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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콥 자비츠 플라자의 세 번째 변신
기구한 운명의 광장
뉴욕 로어 맨해튼에 위치한 제이콥 자비츠 플라자Jacob Javits Plaza는 미국 연방 기관인 총무처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GSA)가 소유한 제이콥 자비츠 연방 빌딩의 동쪽 면에 위치한 공공 광장이다. 이 광장이 재미있는 이유는 근래에 새롭게 단장한 MVVA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의 재기 넘치는 포장 디자인이나 부정형의 마운드로 만들어낸 몇 개의 친밀한 사교 공간intimate social space 때문만은 아니다. 이 광장은 연방 빌딩이 완공된 1967년부터 지금까지 약 45년 사이에 세 번에 걸쳐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야만 했다. 이례적으로 짧은 수명의 오픈스페이스 디자인 전시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대중과 작가 및 예술가 또는 디자이너 사이의 뜨거운 논쟁을 불러왔던역사가 있는 공간이다. 공공 공간을 디자인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리고 공공공간을 디자인 하는 방향이 시대가 변화하면서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엿볼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필자에게는 더 흥미 있는 공간으로 다가왔다.
45년이라는 짧지만 긴 역사를 간략히 간추려 보자. 연방 빌딩 완공 후 소유주인 GSA는 당대의 유명 미니멀리스트 조각가인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에게 이 광장에 어울리는 조각품을 의뢰한다(1969). 이는 “공사비의 0.5%를 공공 예술 작품을 설치하는 데 투자해야 한다”는 정부의 ‘건축물의 예술 작품Art-in-Architecture’ 프로그램 일환으로, 리처드 세라는 “사이트에 꼭 맞는site specific”1 ‘기울어진 호Tilted Arc’를 광장의 북쪽 일부에 설치한다(1981). ‘기울어진 호’는 높이 3.6m, 길이 36m, 두께 62.5mm에 달하는 코르텐 스틸 소재의 벽면이다. 작품이 설치되자마자 광장 주변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이 조각품이 보기 흉하고 시야를 차단하며 통행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크게 반발하며 나섰다. 작품을 반대하는 대중과 이를 옹호하는 예술가2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공공 공판public hearing이 4년 넘게 열렸고, 결국 ‘기울어진 호’는 철거 명령을 받게 된다(1985). 긴 법정 공방 끝에 리처드 세라의 항소는 기각되고, 1989년 ‘기울어진 호’는 철거되어 GSA 소유의 브루클린 창고에 보관된다. 작품의 철거 후 광장에는 임시 플랜터와 작은 교목들이 빈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3
1992년, 연방 정부는 광장 지하에 위치한 지하 주차장의 슬래브 방수 처리 공사에 착수하게 되는데, 이는 광장을 새롭게 단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당시 디자이너로 선정된 마사 슈왈츠Martha Schwartz는 원형으로 구불구불하게 연결된 밝은 녹색 벤치와 토피어리 형태의 식재로 대표되는 디자인을 제안했고, 이는 1997년 완공되어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벤치의 밝은 녹색은 하루 중 대부분을 주변 빌딩들에 의해 그림자가 지는 공간을 밝게 만들기 위해 선정되었으며, 이밖에 파란색의 음수대, 오렌지색의 쓰레기통 등을 공공 가구로 도입했다. 재미있는 점은 이들 공공 가구가 모두 뉴욕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공원 가구를 살짝 비틀어서 디자인되었다는 점이다.
마사 슈왈츠는 이들의 디자인이 “옴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의 유령이 너무 강력하여 그러한 디자인 전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편 여타 예술 분야에 비해 조경에 대한 지지가 빈약한 뉴욕 시에 대한 비판”4에서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사 슈왈츠의 디자인은 “리처드 세라의 안티테제antithesis로, 실제 사용 가능한 공간”5으로 계획되었지만, 여전히 그녀의 포스트모던 벤치가 이전 ‘기울어진 호’와 같이 광장의 움직임을 제한한다는 등의 논쟁이 끊이지 않았다.
안동혁은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조경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펜실베이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조경학 석사 학위를 마치고 뉴욕의 제임스 코너 필드오퍼레이션스(James Corner Field Operations)에 입사하여 Philadelphia Race Street Pier, 부산시민공원, London Queen Elizabeth Olympic Park, Hong Kong Tsim Sha Tsui Waterfront 등의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안동혁 /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스 / 2014년07월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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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슈켄트 서울공원, 서울별서別墅
Tashkent Seoul Park, Seoul Byeolseo
까레이스키(고려인)의 삶의 애환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타슈켄트Tashkent, 나보이Navoiy. 이제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한 이름이 아니다. 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중앙아시아와의 활발한 교류로 어느덧 우리 곁에 다가와 있다. 한국인이 러시아로 처음 이주하기 시작한 것은 1863년(철종 14년)이다. 대부분 농업 이민이었고, 이후에는 항일 독립운동가들의 망명 이민도 있었다. 옌하이저우沿海州에 거주하던 그들은 스탈린의 이른바 대숙청 당시 유대인ㆍ체첸Chechen인 등 소수 민족들과 함께 가혹한 분리ㆍ차별 정책에 휘말려 1937년 9월 9일부터 10월 말까지 우즈베키스탄 지역으로 강제 이주되었다. 이때부터 17만 까레이스키의 삶의 애환과 슬픔이 시작되었다.
우즈베키스탄 또한 한국만큼 수많은 외세의 침략과 지배를 받았다. 페르시아 제국의 침략, 알렉산더 대왕의 원정, 서 돌궐 제국과 아랍 세력의 침입, 몽골 제국의 점령, 러시아 제국의 점령 등 파란만장했던 우즈베키스탄 침략의 역사를 보면 우리나라와 흡사한 면이 많다. 이러한 시대적 아픔을 공유하고 위로하는 공간으로 우즈베키스탄에 조성되는 한국 정원은 의미가 있다하겠다.
서울별서는 타슈켄트 국제 공항에서 시내 외교 단지방향 3.8km 위치에 조성되었다. 주변에는 니자미 사범대학의 대학로가 있고 북쪽에는 혼인신고센터가 위치해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서쪽에는 외교 단지와 인접해 한국 정원을 홍보하기에 유리한 지역이다.
타슈켄트에 조성한 한국 정원의 가치
광복 이후, 근대화와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세계 여러 도시와 자매도시, 우호 협력 도시 등의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외국과 우호 관계를 맺고 있는 도시들은 단지 명목상의 협력 관계가 아닌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강구하여 단발성 행사보다는 해당 도시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사업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중 하나가 비교적 큰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한국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한국 정원을 자매 도시에 조성하는 것이다.
서울별서는 대한민국과 수도 서울의 이미지를 쉽게 알릴 수 있도록 한국 전통 조경의 아름다움과 독창성을 반영한 설계안을 작성하고자 하였으며, 우즈베키스탄 경관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현지인에게 한국문화를 알릴 수 있는 계획안을 도출하고자 했다. 또한 17만 고려인들이 정착했던 과정을 설계에 반영하여 옛 고려의 문화와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했다.
마스터플랜 및 공원 설계 서안알앤디 디자인
건축 새한건축
토목 설계 한국지오컨설턴트
전기 설계 전설테크
설비 한강워터테크
발주 서울특별시 동부녹지사업소
시공 창성그린개발, 이오씨
위치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바부르공원 일원
면적 8,000m2
완공 2014. 5.
신현돈은 한국의 ‘정(情) 문화’에 관심이 많다. 사람 사이에도 정이 있는 한편 사람과 사물 사이, 사람과 땅 사이에도 정이 오간다고 말한다. 최근 브라질 한국 정원 설계공모에 당선되어 남미에 우리의 공원을 만드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으며 도초면 한국 정원, 그랑서울 조경 설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소개된 장사도해상공원, 타슈켄트 서울공원 등이 완공되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 IFLA 디자인 1등상, ASLA Professional Awards‘Honer Awards’, Junior Grand Prix 등을 수상했으며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 신현돈 / 서안알앤디 디자인 / 2014년07월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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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수원
Yulsuwon
조경가라면 누구나 전통적인 조경 공간을 제대로 만들어보고 싶어 하지만 그 기회는 흔치 않다. 우연한 기회에 맡게 된 율수원 프로젝트는 이미 건물이 다 지어지고 담장까지 쳐져 있는 상태에서 시작되었다. 900평이 넘는 집터에 9채의 한옥이 풍수지리 원리에 따라 배치되었고, 최대한 전통에 충실하면서 실용성을 겸비할 수 있게 계획된 곳이다. 영남 지방의 양식을 기본으로 하되 화려한 서울 양식을 더했는데, 이곳은 누가 보아도 정말 ‘잘 지은 한옥’이었다.
“전통 조경을 제대로 구현해 보자”라는 발주처의 강한 의지에 고무되어 과업의 시작에 앞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며 사례 조사에 착수했다. 발주처도 이 한옥을 짓기 위해 몇 해 전부터 일명 ‘고택 공부 팀’을 만들어 여러 곳을 답사하고 공부를 한 상태였다. 발주처에서 이렇게까지 공을 들이는 이유는 이 한옥을 새로 짓게 된 배경에 있다.
이 터는 재능교육 박성훈 회장의 생가다. 그의 부친의 손길이 묻어있는 오래된 고택으로, 박 회장은 자식된 도리로 이곳을 허물고 새로 짓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 자리에 천 년 가는 한옥을 지어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살아간다면 그것 또한 큰 보람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율수원을 조성하기 시작했다. 한국 전통가옥의 원형을 갖춘 한옥으로 조성하여 민속자료로 후세에 길이 남기고, 일반인에게 관람 및 숙박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전통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했다.
설계 개념
첫째, 건축주가 어려서 살았던 생가이므로, 옛 기억과 정취를 살리고자 했다. 기존 주택의 공간적 틀을 유지하여 건물과 마당의 위치를 잡고, 집 안에 있던 나무와 돌을 남겨 활용했다.
둘째, 비보 개념을 도입하여 택지의 풍수적 기운을 좋게 만들고자 했다. 동북쪽의 허한 곳에 수림을 조성하고 동측 하천 방향으로 연못을 만들어 생기와 음기를 보완했다.
셋째, 좋은 경관을 끌어들이는 차경과는 반대로, 집 주변의 불량 경관을 적절히 차폐하여 경관의 질을 개선하고자 했다. 커다란 교회 벽면, 보기 안 좋은 방앗간, 측면의 노후한 주택들을 시각적으로 덜 드러나게 완화하는 식재를 했다.
조경 설계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조경 시공 동심원조경건설
건축 설계 건축사사무소 삼간일목
발주 재능교육
위치 경상남도 산청군 신등면 단계리
면적 2,580m2
완공 2013
사진 유청오, 김재욱, 재능교육
안계동은 서울시립대학교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조경학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서인환경, 두산개발을 거쳐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를 설립했다. 평화의 공원이나 서울숲, 난지한강공원처럼 굵직한 작품부터 사도감어린이공원, 대현공원처럼 소규모의 작품까지 다양한 층위의 프로젝트를 맡아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김재욱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서 전통조경학을 전공했다. 율수원의 설계 단계부터 참여하였으며, 안계동 대표를 도와 현장에 상주하면서 관리 감독을 담당했다.
- 안계동, 김재욱 / 동심원조경 / 2014년07월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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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설록 티뮤지엄 및 이니스프리 제주 하우스
Osulloc Tea Museum & Innisfree Jeju House
오설록 티뮤지엄은 제주도 중산간 지역 중에서 비교적 낮은 곳에 위치한 차나무 재배지 서광다원 영역에 만들어진 녹차 박물관이다. 아모레퍼시픽에서 운영하는 이 녹차 전시장은 1970년대부터 녹차 밭을 개간한 역사를 소개하고 녹차와 관련된 내용을 전시한 곳이다.
이와 함께 관광객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카페의 기능을 겸하는 상업 공간으로 활성화된 곳이다. 서광다원의 면적은 약 24만평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
원래 이 장소는 박물관과 카페 기능, 그리고 전망대를 포함한 건축물과 그 외부의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약간 떨어진 위치의 현재 이니스프리 하우스 주변에는 직원이 사용하는 박물관의 부속동이 있었다. 늘어나는 방문객의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면적이어서 시설의 증축이 불가피했고, 서광다원 전체 영역에 대한 마스터플랜 수립 차원에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수차례의 기본계획 조정 과정을 거쳐 2011년에 티뮤지엄과 이니스프리 하우스에 대한 조경 설계를 진행했다.
티뮤지엄의 카페 영역 일부를 증축하고 기능 없이 방치된 파빌리온 영역에 차 문화 교육과 발효차 관련 전시를 담당하는 티스톤 하우스를 신축했다. 부속동이있던 곳에는 이니스프리 제품 홍보와 카페 기능을 담당하는 이니스프리 제주 하우스와 부속동을 신축했다.건축물 한 동의 증축과 세 동의 신축은 매스스터디스의 조민석 소장이 맡았다. 이 계획은 주변을 아우르는 조경 공간의 재정비를 포함하고 있다.
조경 설계에는 몇 가지 난제가 포진하고 있었다. 먼저 전면 도로의 확장이다. 티뮤지엄에 접근하는 도로가 주변 여건의 변화로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되었고, 자전거 도로까지 포함하면 그 폭이 무려 세 배정도 넓어진 것이다. 이는 티뮤지엄과 녹차 밭을 완전하게 갈라놓을뿐 아니라, 소음을 유발하는 문제도 심각했다. 두 번째는 밀려드는 관광객을 수용할 주차장을 확장하는 것이다. 부분적으로 녹차 밭 일부를 포기해야 하는데, 녹차 밭은 이곳의 가장 중요한 경관 자원이기도 하며, 넓은 주차장은 그만큼 경관적으로 부정적인 요소임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미 외부 정원에는 수많은 조경적 장치가 빼곡히 들어차있었기 때문에 이 장치를 어느 선에서 정리할지를 결정하는 것이었다.
조경 설계 정영선(조경설계 서안), 박승진(디자인 스튜디오 loci)
조경 설계 담당 디자인 스튜디오 loci(강영걸, 윤일빈, 김수민, 장수연)
조경 감리 디자인 스튜디오 loci
조경 시공 이은귀(대산조경)
건축 설계 조민석(매스스터디스)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면적 10,000m2
완공 2012
- 박승진 / 조경설계 서안 + 디자인 스튜디오 loci / 2014년07월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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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케이프 오너스 클럽, 클럽하우스와 호텔
Southcape Owners Club, Clubhouse & Hotel
남해南海라는 말은 늘 어떤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서울이나 그 언저리에 둥지를 튼 사람이라면 한참을 달려가야 하는 멀리 있는 바다를 떠올리고, 그만큼 맑고 청정한 바다와 작열하는 태양, 짙푸른 상록활엽수의 반질반질한 이파리들을 쉽게 연상한다. 도시의 짜증 나고 살벌한 풍경과는 정반대의 지점에 있으므로, 남해는 마땅히 무작정 달려가서 투명한 바닷물에 온몸을 내던져야 하는 그런 곳이다. 사우스케이프 오너스 클럽은 적어도 위치적으로 그 남해 바다의 정점에 있다.
그냥 막연한 남해 바다가 아니라, 행정구역상으로도 남해군에 속한다.
우리 팀이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결정하고 현장을 방문한 것은 2012년 한여름이다. 차로 무려 다섯 시간을 달려 도착한 현장은, 우리가 꿈꿔왔던 남해가 아니라 그냥 거대한 공사장이었다. 18홀의 골프 코스는 이미 가운영 상태였으므로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추고 있었지만, 정작 우리가 설계를 진행할 클럽하우스와 호텔동 주변은 흙먼지가 날리는 공사 현장일 뿐이었다. 아직 준공을 일 년여 남기고 있었으니 현장 상태가 어떠했는지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터이다. 조경 설계라고 하는 것이 보통은 공사 개시 이전에 현장도 보면서 거기에서 설계의 실마리를 찾는 것인데, 이번의 경우는 공사가 한참 진행된 상태이다 보니, 그럴 여유가 없었다. 참 난감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럽하우스나 호텔동에서 바라다보는 바다 조망은 최상이었다. 지형적으로 섬의 돌출된 부분에 있었기 때문에, 대체로 사방으로 개방된 바다 조망을 확보하고 있었다. 건축계획 역시 이러한 조망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당연한 논리겠지만 조경에서 만드는 공간이나 경관적인 장치역시 이 조망에 대한 배려가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그런데 그것을 어떻게 구현할지가 설계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조경 설계 정영선(조경설계 서안) + 박승진(디자인 스튜디오 loci)
조경 설계 담당 디자인 스튜디오 loci(강영걸, 윤일빈, 김수민, 장수연)
조경 감리 김미연
조경 시공 이은귀(대산조경)
클럽하우스 건축 설계 조민석(매스스터디스)
호텔동 건축 설계 조병수(조병수건축연구소)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조경 면적 약 33,000m2
완공 2013. 11.
박승진은 아직까지 조경 설계라는 마당을 떠난 적이 없으며, 이 마당에 맞닿아 살고 있는 다양한 이웃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웃거리고 있다. 조경이라는 특징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가치 있고 정교한 작업을 늘 꿈꾸지만 그것도만만치가 않다. 그래도 읽고, 쓰고, 가르치며, 배우는 일상에 감사하고 있다. 1965년 서울 생으로, 성균관대학교와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조경 디자인을 공부했고,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조경설계 서안에서의 설계 실무를 거쳐, 2007년에 디자인 스튜디오 loci를 열었다.
- 박승진 / 조경설계 서안 + 디자인 스튜디오 loci / 2014년07월 /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