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라드하위스플레인
Raadhuisplein
  • Latz + Partner
  • 환경과조경 2016년 4월

ra_01.jpg

ⓒTheo Berends

 

네덜란드 드렌트Drente에 위치한 도시 엠멘Emmen에 새로운 시청 광장인 라드하위스플레인Raadhuisplein이 조성됐다. 이 시청 광장은 면적이 26,400m2에 달해 엠멘 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공공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도시 곳곳에서 접근하기 편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많은 시민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본래 이곳은 남북을 가로지르는 보행자 전용 다리가 공간을 단절시키고 많은 자동차가 주차되어 있어 복잡한 공간이었다. 새로운 시청 광장은 보행자뿐만 아니라 자전거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또한 공간의 성격과 동선이 명확하게 설계되어 이용이 편리하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기존 건물들, 카페, 레스토랑, 상점, 극장, 동물원과 더불어 시청 광장은 생동감 넘치는 도시의 중심지로 다시 태어났다.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연결

도로와 주차 시설을 지면 아래로 이전하고 공간을 단절하던 보행자 전용 다리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동쪽의 ‘하드스케이프’와 서쪽의 자연 경관이 잘 어우러지게 되었고 도시와 자연이 만나 경계를 이루는 지점에 현대적인 ‘파크스케이프’가 형성됐다. 기존의 비즈니스 단지인 빌링크플레인Willinkplein을 확장해 계획한 자위트블록Zuidblock은 광장 남쪽에 새로운 경계를 형성한다. 또한 광장과 맞닿아 있는 극장과 동물원은 각종 여가·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광장 서쪽에 방점을 찍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시청 광장은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우리 시대의 요구에 부응한다. 시각적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공공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따뜻한 느낌의 목재, 햇빛에 빛나는 연못 등 광장의 여러 가지 요소가 단단함과 부드러움, 상업과 행정, 문화와 여가 같이 이질적인 개념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다양한 식생 환경과 카펫 같이 펼쳐진 석재 포장은 건물과 자연 경관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Landscape Architect Latz + Partner

Collaborators Gerwin Gruber, Daniela Strasinsky, Kerstin Tänzler

Client Gemeente Emmen

Location Emmen, The Netherlands

Area 3ha

Design 2013 ~ 2014

Realization 2014. 9. ~ 2015. 5.

Inauguration 2015. 5. 26.

Photographs Theo Berends

 

1968년 아넬리스 라츠(Anneliese Latz) 피터 라츠(Peter Latz)가 아헨(Aachen) 및 자르브뤼켄(Saarbrucken)에 설립한 라츠 + 파트너(Latz + Partner)는 현재 뮌헨으로 이전해 활동하고 있다. 2011년 3월 이래로 건축가이자 조경가인 틸먼 라츠(Tilman Latz)가 대표 이사이자 책임 디자이너로 회사를 이끌고 있다. 각각의 장소가 지닌 독특한 특성과 기술적 해결책을 결합해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략을 세우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다. 도시 변화, 탈산업·전통적 경관, 공공·사적공간, 정원 등의 프로젝트가 주요 활동 분야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