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그들이 설계하는 법] 자연과 도시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균형 2
  • 백종현 (jbaek@segyesu.com)
  • 환경과조경 2017년 5월

그들이 썸네일.jpg

 

상상하기

‘상상想像’,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 봄. 상상imagination은 디자인 또는 설계의 핵심 요소다. 상상이 디자인이나 설계 프로세스에 필연적으로 개입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일은 현 시점에 존재하지 않는 유무형의 무언가를 만드는 작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를 그리는 상상은 현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기작mechanism이 된다.

비단 디자인뿐 아니라 인간의 상상은 인류가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되기까지 삶의 형태에 알게 모르게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Yuval Noah Harari는 “마치 실재하는 사실처럼 믿어지고 따르게 된 사회적 가치 기준과 체계”를 ‘상상의 질서’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기독교와 같은 종교, 민주주의와 같은 정치 사상, 자본주의와 같은 경제 체제가 대표적인 예다. 하라리는 상상의 질서는 인류 초기에 유연하며 효과적인 협동을 가능하게 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됐고, 그로 인해 인류는 지구상의 유일무이한 지배자가 되어 현재의 모습에이르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에 말에 따르면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다양하게 변화하고 진화해 온 상상의 질서는 현재 더욱 강력하게 우리의 삶을 조작하고 욕망의 형태를 결정하고 있다. ...(중략)...

 

백종현은 서울대학교 조경학과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미국 하버드 대학교 GSD에서 조경 설계와 도시설계를 공부했다. 다목적 조경 모듈 셀라(CELLA)를 개발하여 2014년 레드닷 디자인에 선정됐고, 한국인 최초로 캐나다 국제정원박람회(The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2013)에 초청됐다. 2016년 조경 스타트업 세계수프로젝트를 창업하여 자연과 도시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균형점을 모색하고 있다.


* 환경과조경 349호(2017년 5월호) 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