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최우수상: 수원 권선택지개발지구 장다리천 생태하천 정비공사 제 15회 자연환경대상
  • 박성아
  • 에코스케이프 2016년 01월

k02-01.jpg

ⓒ현대산업개발

 

 

수원 권선택지개발지구, 아이파크 브랜드 도시 

수원 아이파크시티는 약 99만m2(30만평) 부지에 아파트, 공동주택, 단독주택 등 총 7000여 가구 규모의 주거시설과 테마쇼핑몰, 복합상업시설, 공공시설 등이 어우러져 개발되는 초대형 민간도시개발 프로젝트다. 도시계획부터 기획, 설계, 시공, 분양까지 현대산업개발이 단독으로 진행해 단순한 단지 조성을 뛰어넘어 특화된 디자인 및 평면설계와 함께 친환경적 조경 요소로 차별화를 이룬 아이파크(IPARK) 브랜드 도시다.

2011년 1단계(1BL 3BL) 사업완료 후 지금까지 약 7000여 가구 중 4500세대가 입주했고, 2015년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경관녹지 등 주요 기반시설들이 준공되면서 점차 미니 신도시로서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오염된 장다리천

대상지의 서쪽에 위치한 장다리천은 이용자의 편의와 흥미를 증대시키고 자연을 고려하는 도시형 하천을 테마로 광장 및 커뮤니티 공간과 더불어 저류지, 근린공원과 연계한 생태하천을 조성했다. 처음부터 장다리천이 지금과 같은 맑은 물이 흐르는 하천은 아니었다. 장다리천의 역사는 수원시 봉녕사부근에서 발원하여 우만동 월드컵경기장부터 세류동 터미널에 이르기까지 길이 4491m, 폭 20~25m로 흐르던 하천이었다. 수원시의 팽창으로 하천 주변은 점점 도시화됐고 하수처리 없는 오수 방류로 인한 악취와 도시 미관을 고려해 1989년 이후 상류를 복개하여 상류를 4차선 도로와 주차장으로 이용하게 됐다. 하천의 하류는 주변 농경지의 비료와 농약으로 인한 부영양화 및 오염으로 실질적 하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생태하천 복원

2008년 수원 권선택지개발지구 내 기반시설 조성공사의 일환으로, 오염된 장다리천과 우시장천을 맑은 물이 흐르는 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주거지구 및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광장 등을 연계해 시민들의 자연 속 쉼터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 수립된다.

 

하천의 시점부에는 사람이 모일 수 있는 광장을 계획하고 이동 동선을 따라 선형적 녹지와 산책로를 통해 보행 친화적walking-friendly인 환경을 조성하며, 부지 남측에는 경관녹지로 두 개의 하천을 연결하여 하나의 생태통로eco-corridor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도시화로 원천을 상실한 두 하천의 수원 확보를 위해 수원천에 폭 10m, 길이 70m, 깊이 2.5m의 집수 암거를 설치해 집수정으로 수원천 원수를 모은 뒤 압송하여 각각의 하천에 공급한다.


 

사업명 수원 권선택지개발지구 도시기반시설 조성공사 中 장다리천 정비공사

위치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222-1번지 일원

길이/면적 약1.2km / 35,728m2

공사기간 2013. 3 ~ 2014. 5

 

박성아는 2006년 일리노이 주립대학교(UIUC) 조경학과를 졸업한 후 (주)조경설계 서안에서 설계 실무를 익히고, 2008년부터 현대산업개발 환경조경팀에 몸담고 있다. 2008년부터 진행된 수원아이파크시티 조성을 담당해 왔으며 해운대 아이파크, 월배 아이파크 등 해외 설계사무소와의 협업으로 기존 아파트와는 다른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주거문화 구현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