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길음 롯데캐슬 클라시아 Gireum Lotte Castle Classya
  • 우리엔디자인펌 + 제이티이엔지 + 롯데건설
  • 환경과조경 2022년 2월

gireum01.jpg

 

 

길음 롯데캐슬 클라시아는 노후 주택이 밀집된 길음동 일대를 19개 동, 2,029세대 규모로 재개발한 단지다. 북한산 자락에 놓인 단지는 칼바위 능선까지 이어지는 성북올레길(길음로 구간)을 비롯해 북측의 근린공원, 서측의 소공원 등 풍부한 녹지 인프라에 둘러싸여 있다.

산자락이라는 부지의 특성상 단지 내에 큰 단차가 생길 수밖에 없었다. 이 단차를 활용한 특색 있는 테라스 정원을 기본 설계 개념으로 삼고, 블루 웨이브blue wave라는 개념을 더해 주요 동선을 따라 다양한 수경 테라스 정원을 조성했다. 길을 따라 거닐면 자연스럽게 들려오는 물소리가 하나의 큰 물결을 이루게 된다.

 

gireum04.jpg
문주 주변에 산수첨경원과 석가산, 폭포, 암석원을 연계해 조성했다.

 

gireum03.jpg
주 출입구가 있는 대상지 남측에 조경 개념을 압축해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클라시아 스케이프를 완성했다.

 

 

단차가 있는 곳에 다양한 수공간(블루테라스, 플로잉가든, 블루밍가든, 스프링스팟, 워터스크린, 생태연못, 산수첨경원)을 배치했다. 결절점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간에 조성한 테마 정원(트리뷰가든, 스텝가든, 편백나무숲, 조각공원)은 공간에 독특한 특색을 부여해 넓은 오픈스페이스가 부족한 대상지에서도 다채로운 경관을 만나게 한다. 더불어 인조 잔디 산책로, 대왕참나무길, 남서를 가로지르는 현무암판석 산책로를 두어 단지를 순환하는 작은 둘레길을 조성했다.

 

gireum05(예비용).jpg
겹겹이 쌓은 바위와 산의 능선처럼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어지는 수목의 캐노피가 입체적 경관을 형성한다.

 

gireum06.jpg

단지를 순환하는 둘레길. 바위와 관목을 놓은 녹지와 어우러지도록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계획했다.

 

클라시아 스케이프

주 출입구가 있는 대상지 남측은 2차선 도로와 접해있다. 도로를 건너면 백화점과 상가, 주택 단지가 펼쳐진다. 많은 사람이 오가고 단지 전체의 이미지를 좌우 하는 곳인 만큼, 화려한 문주만 설치하기보다 조경 개념을 축약해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함께 마련했다. 소나무를 모아 심고 이를 산수첨경원과 석가산, 폭포, 암석원과 연계해 입체적 경관을 조성했다. 산의 능선처럼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어지는 수목의 캐노피가 문주와 함께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했다. 옹벽 앞쪽으로는 수형이 곧은 소나무를 심고, 아래에는 색색의 화산석으로 물줄기가 흐르는 듯한 모습을 연출해 클라시아 스케이프를 완성했다.

 

C01.jpg
단차가 있는 곳에 다양한 수공간을 배치하고, 결절점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테마정원을 조성해 다채로운 경관을 만날 수 있게 했다.

 

 
gireum08.jpg
주차장 상부 테라스에 조성한 스프링스팟. 유럽풍 분수에서 솟아오르는 물줄기가 경쾌한 풍경을 만든다

 


 

환경과조경 406(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조아라 롯데건설 조경팀장

사진 유청오

조경 기본 설계 우리엔디자인펌

조경 특화 설계 제이티이엔지

시공 롯데건설

조경 시공 아세아종합건설

시설 드림월드, 스페이스톡, 원앤티에스

위치 서울시 성북구 숭인로8길 80 일원

대지 면적 70,385m2

조경 면적 33,947m2

완공 2022. 1.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