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투수코어블록 지속가능하고 유지 보수가 가능한 투수블록
  • (주)데코페이브
  • 에코스케이프 2016년 01월

지속가능한 배수성 보도 포장

지구온난화에 의한 이상 기후로 집중 강우, 홍수의 발생 빈도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도심에는 불투수 포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신문 기사에서 매번 볼 수 있는 서울 도심의 물바다는 과연 자연재해라고만 말할 수 있을까? 급격히 잦아진 집중 호우에도 불구하고 불투수 면적만 증가하는 서울의 침수 현상은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라 할 수 있다.

 

기존 미세 공극 방식 투수블록의 문제점

지난 2010713일 발표된 서울시의 투수블록 포장 시범시공 1차 결과 보고에 따르면, 투수블록 포장 후 6개월이 경과하면 투수 효과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투수블록 표면이 차량 타이어의 마모로 인해 발생하는 분진, 대기오염 물질 등과 결합해 오염막이 형성돼 미세 공극을 폐쇄하면서 투수 효과가 격감하는 것이다. 또한 지반의 다짐 부족과 하부 투수 기층재의 유실로 인한 지반 강도 저하로 지반 침하 현상, 지반 처짐 및 물고임 현상 등은 포장의 전반적인 품질관리를 어렵게 한다. 균일하지 못한 입도의 골재로 인해 투수 성능이 저하되고, 도심의 물난리가 심화되는 문제점도 나타난다.

 

데코페이브

데코페이브는 시공 후 6개월이면 표면이 막혀 투수 능력을 상실하는 기존의 투수블록이 가진 단점을 극복하고, 유지보수가 간편해 투수력을 상실하더라도 간단한 청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한 투수코어블록을 개발했다. 이는 국민안전처 신기술로 등록됐으며,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을 받아 지방자치단체와 택지 개발 현장, 공원 등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데코 투수코어

투수코어블록은 최근 환경 변화로 인한 집중 호우와 도심지 침수 현상을 해결하며, 막히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능을 유지하는 투수블록으로 보도의 빗물 고임과 도로침수를 예방해준다. 저류 성능을 확보해 주변 식물 성장에 도움을 주며, 집중적으로 투수를 할 수 있고, 도심의 열섬현상을 완화시켜주는 친환경 블록이다. 투수코어의 다양한 형태와 모양에 따라 제품의 용도 또한 다양하게 구성돼 있어 디자인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집중 호우에 의한 도시 홍수 방재 기능, 저류 성능 확보로 도시열섬 현상 완화 등이 있으며, 공사 중 환경 피해 및 교통 지체 감소를 최소화해 주민 생활 불편을 줄여 준다. 지속가능한 투수 성능 확보로 관리청의 유지관리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투수코어는 1년간의 현장 시공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해 내구성과 기능적 특성을 고루 갖춘 제품으로, UV나 국부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을 채택해 내구성을 높이는 동시에 순간 통수 면적을 극대화했다. 국지성 호우 발생 시넓은 통수 면적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하부 지지 모래층의 움직임을 방지하기위해, 내부에 세라믹볼을 채워 일정한 수량만 하부로 스며들 수 있도록 설계해 구조적인 안정성까지 구현했다.


NEWP4-1.jpg

데코 투수코어블록

 

 

NEWP4-2.jpg

시공 사례

 

 

제품 문의: 032-556-7021, www.decopave.co.kr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