용까지 총 망라돼 있다. 특히 국내 자생 양치식물 중 100여 종이 정원 식물로 소개돼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양치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권한다. 


정원의 양치식물 

제주도를 비롯해 남부 도서 및 바닷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사리가 하나 있다. 흙 한 줌 없는 돌 틈에서 모진 해풍을 이겨내며 살아가는 억척스런 식물, 바로 도깨비고비(Cyrtomium falcatum)다. 도깨비고비는 상록성 양치식물로 어두운 실내에서도 생존력이 강해 실내식물로 애용된다. 그 때문에 유럽에서는 이를 재배하는 농가도 많다고 한다. 


넉줄고사리(Davallia mariesii)는 우리나라 남부는 물론 중부 지역 숲의 바위나 나무줄기에 붙어 자라는 고사리다. 일본에서는 14세기부터 넉줄고사리를 정원 식물로 사용했는데 나무나 돌에 붙여 키우거나 처마 밑에 달아 행잉 가든(Hanging garden)으로 이용했다. 특히 몇 대에 걸쳐 대대손손 물려주며 재배하는 특별한 식물이었다고 한다. 


양치식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용으로 이용되는 고사리를 생각한다. 그리고 정원에서 양치식물이 어떤 매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웃거린다. 도깨비고비와 넉줄고사리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사람들은 먹을 수 없는 고사리 정도로만 인식할 뿐이다. 그도 그럴 것이 꽃도 피지 않고 열매도 달리지 않는데다 화려한 색감도 없으니 충분히 이해가 가는 반응이다. 


그러나 그런 분들에게 다시 한 번 양치식물을 천천히 새로운 시각으로 보길 권해 본다. 각각의 형태와 질감이 어떻게 다른지, 그저 녹색이려니 했던 잎들이 얼마나 다양한 색감을 뿜어내는지, 깃털처럼 잘게 갈라진 잎들이 다른 넓은 잎의 식물들을 얼마나 훌륭하게 받쳐주고 있는지, 작은 잎 하나하나가 배경을 쪼개고 쪼개서 만들어 내는 극한의 부드러움이 어떤 것인지, 모든 생명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보면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고 특별하지 않은 것이 없음을 알게 될 것 이다. 


퍼너리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유럽인들은 아시아와 오세아니아는 물론 북미까지 탐험하며 정원의 진귀한 식물을 수집하는 데 열광했다. 그리고 그 수집 목록 중에는 양치식물도 포함돼 있었다. 특히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 접어들면서 양치식물 마니아(Pteridomania: the fern craze)가 급증하게 되는데 이들은 퍼너리(fernery)를 조성해 북반구의 온대 양치식물은 물론 뉴질랜드의 아열대 및 열대의 다양한 나무고사리(tree fern)까지 도입했다고 한다. 


퍼너리는 양치식물을 자연 상태와 유사한 환경에서 재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된 시설로 온실을 만들거나 혹은 옥외에 시설을 조성해 강한 햇빛과 바람을 막고 공중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양치식물을 위한 특별한 정원 양식으로 양치식물 정원(Fern Garden)의 기원이 된다. 


양치식물의 매력 


1) 원시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양치식물 정원에 들어서면 마치 사람의 손길이 닿지않는 깊은 숲에 온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곤 한다. 아마도 양치식물이 지니는 원시적인 형태감이 주는 아름다움 때문일 것이다. 특히 이끼와 함께 배식하면 생태적, 디자인적으로 조화가 뛰어나 더욱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아열대 및 열대 기후대에 자라는 양치식물 중에는 트리펀(Tree Fern)이라고 불리는 키가 큰 나무고사리도 있다. 딕소니아(Dicsonia)나 해고(Cyathea) 등이 이에 해당되며 나무처럼 수 미터까지 자라나 규모감이 있고 투박하며 단순한 수간과 부드럽게 늘어져 떨어지는 잎의 조화가 멋스럽다. 


2) 다양한 색감 

양치식물은 그 종류와 시기에 따라 다양한 범주의 녹색을 연출한다. 하나하나 이름을 붙일 수 없는 수 만 가지의 초록빛이 묻어 나온다. 특히 봄철 돌돌 말린 어린잎이 활짝 필 때까지 형태와 색감의 변화가 흥미롭고 그 기간이 생각보다 길어 큰 볼거리가 된다. 더욱이 어린잎은 종류마다 색의 차이가 커서 연녹색, 회녹색, 갈색, 홍자색 등 초록색 이외의 색채감을 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3) 배경이나 혼식 식물로 이보다 좋을 순 없다

양치식물은 종류에 따라 독립적으로 쓰이기도 하나 다른 식물들과 어우러지는 조화가 뛰어나 배경 식물이나 혼식 식물로 매우 유용하다. 이는 깃털 모양으로 잘게 갈라지는 잎의 형태에서 연유한 것으로 이 독특한 잎의 형태는 공간을 세밀하게 쪼개어 부드러운 질감을 표현해 내며 이는 숲 속의 많은 넓은 잎 식물들과 대비를 이루어 더없이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어 낸다. 비비추, 연영초, 둥글레, 천남성 등 표면이 둥글거나 넓은 잎을 지닌 식물들과 이용하기 좋고 풍지초, 맥문동과 같이 가늘지만 깨끗하고 또렷한 형태의 잎과도 조화가 뛰어나다. 


4) 음지에 가장 적당한 소재 

양치식물은 건조한 풀밭에서부터 물가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서식 환경이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음지성으로 숲과 같은 그늘에 서식하는 것이 많아 그늘정원에 유용하다. 특히 일반적인 야생화가 생육하기 어려운 건축물 북면이나 실내에 짙은 그늘에서도 활용이가능해 그 가치를 더한다. 


5) 병충해가 적다 

달팽이 등이 일부 잎을 갉아먹는 경우가 있으나 그 외로는 병충해가 거의 없어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지 않는다.

 

 

bong4.JPG

나무고사리

 

 

bong3.JPG

여미지식물원 온실정원 입구. 나무고사리를 비롯한 다양한 양치식물을 전시했다. 
유럽에서 조성된 퍼너리(fernery)를 연상케 하는 모습이다.

 

 

김봉찬은 1965년 태어나제주대학교에서 식물생태학을 전공하였다제주여미지식물원 식물 과장을 거쳐 평강식물원 연구소장으로 일하면서 식물원 기획설계시공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그리고 2007년 조경 업체인 주식회사 더가든을 설립하였다생태학을 바탕으로 한 암석원과 고층습원 조성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현재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이사제주도 문화재 전문위원제주여미지식물원 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주요 조성 사례는 평강식물원 암석원 및 습지원(2003), 제주도 비오토피아 생태공원(2006), 상남수목원 암석원(2009), 국립수목원 희귀·특산식물원(2010),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암석원(2012) 및 고층습원(2014) 등이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