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한강 수변 공간 재편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강변 공간구상
  • 환경과조경 2022년 6월

지난 5월 9일, 서울시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강변 공간구상’에 대한 입찰 공고를 냈다. 주요 내용은 한강변 주요 거점 간 연계 방안 및 통합 구성안 마련, 한강 일대 교통 인프라 및 녹지 생태 도심 확충 방안 구상, 한강변 간선도로 개선과 연계한 신규 공간 확보 및 활용 방안 마련이다. 이를 통해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 을 보완할 계획이다.

한강은 서울의 중심을 동서로 가로지르고 있어 구조와 기능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서울비전 2030’에서 수변 중심 도시 공간 구조 개편을 통해 한강의 수변 공간을 새로운 활력 거점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2022년 3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서도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 강화하기 위한 6대 공간 정책 중 하나로 ‘수변 중심 공간 재편’을 제시했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한강을 중심으로 주요 중심지 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고, 수변 공간을 활성화 하는 등 한강 중심의 도시 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여의도~용산, 성수~잠실, 마곡~상암 등 한강변 주요 거점 간 기능적·공간적 연계 및 통합 방안을 구상하고, 주요 거점의 특화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수변 거점 조성 방안을 주요 정비 사업과 연계한다. 또한 한강을 활용한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교통 수단 운영 방안, 수상 교통 기반 등 교통 인프라, 시민 여가·문화 공간 활성화를 위한 생태 거점 조성 등 녹지 생태 도심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강변북로 등 한강변 간선도로 관련 계획을 검토해 유휴 공간을 파악하고,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수변 공간 구상도 함께 추진한다. 

 

환경과조경 410(2022년 6월호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