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미야시타 공원 Miyashita Park
  • Takenaka Corporation + Nikken Sekkei
  • 환경과조경 2022년 2월

 

미야 01.jpg
ⒸNacása & Partners Inc.

 

 

휴식과 활동을 위한 새로운 접근

일본 도시에서는 밀집된 형태의 도시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 특히 다양한 도시 기능이 동일한 토지를 공유하는 상황에서 공공 및 편의 시설을 개선했는데, 이는 시민들이 공원과 같은 공공 공간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최근 들어 공공 공간이 상업 시설로 변모하고 상업 시설이 공공 공간의 성격을 가지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공원, 상업 시설, 호텔을 하나로 연결해 휴식과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미야시타 공원Miyashita Park은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는 공공 공간의 이상적 형태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프로젝트다. 도쿄 시부야Shibuya 구에 위치한 미야시타 공원은 1964년에 개장한 공원을 재개발하기 위해 민간 협력 방식을 통해 만든 복합 건물이자, 철로 옆 공영 주차장 윗부분에 위치한 공원이다. 재개발 이전의 미야시타 공원은 오랜 세월로 인한 퇴화와 인공 지반의 노후화 등으로 지진에 취약한 상태였으며,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시설 또한 충분하지 못했다. 공원 인근의 상업 지역에 많은 사람이 찾아오면서 편의 시설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재난에 대비해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공원과 공영 주차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4개 층의 상업 시설과 18층의 호텔을 공원과 통합하는 동시에 공간 이용성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했다.

 

miya 04.jpg
공원과 공영 주차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4개 층의 상업 시설과 18층의 호텔을 공원과 통합했다. ⒸShin Shasin Kobo

 

 

캐노피를 갖춘 새롭고 상징적인 공간

도심 상업 지역에서 보기 드문 공공 공간에 시부야 다운 공원 활동을 제공하고자 했다. 인접한 철도에 나무가 추락하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늘을 확보하기 위해 덩굴 식물이 자랄 수 있는 아치형 캐노피를 계획했다. 곡선 형태의 캐노피는 시부야의 도시 경관을 대표하는 새로운 상징이 되어 공원과 상업 시설을 하나로 결합한다. 이른바 인스타그램 감성을 자극하는 장면이 연출되어 ‘#미야시타 공원에 왔다#cometoMiyashitapark’라는 해시태그가 유행하고 있다.

 

miya 06-1.jpg
인접한 철도에 나무가 추락하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늘을 확보하기 위해 아치형 캐노피를 계획했다. ⒸNacása & Partners Inc.

 

 

미야 02.jpg
ⒸNacása & Partners Inc.

 

 

환경과조경 406(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Nikken Sekkei

Lead Architests Takenaka Corporation

Project Architests Nikken Sekkei(Concept Design, Schematic Design, Review of design at subsequent phases)

Construction Takenaka Corporation

Project Owner Mitsui Fudosan

Number of Floors 18 floors above ground

North block: 2 floors below ground

South block: 4 floors above ground

Max. height 75.1m(North block), 21.4m(South block)

Location Shibuya, Tokyo, Japan

Total Floor Area 46,000m2

Site Area 10,740m2

Completion 2020

Photographs Shin Shasin Kobo, Nacása & Partners Inc.

 

 

타케나카 공무점(Takenaka Corporation)은 1610년에 창립하여 목수 정신을 바탕으로 건축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최적의 설계로 사회에 공헌하고자 힘쓰며, 1960년부터 전 세계의 국제 공항과 스포츠 아레나, 초고층 빌딩, 호텔, 연구 생산 시설, 미술관 등 수많은 랜드마크를 설계했다. ‘인간의 마음을 형태로 구현하여 미래로 이어간다’는 철학을 주축으로,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니켄 세케이(Nikken Sekkei)는 건축 설계 및 감리, 도시설계 및 리서치, 기획, 컨설팅을 수행하는 전문 서비스 기업이다. 1900년에 창립해 가치 있는 일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한다는 이념으로 보다 나은 사회 환경 조성에 매진하고 있다. 일본뿐 아니라 한국, 중국, 동남아, 인도, 중동, 러시아, 스페인 등에 사무소를 두고 세계 곳곳의 각종 프로젝트에 폭넓게 참여하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