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하이퍼레인 어번 갤러리
The Urban Gallery at Hyperlane
  • ASPECT Studios
  • 환경과조경 2022년 4월

lane 01.jpg

 

하이퍼레인 어번 갤러리(The Urban Gallery at Hyperlane)는 2.4km 길이의 직선형 복층 공원으로, 청두 쓰촨 음악 대학(Chengdu Sichuan Conservatory of Music University)의 중심에 위치해 청년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의 거점 역할을 한다. 공원은 생동하는 젊음, 음악, 생활을 지향하는 직선적 공간을 구축하여 지역 교통과 대학 커뮤니티 및 캠퍼스를 연결한다. 공원의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표준성을 더하기 위해 현지에서 조달 가능한 제품을 60% 이상 사용하고, 장기적으로 상업적 가치를 창출할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lane 05.jpg
여러 층으로 구성된 원형 구조가 유쾌하게 변화하면서 다채로운 기능과 경험을 제공한다.

 

어번 갤러리

어번 갤러리는 하이퍼레인 프로젝트의 1단계로 지역 공동체를 하나로 모이게 하는 사회 지향성 공간이다. ‘공동체와 연대’라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는 갤러리는 과감하고 역동적인 청년 지향의 정체성을 가지며 이 지역이 지닌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문화를 보여준다. 여러 층으로 구성된 원형 구조가 유쾌하게 변화하면서 다채로운 기능과 경험을 제공한다. 거리 가장자리를 따라 이어지는 도심 산책로, 입구에서 문턱 역할을 하는 워터카펫, 퍼포먼스 갤러리와 커뮤니티 테라스, 그리고 식물들 사이에 자리 잡은 소규모 유선형 벤치 등 이 어번 갤러리를 구성한다.

 

어번 갤러리는 지속가능한 영구적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경험을 제공하는 갤러리는 사교적 공간인 동시에 생동감 넘치는 창의적 예술과 음악 문화를 뒷받침하는 공동체와 연대의 중심을 이룬다. 코로나19 이전에 설계되어 락다운 직후 준공된 어번 갤러리는 사회적 정체성을 지닌 공간으로 도심 속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lane 07.jpg
여러 방향으로 설치된 소규모 유선형 벤치는 나무 사이에서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하는 완충 공간 역할을 한다.

 

도심 산책로

산책로를 연결하는 플랜터와 여러 방향으로 설치된 소규모 유선형 벤치는 하나의 네트워크를 만든다. 벤치는 나무 사이에서 도로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하는 완충 공간 역할을 한다. 공간 특성에 맞춰 계획한 조명은 낮에는 물론 밤에도 공간에 생동감을 더해준다. 특히 물속에서도 기능할 수 있도록 이중으로 조명을 감싸 적절한 조도를 만들되 빛이 그리는 선은 선명하게 유지하며 물가와 벤치의 가장자리를 밝힐 수 있도록 했다.


퍼포먼스 갤러리

퍼포먼스 갤러리는 즉석 공연, 미술 전시회, 문화적 모임, 야외 공연 등을 장려하기 위한 외부 공간이다. 내부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고 큐레이션이 가능한 도심 속 무대로 기획했다.

 

lane 09.jpg
방문객이 나무 그늘에 모여 공연을 관람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테라스

 

24시간 커뮤니티 테라스

동쪽에 있는 조각적인 테라스는 방문객이 나무 그늘에 모여 공연을 관람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구상했다. 워터카펫을 이룬 원의 중심과 물가와 벤치의 가장자리를 밝히는 불빛은 밤에도 독특하고 생생한 분위기의 야경을 연출해 24시간 내내 안전하고 밝은 공간을 선사한다. 북동쪽 경계에 놓인 흰 커튼은 물결 모양의 구불구불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공간을 하나로 연결시키는 배경이 되는 동시에 동쪽에 있는 주차장을 가리는 역할을 한다. 가장 북쪽에 위치한 공간은 수목과 커튼의 형태에 따라 형성됐다. 이 공간에서 사람들은 각자 휴식을 취하거나 간단한 업무를 볼 수 있으며, 소규모 모임을 가질 수 있다.

 

lane 11.jpg
워터카펫을 이룬 원의 중심과 물가와 벤치 가장자리를 밝히는 불빛

 

메시지를 지닌 나무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은 현지에서 조달 가능한 제품뿐 아니라 대상지와 깊은 관련이 있는 상징 나무와 관련된다. 금사남목은 청두와 쓰촨 지역의 고유종으로 현재 서식지를 잃어 멸종 위기종 목록에 등재되어 있다. 이 멸종 위기종을 하이퍼레인 어번 갤러리에 대량 식재해 금사남목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기회를 마련했다. 금사남목은 잎이 아래로 처지는 독특한 특성 덕분에 물과 인접한 공간에 식재하기 좋다. 상록수인 데다 최대 30m까지 자랄 수 있어 사람들에게 한여름 고온을 피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늘을 준다.

 

 

Architecture Andy Wen (Global Design Principal of Aedas)

Landscape Architecture Stephen Buckle (Studio Director of ASPECT Studios)

Landscape Design Team Yan Luo, Sam Xu, Alex Cunanan de Dios, Morey Zhou, Iris Di

Lighting Brandston Partnership LDI BW Landscape Design

Contractor Chengdu First Construction Engineering of CDCEG

Rendering ASPECT Studios, Aedas

Client Chengdu Xinding Real Estate

Location Chengdu, Sichuan, China

Area 86,543m2

Landscape Area 1,930m2

Greenery Ratio 20.6%

Completion 2019. 2.

Photographs Lu Bing

 

ASPECT 스튜디오(ASPECT Studios)는 조경가, 도시설계가, 전략가, 도시계획가로 구성된 팀으로, 25년 동안 전 세계 곳곳에 새로운 공공 공간을 창조해왔다. 사람들이 공공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핵심 전략을 세우고, 도시공학적 접근법을 통해 공공성을 가진 실용적 공간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호주 시드니, 멜버른, 애들레이드, 브리즈번, 퍼스, 중국 상하이와 광저우, 베트남 호치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스튜디오를 두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