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3등작: 안다미로
행복도시 도시상징광장 설계공모
  • 아키플랜 + 에스에스디 + 다인건축 + STUDIOKHK
  • 환경과조경 2015년 11월

HCPA 1.jpg

 

‘안다미로’는 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다는 순 우리말이다. 그 말을 그대로 가져온 안다미로는 민주주의를 넘치도록 담는 그릇으로 광장을 상징화하여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머무는 장소로 만들고자 했다. 분절되고 긴 대지의 형태는 광장을 무심코 지나치게 만든다. 안다미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을 환상형의 오목한 형태로 만들어 국민의 의견을 담아내는 민주주의의 상징성을 부여했다. 이러한 상징성에 더하여 광장의 각각의 요소들이 연계성과 통합성을 가지도록 설계 전략을 짰다.


·상징성: 관통하여 지나가 버리는 광장이 아니라, 시민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머무는 장소로 만들고자 한다. 환상형의 오목한 형태는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담아내는 민주주의의 상징성을 지녀, 행복도시의 상징광장의 역할을 한다.

·연계성: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에 따라 강쪽과 하늘로 열리는 공간을 만들어 주위 환경과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연결성을 살린다. 

·통합성: 5개의 분리된 공간을 레벨을 조절하여 분절되지 않는 하나의 표면으로 만든다. 차도와 분리하고 어반 아트리움, 주상복합·아트센터의 고밀도 보행로와 연결하여 광장의 활용도와 안전성을 높인다.


상징광장의 대상지 위치와 형태는 사람들을 모으는 광장보다는 도시의 여러 부분을 관통하는 코리더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광화문광장과 같이 차도와 광장이 같은 레벨로 연결되는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교통통제다.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교통의 원활한 운행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투여되는 인력과 설비에 따른 비용은 이벤트의 성격이나 규모에 따라 광장의 사용을 제한하기 때문에 오히려 광장의 활용도를 줄인다. 초기 비용의 상승을 감안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차도와 분리하고 보도 전용 도로와 연결하여 광장이 항상 안전하게 시민들에 의해 사용되도록 함으로써 광장의 효용성을 높이는 것이 지속적 이용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판단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