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마곡사 찾은 ‘조수다’, 야생화 단지서 조경 교육 진행식물식재·현장관리 교육, 5월 ‘조경 토크쇼’ 추진정승환 (hort12@naver.com)
입력 2025-04-07 17:29수정 2025-04-07 17:29
지난 6일 충남 공주 ‘마곡사’ 야생화 단지 정원 조성에 참여한 조수다 사회초년 교육생들 단체 기념 사진.(왼쪽 네 번째·다섯 번째)송동근 조수다 방장, 마곡사 원경스님(사진=조수다 제공)
[환경과조경 정승환 기자] 조경 오픈 카카오톡 커뮤니티 ‘조경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수다방(이하 조수다)’이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조경 현장 교육을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조수다는 지난 6일 백범 김구 선생이 기거한 곳으로 알려진 충남 공주 마곡사를 방문해 야생화 단지 조성에 참여하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마곡사 원경 스님 초대로 이뤄졌다.
이날 식재 방법 외에 조경 현장관리에 관한 교육이 진행됐다. 조경 설계안이 현실화하도록 중간 관리자로서의 자세, 현장 검수 등의 요령과 정보를 제공했다.
이날 교육을 끝으로 조수다는 3월 초부터 시작한 전반기 식물식재 교육을 마쳤다. 조수다는 지난해 12월 ‘2025년 사회초년생 제1기 조경전문가 육성사업’ 공고를 통해 조경에 관심 있는 사회초년생을 모집, 매주 무료 조경 설계·시공 등의 교육을 진행 중이다.
지난 3월 8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내곡동 가든일레븐과 서울원예종묘에서 식물 배우기 등 첫 교육을 가졌다. 이어 한남동 고급주택에서 박재성 히말라야 대표와 함께 초화류 식재 및 관리를, 서울 중화동 롯데건설 현장에서 최강욱 정한조경 소장의 인솔로 아파트 현장을 답사했다.
정원 식재 요청 행사에 맞춰 교육을 병행하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제80회 식목일 기념 봄철 동행매력 정원 만들기 행사’에 참여해 각종 초화류를 심어 정원을 조성하며 식재와 멀칭 요령 등을 교육했다. 29일에는 관악구청 초청 ‘관악구 철쭉정원 만들기 행사’에 참여해 굴취분 작업 시 요령과 식재 시 방향, 식재 깊이 등 식재 관련 전문 교육을 진행했다.
송동근 조수다 방장은 “후반기 사회초년생 교육은 시설물과 아파트 사례답사지 위주로 현장에서 준비해야 할 정보들로 구성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수다는 오는 5월 18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조경관련 토크쇼 개최를 목표로 사회 초년생들과 조경분야 2~3년차 경력자 패널을 모집 중이다.
송 방장은 “많은 패널들이 참여해 조경계에서 하고 싶은 목소리를 내고 그 목소리가 조경업에 전달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교육을 진행하는 만큼 다양한 분야의 조경인들이 적극 참여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지난 3월 29일 ‘제80회 식목일 기념’ 관악산 공원 철쭉정원 만들기 행사에 참여한 조수다 교육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