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박경탁 salmworkshop
NEW START, MY DESIGN OFFICE
  • 환경과조경 2016년 5월

PKT00.jpg

 01 작년 11월에 창업을 했다. 회사에서 쫓겨난 지 8개월 만이다. 미국에서 5년간의 회사 생활을 뒤로하고 만난 자유는 예전에 비해 나를 느긋하게 만들어 준 것 같다. 무엇인가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때는 이보다도 2년 전의 일이다. 마음은 있었지만 스스로를 합리화하며 시작을 몇 년 후로 미루고 있었다. 회사가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안락한 울타리가 되어 주었고 한 때 거침없던 심장도 안락한 보금자리 덕택에 새로운 시작을 조금 두려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계획보다 좀 더 일찍 등 떠밀려 퇴사한 덕분에 다른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경험해 볼 시간과 기회가 생겼지만, 만약 다시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자의로 나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아마도 창업을 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덜 두려운 곳으로 가기 위함일 것이다.


창업을 결심하게 된 또 다른 이유는 5년을 보낸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에서의 경험 때문이다. 시간이 많이 흐른 뒤 삶을 회상하게 되면 아마 그때의 경험이 내 커리어에 가장 중요한 변곡점을 만든 행운의 순간이라 생각될 것이다.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테크숍Techshop에서 수업과 프로젝트를 통해 워터젯waterjet, 비닐커터vinyl cutter, 3 or 4 axis router 등의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장비와 진공성형vacuum forming, 사출성형injection molding, 샌드블라스트sand blasting, 분체도장powder coating 등의 패브리케이션fabrication 장비, 직물 및 전자 장비를 배우고 사용하게 됐다. 이는 구상을 먼저 한 후 구현에 대해 고민하던 나의 디자인 관성을 재료와 제작 방식의 선택과 구상을 시작할 때부터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변화시켰다.

직접 시공을 한다는 가정 아래에서의 재료와 제작 방식·장비의 선택은 디자인의 디테일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콘셉트와 방향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 이러한 경험과 디자인 프로세스의 변화는 큰 스케일의 디자인에서 중간 또는 작은 스케일의 디자인으로, 늘 사용해왔던 재료에서 새로운 재료의 활용으로, 현장 중심의 공사 방식에서 사전 제작을 적극적으로 늘린 공사 방식으로 나의 관심사를 옮겨 놓았다. 결국 이러한 관심사를 실천할 수 있는 틀을 만들고 싶어 창업을 하게 됐다.


삶워크숍salmworkshop은 그러한 실천의 틀로써, 샌프란시스코 피어pier에 위치한 전 세계 메이커maker들의 꿈의 공간인 오토데스크 피어 9 워크숍Autodesk's Pier 9 Workshop 1에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 

 

 

박경탁은 1979년생으로,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조경을 공부했고 하버드 GSD에서 조경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SWA 그룹의 샌프란시스코 사무소(SWA Group San Francisco Office)에서 5년간 다양한 조경 설계·계획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미국조경기술사(RLA) 자격증을 취득했다. UC 버클리 익스텐션(UCB erkeley Extension)에서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테크숍(Techshop)에서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패브리케이션(fabrication), 제조(manufacturing) 등과 관련된 다양한 장비 사용법을 익혔다. 후에 이 장비 사용법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했다. 2007년부터 프로젝트 팀 O3스코프(O3scope)를 이끌고 있으며 2015년에 salmworkshop을 열어 운영 중이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