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보차도블록의 과제와 미래 고성능 투수블록 및 투수블록 포장 신기술
  • (주)이노블록
  • 에코스케이프 2016년 01월

저영향개발의 요구

도시 산업화에 따른 토지 이용의 급격한 변화는 도심지를 하드스케이프Hardscape화하고, 지표면의 불투수성을 급격히 증가시켰다.서울시의 경우 불투수 면적이 1962년 7.8%에서 2011년 48%로 7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와 같은 변화로 강우 유출량이 증가하면서 도시 침수 등의 문제가 심화되고, 유기물, 중금속 등 비점오염물질 배출량 증가로 하천에 가해지는 오염 부하가 높아졌다. 또한 기온 상승, 강우량·강우강도 증가, 국지성 호우 등 기후 변화에 대한 대비가 요구되고, 하천 건천화, 지하수 고갈, 도시 열섬 현상 등 개발로 인한 문제 해소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기후 변화로 나타나는 다양한 도시 문제에 따른 도시 생태계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보차도블록 산업의 발전

산업화 도시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 토지 이용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불투수면의 증가다. 이는 편리성 위주의 선택이 가져온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최근 기능, 디자인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장점을 가진 블록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통한 사회 환경적 요구 사항인 저영향개발 기법 적용이 가능한 블록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소형고압블록, 점토블록 위주의 보차도블록 시장에 인조화강석블록이 등장하면서 투수성을 통한 우수의 표면 유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먼지, 오염물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투수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등 지속적이지 못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수요가 날로 증가하는 보차도블록이 단순히 보행의 편리성을 위한 포장재를 넘어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는 데 필수 요소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개발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PRO2-2.jpg

광주광역시청 차열블록 시공 사례

 

차열성블록

태양광 에너지(적원선) 차단 기능을 가진 차열성블록은 낮 동안의 노면 온도를 저감시킬 뿐만 아니라, 밤 사이 적은 양의 방열로 열대야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차열성블록은 적외선을 차단하는 재료를 콘크리트 안에 넣음으로써 태양 복사에 의한 축열을 억제하고, 블록 표면의 온도 상승을 저감한다. 실내 조사 시험에 따르면 아스팔트가 60°C일 때, 차열성블록의 표면 온도는 45~48°C를 나타내고, 12~15°C의 온도 저감 효과가 있었다.

도심지 광장, 보도 등에 차열성 포장재를 사용하면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도심 열섬화 현상 및 이로 인해 나타나는 열대야 현상을 줄여줌으로써 도시 생태계의 이상 변화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저류블록

저류블록은 도심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게릴라성 호우 시 강우를 블록 내부의 공동부에 일시 저류하고, 이를 지표면 아래로 분산·침투시키거나 유용하기 위한 블록이다. 종래의 투수성 블록의 경우 지반이 불투수층이거나 지반의 투수계수가 낮아 원활한 침투가 이뤄지지 않고 노면에 고이는 현상이나 게릴라성 집중호우에 의해 다량의 우수가 유출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블록이다. 기존의 투수기능에 저류 기능을 더함으로써 강우를 저류·침투시키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게릴라성 호우 등으로 인한 피해를 완화시키며,보행의 안전을 높여준다. 저류형 블록은 빗물을 일시 저류하고, 시간차를 두고 노반에 침수시킴으로써 유출량을 경감시켜 하수도와 하천에 대한 부하를 줄이고, 게릴라 호우 등으로 발생하는 도시형 수해를 완화시킬 수 있다.

 

베리어 프리 페이브

일반적인 보차도블록은 블록 간 인터로킹 기능을 위해 줄눈 돌기를 설치하고,이 돌기에 의해 줄눈(2~3mm)이 형성된다. 또한 블록의 생산, 운반, 시공 시 모서리의 파손을 방지하고 블록 원형 보존을 위해 면 접기를 하는데, 일정한 폭의 줄눈과 면접기 부위로 인한 요철과 시공 시 또는 시공 후 발생한 블록 간 단차는 자전거, 휠체어 등 바퀴로 이동하는 운송, 운반 수단의 진동을 가중시키고 소음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고령화, 자전거 등 레저용품의 확대, 각종 운반 도구의 사용 확대로 이동 시 베리어 프리 기능이 포함된 보차도의 확대 보급이 필요하다. 베리어 프리페이브는 블록 측면의 요철 결합으로 단차 발생을 억제해 블록 하부 지반 침하에 대응하며, 표면의 미세 돌기는 줄눈 및 면접기와 동일하게 제작돼 이동 소음 진동을 최소화한다.

 


PRO2-5.JPG

오창빗물유출제로화단지 저류블록 시공 사례

 

 

제품 문의: 031-358-4711, www.inoblock.co.kr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