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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과 시학의 접점은 무엇인가? 유엘씨프레스, ‘OPEN SPACE, OPEN ARTWORK: 공공예술로서의 조경’ 첫 세미나 개최
  • 입력 2021-07-20 18:21
  • 수정 2021-07-20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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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쓰기의 시학 줌 화면 캡처

 


[배재대학교 = 장재훈통신원] 유엘씨프레스(ULC Press)는 지난 14일 서울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조경과 예술의 접점을 다루는 ‘OPEN SPACE, OPEN ARTWORK: 공공예술로서의 조경’의 첫 번째 세미나인 ‘경관쓰기의 시학’을 개최했다.


‘경관쓰기의 시학’은 1970년대 이후 글과 경관이 ‘텍스트’라는 개념에서 강력한 접점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조경 행위에 깃들어 있는 문학성을 살펴보는 자리다.


이번 세미나는 경관쓰기의 시학이라는 주제로 5개의 소제목으로 된 발제문을 읽고, 공공예술로서 조경의 특징과 가치를 탐구하는 실마리로 문학 중 시에 주목해 두 전문가의 의견 듣고, 토론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세미나는 임한솔 유엘씨프레스 에디터(서울대학교 조경학 박사 수료)의 ‘경관쓰기’로서 조경의 개념에 대한 발제와 진행을, 박세미 시인(SPACE 기자)과 이수학 아뜰리에나무 소장이 토론을 맡았다.


발제문은 ‘휘트먼과 옴스테드’, ‘설계와 시 쓰기’, ‘경관이라는 텍스트’, ‘시의 경관화’, ‘시인으로서의 조경가’ 순으로 임한솔 에디터가 읽었다. 


임 에디터는 “설계가와 시인이 바라보는 도시의 일상과 해법은 다를 수 밖에 없고, 조경과 시는 좁힐 수 없는 간격이 있었다. 그런데 70년대 이후 ‘텍스트’라는 개념에서 접점이 맞았다”고 정리했다.


이수학 아뜰리에나무 소장는 조경가의 입장에서 경관의 정의와 시간, 공간, 경관, 시를 통합하는 역사적인 부분과 현재의 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소장은 “‘경관’ 이라는 단어는 4세기에 만들어졌으며 서양에서 동아시아로 넘어왔다”며  “동아사아에서는 풍경·풍광 등 공간을 표현하는 단어들이 많지만, 경관이라는 한 단어로 정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세미 시인은 발제문을 읽고 시의 공공성, 시와 건축의 관계, 시와 조경의 매개를 주제로 “문학에서 시의 공공성은 쓰는 행위에 들어가 있기보다는 독자로부터 발생하는 것 같다”며 “시를 쓰는 것과 조경을 설계하는 행위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시를 쓴다’는 시각적인 표현보다는 ‘시를 한다'’라고 정의하는 것 같이 조경에서도 경관의 정의에 동사를 붙어보면 어떨까?”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임 에디터의 “시어를 조경 설계에서 표현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이 소장은 “글로 하는 설계와 직접하는 설계는 재료에서는 똑같을 수 있지만, 이 둘을 접목하기에는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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