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스마트 조경 기본 및 실시 설계공모
  • 환경과조경 2021년 2월

lak394_LH행복도시공모-0-전체-1.jpg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는 친환경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제로에너지 도시를 실현하는 스마트 도시를 지향한다. 행복도시 5-1생활권은 금강과 미호천이 만나는 곳이며, 동쪽에는 건강한 산림 생태계를 가진 황우산이 솟아있다. 가치가 높은 자연환경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도모하는 단지 계획이 필요했다. 이에 20209, LH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스마트 조경 기본 및 실시 설계공모를 개최했다. 스마트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조경설계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공모의 목표다.


대상지는 근린공원, 역사공원, 완충녹지, 경관녹지, 저류지, 광장으로 구성된다. 근린공원은 생활권의 중심이 되는 중앙 녹지로, 황우산과 연결되어 그린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을 한다. 교육 시설과 주거지에 둘러싸인 근린공원의 입지를 고려해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는 다목적 복합 문화 공간을 조성해야 한다. 미호천에 인접한 부분은 수경관을 고려해 계획하고, 자연보호구역 관찰소의 경우 친환경적으로 조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연 생태, 철새 등 주변 자연환경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역사공원은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41호인 합호서원을 중심으로 조성된다. 문화재를 보호할 수 있는 완충 녹지를 확보하고, 합호서원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공간을 구성할 것이 요구됐다. 더불어 인접한 교육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 학습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BRT 정류장과 가깝고, 다양한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용도혼합용지에 놓이는 광장에는 커뮤니티, 이벤트, 휴게 시설, 수공간 등 이용 기반 시설을 배치해야 한다. 과도한 포장을 지양하고 식재가 가능한 부분은 가급적 수목을 심어 부지의 생태적 능력을 증진하도록 권고했다.

 

2020922일부터 1112일까지, 약 세 달간 진행된 공모에 네 팀이 작품을 제출했다. 심사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1차 심사에서 한 작품이 기준에 미치지 못해 탈락됐으며, 2차 심사 결과 그룹한+경동엔지니어링+사람과나무 컨소시엄의 스마트온 파크가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2등작은 동인조경마당의 천정가도’, 3등작은 플레이스랩기술사사무소+그린어스 컨소시엄의 인터랙팅 파크가 차지했다.


당선작은 공모의 추진 배경에 부합하는 공원을 계획했으며, 주변 도시의 요구나 현광과 사회의 변화에 적절히 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했다는 평을 받았다. 온파크(onpark), 온루프(onloop), 온그린인프라(ongreeninfra)라는 설계 전략이 체계적이며, 특히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모빌리티를 공유하게 하는 온루프 전략의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됐다.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LH는 선정된 작품을 바탕으로 마스터플랜을 마무리해나갈 예정이다.

 

당선작 

스마트온 파크(Smart on Park)

그룹한 어소시에이트+경동엔지니어링+사람과나무

2등작

천정가도(天庭街道)

동인조경마당

3등작

인터랙팅 파크(Interacting Park)

플레이스랩기술사사무소+그린어스

 

주최 LH

위치 세종시 연동면 용호리, 합강리 일원

면적 2,741,213m2(조경 면적: 1,024,942m2)

방식 공개 공모

대상 근린공원 2개소(382,240m2), 역사공원 1개소(88,531m2), 완충녹지 15개소(26,990m2), 경관녹지 4개소(526,530m2), 광장 2개소(651m2), 저류지 2개소(15,863m2, 공원 중복 지정), 융복합놀이시설 1개소(건축물+야외 공간), 가로수 1

시상내역

당선작(1): 설계권 부여

2등작(1): 2,500만원

3등작(1): 1,500만원

심사위원

정낙승(LH, 조경)

이시영(배재대학교 교수, 조경)

이애란(청주대학교 교수, 조경)

주신하(서울여자대학교 교수, 조경)

김태원(LH, 토목)

이희영(조선대학교 교수, 토목)

박형균(인천도시공사, 도시)

자료제공 LH, 당선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