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옥상녹화] 일본 옥상녹화 단상
  • 에코스케이프 2015년 11월

1. 벨파라이소 호텔의 벽면녹화

 

249.jpg
벨파라이소 호텔의 독창적인 벽면녹화

 

 

파이프 재배 방식

사진은 2010년 12월 오키나와 현沖縄県 북부 나키진촌今帰仁村에 위치한 벨파라이소 호텔에서 발견한 벽면녹화다. 사진에서는 일부분만 보이지만, 전체 벽면녹화는 높이 6m, 폭 70~80cm로 상당히 큰 규모다. 이곳은 모토부本{部 반도의 북측 해안가에 세워진 전형적인 비치 리조트다. 호텔 앞은 개인 비치로, 호텔정원의 하트형 수영장에서 곧장 해안으로 나갈 수 있다. 또한 앞바다는 해초장으로 듀공(해양 포유류 동물)이 나타나기도 한다. 우아하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12월 한겨울에 이런 호텔에 숙박하는 상황에서는 전혀와 닿지 않는 얘기다.


오키나와沖縄를 잘 알지 못하는 동행자에게 여행 계획을 전적으로 맡겼는데, 엄청 값싼 요금으로 ‘항공권+렌트카+숙박 패키지’를 예약했지만, 결국 이런 곳에 숙박하는 처지가 됐다. 이곳은 놀랄 정도로 시골이라서 호텔 주변에는 음식점은 커녕 가로등조차거의 없는 동네였다. 걸어 갈 수 있는 거리에 음식점이 하나 있었지만, 이렇게 보지도 알지도 못하는 낯선 곳에서 어둠 속을 걷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일부러 택시를 불러 이동했을 정도였다. 


이러한 입지를 고려하면 호텔에서 녹화를 하는 이유는 우리가 말하는 도시녹화와는 전혀 무관할 것으로 판단된다. 호텔 입구 바로 옆에 있는 이 벽면녹화는 호텔 입구를 꾸미는 것이 최대 목적일 것이다. 일반적인 생각대로라면 식재화단을 설치하기에는 폭이 좁기 때문에 꽃이 피는 덩굴식물로 벽면을 녹화했다고 생각하겠지만, 여기에 식재된 것은 뽕나무였다.

 

 

오키나와에서는 섬뽕나무島桑로 불리지만 외형이나 성질은 본토의 산뽕나무와 거의 동일하다. 이 뽕나무는 염화 비닐 파이프 안에 심어져, 벽면을 따라서 쇠장식에 나무의 줄기와 가지를 고정시키고 있었다. 아마도 파이프 안에는 인공경량토양과 같은 것이 채워져 있고, 위에서 주기적으로 물을 흘려보내 관수하는 시스템인 듯 보였다.

 

 

야마다 히로유키는 치바대학교 환경녹지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원예학연구과와 자연과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도시녹화기술개발기구 연구원, 와카야마대학교 시스템공학부 부교수를 거쳐 현재 오사카부립대학교 대학원 생명환경과학연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토교통성의 선도적 도시 형성 촉진 사업과 관련한 자문위원, 효고현 켄민마을 경관 수준 녹화사업 검토위원회 위원장, 사카이시 건설국 지정 관리자 후보자 선정위원을 역임했다. 일본조경학회 학회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도시 녹화의 최신 기술과 동향』, 『도시환경과 녹지-도시 녹화 연구 노트 2012』 등을 비롯해 다수의 공저가 있다. 


한규희는 1967년생으로, 치바대학교 대학원 조경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4년부터 일본의 에디(EDY)조경설계사무소, 그락크(CLAC) 등에서 실무 경험을 익혔고, 일본 국토교통성 관할 연구기관인 도시녹화 기구의 연구원으로서 정책 업무 등에 참여해 10여 년간 근무해 오고 있다. 특히 도시의 공원녹지 5개년 계획의 3차, 4차를 담당했다. 일본 도쿄도 코토구 ‘장기계획 책정회’ 위원, 서울시 10만 녹색지붕 추진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연구 논문과 업무 경험을 쌓았다. 현재 한국에서는 어번닉스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동 중이다. 여러 권의 단행본을 함께 감수하고 집필하면서 기술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번역 한규희 _ 어번닉스 대표, 일본 도시녹화기구 연구부 연구원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