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구름 놀이터
Cloud Playground
  • Carve
  • 환경과조경 2021년 3월

lak395_project-11-구름놀이터-1.jpg

 

구름 놀이터(Cloud Playground)는 이스탄불 바키르쾨이(Bakirkoy) 지구의 마르마라 포룸(Marmara Forum) 쇼핑 센터에 조성된 놀이터다. 쇼핑 센터는 기존의 옥상 정원과 푸드 코트를 새롭게 단장하면서 옥상에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놀이터를 설계해줄 것을 요구했다.

 

상업 건물 옥상의 놀이 공간에는 여러 제약이 따른다. 날씨가 따뜻하고 화창할 땐 적절한 그늘을 제공해야 하고, 아이들이 비를 피할 수 있는 보호막 또한 갖춰야 한다. 또한 혼잡한 시간대에는 좁은 공간에 많은 어린이가 한꺼번에 몰릴 수 있다. 따라서 크고 높으며 내부에서도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구조물을 설계했다.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의 형상을 본뜬 구조물을 디자인해 구름을 만지고 그 속에 있는 듯한 경험을 주고자 했다. 물방울이 모여 구름이 만들어진다는 점에 착안해 구조물 표면에는 물방울 패턴의 창을 여러 개 냈다. 창문에는 빛의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감을 연출하는 다이크로익dichroic 필름을 입혀 마법처럼 다채롭게 변화하는 경관을 연출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95(2021년 3월호수록본 일부 

 

Design and Build Carve, Playdium

Design, Engineering, Supervision: Carve

Fabrication, Installation: Playdium

Design Team Elger Blitz, Mark van de Eng, Lucas Beukers, Annelies Bloemendaal, Gaia Glereani, Dimitra Tsagkalidou, Wilco Spruijt

Main Client Multi Corporation

Area 400m2

Location Istanbul, Turkey

Design 2019

Completion 2020

Photographs Asli Dayioglu

 

카브(Carve)1997년 엘허르 블릿(Elger Blitz)과 마르크 판데르엥(Mark van der Eng)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설립한 놀이터 설계사무소다. 산업 디자인부터 조경에 이르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다양한 그룹과 연령대의 이용자들을 위한 놀이 공간을 설계한다. 아이들의 행위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규정하는 놀이 시설보다는 일상 속 사물을 닮은 친숙한 형태의 시설이나 즐길 만한 풍경을 조성하며,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즐길 수 있는 도전적이면서 안전한 놀이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