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망포 글빛누리공원
Mangpo Geulbitnuri Park
  • 백종현
  • 환경과조경 2020년 8월
lak388_project-망포글빛누리공원-1.jpg
ⓒ유청오

 

2017년 가을, 망포4지구의 공원 설계를 의뢰받았다. 기존 설계안을 참신한 아이디어로 변경해주기를 요청했는데 일정이 매우 촉박했다. 하지만 공원 스케일의 공간을 설계할 좋은 기회였기에 프로젝트를 수락했다. 김현 교수와 대상지를 처음 방문했을 때 받은 인상은 이대로도 좋다였다. 방치된 농경지가 하늘과 나란히 놓여 탁 트인 초지가 펼쳐지고, 주변엔 대규모 주거 단지가 올라가고 있었다. 단지가 완공될 즈음 현재의 경관이 유지된다면 그 자체로 매력적인 공원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초지의 경관을 담는 도시공원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시간과 인력이 부족한 일정 속에서 조경가 조제와 협업해 계획안을 발전시켰다. 공원의 중심부는 기존의 땅을 최대한 보존하는 한편, 주변부는 새롭게 건설되는 주변 도시 맥락에 대응하도록 중심부와 구별했다. 더불어 중심부와 주변부, 주변부와 도시가 만나는 경계 공간의 성격을 정의해 나갔다. 공원 북서측에는 도서관이, 서측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들어설 예정이었으므로 이와 연계한 놀이, 운동, 휴게 공간을 서측 주변부에 연속적으로 계획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88(2020년 8월호수록본 일부 

 

조경 설계 에이치이에이, 조제(Joje)

조경 MP 김현(단국대학교 교수)

조경 실시설계 서인조경

건축 설계 조호건축사사무소

시행 미드

시공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위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동탄지성로 549-15

면적

대지 면적: 45,107m2

건축 면적: 1,664m2

설계 기간2017. 11. ~ 2018. 5.

준공 2020. 5.

사진 유청오


에이치이에이(HEA)는 도시 공간의 자연을 다루는 창의적 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인 회사다합리적이고 세심하며 감각적인 자연을 만드는 브랜드 그룹 자연감각을 공유하고 있다자연과 도시 라이프의 새로운 균형점을 모색하고 감각 차원의 자연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설계 및 디자인 빌드 과정에서 새로운 형식과 방법을 고민한다자연의 가치에 기반해 지속 가능한 사회적 영향력을 추구하며도시 자연의 핵심 가치를 발견하고 공유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