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WINNING DESIGN: 다이내믹 하트 오브 로스앤젤레스 The Dynamic Heart of Los Angeles
  • Agence Ter and Team
  • 환경과조경 2016년 7월

201607 공모1.png

 

퍼싱 스퀘어는 단순한 공원 혹은 광장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지역 사회 전체를 위한 공간이며 로스앤젤레스 도심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이기도 하다. ‘다이내믹 하트 오브 로스앤젤레스’는 시민과 방문자뿐 아니라 로스앤젤레스 전역을 향해 열려 있는 공원이다. 기존의 장벽을 허물고 높게 솟은 공원의 가장자리를 평평하게 다듬어 퍼싱 스퀘어와 주변 지역을 다시 연결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 전체를 촘촘하게 잇는 하나의 흐름을 계획했다. 이처럼 단순해 보이는 설계목표는 퍼싱 스퀘어를 로스앤젤레스의 심장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첫걸음이다.

브로드웨이Broadway와 그랜드 애비뉴Grand Avenue, 사우스 파크South Park와 벙커 힐Bunker Hill을 연결하는 핵심적인 그린 링크로 계획한다. 이로 인해 퍼싱 스퀘어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장소가 될 것이며, 경관, 사회, 문화, 경제적 관점에서 중요한 노드node가 될 것이다. 다양한 레이어를 겹쳐 도시와 자연을 연결시킨다. 기존 공원의 벽과 장애물을 제거해 도시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장소를 만들고, 광장의 바닥을 도시와 같은 레벨로 평평하게 조성해 사람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평평한 표면 위에서 공원과 광장, 하드 스케이프와 잔디, 해와 그늘 등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박스와 스마트 캐노피, 정원과 트리 캐노피, 독특한 도시 경계부, 잔디광장이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는 퍼싱 스퀘어를 다채롭게 만든다.

 

 

SALT Landscape Architects

Deborah Murphy Urban Design + Planning

Kelly Shannan(RUA, Landscape Urbanism Consultant)

Community Arts Resources LA(Urban Programming)

Rachel Allen Architecture

Pentagram(Branding)

Still Room(Wayfi nding and Graphic Design)

Leo Villareal(Light Artist)

Fehr & Peers(Transportation Consultants)

KPFF(Structural / Civil Engineers)

M-E Engineering(Mechanical / Electrical / Plumbing Engineers)

Lighting Design Alliance(Architectural Lighting Design)

 

아장스 테르(Agence Ter)는 경관을 토대로 도시를 설계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다. 30여 년간 다양한 공공 공간을 조성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각지의 주요 공원을 만들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프랑스 파리의 코르메이유 공원(Parc des Cormailles), 불로뉴 공원(Parc de Boulogne), 생투앵 공원(Parc des Docks de Saint-Ouen),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레스 글로리에스 광장(Plaça de les Gloriés), 독일 바트 외인하우젠의 아크아 마기카 공원(Aqua Magica Park)과 뒤스부르크의 중앙 광장 등이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