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감일 수자인
Gamil Sujain
  • 도의성(아이엘오퍼레이션)
  • 환경과조경 2022년 9월
[크기변환]한 0(메인).jpg
ⓒ유청오


하남감일 공공주택지구는 위례 신도시와 연계하여 서울 강남권의 주택 수요를 대체하고, 그린벨트에 무분별하게 들어선 시설로 인해 훼손된 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조성됐다. 감일 수자인은 13,797세대의 보금자리가 될 하남감일 공공주택지구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공원 용지와 맞닿아 있다. 주변을 오가며 단지 내부를 보는 이들이 많기에 외부 공간에 있어서 차별화를 더 강하게 요구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한양은 2021년 7월에 기존 아파트 브랜드를 리뉴얼했고, ‘수자인’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 “밸런스 포 유어 라이프(Balance for your Life)–더 나은 일상을 위한 균형”을 콘셉트로 삼아 아파트 단지 외부 공간을 특화했다.

 

단지를 칸막이처럼 구획하고 있는 판상형 주거동은 각 공간의 독립성을 강화하지만, 공간 간 응집력을 약화시켰다. 분리된 외부 공간을 하나의 주제로 이끌어줄 일관된 맥락과 더불어 균형을 이루는 절제된 차별화 방안을 찾아야 했다.

 

[크기변환]한 2.jpg
각 공간의 디자인 언어를 포괄하는 숲을 단지 중앙 동선에 조성했다. ⓒ유청오

 

[크기변환]한 4.jpg

울창한 팽나무 숲에 둘러싸인 산책길은 위요감을 자아낸다. ⓒ유청오

 

편리한 도시 인프라와 쾌적한 자연환경 등 많은 부분을 이웃과 공유하는 공공주택지구에서는 역설적으로 이웃 단지와의 차별화를 미덕으로 삼아왔다. 그러나 특색 있는 아이템의 도입, 개성 있는 공간의 조합만으로 이루어진 단지는 만국박람회 식의 산만함을 보이기 쉽고, 경쟁적으로 도입한 화려한 시설들은 노후화로 인해 단지 인상을 저해하기도 한다. 그래서 조경 공간을 통해 일관된 디자인 언어를 구사하는 단지가 주는 조화와 특별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서로 다른 빛깔이 하나의 색깔로 조색되는 과정 지향적인 단지 콘셉트가 필요했다. 메인 콘셉트를 블렌딩 더 휴즈(Blending the Hue)s로 설정하고 각 공간의 디자인 언어를 포괄하는 숲을 단지 중앙 동선에 조성했다. 다른 소재, 용도, 분위기 간의 이질감을 희석하고 공간 뉘앙스의 연결을 강화하는 숲은 시간이 흐를수록 울창해지며 공간에 풍성한 녹음을 불어넣을 것이다.


단지 중앙 동선

소나무와 팽나무를 중심 수종으로 배식하고 시종점에 언덕과 조명을 배치해 입구성을 강조하여 온전한 숲 경험을 제공하는 선형의 공원이 되도록 했다. 서로 다른 이미지와 쓰임을 가지고 있는 외부 공간들이 이곳으로 연결돼 숲이 단지 중앙에서 공간들 내부로 확산하는 구도가 된다. 단지로 들어서며 마주하는 초록의 숲 경관을 이정표 삼아 진입한 공간들의 극적인 변화는 산책의 재미를 더한다.

 

[크기변환]한 5.jpg
숲자락 정원의 이클립스 링에서 나오는 미스트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유청오

 

[크기변환]한 6.jpg
단지 중앙에 위치한 웨이비 티가든과 블루 라운지 ⓒ유청오

 

블루 라운지

판상형 동 구조와 넓은 인동 간격은 고층의 건물 사이에서도 일조 조건이 좋은 외부 공간을 만들어 냈다. 공간으로 비치는 햇살을 고스란히 담고자 수경은 넓은 수면을 우선 고려했으며 이용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 수변엔 스탠드를 조성했다. 하늘이 담긴 연못에 발을 적시며 석가산을 바라보고 있으면 집 앞에서 힐링을 경험할 수 있다. 물길과 연못, 공작단풍을 두른 공간에 마련된 카페테리아는 인근 주민 공동 시설의 커뮤니티 활동을 광장으로 확장시키는 사회적 교차로 역할을 한다


환경과조경 413(2022년 9월호수록본 일부

 

조경 기본설계 조경그룹 이작

조경 특화설계 아이엘오퍼레이션

시공 한양, 보성산업

조경 시공 케이지에코

놀이 시설 원앤티에스, 아르디온, 스페이스톡

휴게 시설 원앤티에스

운동 시설 그린프리즘, JK랜드

위치 경기도 하남시 감이동 134-2

대지 면적 29,420.50m2

조경 면적 10,387.21m2

완공 2022. 8


아이엘오퍼레이션(Iloperation)의 IL은 Interactive Landscape의 약자로, 자연과 인간이 상호 반응하는 경관에 작동하는 작은 움직임을 뜻한다. 2013년 설립 이래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시대적 과업을 이룰 수 있도록 작은 움직임을 지속하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