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Z+T 스튜디오] 주주리 정원 Jiu Zhu Li Garden
  • Z+T
  • 환경과조경 2022년 5월

Jiu 01.jpg

 

중국 화동 저장(Zhejiang) 성 닝보(Ningbo)에 위치한 주주리(Jiu Zhu Li)는 도서관, 독서실, 피트니스 센터, 카페테리아를 갖춘 커뮤니티 센터다. 주거용 건물과 간선 도로 사이에 자리 잡은 5,000m2 규모 삼각형 부지에 센터와 어울리는 정원을 조성했다.

‘하늘의 정자’를 뜻하는 천일각(天一閣)에서 영감을 받아 정원의 개념을 세웠다. 천일각은 16세기 닝보에 세워진 2층 건물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사설 장서각이다.

앞마당에는 중국 전통 정원을 갖추고 있다. Z+T는 현대 도시 생활에 부합하는 동시에 지역의 문화 및 전통적 정원 설계 문법을 전달하는 설계를 모색했다. 토속 풍경의 본질은 일종의 장식물로 복제되기보다는 학습되고 변화되어야 한다. 공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고전의 정신을 구현하고, 경관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고 감상할 수 있는 내향적 공간을 만들었다. 

주주리 정원의 자연은 고전 정원의 미니어처가 아니다. 시간, 빛, 그림자, 물, 나무, 바위를 한데 아우르고 자연 요소와 인공적 환경을 다채로운 경험과 결합시켰다.


주요 공간

주주리 정원은 입구 마당, 남쪽 통로, 톈이(Tianyi) 물의 정원, 고요의 연못, 빛과 그림자 통로 등으로 구성되었다. 공간의 비율, 전환, 연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천연 마감석, 금속, 불투명 U자형 유리와 유리 패널 등 재료 전반을 신중히 연구했다.

 

Jiu 04.jpg
벽, 포석, 흑송, 계단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동선을 유도했다.

 

 

Jiu 05.jpg
수직으로 나열된 금속 기둥이 동쪽 통로를 일종의 스크린을 통해 보도록 연출한다.

 

 

Jiu 06.jpg
한쪽에는 불투명한 U형 유리 커튼을, 반대편에는 크기가 다른 돌로 담을 만든 서쪽 통로

 

 

Jiu 07.jpg
유리에 투영된 그림자가 시간대에 따라 다양한 풍경을 만든다.

 

 

환경과조경 409(2022년 5월호수록본 일부

 

Z+T

Landscape Architect Z+T Studio, Landscape Architecture

Lead Designer Zhang Dong, Tang Ziying

Designer Team Xu Min, Yao Yu, Bian Shaohao

Location Zhejiang, China

Area 0.5ha

Completion 2017. 2.

Photograph Zhang Hai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