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연재, 끝나지 않은 이야기] 경계에서의 작업
  • 환경과조경 2021년 7월
US01.jpg
건폐율과 용적률을 맞추기 위한 조경과 건축의 협업. 건축의 매스를 덜어내고 조경을 입힐 큐브의 조합을 찾고 있다. 적극적인 협업은 조경과 건축의 경계를 흐린다.

 

자문과 자답

그들이 설계하는 법이라는 주제를 내던지고 구성원들과 함께 우리는 어떻게 설계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공간을 만드는지 자문했다. 어느새 다양해진 구성원들과 주고받은 대화는 글의 탄탄한 단초가 되었다. 얼라이브어스(ALIVEUS)의 어스(US)와 우리의 작업 과정이 그러하듯, 이 글 역시 몇몇 개인의 입장이 아닌 디자인 그룹으로서의 기록이다. 당연히 우리에게도 설계를 대하는 자세와 철학, 진행상의 특이 사항, 다수의 프로젝트를 관통하는 궁극의 지향점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아직 완전하게 영글지 않았고, 점차 성숙해질 여정에 놓여 있다. 큰 방향성을 풀어놓기보다는 지금까지의 과정 중에 있던 개별적 장면을 조명하고자 한다. 호흡을 가다듬고 되돌아본 장면들은 몇 가지의 경계선상에서 움직이고 있었다. 때론 무언의 경계를 자유분방하게 넘나드는 방향으로, 혹은 경계선을 극단적으로 신용하는 방식으로 작동했다.

 

경계 하나, 조경과 건축 사이

얼라이브어스는 조경과 건축이 하나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틀리에 규모에서는 그리 많지 않은 유형의 설계 집단으로, 그만큼 선언적이고 실험적인 동력이 우리를 지금까지 이끌었다. 설계라는 큰 업역 내에서 조경과 건축혹은 건축과 조경은 항상 논의되는 화제이며, 둘 사이에 상보적 관계를 정립하는 일은 프로젝트의 완결성에 있어서 막중하다. 우리의 협업 구조는 이 관계를 본질적으로 경험하며 작업 일상에 녹아들게 한다. 창을 어디로 내고 구체를 어느 방향으로 놓을지 등의 아주 간단하지만 너무나 중요한 문제부터, 주거 단지에서 어느 부분을 입구로 상정하고 주요 건축물을 어디에 배치할지, 단지 전체에 대한 통합 계획 등 중요 골격을 논하는 일까지, 수많은 단계에서 건축과 조경이 협력한다. 전화기를 들지 않아도 가까운 곳에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로가 있어 효과적 협업이 가능하다.

 

‘C사 플래그십 스토어는 조경과 건축이 사업 극초반부터 병행되었을 때 함의할 수 있는 설계적 가치를 확인한 프로젝트다. 부천의 공장 단지에 입지하기에 외부의 거친 도시로부터 공간을 닫고자 하는 조경과 건축 두 주체 간 합의로부터 출발했고, 이후 건폐율과 용적률의 문제로 접어들었다. 몇 해 전 용적률 게임: 창의성을 촉발하는 제약’(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귀국전, 2017)이라는 전시가 있었듯, 건축의 용적률은 설계 전체를 좌우하는 가능성이자 제한이다. 주어진 땅에서 건축을 덜어내야 하는 부분을 조경과 함께 고민했고, 비워둬야 하는 만큼의 대지를 건물 내부로 끌어안아 공간의 인상을 좌우하는 이색적인 조경으로 해석했다. 마치 퍼즐을 맞추듯, 반듯한 건축 매스에서 조경으로 변환할 부분을 빼내는 과정을 통해 내부와 외부가 교차하도록 했다. 건축 공간과 조경 공간이 모호하게 공존하는 제안을 통해 조경과 건축의 업역의 경계를 희미하게 만들었다. 다양한 변수로 프로젝트를 실현하지 못해 그해 가장 아쉬운 손가락으로 남았지만 우리 팀의 작동 방식만큼은 가장 적극적으로 확인할 수 있던 프로젝트였다

모든 프로젝트를 얼라이브어스의 조경과 건축이 함께 수행하진 않는다. 각기 별도의 프로젝트가 있다. 조경 작업은 외 부 건축가와 함께 하는 빈도가 높아졌고, 때론 건축으로부터 자유롭기도 하다. 다른 건축 주체와 함께할 때도 건축 설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체 프로젝트에 통합적으로 접근하 는데, 이는 조경 작업을 구체화하는 중요한 기점 중 하나다. 

 

US03.jpg
‘알 투마마 스타디움’ 전경. 카타르 전통 복식인 가피야를 모티브로 한 경기장의 파사드와 이슬람 패턴의 공간 구조가 전체 경관을 지배한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얼라이브어스

 

카타르 ‘알 투마마 스타디움(Al Thumama Stadium)’ 역시 마찬가지였다. 지금까지의 작업 중 가장 복잡한 경계에서 움직여 야 한 프로젝트였기에 간결성을 확보하고자 건축과의 접점에 초점을 맞추는 데 집중했다. 카타르 전통 복식 중 하나인 가피야(Ghafiya)에서 파생된 건물 파사드는 전체 공간을 지배하는 설계 요소가 되었고, 조경 역시 그에 기인해 외부 공간 을 조직했다. 같은 형태를 차용하되 다양한 요소로 변주해 월드컵 스타디움이 담보해야 할 위상과 공간적 다채로움을 구현했다. 조경과 건축을 접붙이는 방식을 통해 제한된 시간 내에 다양한 이슈를 해결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지구 반대 편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실재의 장면을 기대하는 중이다.

 

경계 둘,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사이 

협력을 통한 상승 작용을 높이고 간극에 의한 비효율성을 낮추는 방식은 파트너십이 기민하게 작동하기 위한 토대다. 발전적 근간을 구축하기 위해 개인의 성향과 능력을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얼라이브어스 조경의 두 파트너는 설계 작업에서 여러 대척점(논리와 직관, 계획과 즉흥, 내러티브와 이 미지, 공공성과 사적 소유, 구조와 심미 등)을 갖는다. 각자의 특질을 인지하고 창의적 균형점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넓은 스펙트럼과 범용적 설계 사고에 기반한 제너럴리스트, 고유의 접근 방식과 예민한 미감으로 공간의 심도를 탐 색하는 스페셜리스트. 둘 사이에서 발생하는 경계를 직시해 각 영역의 독자성을 신뢰하되, 경계선 위를 종횡무진 오 가는 과정에서 촉발하는 가능성과 발전적 융합을 모색한다.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에서부터 함께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고려해 주도권을 판단한다.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이 두 개의 축은 광범위한 설계 경향과 기술적 재능을 아우르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다룰 수 있게 한다. 주택 정원부터 실내 공간, 중소규모의 상업 시설, 기업 공간과 문화 공간, 대형 공원, 마스터플랜부터 시작하는 도시적 차원의 프로젝트까지 여러 작업을 해왔다. 프로젝트 유형 간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려 한다. 들어오는 일을 마다할 이유가 없는 신생 설계사무소로서의 생존과 성장의 이력이기도 하지만, 다각화된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유형에도 치우지지 않고 변수에 대처하기 위한 운용 전략이기도 하다. 그래서 특정 설계 방법론이 생기기 쉽지 않다. 일정 한 자세를 고수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다양한 상황과 취 향에 대응하려 한다. 그 와중에도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일관성을 공유하고, 암묵적으로 합의한 우리의 근간을 잃지 않기 위한 틈새를 지속적으로 찾는다. 

 

US06.jpg
‘보타닉 스카이워크’. 식재로 풍성한 보행교의 구간별 식재 밀도를 달리해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다. 한강대교의 녹색선은 노들섬의 녹색면으로 맞닿는다.. ⓒ유신+얼라이브어스

 

제너럴리스트로서의 작업은 설계의 타당성에 발을 딛는 데서 출발한다. 실마리는 프로젝트의 지향점일 수 있고, 그래야만 하는 명분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고개를 끄덕 일 수 있도록, 전달하는 이야기가 논리적으로 반박 당할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설득 방식은 공공 프로젝트나 기업 공간,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대상지 등 다수의 의견 주체가 엮여 있는 작업에 용이하다. 최대 다수가 합의할 수 있는 이치에 근거를 두고, 주관이 개입될 수밖에 없는 설계 작업을 일정 정도 객관화해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합치된 시각을 만든다. ‘보타닉 스카이워크Botanic Skywalk’(백년다리 조성 설계공모)가 그러했다. 기울기가 도드라진 선을 통해 한강을 향한 다양한 시점을 마련하는 대안도, 하나의 선을 이원화 해 두 배의 보행 경험을 제공하는 안도 있었다. 수많은 아이디어 중 사업의 당위성에 적합한 안을 택하기로 했다. 서울 시 도시계획의 청사진 속엔 언제나 동서와 남북을 잇는 광역적 녹지축과 걷는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보행축이 중 요한 기치로 자리하고 있다. 백년다리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시작된 사업이기에 풍성한 식재가 어우러진 보행교로 자연과 함께 걷는 경험을 제공하고 도시가 그리는 미래의 궤도 에 부합하는 장소를 마련하려 했다. 

포스코 복합 문화 공간 ‘파크1538’에서는 식재를 통해 서로 다른 공간 사이의 시퀀스를 조직했다. 500m 길이 공원의 주요 기점들이 각기 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저마다의 분위기 를 갖도록 식재 계획을 차별화하면서도, 지점들 사이 부드러운 연속성이 생기는 전이의 경관을 고민했다. 각 공간마다 상이한 지형적 특징과 공간적 성격이 단서로 작용했으며, 마주한 공간의 상황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설계를 풀어나갔다. 공원의 시작점인 수변 공간에는 물의 물성과 상응하면서도 존재감 있는 환영의 제스처를, 홍보관으로 진입하는 경사지 에는 숲으로 이어지는 넓은 초지 경관을, 하늘로 열린 옥상 테라스에는 다채로운 혼합 식재의 아름다움을, 마지막 명예의 전당에는 차분함과 무게감, 웅장함이 느껴지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US08.jpg
‘파크1538’. 명예의 전당은 50년이 넘는 기업의 역사를 담고 있다. 수종을 간소화하여 공간 성격에 부합하는 정연하고 웅장한 모습을 구성했다. ⓒ종합건축사사무소경암+CA플랜+대홍기획+얼라이브어스


US10.jpg
기하학적 형태의 화단을 혼합 식재와 교목으로 강조한 ‘운중동 단독주택 정원’. 강한 선형에 덧댄 식물이 정제된 낭만을 연출한다. 기존의 숲에 스며드는 식재 구간을 조성해 배경을 만들고 몇 가지 요소를 부각했다. 공간에서 주연과 조연을 구성하는 과정은 언제나 중요하다.

 

스페셜리스트로서의 작업은 공간을 헤아리는 직관적 시야에서 시작한다. 공간의 특성을 감각적으로 파악하고 즉각 적으로 적합한 분위기와 이미지를 구상한다. 장소의 물리적 형태에서 유의미한 단서를 잡아내고 추상성과 구체성을 함 께 고려해야 하는 작업이다. 명료하고 즉물적인 이 전략은 클라이언트의 요청과 설계가의 고유한 지향점을 접합한다. 아름다워야 하는 디자인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 공감을 통해 설득하는 방식이기에 주택 정원이나 상업 시설, 리조트, 문화 공간 등 특정 대상과 마주하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한다. 

‘운중동 단독주택 정원’은 주어진 공간에서 기하 형태를 추출하고 형상의 순수한 미학이 돋보이도록 구성했다. 삼각형 식재 공간을 혼합 식재로 강조하고, 맞붙은 원형 구간에 교 목을 식재해 정원의 입체감을 살리고 초점으로 삼았다. 이 두 공간이 주목 받도록 다른 요소는 최소화했다. 바닥 역시 배경으로 작용하도록 간결한 소재를 택했다. 한쪽 경계에는 바닥과 같은 소재의 앉음벽을 두어 장면을 만끽할 시간을 제공했으며, 다른 한쪽은 식재 공간으로 구성해 주변 자연에 녹아들게 했다.

‘태안 R 리조트’는 리조트 단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프 로젝트 시작부터 계획에 능동적으로 개입했다. 바다로의 조 망을 고려할 때 건물을 연립형과 단독형 두 가지로 구성하 는 것이 옳다고 설득하고, 이 제안에 힘을 싣고자 두 가지 유형의 리조트 외부 공간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을 설명했다. 연립형 두 동 사이는 광장으로 규정해 열린 경관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일어나는 장으로 계획했다. 건축 매스의 무게 감을 덜기 위한 테라스 구간을 도입했고, 개방감을 유지하고 자 수종을 간소화했다. 캐노피가 있는 주 동선을 기준으로 좌우에 평활한 잔디와 공공의 정원을 두어 열린 공간 속에 서 풍요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했다. 단독형 구간은 빌리지 형식을 빌려 정제된 스케일의 경관 속에서 개별 그룹의 사적 경험이 극대화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곳곳에 식재 구간을 마련해 공간을 세분화하고 건물로 돌아 들어가는 동선을 계획해 마치 집으로 향할 때 드는 안정감과 위요감 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다. 각 유닛에 개별 정원을 마련해 개인의 공간이 지닌 의미와 요즘 시대 숙박 시설이 갖추어야 할 가치를 더하고자 했다. 

 

지금까지, 그리고 지금부터 

업역뿐만 아니라 설계하는 개인 사이에 발생하는 경계는 필연적이다. 발생할 수밖에 없는 관계들과 그러한 관계를 규 정하는 선 위에서의 작업은 많은 설계가가 직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다만 얼라이브어스는 이 경계를 의도적으로 품어 안 은 체계를 통해 설계적으로 가치 있는 작업을 만들고자 한 다. 선을 내포한 고유의 구조는, 특정 접근법으로부터 구애 받지 않은 다수의 프로젝트를 거치며 그룹 나름의 관점과 색을 발현시키는 기저가 되고 있다. 외연 역시 확장되고 있다. 설계라는 광의의 영역에서 언급되 는 학제 간 연계나 세대 간 콜라보레이션 등의 고차원적 개 념을 염두에 두진 않았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거쳐 온 선상 에서의 경험들이 여러 기회가 되고 있다. 관용구로 쓰일 만 큼 너무도 유명한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는 시집 제목처럼 우리가 가진, 앞으로 가지게 될 수많은 경계에도 의미 있 는 장면들이 만발하기를 바란다. 


얼라이브어스(ALIVEUS)는 조경, 건축에 기반한 디자이너 그룹이다. 평등한 커뮤니케이션과 유연한 관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적 문맥에 대한 디자인 해법을 제시한다. 강한솔은 서울대학교와 하버드 대학교에서 조경을 전공했고 사사키 어소시에이츠, 토마스 바슬리 어소시에이츠, 오피스박김에서 실무를 수행했다. 김태경은 고려대학교와 하버드 대학교에서 환경생태와 조경을 전공했고 사사키 어소시에이츠, 파멜라 버튼 앤드 컴퍼니, 비오이엔씨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오승환은 고려대학교에서 건축을 전공했으며, 한미파슨스, 현대건설, 이재하 건축사사무소 등에서 폭넓은 건축 업무를 수행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