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2등작: Time Connector
세종대로 역사문화공간 설계공모
  • 운생동건축사사무소 + 스튜디오101 + 로디자인
  • 환경과조경 2015년 11월

TIMEC01.jpg

 

국세청 별관 대지는 서울의 역사, 도시 구조, 미래의 비전 사이에 놓인 하나의 장소다. 조선의 건국에서부터 대한제국의 출범,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간을 관통하며 축적된 장소다. 경복궁에서 청계천으로 연속된 흐름을 받아 시청, 시청 광장, 덕수궁,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 서울시의회를 연결하는 결절점 역할을 수행하며 지상의 보행 공간과 지하의 보행 공간을 연결하는 ‘타임 커넥터Time Connector’를 제안한다. 타임커넥터는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 구조만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근대와 현재를 가로지르는 역사와 문화를 연결하는 정신적 연결체다. 수도의 도시 문화 중심에 있는 한 공간으로서 국가 상징 가로의 역사성과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형성해야 한다. 타임 커넥터는 한국과 서울의 이미지를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구성한다.


지상 보행 공간의 마스터플랜

계획 부지뿐만 아니라 광화문에서부터 세종대로까지 이어지는 전체적인 보행 공간을 조성하는 개념을 설정하고, 그러한 마스터플랜에서 계획 부지의 역할과 가능성을 제안한다. 도시 경관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반영한 통합 디자인으로서의 환경 리노베이션 개념을 적용한다. 광화문에서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광역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 과거, 현재, 미래를 담는 문화적 가로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광화문 전면 광장 조성: 경복궁 월대, 동서 십자각 등을 복원하고 광화문 앞 녹지 광장을 조성한다. 광화문 광장 주변 보행로 확장: 중앙 광화문 광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립대한민국관 및 정부청사와 접한 보행 공간을 재구성한다.

계획 부지: 태평로 차로를 축소하고 문화 거리를 조성한다. 서울시 신청사 지상 및 지하 공간,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 덕수궁을 연결하는 입체 보행 광장을 구성한다.

덕수궁 보행 광장: 근대 한국의 중심 공간인 덕수궁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일반 보행로에서 전면 광장의 개념으로 확대하여 적용하고 원래 덕수궁터 영역을 시청광장으로 확대한다.

숭례문 가로 보행로: 덕수궁, 시청 광장과 연계된 상징적 가로 보행로를 확장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