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416 생명안전공원 국제설계공모] 4등작
  • 이건국+HNSA건축사사무소(이영남)+ 완리샤(Wan Lisha)+구샤오위(Gu Xiaoyu)
  • 환경과조경 2021년 9월

 

lak401_416생명안전공원-5-4등작-1.jpg

 

바다의 기억

반성과 다짐, 소망을 바탕으로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공원에서 시작해 전시 공간, 호수로 이어지는 주 동선을 따라 참사 이후 겪은 기억의 단편을 순차적으로 거슬러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방문객은 세월호 참사와 희생자뿐 아니라 스스로를 돌아보며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새겼던 다짐과 반성을 되새기게 된다. 또한 지역 주민의 일상생활 공간이 화랑공원의 자연 풍경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도록 해 더 다채로운 풍경을 만들고자 한다.

 

외부 공간

지형: 호수는 대상지의 주요 특징 중 하나다. 인근 산업역사박물관에서 보는 전망을 해치지 않으면서 대상지에서도 호수를 바라볼 수 있도록 북동쪽 대지 일부를 들어 올린다. 하부에는 호수를 바라보며 활동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을, 상부에는 녹지가 공원으로 자연스럽게 파고들어 이어지는 전망 공간을 만든다.

동선과 데크: 방문객의 유입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잔역 방면에서부터 호수의 리본 데크까지 이어지는 동선을 계획했다. 이 주요 동선을 따라 주변에 위치한 화랑공원과 문화 체육 시설, 단원고로 향하는 진입로가 연결된다.

 

환경과조경 401(2021년 9월호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