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 에어 마운틴 Air Mountain
    에어 마운틴(Air Mountain)은 2019년 개최된 OCT 피닉스 플라워 카니발(OCT Phoenix Flower Carnival)행사장에 설치한 다목적 파빌리온이다. 2019년 5월 3일부터 12일까지 파빌리온은 콘서트, 연극, 포럼, 워크숍 등이 열리는 장소로 쓰였다. 자연과 예술을 주제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축제인 점을 고려해 세 가지 콘셉트를 토대로 설계를 진행했다. 미시 생태학적 기하학 구조: 환경적 측면과 이벤트에 대한 수요를 모두 고려해 파빌리온의 형태를 결정했다. 별다른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층을 파빌리온의 구조로 활용해 방음 및 단열 효과를 냈다. 돔 위쪽에 구멍을 내 뜨거운 공기가 바깥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고, 측면의 구멍을 통해 환기를 유도했다. …(중략) *환경과조경395호(2021년3월호)수록본 일부 Design Aether Architects Architect Huang Zelin Structural Design Huang Zelin, Guangzhou Hongwan Inflatable Electromechanical Design Shenzhen Bizarre Unit Construction Guangzhou Hongwan Inflatable Structure Double membrane inflatable structure Area Site: 1,000m2 Gross Floor: 520m2 Location OCT Ecological Square, Shenzhen, China Design 2019. 3. ~ 2019. 4. Completion 2019. 5. Photographs Zhang Chao 중국 선전의 이더 아키텍츠(Aether Architects)는 건축과 미술에 기반을 둔 황쩌린(Huang Zelin)이 2015년 설립한 건축설계사무소다. 대지와 어우러지며 사람들에게서 다양한 행위를 이끌어내는 독특한 형태의 파빌리온을 선보여 왔으며, 철학과 물리학, 건축 사이를 오가며 인간과 자연을 연결하는 건축물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 Aether Architects / 2021년03월 / 395
  • 디스커버리 슬라이드 Discovery Slides
    주얼 창이 공항(Jewel Changi Airport)은 싱가포르 창이 공항의 터미널을 연결하는 환승 센터다. 우거진 열대 우림을 연상케 하는 이곳은 공항에서의 경험을 한층 다채롭게 만든다. 가장 높은 층에 위치한 캐노피파크(Canopy Park)에는 쇼핑몰, 놀이공원, 이색적인 테마 정원과 야자수를 포함한 1,400여 그루의 나무가 어우러져 있는데, 이곳에 보석을 닮은 유선형의 놀이 기구를 조성했다. 디스커버리 슬라이드(Discovery Slides)는 숲 속에 놓인 보석처럼 은은히 빛나며 멀리서부터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가로 18m, 길이 16.7m, 최고 높이 7.5m 규모의 구조물은 형태와 구조가 매우 독특하고 복잡하다. 세계 각지의 세 장소에서 부품을 생산해 조립했으며 설계부터 시공까지 2년 이상이 소요됐다. …(중략) *환경과조경395호(2021년3월호)수록본 일부 Design and Build Carve, Playpoint Design, Engineering, Supervision: Carve Project Management, Fabrication, Installation: Playpoint Design Team Elger Blitz, Lucas Beukers, Mark van der Eng,Jasper van der Schaaf, Hannah Schubert, Thomas TielGroenestege, Marleen Beek, Elke Krausmann, Henry Roberts,Gaia Glereani Client Jewel Changi Airport Group Location Canopy Park at Jewel Changi International Airport,Singapore, level 5 Size 18×16.7×7.5m Design 2015~2019 Completion 2019 Photographs Playpoint 카브(Carve)는 1997년 엘허르 블릿(Elger Blitz)과 마르크 판데르엥(Mark van der Eng)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설립한 놀이터 설계사무소다. 산업 디자인부터 조경에 이르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다양한 그룹과 연령대의 이용자들을 위한 놀이 공간을 설계한다. 아이들의 행위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규정하는 놀이 시설보다는 일상 속 사물을 닮은 친숙한 형태의 시설이나 즐길 만한 풍경을 조성하며,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즐길 수 있는 도전적이면서 안전한 놀이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 Carve / 2021년03월 / 395
  • 구름 놀이터 Cloud Playground
    구름 놀이터(Cloud Playground)는 이스탄불 바키르쾨이(Bakirkoy)지구의 마르마라 포룸(Marmara Forum)쇼핑 센터에 조성된 놀이터다. 쇼핑 센터는 기존의 옥상 정원과 푸드 코트를 새롭게 단장하면서 옥상에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놀이터를 설계해줄 것을 요구했다. 상업 건물 옥상의 놀이 공간에는 여러 제약이 따른다. 날씨가 따뜻하고 화창할 땐 적절한 그늘을 제공해야 하고, 아이들이 비를 피할 수 있는 보호막 또한 갖춰야 한다. 또한 혼잡한 시간대에는 좁은 공간에 많은 어린이가 한꺼번에 몰릴 수 있다. 따라서 크고 높으며 내부에서도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구조물을 설계했다.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의 형상을 본뜬 구조물을 디자인해 구름을 만지고 그 속에 있는 듯한 경험을 주고자 했다. 물방울이 모여 구름이 만들어진다는 점에 착안해 구조물 표면에는 물방울 패턴의 창을 여러 개 냈다. 창문에는 빛의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감을 연출하는 다이크로익dichroic 필름을 입혀 마법처럼 다채롭게 변화하는 경관을 연출했다. …(중략) *환경과조경395호(2021년3월호)수록본 일부 Design and Build Carve, Playdium Design, Engineering, Supervision: Carve Fabrication, Installation: Playdium Design Team Elger Blitz, Mark van de Eng, LucasBeukers, Annelies Bloemendaal, Gaia Glereani, DimitraTsagkalidou, Wilco Spruijt Main Client Multi Corporation Area 400m2 Location Istanbul, Turkey Design 2019 Completion 2020 Photographs Asli Dayioglu 카브(Carve)는 1997년 엘허르 블릿(Elger Blitz)과 마르크 판데르엥(Mark van der Eng)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설립한 놀이터 설계사무소다. 산업 디자인부터 조경에 이르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다양한 그룹과 연령대의 이용자들을 위한 놀이 공간을 설계한다. 아이들의 행위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규정하는 놀이 시설보다는 일상 속 사물을 닮은 친숙한 형태의 시설이나 즐길 만한 풍경을 조성하며,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즐길 수 있는 도전적이면서 안전한 놀이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 Carve / 2021년03월 / 395
  • 빅뱅 Big Bang
    뉴번드(New Bund)는 상하이 푸동(Pudong)지역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국제 업무 센터다. 센터를 활성화하고자 옥상에 창의적 놀이 시설 빅뱅(Big Bang)을 설치했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방문객 사이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어린이와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매력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상지인 2층 건물의 옥상은 언제나 일반 대중에게 열려 있는 공용 공간으로, 인근 도로와 실내 상업 시설에서 바로 오르내릴 수 있다. 이곳을 사회적 소통을 유도하는 야외 공공 플랫폼으로 조성하고자 했다. 일종의 ‘색을 입힌 경관’을 만들고 휴게 시설을 갖춘 그늘 구조물과 놀이, 공연, 학습 공간 등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활동의 장을 마련했다. …(중략) *환경과조경395호(2021년3월호)수록본 일부 Design 100 Architects Design Team Marcial Jesus, Javier Gonzalez, Lara Broglio,Monica Paez, Keith Gong, Evgenia Likhachova, MarieAnseaume Production Hong Yang Advertising Client Tishman Speyer Properties Location Pingjiaqiao Road 36, Pudong, Shanghai, China Area 410m2 Completion 2019. 9. Photographs Amey Kandalgaonkar 100 아키텍츠(100 Architects)는 건물을 세워 올리는 전통적인 방식의 건축 스튜디오를 지향하지 않는다.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오락을 위한 공공 영역, 공공 공간을 만드는 데 주목해 활동하고 있다. 상하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장소 만들기, 거리 예술, 조경, 도시 개입에 관심 있는 15명의 젊은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함께한다.
    • 100 Architects / 2021년03월 / 395
  • 브레뎅 공원 Bredäng Park
    스웨덴 브레뎅(Bredang)교외 지역에 사는 여자아이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focus group)과의 협업을 통해 춤, 놀이, 무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원 모델을 개발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스웨덴의 어린이와 청소년 대다수가 매일 충분한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이 문제는 10대 소녀들 사이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이를 염두에 두고 사회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신체 활동을 위한 좀 더 새롭고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브레뎅 공원은 주로 남자를 위한 조직적 스포츠 행사에 사용되는 축구 경기장이 대상지를 지배하고 있다는 현상에 대한 대응이라 할 수 있다. 포커스 그룹은 친구, 형제자매, 나아가 부모와 친척이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활기찬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련의 워크숍을 통해 자발적인 신체 활동을 좀 더 광범위하게 자극할 수 있는 계획안을 도출했다. …(중략) *환경과조경395호(2021년3월호)수록본 일부 Design Team Stina Hellqvist, Stina Naslund, Asa Drougge Client Skarholmen City District Administration Location Bredang, Stockholm, Sweden Completion 2020 Photographs Robin Hayes 니보 란스캅사르키텍투르(Niva landskapsarkitektur)는 스웨덴 스톡홀름에 기반을 둔 조경사무소로 2000년에 설립됐다. 도시의 공공 공간에 관심이 많으며 공원, 광장, 거리, 도시계획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작업을 펼치고 있다. 도시 공간과 지역 사회의 문화를 바탕으로 시적이고 유희적인 요소를 사용해 장소 특정적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사람을 위한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 Nivå / 2021년03월 /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